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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95만원 USB의 개발 및 납품시기...

  작성자: xw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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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09-27 23:08:01

쩝...

 

국내(그리고 해외도 마찬가지로) 방산 장비는 '규격화'라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건 설계의 시작이 아니라 설계의 끝입니다. 개발진들이 제일 각종 문서/도면과 씨름하는 시기지요. ㅎㅎ

 

문제의 USB는 2004년에 규격화되었습니다.

 

규격화란 쉽게 말해 양산에 앞서 모든 설계를 마무리하고, 설계시 사용하였던 각종 도면과 문서를 정식으로 번호를 따서 국방부에 등록하는 과정입니다. 그동안 지나쳤던 오탈자나, 도면의 잘못된 부분(제작에는 문제가 없는데 도면 형식상 잘못된 부분 같은 곳), 그리고 각종 도면과 문서마다 다르게 쓰인 용어 통일(이를테면 '육각구멍붙이 나사'로 통일할 것인가 '나사, 육각구멍붙이'라고 통일할 것인가)를 진행하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개발진들이 하루에도 도면과 문서를 수 십, 수 백개를 보면서 밤을 새워가는 과정이지요...

 

즉 해당 USB는 2004년에 규격화됨으로써 설계가 '완료'되었습니다. 설계에 앞서 ROC가 작성되거나 한건 훨씬 이전이고요.

 

제가 이 게시판에 몇 번 언급드렸던 '구하기도 힘든 4GB USB 구해와서 개발진들이 직접 온도 테스트 등을 해본 시기.'라는 것은 당연히 이 USB의 개발을 결심하기 이전이니 2002년 전후가 되는 셈이지요(USB 하나 만드는데 1년 걸렸느냐, 라고 하실텐데 아시다시피 이 USB 하나만 만드는 사업이 아니라 BTCS-1A라는 체계를 만드는데 거기 들어가는 부품의 일환으로 저 USB가 제작된 것입니다).

 

규격화 진행 후 양산에 들어가는데 왜 2년의 시간이 걸렸는가?

 

다시 말씀드리자면 저 USB는 그냥 USB만 따로 군에 납품하는 것이 아니라 BTCS-1A의 부품으로서 군에 납품하는 것입니다. USB만 먼저 만들어서 군에 납품해봤자 아무런 의미가 없고, BTCS-1A의 양산과 함께 납품되었으니 당연히 2006년경에 군에 납품되었다고 보고된 것이지요.

 

 

 

물론 대개의 군용장비가 그렇듯, 660개가 한꺼번에 납품된 것은 아니고 몇 번의 Lot 단위로 나뉘어서 납품된 것으로 압니다. 그럼 Lot 단위로 나뉠 때 납품가가 낮아져야 하지 않는가, 라고 하시겠지만 납품가에는 재료비 뿐만 아니라 인건비와 각종 추가비용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대량생산품목이 아니므로 생각보다 가격인 낮아지지 않는 것이지요. 초기에는 USB 칩 자체가 10여만원으로 비쌌지만 나중에는 이것의 가격이 떨어져도 다른 부분의 가격이 올라가니까요(다만 저도 아직 파악 못한 부분이 있는데, Lot 별로 납품가를 다르게 두어서 (모든 납품가/660개)=95만원인건지, 아니면 95만원 확정가로 계약한건지는 확인 못하였습니다).

 

사실 차량내부 장비인데 온도조건 등이 너무 과도하지 않았는가?는 개발진들도 하는 소리였다고 합니다. 문제는 개발진이 '이대로 만들면 가격이 너무 비싸지니 온도스펙을 낮추자.'라고 말해도, 군 입장에서는 운용시 무슨 일을 겪을지 모르니 비싸도 그냥 MIL 스펙을 그대로 따르기를 원하여서 스펙을 낮출 수 없었다고 합니다(나중에 뭔가 온도등에 의하여 문제생기느니 값이 비싸더라도 과도한 스펙을 잡은 셈이지요).

 

그렇다면 '이제와서라도 바꾸자.' 라고 하실지 모르겠지만 이미 납품이 끝났습니다. 군이 660개의 USB를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로 상용 USB를 쓸 이유가 없지요. 게다가 BTCS-1A와 맞춤형으로 제작된 물건이라 다른 상용 USB를 꽂아도 작동은 되지만 기구적으로 고정하거나(그래서 일단 꽂아넣으면 USB 단자가 망가지거나 할 일은 없습니다. 컴퓨터 USB 꽂듯 장비 외부에 돌출되도록 꽂아두는 방식이 아니라 USB 케이스가 제자리에 딱 맞게 내부에 삽입되는 형태라고 합니다), 꽂은 상태에서 커버를 닫거나 할 수 없다고 합니다(맞춤형이 아니기에 이건 정말로 외부에 돌출될테니).

