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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95만원 USB의 개발 및 납품시기...

  작성자: xw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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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09-27 23:08:01

쩝...

 

국내(그리고 해외도 마찬가지로) 방산 장비는 '규격화'라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건 설계의 시작이 아니라 설계의 끝입니다. 개발진들이 제일 각종 문서/도면과 씨름하는 시기지요. ㅎㅎ

 

문제의 USB는 2004년에 규격화되었습니다.

 

규격화란 쉽게 말해 양산에 앞서 모든 설계를 마무리하고, 설계시 사용하였던 각종 도면과 문서를 정식으로 번호를 따서 국방부에 등록하는 과정입니다. 그동안 지나쳤던 오탈자나, 도면의 잘못된 부분(제작에는 문제가 없는데 도면 형식상 잘못된 부분 같은 곳), 그리고 각종 도면과 문서마다 다르게 쓰인 용어 통일(이를테면 '육각구멍붙이 나사'로 통일할 것인가 '나사, 육각구멍붙이'라고 통일할 것인가)를 진행하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개발진들이 하루에도 도면과 문서를 수 십, 수 백개를 보면서 밤을 새워가는 과정이지요...

 

즉 해당 USB는 2004년에 규격화됨으로써 설계가 '완료'되었습니다. 설계에 앞서 ROC가 작성되거나 한건 훨씬 이전이고요.

 

제가 이 게시판에 몇 번 언급드렸던 '구하기도 힘든 4GB USB 구해와서 개발진들이 직접 온도 테스트 등을 해본 시기.'라는 것은 당연히 이 USB의 개발을 결심하기 이전이니 2002년 전후가 되는 셈이지요(USB 하나 만드는데 1년 걸렸느냐, 라고 하실텐데 아시다시피 이 USB 하나만 만드는 사업이 아니라 BTCS-1A라는 체계를 만드는데 거기 들어가는 부품의 일환으로 저 USB가 제작된 것입니다).

 

규격화 진행 후 양산에 들어가는데 왜 2년의 시간이 걸렸는가?

 

다시 말씀드리자면 저 USB는 그냥 USB만 따로 군에 납품하는 것이 아니라 BTCS-1A의 부품으로서 군에 납품하는 것입니다. USB만 먼저 만들어서 군에 납품해봤자 아무런 의미가 없고, BTCS-1A의 양산과 함께 납품되었으니 당연히 2006년경에 군에 납품되었다고 보고된 것이지요.

 

 

 

물론 대개의 군용장비가 그렇듯, 660개가 한꺼번에 납품된 것은 아니고 몇 번의 Lot 단위로 나뉘어서 납품된 것으로 압니다. 그럼 Lot 단위로 나뉠 때 납품가가 낮아져야 하지 않는가, 라고 하시겠지만 납품가에는 재료비 뿐만 아니라 인건비와 각종 추가비용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대량생산품목이 아니므로 생각보다 가격인 낮아지지 않는 것이지요. 초기에는 USB 칩 자체가 10여만원으로 비쌌지만 나중에는 이것의 가격이 떨어져도 다른 부분의 가격이 올라가니까요(다만 저도 아직 파악 못한 부분이 있는데, Lot 별로 납품가를 다르게 두어서 (모든 납품가/660개)=95만원인건지, 아니면 95만원 확정가로 계약한건지는 확인 못하였습니다).

 

사실 차량내부 장비인데 온도조건 등이 너무 과도하지 않았는가?는 개발진들도 하는 소리였다고 합니다. 문제는 개발진이 '이대로 만들면 가격이 너무 비싸지니 온도스펙을 낮추자.'라고 말해도, 군 입장에서는 운용시 무슨 일을 겪을지 모르니 비싸도 그냥 MIL 스펙을 그대로 따르기를 원하여서 스펙을 낮출 수 없었다고 합니다(나중에 뭔가 온도등에 의하여 문제생기느니 값이 비싸더라도 과도한 스펙을 잡은 셈이지요).

