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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표 파워팩 등 제109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 결과 / 방사청 제공

  작성자: 운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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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8-02-07 18:02:19





제109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 결과




❍ 제109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가 송영무 국방부장관(위원장) 주재로 2월 7일 오후 3시 국방부 화상회의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 오늘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 상정된 안건은


   - 검독수리-B Batch-Ⅱ 사업추진기본전략(안)
   - 패트리어트 PAC-3 유도탄(2차) 사업추진기본전략(안)
   - 해상초계기-Ⅱ 사업추진기본전략(안)
   - K2전차 2차 양산계획 수정(안)
   - 철매-Ⅱ성능개량 양산사업 추진계획(안)입니다.



❍ “검독수리-B Batch-II 사업”은


   - 해군의 노후된 고속정(PKM)을 대체하는 연안경계 전력을 확보하는 사업입니다.


   - 이번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검독수리-B(PKMR*) Batch-I에 이어 Batch-II를 추가 확보하기로 심의‧의결하였으며, 2020년 전반기에 계약체결 예정입니다.
      * PKMR(Patrol-boat Killer Medium Rocket) : 유도로켓 장착 고속정


   - 검독수리-B는 230톤급 차기 고속정으로서 20여 명의 승조원이 탑승하며, 최대속력 41노트(시속 75km)로 고속 항해가 가능합니다. 또한,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130mm 유도로켓 외에도 76mm 함포, K-6 원격사격통제체계 등의 무장을 갖추어 화력이 강화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북한 해상전력에 대해 보다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하여, 전‧평시 NLL 접적해역과 연안방어의 선봉장 임무를 수행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패트리어트 PAC-3 유도탄 2차 사업”은


   - 날로 증가하는 북한의 핵·탄도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대공 방어용 패트리어트 PAC-3 유도탄을 추가로 확보하는 사업입니다.


   - 이번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는 전력화 시기, 경제성 및 성능 등을 고려하여 패트리어트 PAC-3 유도탄을 美정부로부터 FMS* 방식으로 도입하기로 심의·의결하였으며, 올해 후반기에 계약을 체결할 예정입니다.
      * FMS(Foreign Military Sale) : 대외군사판매(미정부가 동맹국에 무기 등을 판매하는 방식)


   - 패트리어트 PAC-3 유도탄이 전력화되면, 수도권 및 주요 군사시설에 대한 탄도탄 방호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해상초계기-II 사업”은


   - 北 SLBM* 위협 등 변화된 안보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대잠수함 작전능력이 향상된 해상초계기를 확보하는 사업입니다.
      * SLBM(Submarine-Launched Ballastic Missile) :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 이번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는 국내 기술수준, 전력화 시기 및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국외구매하기로 심의·의결하였습니다.  


   - 해상초계기가 도입되면 해상 및 수중에 대한 감시능력이 크게 향상되어 北 SLBM 탑재 잠수함 대응 및 전·평시 부족한 대잠전력이 보강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K2전차 2차 양산 사업”은


   - 군 구조개편과 연계하여 미래전장 환경과 전력구조에 적합한 최신의 전차를 양산하는 사업입니다.


   - 1차 양산과 달리 2차 양산에서는 국산 파워팩(엔진+변속기)을 탑재할 계획이었으나, 국산 변속기에서 계속해서 결함이 발생하여 국방규격을 충족하지 못함에 따라 전력화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 이와 관련하여, 지난 제107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국산 변속기에 대한 내구도 재검사 기회를 추가 부여하는 것으로 심의‧의결하였습니다. 그러나 이후, 변속기 제작업체가 내구도 재검사를 거부함에 따라 K2전차 2차 양산 계획에 대한 수정이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이번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는 K2전차 2차 양산의 파워팩을 국산 엔진과 외산 변속기로 구성하여 2019년부터 2020년까지 전력화하는 것으로 심의․의결하였습니다. 



❍ “철매-II성능개량 양산사업”은


   - 북한의 탄도탄 및 항공기 공격에 대응하기 위하여 중거리‧중고도 요격 체계를 확보하는 사업입니다.


   - 지난 제108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소요 재검토 결과를 반영하여 양산계약*을 추진”하기로 심의‧의결하였습니다.
       * 전체물량으로 양산계약 또는 일부 축소된 물량으로 양산계약


   - 따라서, 이번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는 소요 재검토 결과에 따라 전체물량을 양산 계약하는 것으로 심의‧의결하였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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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03

  • best 박대리 2018-02-08 추천 7

    트럭엔진을 전차에 올리는 세상인데 현대놔두고 엔진개발비를 두산에 몇백억씩 퍼주니 나라에 돈이 없는 게 아니라는 얘기가 진짜 맞는 얘깁니다.

  • 백의민족 2018-02-08 추천 2

    말로만 자주국방 외치는 빨갱이 정권이 역시나 국내업체 다 죽이는군요
    북한에 퍼다 줄 돈 있으면 이런거나 기술지원 점 해서 국산화 하지

    댓글 (4)

    언젠가는 2018-02-09 추천 1

    그 빨갱이는 박근혜 말하시는거죠?? 다 해쳐드신 정권이요.

    K-9포대장 2018-02-09 추천 0

    이게 또 왜 이런 방향으로 흘러가는지...ㅋㅋ.

    짬뽀 2018-02-09 추천 1

    ADD는 없어도 현대는 개발역량이 있겠죠.
    엔진이나 변속기 자체생산하는 기업이니까.
    다만, 현대가 방산업체로 지정되어 있지 않아 현대에게 발주하려면 별도 법인 설립이 필요하고, 현대라는 대기업이 가져가기엔 이익이 코딱지 만하니까 안하는거 아닙니까..