 

 

참고삼아 말씀드리면 외국의 'Rugged USB'로 시판되는 것들은 대부분 Mil 규격이 아니라 Industrial Grade입니다. 상용품보다는 훨씬 과도한 환경에 노출되지만 모든 규격(온도/저장온도/진동/충격/습도 등등)을 전부 MIL 규격을 만족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 때문에 외국에서도 군용 장비용 USB를 별도로 제작하곤 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Iron Drive'라는 것인데, 본래 이 장비는 록히드 마틴에서 외주업체에게 맡겨서 개발한 'HiMAS' 다련장용 USB 드라이브입니다(컨넥터 부분이 기묘하게 생기긴 했지만 USB 맞다는군요). 이걸 역으로 Rugged USB로 시판중인 것이지요.

 

록히드도 똑같이 '이미 시판되고 있는 Rugged USB를 쓸 생각을 못했'거나, 아니면 '이미 시판되고 있는 Rugged USB를 쓸 수 없어서 개발 하였거나.' 둘 중 하나겠지요.

 

가격도 비교해보면 재미있을 듯 하지만 안타깝게도 가격은 안나와 있군요.  

 

 

 

Ps. 저 90여만원짜리 USB의 껍데기가 까만색이어서 플라스틱 재질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도금처리한 알루미늄입니다...플라스틱으로 만들면 사출금형 제작비용이 워낙 비싸서 660개정도 소량 생산할 물건의 경우 원가가 훨씬 올라갑니다. 알루미늄을 절삭가공하여 만든 케이스라 합니다. 프레스나 압출성형하면 마찬가지로 금형비용이 들어가므로 별 수 없이 절삭가공해야 하지요....

 

더불어 전원이 들어가있지 않은 상태에서도 저장온도 규격이 따로 정해져있습니다. 즉 MIL 규격에 따르면 해당 저장온도 상태에서는 USB가 작동은 하지 않더라도(여기서 저장이란 데이터 저장은 아니고 물자를 저장해 둔다는 의미이지만 여하간에) 데이터가 날아가지 않은채 멀쩡히 있다가 다시 운용온도로 환원시키고 USB 드라이브에 꽂으면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합니다.

 

이미지

a-d-electronics_irondrive.jpg
a-d-electronics_himars.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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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est 5thsun 2011-09-27 추천 5

    그러니깐 향후의 문제의 소지 라는게 법 혹은 규정의 문제인지, 기술적인 문제인지, 는 알 수 없지만, 어째든간 결정권자가 [나는 잘 모르겠으니 그냥 규격대로 하라고] 책임을 회피한거 아닙니까?

    이게 사실이면 심각한 문제인거 같은대요?

  • 박대리 2011-09-28 추천 0

    정말 이게 M-777처럼 견인포여서 외부에 부착되있는 전자장비면 이해하겠는데 좀 심하게 오바라는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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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대리 2011-09-28 추천 0

    reopard2님 이 사태를 자꾸 다른데 업무기준같은 걸 가져다가 설명할 필요가 있나요?더 설득력이 떨어지는데요.그냥 내돈 아니니까 무신경하게 업무처리했다 이러면 되는 겁니다.장비훈련 과정에서 운용조건 교육이 될텐데 만약 저런 상황이 벌어졌다 치죠.6.25때도 한참 우리가 밀어붙일때 북한 임시수도가 강계로 이전된적이 있을 겁니다.



    우리도 부산에서 밀리면 이 승만이 자폭하겠다 그러진 않았겠죠.아마 일본으로 갔을 겁니다.북한도 여차직하면 임진왜란때 선조처럼 중국으로 튈 생각을 하는 건데 그래서 해당지역에서 작전을 한다고 쳐도 너무 로또같은 가정을 한다는 겁니다.



    해당지역에 진입했는데 마침 기름이 떨어졌다 밖은 춥다....그런데 영하 40도 되면 데이터가 문제가 될지 모른다 그럼 USB를 빼서 안주머니에라도 넣어 두면 되는 거 아닙니까?



