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MIL사진자료실

“개성공단 폐쇄대비 인질구출 연습 수차례 실시”

  작성자: spanishflu1918
조회: 9439 추천: 0 글자크기
26 0

작성일: 2010-08-06 09:46:41

이런작전이 가능한가요???

 

기습작전도 아니고...

 

인원도 한두명도 아닌데...

 

특수전 헬기로 구출이 가능한지....

 

 

 

 

한미 양국이 오는 16일부터 26일까지 실시되는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을 앞두고 북한이 개성공단을 폐쇄해 우리 인력이 인질이 됐을 때 대비한 가상훈련을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6일 "북한이 개성공단을 폐쇄했을 때에 대비한 훈련을 매년 실시하고 있다"며 "올해 UFG를 앞두고도 인질구축 연습을 수차례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실제 병력이 움직이는 훈련은 아니고 상황을 가정한 지휘소훈련(CPX)"이라고 설명했다.

군 당국은 지난 5월29일 이상의 전 합동참모본부 의장 주관으로 서울 송파구 거여동 특전사령부에서 비공개로 전술토의를 할 때도 북한의 개성공단 인질사태에 대비한 계획을 토의한 바 있다.

군은 개성공단에서 대규모 인질사태가 발생하면 한미 연합으로 '인질구출작전'도 불사한다는 계획을 발전시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파치 헬기(AH-64D)와 특수작전용 헬기(MH-47,MH-60) 등 미군 전력의 지원을 받아 한미 연합작전을 펴는 방식 혹은 특전사를 중심으로 한국군 단독으로 작전을 펴는 방식으로 가상훈련이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mh47e-3b.jpg
mh-47e_020220_04.jpg
mh-47g_soa_93_of_96.jpg
mh-60.jpg

댓글 26

  • best 최원호 2010-08-06 추천 6

    폴버년 작전시에 박정희 대통령이 추진했던, '미류나무 자르다가 북한에서 총 한발 쏘면 바로 개성까지 밀고올라가겠다던 작전' 의 배경이 된 배짱이 필요한 시점이랄까요. 결국 박희도 준장(맞나?) 소속 특전사 대원분들이 불법 초소 몇개 때려부수고 복귀했었지요.

    하지만 최근 몇년간 늘상 그래왔던거처럼 이번에도 보여주기식 혹은 대북압박용 쑈로 끝날 가능성이 많다고 봅니다. 혹은 갈수록 주변국 압박 때문에 축소되서 의미가 퇴색되겠지요.

    시뻘건 북괴놈들 간담이라도 서늘하게 해줘야할텐데 말이지요.

  • ooyoo01 2010-08-07 추천 0

    뭐...소말리아 해적피랍때 아주 구출이 아니라...해적들을 안전한 곳까지 모셔다 드리는 울 나란데...흠..

    댓글의 댓글

    등록
  • 굼벵이88 2010-08-07 추천 0

    개성지역을 인질로 잡을경우 북한도 구출을 예상하고 거기에 당연히 대비를 할 겁니다. 그러므로 소규모 부대를 통한 기습 구출은 전혀 효과가 없고 희생자만 발생할 겁니다. 그러므로 대규모 장비를 동원해서 개성지역과 휴전선을 통한 퇴로확보와 통로확보를 우선하여 부대를 주둔 및 산개를 시킨상태에서 기동부대(전차와 장갑차를 동원한 타격대) 개성에 진입하여 장시간 개성을 점령하고 반격에 대비한 병력의 배치가 필요합니다. 빠르게 작전을 한다고 하더라도 2~3일 이상 작전시간이 필요하며 2일 정도 개성지역을 아군이 접수해야 할 것 같군요.

    댓글의 댓글

    등록
  • 엉큼한하늘나라 2010-08-07 추천 0

    위에 분들 말씀마따나 놀 수 없으니까 하는 훈련으로 밖에 보이지 않네요... 근데요... 쓸데없는 훈련 할 바엔 그냥 쉬게 해 주는 것이 오히려 사기진작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댓글의 댓글

    등록
  • 남쪽하늘에 2010-08-06 추천 1

    참....람보가 여러사람잡겠네 왜들 이러세요
    헬기가 안전 철수를 엄호하기 위한 수단으로.....'전우', '로드드넘버원'이 개정일이 군대를
    물로보게 만들었군요..."실제 병력이 움직이는 훈련은 아니고 상황을 가정한 지휘소훈련(CPX)"이란 설명이 있기에 흥분(내가 더위먹었나^^)할건 아니고요 연합작전,특전사,국군단독 이러는데요 그 할애비가와도 피해가 막심할것같네요 희생을 감수하고서라도 작전을 감행해야하는 상황이라면 그것 전쟁 아니겠습니까? 준전시상황 이상의 상황하에서의 작전이라면, 적의 화력,사태의 심각성,적이 생각하는 사태중요도 등등이 고려되면 가능하겠습니다. 아무튼 절대 일어나지 말아야 할 상황이죠.
    일어난다면 전원 무사구출을 목표로 천안함처럼 말처세 하지말고 한판 뜨면 좋겠습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너굴마왕 2010-08-06 추천 0

    산속이나 사막처럼 주변 부대와 고립된 지역도 아니고 일대에 적의 주력부대가 포진해 있는데 구출작전을 영화처럼 할수 없죠..사실상 국지전이나 전면전이 될확률이 높지만 만일 강행한다면 개성이북이나 좌우 지역까지 초토화시키고 사실상 점령작전을 해야합니다.협상을 통해 퇴로와 안전을 확보받고 육로로 나와야지 전격적으로 인질을 빼오기란 인질규모나 작전참여요원의 규모상 불가능합니다..북도 이를 알기에 전면전을 할 각오가 없는한 인질극은 안할껍니다..한다해도 다수를 추방시키고 소수만 억류하던지 할껍니다.북의 방공망에대해 사람들이 놀라는데 정작 한국의 방공망은 주목을 안받는게 재미있군요..

    댓글의 댓글

    등록
  • 할수있다 2010-08-06 추천 0

    어? 땅굴 멋진데요. 대탈출 영화 생각나네요.

    댓글의 댓글

    등록
  • 파프리카 2010-08-06 추천 0

    그냥 놀수도 없는것 아니겠습니까
    훈련해야죠.

    댓글의 댓글

    등록
  • maxleo21c 2010-08-06 추천 2

    훈련을 해서 나쁠건 없죠.

    댓글의 댓글

    등록
  • killer 2010-08-06 추천 0

    100% 현실성 없는 시나리오군요... 천안함사건도 쉬쉬하는데.. 헬기와 전투기까지 동원해서 개성까지 구출작전이라면 전면전이죠.. 전쟁시작이라고 해도 과언이아니겠군요..

    댓글의 댓글

    등록
  • 콤바인솔져 2010-08-06 추천 0

    좀 어이없는 말이지만 우리도 땅굴을 파면...ㅇㅅㅇ?;

    댓글의 댓글

    등록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