    샤를 2018-02-09 추천 2

    기술지원??? ADD가 자동변속기 기술이 있는지 아세요? 기술지원 받을려면 RENK나 ZF, ALIISON 에게 도움을 요청해야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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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흑표 전차 2018-02-08 추천 0

    JamesTyler님/ 사실입니다. 기아차에서 발매 중인 이노베이션 뉴그랜버드 유로6는 사양에 따라 다른데 현대차가 개발한 H430, P440에 독일산 ZF 6단 수동변속기가 물려집니다. 혹은 12단 아스트로닉 자동변속기가 장비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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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수러 2018-02-08 추천 2

    심장도 독일산으로 하면 신뢰성높고좋은데 울며겨자먹기로 변속기만 국외로 가네요 ㅎ 미국조차 독일산쓰는마당에 먼배짱으로 재검사 거부한건지 기가막힐뿐

    댓글 (1)

    정전 2018-02-08 추천 2

    http://www.ytn.co.kr/_ln/0101_201210100501521234

    K-2 전차 독일산 파워팩 결함 은폐 의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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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대리 2018-02-08 추천 0

    그리고 두산엔진+RENK 변속기 문제도 신뢰성 테스트를 왜 빨리 못끝내는 지 모르겠내요.

    현대자동차의 경우 엑시언트 카고트럭에

    출력별로 자사엔진 다섯종류
    변속기는 4개회사 제품을 섞어습니다.

    폴란드 자주포가 영국포탑+K-9 차체형식으로도 만드는 데 저걸 통합을 못해서 시간을 잡아먹으니 진짜 사업진행을 무성의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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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대리 2018-02-08 추천 7

    트럭엔진을 전차에 올리는 세상인데 현대놔두고 엔진개발비를 두산에 몇백억씩 퍼주니 나라에 돈이 없는 게 아니라는 얘기가 진짜 맞는 얘깁니다.

    댓글 (1)

    샤를 2018-02-09 추천 0

    박대리님 , 두산 엔진도 ECU는 국산아니에요. BOSCH 독점인데 국내 언론에서는 두산이 전량 국산화 한 것 마냥 오버하더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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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보선 2018-02-08 추천 0

    검독수리 Batch2는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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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뭉뭉이 2018-02-08 추천 1

    질문을 하나 하자면..

    터키가 알타이 파워팩 도입 문제로 한국에 온다고 하던데..

    국내 변속기 업체가 변속기 관련기술을 다 터키에 넘기고,

    넘긴 대가를 받아서 국가에 위약금 지불하고, 차액을 자기네가 챙겨도 문제가 없는건가요??

    변속기 업체가 추가 검증을 거부 했다고 하면, 더이상의 협력은 없다는 것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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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7DII_7IOIE7 2018-02-08 추천 6

    국뽕은 아니지만 외산도 충족못하는 요구성능을 국산이 만족시키라는것도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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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mesTyler 2018-02-08 추천 4

    군용 전차 뿐만 아니라 대형차량(트럭, 버스, 열차, 공사차량 등등...)들의 주요 고급 기술력들은 세계적으로 유럽 제품들이 거의 독과점 내지 독점을 하고 있는 것 같더군요. 전국의 모든 시내 저상버스들의 자동변속기 기술이 독일제라고 들었고(껍데기만 현대&대우), 국내 전기기관차 엔진도 전부 독일 제품(2012년 경에 제법 많이 국산화가 된 기관차를 만들었다는데 여전히 다수는 독일제라고 하네요), 고속철도 기술도 프상스제품(이걸 해킹??데드카피??해서 산천이라는 국산열차를 만들었는데 철도 관련 비리가 많기도 하고 무엇보다 안정성 측면에서 수십년간 기술과 sop가 누적된 독일, 일본, 프랑스와는 아직 경쟁이 안된다고 합니다), 몇해 전부터 좌석 급행버스로 도입된 2층 버스도 전부 유럽 제품들 뿐이니...

    댓글 (3)

    샤를 2018-02-08 추천 1

    Allison 은 미국인 James Allison이 창업한 미국토종회사에요. Eaton은 본사가 아일랜드에 있어서 국적 논란이 있지만 엄연히 미국에서 발족한 다국적 부품 기업이고.. .

    JamesTyler 2018-02-08 추천 0

    앨리슨도 독일제인줄 알았는데 미제였군요. 변속기만 100년동안 만들었다면 이제 겨우 첫 발을 뗀 한국이 이 기술을 따라잡기가 정말 쉽지 않겠습니다. .

    샤를 2018-02-08 추천 1

    대형 버스 트럭 미션은 독일의 ZF , 미국의 Allison, Eaton 이 대표적이죠. 이 세 메이커들이 자동차 변속기 만 거진 100년 을 만들어온 회사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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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oirot 2018-02-08 추천 0

    변속기는 현대차 시켜도 잘 못만들걸요?

    댓글 (3)

    정전 2018-02-08 추천 0

    헌대는 노조월급 맞춰줄려면 개발비 폭등할지도 몰라서...ㅋ.

    똘스 2018-02-08 추천 2

    방산 개발 요구가 들어오면 수량 대비 개발비용+양산비용이 작아서 참여하지 않습니다.
    특히 부품단위 납품은 죽어도 해서는 않됩니다. 개발 비용회수 기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현차는 그래서 기동차량 등 완성차만 하지 미션등 부품으로 하라면 위아나 이런 계열사에서 진행되어야 하는데 절대 하지 않습니다..

    가죽잠바 2018-02-08 추천 2

    할수는 있을 겁니다,
    다만 수많은 돈을 들여서 생산하는 수량이 많으면서도 꾸준해야 하는데,
    계산기 두드려보고는 패스~할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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