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토론방
KFX 반매입 방식 적용시의 문제
작성자 : CV-195 Philadelphia(221.139.xxx.xxx)
입력 2014-08-23 23:26:41
  • 조회수 5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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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KFX에서 보여지는 반매입 파일런의 모습을 보면 특정 미사일에 딱 맞춰서 설계되어있음을 알수있습니다.

그런데 저런방식의 반매입 파일런을 채택하게되면 반매입 파일런에 무장할수있는 무장의 종류가 극히 제한되지않을까 싶습니다. 암람 한종류뿐이라던가...

미사일이 삐져나오는형태로 운용할래면 할수있지만 그경우 미사일과 기체사이의 틈이 커지면서 난반사 신호를 제어하기 어렵게 됩니다.

가뜩이나 반매입이 스텔스에 악영향을 주는데(클린이 0.01인데 반매입시 5배~수십배까지 늘어난다고 합니다)

난반사 신호까지 억제하기힘들다면... 꽤 곤란하겠죠.

해궁도 암람보다는 직경이 큰걸로 알고있고 공대공화를 통해 소형화된다고 해도 암람만큼 줄이는건 어렵겠죠.

향후 해궁 공대공형이 등장했을때 반매입 파일런에서 운용하지 못하는건 큰 손해입니다.

말 나온김에, KFX의 클린 RCS 0.01m^2는 F117수준의 스텔스성에 해당합니다.

알기쉽게 말하자면 E-3, E-767이 120Km에서 탐지가능하고, E-737은 100~80Km, F-35는 60Km선에서나 탐지가능한 RCS수준입니다.

해궁은 동급의 지(함)대공 미사일과 비교해도 성능적으로도 손색이 없으며, 공대공화시 미카EM의 사례를 보면 60~80Km의 사거리를 가지며 30~50G의 고기동이 가능한 고성능 공대공미사일로 탄생할겁니다.


저는 KFX가 가진 이러한 장점들을 살리기 위해, 블록1에서부터 무장창을 적용해야한다고 봅니다.

양산시작이 2025년으로 미뤄지고 F-3의 양산시점이 2027년으로 거의 확정되고 일본의 F-35 투트랙전략역시 순항하고있다는 점을 고찰해볼때, 블록2를 기다릴 시간이 아쉽게도 저희에게는 없습니다.

따라서 양산시작이 늦더라도(그래도 2030년전에는 해야합니다) KFX에는 처음부터 내부무장창이 적용되어야합니다.

X-35(무장창없는 시제기)에서 AF-1, F-15SE나 F-18ASH등의 예를 볼때 처음부터 무장창을 고려한 KFX는 내부무장창의 개발기간에서 F-35만큼의 이점을 얻을수있을것이라 봅니다.


댓글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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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est브로드피크 (218.145.xxx.xxx)
    2014-08-23 23:56:27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처음부터 완전한 스텔스기 목표는 아니였잖아요.
    내부무장창이 달리고 나면 달라지겠죠.
    3
  • 용사슴 (218.145.xxx.xxx)
    2014-08-24 00:39:48
    애초에 FX사업에 KFX를 위한 절충교역을 가정하지않았었다면, 그정도의 FX사업비가 나오지도 않았었겠죠.
    FX사업은 조단위로 써가면서, 그중 총금액 50%가량을 절충교역비중을 두자는 정도로, 절충교역을 위한 타당성으로
    거대예산을 확보한 의미가 큽니다. 그것을 결코 무시해서는 아니되죠.
    FX1차 2차 3차 해서, 그 총금액의 대략 50%가량을 그간 절충교역비중에 충실히 했었다면,
    KFX의 개발여력을 더 주고, 블록2와 KFXX를 앞당길수도 있었을텐데말입니다..
    0
  • 삼국유사 (218.145.xxx.xxx)
    2014-08-24 00:36:16
    그런 지원이 제대로 안이루어 지고 있었기 때문에 열 받는 겁니다. ADD의 사업구상에 따르면 블럭1 세미스텔스, 블럭2 내부무장창, 블럭3 추력편향엔진등등 인데 이거 중에 이제 겨우 세미스텔스 하자고 결정난 겁니다. 그리고 자꾸 FX사업과 연관을 짓는데 그래야 한다고 법적으로 정해져 있는것도 아니고 되려 따로 업체 선정해 몇년 전에 개발 시작했으면 아예 처음부터 내부무장창 적용할 시간 충분히 됬습니다. KFX 사업 추진 하는 사람들이 꽉막힌 생각으로 다양성을 고려하지 않는지 몰라도 수년간 돈만 억단위로 써대며 허송세월한건 분명하죠.
    0
  • 용사슴 (218.145.xxx.xxx)
    2014-08-24 00:35:55

    그간의 KFX개발지연에 대한 지적이야기 나오면
    먼저 그간의 FX사업에서 절충교역부분 제대로 확인해보고 업체선정헀느냐는 이야기먼저하고싶습니다..

