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토론방
야전에서 굴릴 '차량' 04 - 도섭/도하
작성자 : patriot173(183.98.xxx.xxx)
입력 2016-06-09 20:19:34
  • 조회수 36914
  • 댓글 33
  • 추천 6 print

도섭/도하 - 흡배기(스노클)

도섭 깊이는 차량 내부나 전자장비 등의 방수조치와도 관계가 있겠지만
결정적으로 엔진이 내연기관인 까닭에…
엔진이 물을 먹지 않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또 험비 입니다.


위 그림들의 붉은색 원으로 표시된 것이 공기흡입구입니다.
여기로 물이 들어가면 말 그대로 엔진이 물을 먹고 사망을 하게 되죠.
그래서 험비는 흡기구에 매우 간단히 스노클을 추가하는 조치를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배기구 쪽도 흡기구와 마찬가지로 스노클을 쭉~ 뽑아 올려서
차체가 물에 잠기더라도
잠수함의 잠망경마냥 흡기구와 배기구가 물 밖으로 나오도록 하는 변형이 쉽게 되어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자… 그럼 우리의 차기 전술차량을 한번 살펴 볼까요?


민수용 차량처럼 본닛 아래쪽(?) 어딘가에 잘 숨겨(?) 놨나 봅니다.
차체 외부로 흡기구가 안 보입니다.

물론 그런 상황까지 안 몰고 갈 거라서 그리 만들었다고 항변할 수도 있겠지만
이런 식으로 만들어 놓으면 스노클을 장착할 때 간단히가 아닌
민수용 차량처럼 차체 일부분을 절개하고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민수용 차량이라도 랜드로버 디스커리 같은 경우는 이에 대비하여
옆구리 구멍에 간단히 스노클을 장착할 수 있도록 애초부터 설계에 반영이 되어 있습니다.
옆구리의 구멍이 디자인만을 위한 디자인만이 아닌 것이죠.


배기구에는… 최근 민수용 차량의 경우, 역류 방지장치가 달려 있다고는 하는데
직접 본 적이 없어서 사실인지 확인해 보지는 못했습니다.

분명한 것은 역류 방지장치도 좋겠지만
험비처럼 아예 밖으로 확~ 빼버리는 것이 구조도 간단하고 확실한 방법일 수 있겠지요.

참고로…
랜드로버 디스커버리의 경우 위의 그림에서와 같이 도섭 깊이가 700mm라고 나와 있지만
(물론 스노클을 장착하면 훨씬 더 깊은 곳도 도섭이 가능해지겠지요)
기아 모하비의 경우 흡기구가 본닛 안쪽 헤드라이트 바로 뒤에인가 비교적 낮은(?) 곳에 위치하여
도섭 깊이가 500mm인가 밖에 되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가 이미 사용하고 있는 군용 2.5톤이나 5톤 카고의 경우 흡기/배기구가 외부로 빠져 있습니다.
하지만 고무 실링도 없고 간단히 잡아 빼면 빠지고 누르면 들어가는지라 방수가 완벽히 될 것으로는 보여지지 않았습니다만, 어쨌든 형태상으로는 그렇습니다.


민수용 대형 트럭의 경우에도
이런 식으로 공기 흡입구가 높은 곳으로 뽑아져 있는 것은 얼마든지 볼 수가 있습니다.

또 이러한 차량뿐만 아니라 탱크의 경우에도
(K2 흑표의 경우) 포탑 뒤쪽에 스노클을 달고 다니다가 잠수도하를 할 때 스노클을 사용합니다.



-------------------------


도섭/도하 – 발전기 위치

발전기 위치에 대한 부분은 솔직히 자신이 없는 내용인데, 경험상의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위 사진은 신형 전술차량의 동력계통입니다.
엔진부터 변속기까지 보여지고 있습니다.

제가 주목하는 부분은 (붉은 원 안의 발전기가 아니라)
하얀 글씨로 표시된 발전기입니다.

처음에 이 신형 전술차량의 동력계통을 봤을 당시
저는 전 모델에 걸쳐서 저 하얀 글씨의 발전기가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봉인되듯 위치하게 되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저 하얀 글씨로 표시된 발전기는 전 모델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전력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장비가 실리는 차량에만 일종의 옵션처럼 적용된다고 합니다.