 

그렇다면 '이제와서라도 바꾸자.' 라고 하실지 모르겠지만 이미 납품이 끝났습니다. 군이 660개의 USB를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로 상용 USB를 쓸 이유가 없지요. 게다가 BTCS-1A와 맞춤형으로 제작된 물건이라 다른 상용 USB를 꽂아도 작동은 되지만 기구적으로 고정하거나(그래서 일단 꽂아넣으면 USB 단자가 망가지거나 할 일은 없습니다. 컴퓨터 USB 꽂듯 장비 외부에 돌출되도록 꽂아두는 방식이 아니라 USB 케이스가 제자리에 딱 맞게 내부에 삽입되는 형태라고 합니다), 꽂은 상태에서 커버를 닫거나 할 수 없다고 합니다(맞춤형이 아니기에 이건 정말로 외부에 돌출될테니).

 

 

참고삼아 말씀드리면 외국의 'Rugged USB'로 시판되는 것들은 대부분 Mil 규격이 아니라 Industrial Grade입니다. 상용품보다는 훨씬 과도한 환경에 노출되지만 모든 규격(온도/저장온도/진동/충격/습도 등등)을 전부 MIL 규격을 만족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 때문에 외국에서도 군용 장비용 USB를 별도로 제작하곤 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Iron Drive'라는 것인데, 본래 이 장비는 록히드 마틴에서 외주업체에게 맡겨서 개발한 'HiMAS' 다련장용 USB 드라이브입니다(컨넥터 부분이 기묘하게 생기긴 했지만 USB 맞다는군요). 이걸 역으로 Rugged USB로 시판중인 것이지요.

 

록히드도 똑같이 '이미 시판되고 있는 Rugged USB를 쓸 생각을 못했'거나, 아니면 '이미 시판되고 있는 Rugged USB를 쓸 수 없어서 개발 하였거나.' 둘 중 하나겠지요.

 

가격도 비교해보면 재미있을 듯 하지만 안타깝게도 가격은 안나와 있군요.  

 

 

 

Ps. 저 90여만원짜리 USB의 껍데기가 까만색이어서 플라스틱 재질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도금처리한 알루미늄입니다...플라스틱으로 만들면 사출금형 제작비용이 워낙 비싸서 660개정도 소량 생산할 물건의 경우 원가가 훨씬 올라갑니다. 알루미늄을 절삭가공하여 만든 케이스라 합니다. 프레스나 압출성형하면 마찬가지로 금형비용이 들어가므로 별 수 없이 절삭가공해야 하지요....

 

더불어 전원이 들어가있지 않은 상태에서도 저장온도 규격이 따로 정해져있습니다. 즉 MIL 규격에 따르면 해당 저장온도 상태에서는 USB가 작동은 하지 않더라도(여기서 저장이란 데이터 저장은 아니고 물자를 저장해 둔다는 의미이지만 여하간에) 데이터가 날아가지 않은채 멀쩡히 있다가 다시 운용온도로 환원시키고 USB 드라이브에 꽂으면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합니다.

 

이미지

a-d-electronics_irondrive.jpg
a-d-electronics_himars.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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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est 5thsun 2011-09-27 추천 5

    그러니깐 향후의 문제의 소지 라는게 법 혹은 규정의 문제인지, 기술적인 문제인지, 는 알 수 없지만, 어째든간 결정권자가 [나는 잘 모르겠으니 그냥 규격대로 하라고] 책임을 회피한거 아닙니까?

    이게 사실이면 심각한 문제인거 같은대요?

  • 天馬之羽 2011-09-28 추천 0

    그러니깐 그 실제 운용상황을 天馬之羽님께서 말씀하신 실험과 연구를 통해서 확인한게 아니라
    =>
    그런 식으로 말한 적 없습니다.
    "기준을 완화하던지 폐지하던지 강화하던지 어느 쪽이든 실험과 연구가 필요하고 그에 따른 시간과 비용이 따르지요."라고 했습니다.

    규격이 그렇게 정해져있으니 실제 전장도 그럴 것이다. 라고 군인들이 판단했다는 것아닙니까?
    =>
    규격수용자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것.
    특히 비용문제와 상충하는 상황에서 만약의 문제에 대비해서 군규격을 그대로 따르자는 데에 무슨 문제가 있나요?


    없는 말 지어내시지 마시구요. 2004년 확정시행 당시 군규격이 실험과 연구를 통해서 확인한 것인지 아닌지는 국방기술품질원이나 방사청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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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PSEC 2011-09-28 추천 1

    그리고 IronDrive가 1GB당 700달러 한다고 하는 것은 일본의 어느 블로거가 한 말이지 공식적으로 확인된 가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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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thsun 2011-09-28 추천 1

    그러니깐 그 실제 운용상황을 天馬之羽님께서 말씀하신 실험과 연구를 통해서 확인한게 아니라

    규격이 그렇게 정해져있으니 실제 전장도 그럴 것이다. 라고 군인들이 판단했다는 것아닙니까?

