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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표 파워팩 등 제109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 결과 / 방사청 제공

  작성자: 운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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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8-02-07 18:02:19





제109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 결과




❍ 제109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가 송영무 국방부장관(위원장) 주재로 2월 7일 오후 3시 국방부 화상회의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 오늘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 상정된 안건은


   - 검독수리-B Batch-Ⅱ 사업추진기본전략(안)
   - 패트리어트 PAC-3 유도탄(2차) 사업추진기본전략(안)
   - 해상초계기-Ⅱ 사업추진기본전략(안)
   - K2전차 2차 양산계획 수정(안)
   - 철매-Ⅱ성능개량 양산사업 추진계획(안)입니다.



❍ “검독수리-B Batch-II 사업”은


   - 해군의 노후된 고속정(PKM)을 대체하는 연안경계 전력을 확보하는 사업입니다.


   - 이번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검독수리-B(PKMR*) Batch-I에 이어 Batch-II를 추가 확보하기로 심의‧의결하였으며, 2020년 전반기에 계약체결 예정입니다.
      * PKMR(Patrol-boat Killer Medium Rocket) : 유도로켓 장착 고속정


   - 검독수리-B는 230톤급 차기 고속정으로서 20여 명의 승조원이 탑승하며, 최대속력 41노트(시속 75km)로 고속 항해가 가능합니다. 또한,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130mm 유도로켓 외에도 76mm 함포, K-6 원격사격통제체계 등의 무장을 갖추어 화력이 강화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북한 해상전력에 대해 보다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하여, 전‧평시 NLL 접적해역과 연안방어의 선봉장 임무를 수행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패트리어트 PAC-3 유도탄 2차 사업”은


   - 날로 증가하는 북한의 핵·탄도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대공 방어용 패트리어트 PAC-3 유도탄을 추가로 확보하는 사업입니다.


   - 이번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는 전력화 시기, 경제성 및 성능 등을 고려하여 패트리어트 PAC-3 유도탄을 美정부로부터 FMS* 방식으로 도입하기로 심의·의결하였으며, 올해 후반기에 계약을 체결할 예정입니다.
      * FMS(Foreign Military Sale) : 대외군사판매(미정부가 동맹국에 무기 등을 판매하는 방식)


   - 패트리어트 PAC-3 유도탄이 전력화되면, 수도권 및 주요 군사시설에 대한 탄도탄 방호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해상초계기-II 사업”은


   - 北 SLBM* 위협 등 변화된 안보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대잠수함 작전능력이 향상된 해상초계기를 확보하는 사업입니다.
      * SLBM(Submarine-Launched Ballastic Missile) :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 이번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는 국내 기술수준, 전력화 시기 및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국외구매하기로 심의·의결하였습니다.  


   - 해상초계기가 도입되면 해상 및 수중에 대한 감시능력이 크게 향상되어 北 SLBM 탑재 잠수함 대응 및 전·평시 부족한 대잠전력이 보강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K2전차 2차 양산 사업”은


   - 군 구조개편과 연계하여 미래전장 환경과 전력구조에 적합한 최신의 전차를 양산하는 사업입니다.


   - 1차 양산과 달리 2차 양산에서는 국산 파워팩(엔진+변속기)을 탑재할 계획이었으나, 국산 변속기에서 계속해서 결함이 발생하여 국방규격을 충족하지 못함에 따라 전력화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 이와 관련하여, 지난 제107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국산 변속기에 대한 내구도 재검사 기회를 추가 부여하는 것으로 심의‧의결하였습니다. 그러나 이후, 변속기 제작업체가 내구도 재검사를 거부함에 따라 K2전차 2차 양산 계획에 대한 수정이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이번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는 K2전차 2차 양산의 파워팩을 국산 엔진과 외산 변속기로 구성하여 2019년부터 2020년까지 전력화하는 것으로 심의․의결하였습니다. 



❍ “철매-II성능개량 양산사업”은


   - 북한의 탄도탄 및 항공기 공격에 대응하기 위하여 중거리‧중고도 요격 체계를 확보하는 사업입니다.


   - 지난 제108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소요 재검토 결과를 반영하여 양산계약*을 추진”하기로 심의‧의결하였습니다.
       * 전체물량으로 양산계약 또는 일부 축소된 물량으로 양산계약


   - 따라서, 이번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는 소요 재검토 결과에 따라 전체물량을 양산 계약하는 것으로 심의‧의결하였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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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02

  • best 박대리 2018-02-08 추천 7

    트럭엔진을 전차에 올리는 세상인데 현대놔두고 엔진개발비를 두산에 몇백억씩 퍼주니 나라에 돈이 없는 게 아니라는 얘기가 진짜 맞는 얘깁니다.