    설사 그런 생각이 없다고 해도 reopard2님 얘기처럼 하루중 1.5일이면 그동안 차속에만 있어도 체온으로 절대 영하 40도는 안되겠읍니다.결국 이 모든 상황은 딱 그날 하루동안 기름이 떨어진 상태에서 장비를 포기하고 문열어 놓고 어디 도망갔을때나 가능한 건데 그럼 북한군이 수류탄 하나만 까넣고 문닫아 버리면 장비는 파괴될텐데 말입니다.어떤 가정을 해도 좀 코미디스러운건 사실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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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eopard2 2011-09-28 추천 0

    박대리님
    밀스펙에 달린 주석의 내용이 이렇습니다.
    "유도된 조건은 군수품이 비환기 현장 보관 엄폐호 또는 철도차 내부와 같은 보관 또는 운송 상황에 노출될 수 있는 극한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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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eopard2 2011-09-28 추천 0

    아마도 5thsun 님이 보신 문구가

    "b. 세계적인 사용
    : 군수품이 세계 전역에서 보관 또는 조작될 때, 온도 선택은 절대 저온의 고찰사항 뿐 아니라, 주어진 저온조건의 빈도 고찰사항을 포함해야 한다. 빈도가 고찰되지 않는다면, 과도시험 조건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빈도 측면에서, 아래에 주어진 발생-확률 값은, 세계에서 가장 극한의 달 및 장소에서 주어진 온도가 같거나 더 큰 동안, 전체 시간의 백분율을 말한다. 예를 들면, -51℃의 온도가 발생할 확률이 20%라는 것은 세계에서 가장 극저온의 장소(남극은 제외)에서의 시간 중 -51℃ 또는 그 이하의 온도가 발생할 시간이 20%인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20%의 발생 확률은 일반적으로 배치 비용이 고찰되는 대부분의 용도에서 사용된다 ; 그러나, 특수용도 또는 시험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원한다면 기타 다른 값을 선택할 것."

    이렇게 나와있는게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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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eopard2 2011-09-28 추천 0

    그 20%라는게 해당 지역의 연중 온도의 20%가 아니라 최동월 날씨가 -51도를 넘는 경우가 20%라는 말입니다.
    즉 온도 범위가 -37~-46도의 하위 20%온도가 아니라 해당지역의 온도가 최동월에
    -51도를 넘길 경우의 수가 20%
    -54도를 넘길 경우의 수가 10%
    -57도를 넘길 경우의 수가 5%
    -61도를 넘길 경우의 수가 1%
    라는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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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eopard2 2011-09-28 추천 0

    박대리 님이 근무하는 건물에 공조설비가 적용되어 있다면 장비의 작동온도는 해당지역의 여름철 최고온도의 0.4% 범위내의 온도로 세팅되어 있을겁니다....좀 오래된 건물이면 2%일지도 모르죠.
    예를 들어 해당 장비가 36도로 선정되었다면 년중 그 온도를 넘을 확율이 0.4%하는 이야기입니다.
    날자로 따지면 대략 1.5일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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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thsun 2011-09-28 추천 0

    박대리님 최저기온이라는건 하루 평균기온을 이야기 하는게 아니라 해뜨기 전 기온이 최저로 내려갔을 때를 이야기 하죠.

    그리고 개마고원 전체도 아니고 개마고원에서도 제일 추운 작은 지역 하나의 이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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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thsun 2011-09-28 추천 0

    reopard2님 위에서 설명했듯이 거기의 기온 설정은 연중 20%에 해당하는 저온입니다.

    우리나라 어느 곳의 연중 20%에 해당하는 저온이 -37~-46도가 나오나요?

    그리고 C2 지역에 딸린 북아시아는 괄호안에 (some areas)라고 적혀있듯이 일부 따듯한 지역을 의미하는 것이고, 대부분의 북아시아는 C3 지역 즉 극지방에 해당하며 연중 20% 기온이 -51도 라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미국이 세계를 나누면서 시베리아나 북극해 지방을 북아시아라고 부른다고 우리나라도 같은 아시아니깐 같은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 라고 하는건 좀 어폐가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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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eopard2 2011-09-28 추천 0

    해외스펙을 볼 때 좀 두리뭉실하게 표현하고 넘어가는게 많기는 합니다만 그게 두리물실하다고 로컬스펙으로 대체하려고 하면 그에 합당한 근거자료가 또 있어야 하죠.
    비슷한 예로 "ASHRAE -Fundamentals Weather data를 기준으로 온도조건을 구할 경우 해당 자료에 적용지역이 없다고 로컬자료를 사용치는 않습니다. 그냥 인근지역 자료를 가져다 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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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대리 2011-09-28 추천 0

    1년에 한번요?대단하내요.1년중 가장 추운 딱 하루 그날 우리군이 개마고원에 가있고 마침 그때 공회전을 시킬 기름이 없었고 차량내에 문닫고 한 사람이라도 있었으면 상관없을 텐데 문을 활짝 열어놓은 상태에서 장비를 버려두고 어디 갔다왔는데 그 상태라도 USB빼서 김으로 불던가 잠깐 옷속에라도 넣었다 빼면 될텐데 어떤 조치도 않하고 멍청하게 가만있었다.....그래서 장비를 움직일 수 없었다...뭐 이런식이내요.그것도 지휘차량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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