    약간의 차이때문에, 이제와서 다시 세미급에서 그치자는둥,, 멀리 돌아갈필요없다고봅니다.
    기존의 국과연과 공군에서 개발계획안 나온대로 블록1, 블록2 KFXX수순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확장성고려한 스텔스형상으로 블록1부터 시행하고 거기에 먼저 집중하면 되는거지요

    한국예상수요가 220 인니가 50이라고하셨는데, 이런것들이 다, KFX에 대한 제대로된 지원이 이루어졌을때를
    기준으로 나오는 수요라고봐야하고, KFX사업이 성공적이될경우, 그 이상의 더큰 수요들이 발생할수 있음도
    알아야합니다. 지금우리가 목표로 삼아야하는것은, 우리가 할수있는 최선의 노력을 하는데 집중해야하는것이죠.
    다시 세미스텔스니, 스텔스니 하는 논란으로 회귀할필요는 없다고봅니다.
    2
  • 삼국유사 (218.145.xxx.xxx)
    2014-08-24 00:28:41
    KFX 진행되는 꼬 라 지를 보면 하네 마네 이게 좋네 저게 좋네 이걸로 10년을 넘게 탁상공론만 하다가 이제서 한다고 하는 겁니다. 탁상공론에 쏟아부은 돈만 대체 얼맙니까. 생각하면 욕나와요 진짜. FX사업과 반드시 연계할 필요도 없고 따로 사업파트너 선정해 추진해도 될껄 왜 그 짓으로 허송세월을 했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0
  • 삼국유사 (218.145.xxx.xxx)
    2014-08-24 00:25:39
    3년여전에 나온 자료를 보면 블럭1, 블럭2 합해 KFX의 한국의 총 생산 전력화를 210대까지 예측하기도 했더군요. 인도네시아는 따로 50대이고요.그전에는 250대 예측도 있었구요. 지금 이거 그대로 할꺼라고 결정나 있는것 없습니다. 인도네시아가 그대로 산다는 보장도 없고요.
    0
  • 삼국유사 (218.145.xxx.xxx)
    2014-08-24 00:20:01
    블럭2에 내부무장창 적용한다는 계획이 있었다는건 여기서 모르는 사람 없습니다. 그게 몇년전 얘기인데요. 그런데 지금 실제로 그걸 적용해 개발한다고 결정난적 없습니다. 되려 세미스텔스기인 블럭1조차도 개발하네 마네로 허송세월해 원래 목표였던 도입시기가 늦어진 판국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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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용사슴 (218.145.xxx.xxx)
    2014-08-24 00:17:02
    내부무장창 계획은 이미 블록2부터 있습니다. 지금이야기하는 것은 블록1부분이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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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국유사 (218.145.xxx.xxx)
    2014-08-24 00:12:15
    내부무장창 물건너 간지 오래고 이제와서 다시 적용하면 개발비 상승은 물론 전력화시기 지연이 될껀 뻔합니다. 반매입식이야 어차피 공대공전용 무장을 위한것 말고는 의미도 없고 그런경우 한국이 사용할 무장은 뻔한겁니다. 현재 계획에서 큰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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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택티컬파우치 (223.33.xxx.xxx)
    2014-08-24 00:11:24
    돈이 많이 들기는하지만 무장별로 무장창 커버를 만들면 가능 할 것 같은데요 근데 돈은 둘째치고 시간이…
    0
  • hellboy (218.145.xxx.xxx)
    2014-08-24 00:06:45
    예전에 기억은 아난지만 팬텀이 중거리 미슬로 스패로우를 쓰다가 독일공군에서 아람을 사용할수 있도록 개조를 한 적이 있는걸로 아는데 이 두미사일 크기차이가 심한걸로 아는데 충분히 개량 할 수 있을거 같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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