  • 샤를 2018-02-08 추천 2

    중 대형 디젤 추진 자동 변속기는 현대기아차도 국산화 못한 기술인데요. 이걸 STX가 맨땅 헤딩으로 한것도 의심가는 대목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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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이트세이버 2018-02-08 추천 6

    전차의 파워팩은 국산화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하지만 저품질을 국뽕맞춰가며 해주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독일산 파워팩으로 2차분 양산결정이 좀 더 빨랐어야 했다고 봅니다.

    일단 1500마력 엔진은 여러 부분에서 사용될 수 있는 플랫폼의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따라서 이를 국산화 하는것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봅니다.

    댓글 (1)

    가죽잠바 2018-02-08 추천 2

    맞습니다, 국산화는 해야합니다.
    아무리 지 자식이 이뻐도 되먹지도 않은 넘까지 감싸주면 빗나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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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케 2018-02-08 추천 3

    STX의 과욕과 사업관리능력 부재로 과도한 요구를 수용한 결과가 이렇게 되는군요.
    별로 합리적으로 진행된 사업은 아닌것 같습니다. 합리적인 판단이 아니라 서로 누가이기나 보자는식으로 진행되는걸보면 도대체 저런수즌의 의식으로 나라의 국방을 책임질 수 있는지? 군관련 부처라는게 도대체 합리성이란 찾아볼 수 없고, 머저리 오합지졸만 모아놓은건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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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708 2018-02-08 추천 3

    K2 파워팩관련해서 두산 욕 많이 했었는데
    지금이라도 사과를 드립니다.

    그리고 S&T 중공업 관계자 분들 힘내십시요. 좋은 소식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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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nzac 2018-02-07 추천 1

    2017년도에 로템은 꾸준히 국산엔진+독일변속기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여기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가 나왔나 봅니다
    제가 작년에 이조합을 테스트 중이라고 썼더니 자기가 모르는데 어디에서 그소릴 들었냐고 비꼬시던 회원님이 계셨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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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萬事參見 2018-02-07 추천 2

    변속기 제작업체가 내구도 재검사를 거부함에 따라.....
    왜 거부를 했답니까?

    댓글 (2)

    yjw1903 2018-02-08 추천 0

    테스트 기준 낮춰달라고 언론플레이 열심히하고 떼를쓰다 안되니 결국..거부.

    나이트세이버 2018-02-08 추천 0

    통과할 가능성이 없으니까겠죠. R&D에서 시험 비용도 원래 개발비에 포함되어 있긴합니다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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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싱글라이프 2018-02-07 추천 0

    이제 K2의 양산이 다시 진행되려나 보네요.
    무엇보다 양산된다는 점에서 반갑습니다.
    이제 남은 문제는 몇대나 더 생산하냐만 남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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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나가는행인 2018-02-07 추천 0

    동력장치는 엔진만이 아니고 변속기도 붙은 상태서 함께 검사하는게 아닌가요?
    엔진만 따로 하고 변속기만 따로 검사를 했다는 얘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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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7DII_7IOIE7 2018-02-07 추천 3

    독일제 변속기도 시험중에 트러블 발생해서 분석을 위해 독일 본사로 보낸걸로 압니다(랭크사 제품). S&T가 이것과 관련해서 소송을 제기한 상태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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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나가는행인 2018-02-07 추천 1

    궤도폭격님 말씀처럼
    각종 테스트는 국산엔진+국산변속기를 가지고 성능평가를 한거로 아는데,
    국산엔진+외국변속기는 제기능이 나오는가요?
    이것을 확인안하고 양산해서 문제가 발생하면 어떻게 하죠?

    댓글 (3)

    2708 2018-02-08 추천 0

    저도 억측 말고 시험결과를 알고 싶습니다..

    불탄감자 2018-02-07 추천 2

    국산엔진은 기준미달의 성능이지만 굴리는데는 아무지장없고
    국산 변속기는 완전불량이라 독일거로 교체한다는 걸로 아는데요 .

    평화 2018-02-07 추천 1

    독일제만큼 성능은 안나와도 즉 이전 ROC 낮춘 결과로 나와도 쓸만은 하니까 양산한다는 거 아닌가요?
    설마 확인도 안해보고 대안으로 내세우진 않았을것 같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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