(추가 : 박대리님의 댓글을 보니 발전기는 하얀 글씨로 표시된 것처럼 전 모델에 걸쳐 케이싱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저 하얀 글씨로 표시된 발전기가 영구자석형 수냉식 12.5KW짜리라고 알고 있었는데
          박대리님께서는 10KW짜리가 발전기라고 말씀 주셨습니다.)

제가 좀 실망한 이유는…
하얀 글씨로 표시된 발전기처럼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발전기가 봉인되다시피 하면
발전기가 물에 잠기거나 하는 경우를 피할 수 있겠다 싶었는데 그게 아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물론 사륜구동 차량이 아닌 승용차이긴 했습니다만,
상당한 깊이로 침수된 도로를 아슬아슬하게 돌파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차가 일부 물에 잠기니 계기판의 전원 경고등이 계속 깜박이더군요.
다행이 제가 운전하던 차량까지 침수되기 직전에 아슬아슬하게 빠져 나왔는데
빠져 나오고 나니 바로 전원 관련 경고등은 꺼져 버렸습니다.
아마도 발전기가 물에 잠기는 바람에 전기가 물을 타고 나가버려 이렇게 되지 않았나 하는 추측을 했었습니다.

제 추측이 맞다면 발전기를 방수 구조로 만들면 해결이 될까요?
아니면 차체가 이미 전원에 물려 있으니 발전기를 방수 구조로 만들어도 말짱 쾅~ 일까요?

댓글 33
0 / 500
  • bestCHAOS (112.175.xxx.xxx)
    2016-06-09 22:07:37
    육군은 참 이상하죠?
    IFV나 APC는 방어력을 희생해서라도 꾸역꾸역 도하능력에 집착하는데 차량은 도하를 하던 말던 신경을 안쓰니까요.

    기갑으로 교두보 만들고 안전할 때 부교로 건넌다고 변명을 해도 이상한건 매한가지.