    이거 대단히 심각한 문제입니다.

    군의 규격 설정이 그렇게 이루어진다면 단순히 어떤 비리나 유착이 있어서 USB를 95만원에 샀다는 것보다 몇만배는 더 심각한 상황이네요.


    비리나 유착의 문제라면 그 개인이나 일부 집단만 처벌하고 그러지 못하도록 하면 되지만,

    이런 상황이라면 군 전체가 구조적인 모순을 품고 있으니 군 전체를 개혁해야 하는 훨씬 심각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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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PSEC 2011-09-28 추천 1

    일반적인 군용규격을 충족할 정도로 극한 환경에서 사용하도록 제작된 USB들은 운용온도보다 저장온도가 낮습니다. 근데 국산 95만원짜리 USB는 내장된 발열 히터 가동을 위해서 BTCS A1 본체에 꼽혀서 전원을 공급받을 때만 영하32도까지 운용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본체에서 뽑아서 전원이 더이상 USB 내부 히터에 공급이 되지 않으면 저장온도는 영하 32도를 맞출 수 없다는 겁니다. 이 문제는 심각한 문제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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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天馬之羽 2011-09-28 추천 0

    5thsun님께서 어떻게 이해하시든 개발진과 군 입장에서 실제 운용상황을 바라보는 관점은 다른 것은 사실이지요.

    개발진들은 비용문제가 생기니 규격에 미달하게 만들자라는 말로 이해해도 상관없으니깐요.

    그리고 규격문제가 쉽게 접근할 문제가 아닌 것은 사실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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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thsun 2011-09-27 추천 1

    天馬之羽님 xwing님이 말씀하신 본문에 실제 운용상황에 맞지 않는 규격이라고 반발하는 기술자들의 상황이 매우 상세하게 언급되어 있는대요.

    ==============================================

    사실 차량내부 장비인데 온도조건 등이 너무 과도하지 않았는가?는 개발진들도 하는 소리였다고 합니다. 문제는 개발진이 '이대로 만들면 가격이 너무 비싸지니 온도스펙을 낮추자.'라고 말해도, 군 입장에서는 운용시 무슨 일을 겪을지 모르니 비싸도 그냥 MIL 스펙을 그대로 따르기를 원하여서 스펙을 낮출 수 없었다고 합니다(나중에 뭔가 온도등에 의하여 문제생기느니 값이 비싸더라도 과도한 스펙을 잡은 셈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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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天馬之羽 2011-09-27 추천 0

    OPSEC//
    군용규격을 충족하다 못해 호환케이블이 필요한 'IronDrive'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회사소개를 보니 마치 군인공제회와 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던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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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PSEC 2011-09-27 추천 1

    일단 BTCS 성능개량사업은 2004년에 시작되어서 이 해에 처음으로 예산이 집행되었습니다. 그러니 95만원짜리 4GB USB를 만든 회사가 2004년 이전에 BTCS 성능개량사업(BTCS A1)을 위한 USB를 연구했거나 하는 말은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예산이 없이 뭘 연구하고 개발합니까?

    대만의 APRO사에서 산업용으로 만든 4GB USB는 운용온도나 내진동,내충격에서 군용규격을 충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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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天馬之羽 2011-09-27 추천 0

    5thsun//
    '실제 운용환경과 맞지 않는 규격'이라는 언급은 어디에도 없군요.
    문제는 비용급등으로 인한 의견이 있었고, 다른 쪽에서는 신뢰성을 우선시 한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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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thsun 2011-09-27 추천 1

    한사람 힘으로 결정되어서는 안되죠.

    실제 운용환경과 맞지 않는 규격이라는 건 그 자체가 제대로된 실험과 연구를 하지 않았고 규격을 결정했다는 것 아닙니까.

    이거 매우 심각한 문제인대요?

    그리고 이게 전반적으로 퍼져있다면 USB 하나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군 전체에 매우 심각한 구조적인 문제가 존재한다는 겁니다.

    그것을 바로 잡아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한거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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