    우리나란 부교나 장간교 보유 수량 자체가 터무니 없이 적어서 적재적소에 차량 도하를 시킬만큼이 안되니까요.
    3
  • patriot173 (112.175.xxx.xxx)
    2016-06-14 05:20:00
    그리고 세차장에서 (엔진과) 발전기에 물이 뿌려지는 정도로는 당연히 고장이 나질 않습니다.
    또한 세차할 때와 같이 배수되면서 일시적으로 발전기에 물이 묻는 경우도 당연히 전원경고등에 불이 들어올 정도로는 전기가 새나가지 않습니다.
    (엔진체크등하고는 관계도 없고 스캐너로 찍어 볼 필요도 없습니다)
    -------------------------
    제가 말하려는 경우는
    본문에서 언급한 상황처럼 차(의 발전기)가 물에 계속적으로 푹 담궈진 채 주행하는 경우입니다.
    그래서 제가 하얀 글씨로 표시된 발전기처럼 케이싱된 형태에 대해 주목했던 것입니다.
    0
  • patriot173 (112.175.xxx.xxx)
    2016-06-14 05:16:43
    제가 하얀 글씨로 표시된 발전기(의 케이싱된 형태)에 주목한 이유는
    이 발전기가 전력을 많이 필요로 하는 몇몇 차량에만 옵션처럼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전 모델에 걸쳐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봉인되듯 들어가는 형태로 통합되어 있으면
    충분한 파워을 확보하고 필요시 언제든지 인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품 수를 줄임은 물론
    도섭 시 본문에서 설명한 경우와 같은... 전기가 물을 타고 나가버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지 않겠느냐
    하는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0
  • patriot173 (112.175.xxx.xxx)
    2016-06-14 05:13:21
    하얀 글씨로 표시된 발전기라는 부분에 대해 이런 저런 의견이 있어 정리하고자 합니다.
    붉은 원 안의 부품도 발전기가 맞고, 하얀 글씨로 표시된 부품도 발전기가 맞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본문의 답글인 <[Re] 신형 전술차량의 발전기>의 마지막 사진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0&pn=1&num=86471
    0
  • Powerplant (112.175.xxx.xxx)
    2016-06-14 03:44:55
    구글에서 차량용 발전기라고 검색해보면 무엇이 발전기인지 금방 알텐데요.
    0
  • 시비루시비루 (112.175.xxx.xxx)
    2016-06-13 21:23:05
    빨간색 동그라미는 차량용발전기가 맞구요. 흰글씨도 발전기가 맞는것 같습니다. 흰글씨 옆에 동그란 소켓 3개에서 전기를 뽑아 사용하는 구조 같네요. 참고로 보통 튜산에 달린 발전기가 120A인가? 그정도 하는거구요. 120암페어라고 해도 와트로 환산하면 12V x 120A 이므로 1440와트고 이중에서 엔진 및 차량내부전기기기에 일부 전력을 소모하므로 실제로 사용할수 있는 전력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추가로 발전기를 달아놓은것 같네요. 그리고 밀봉된걸로 봤을때 전압은 12볼트보다 큰전압을 사용하거나 정밀제품을 사용하기위한 밀봉인것 같습니다.
    0
  • patriot173 (112.175.xxx.xxx)
    2016-06-13 17:54:58
    sky&sea 님 //
    하얀 글씨로 표시된 발전기를 두고 발전기가 아니라 시동모터라고 하셨는데
    실제 차량에서 변경이 있었을 수는 있겠지만 발전기가 맞는 걸로 생각됩니다.
    본문에도 추가했지만 아래 박대리님도 "발전기는 실제차량에서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케이싱되어 있습니다"라는 말씀을 주셨고...
    댓글로는 사진 첨부가 안 되니 답글로 사진을 첨부하겠습니다.
    0
  • sky&sea (112.175.xxx.xxx)
    2016-06-13 09:12:14
    제네레이터는 슬립링이라 불리는 외부 전원공급 브러쉬가 있습니다.일르 통해서 전류량의 증감을 콘트롤하지요.
    0
  • sky&sea (112.175.xxx.xxx)
    2016-06-13 09:10:16
    흰글씨로 발전기라고 표시된 부품은 셀모터 스타트모터라고 불리는 시동전동기고요 붉은 글씨로 되어있는 발전기나 제네레이터로 불리지요.
    0
  • nikken2 (112.175.xxx.xxx)
    2016-06-13 01:04:23
    차가 배처럼 떠내려가기도 하지만 수압때문에 차체가 찌그러지죠
    0
  • 시비루시비루 (112.175.xxx.xxx)
    2016-06-12 21:15:51
    수심 1m가 되기도 전에 차가 배처럼 떠내려 갈걸요. 물에 떠내려 가는걸 막기 위해 짚(회사이름입니다. )에서 나온 오프로드 차량은 문짝을 뺄수 있게되어 있습니다. 이유는 차가 배처럼 떠내려가지 않게 실내에 물이 들어올수 있게 하기위해서입니다. 실내에 물이 들어오지 못하면 차량이 부력이 발생하게되어 차가 물에 뜨게되고 타이어의 접지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그리고 차량은 보통12볼트에 고전류를 사용합니다. 그정도로는 물에 의해서 누전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누전에 취약한 전자보드들은 누수처리를 하게되고 그외에는 물이 들어와도 상관없습니다. 가끔 손세차장에 가시면 본넷트 열고 엔진에 직접 물뿌리면서 청소 하시는분 볼수 있는데요. 세차후 엔진고장났다는분 없습니다. 순수한 물은 전기가 통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되구요. 엔진체크등이 뜨는이유는 엔진에 다른 이상이 발생할경우 입니다. 특히 디젤엔진은 물과는 상극이라 연료필터에 수분센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엔진체크등이 떴다면 차량용스케너로 에러로그를 확인하면 바로 알수 있습니다.
    흡배기관을 위로 뽑았다면 문짝을 들어내어서 좀더 깊은 수심을 도하할수 있다고 보시면되지만 젖기 싫다고 그냥 깊은곳에 가면 떠내려갑니다.
    전 저런거 필요없고 차라리 방업이나 했으면 하네요.
    2
1 2 3 4
1 2 3 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