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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151의 엔진에 대하여 걱정이 좀 되네요.

  작성자: 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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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0

작성일: 2018-12-02 03:06:00

눈팅만 하다 밤잠이 안와 본의아니게 발제를 2개 연달아 올리게 되네요.

밀매이면서도 차를 워낙 좋아하다보니 급 생각나 의견 달아봅니다..


거두절미하고 국군 기본 기동차량이 될 K-151의 엔진 보급문제가 벌써부터 걸리네요..

개발단계만 하더라도 S엔진 장착차종들이 판매되고 있었지만, 실제 배치단계인 현 시점에서는 이미 모하비의 유로6 대응용

이외에는 수요가 없죠..(현대시즈올(?)이라는 데에서 선박용으로 일부 팔립니다만, 극소수죠..)


사실 K-151용 엔진 자체가 민수용 S엔진과 다른 셋팅값을 가진지라 보급상 문제 제기가 오류일수도 있습니다만....

모하비의 섀시로 응용하여 만든탓인지 S엔진을 차기 차량 등장 전까지 사용할텐데..

포텐샤 등에 사용된 기존 K-131엔진에 대비해 6기통인데다 단가 자체가 비싼 모델이다보니 스페어를 얼마나 확보할지도 걱정이네요.

(쇼트엔진기준 S엔진 단가가 700만원이 넘지요.. R엔진이 400만원대이고..)

물론 엔진 내구성 자체가 S엔진이 월등히 높아 고장률이 적어 오히려 괜찮을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만..


신형 R엔진에 직렬6기통 3000cc급이 개발중이라던데, 이 엔진을 고려한 K-151A1(가칭)도 염두해두어야 하지 않나 싶은 생각입니다..

섀시나 엔진 타입도 완전히 달라 적용이 힘들것 처럼 보이기는 하지만.. 사진을 보니 엔진룸이 그렇게 타이트하진 않아보이더라고요...


배기가스 대응문제로 예상보다 빨리 S엔진이 일선에서 물러나는 바람에.. K-151도 장기적인 파워트레인 재고를 잘 유지해야 할듯 하네요..

댓글 42

  • best CHAOS 2018-12-03 추천 1

    별 문제는 없을겁니다.
    부품 수급이야 민수용 전용한 엔진이라 오히려 군 전용 보다 나을겁니다.
    또한 아주 오래 쓰다가(20-30년) 정 엔진이 문제면 그떄가서 엔진만 교체해도 될 것 같고요.
    상용차 엔진과 엔진마운트 및 구동축 연결부위가 같은 규격이라 나중에 엔진 교체하려고 맘만 먹으면 별다른 개조없이 교체 가능할겁니다.
    일반인들도 엔진 스왑해서 타고다니는데 크게 걱정할 거리는 아니라고 봅니다.
    15년이나 20년쯤 후에 K151A1이라고 엔진 바꿔서 쓰면 되지않겠습니까?

  • headache 2018-12-03 추천 0

    현재 유럽쪽 군용 디젤 규제가 얼마인지는 모르나 군용 디젤엔진류도 유로3는 2010년초반에도 가능했습니다..
    최소 유로3를 만족하려면 EGR은 기본 탑재가 되야합니다.

    찾아보니 K151은 유로5를 만족한다고 하네요.
    최소한 EGR은 무조건 있는거고, DPF는 모르겠네요.
    마력을 떨어뜨린 이유가 내구성 이외에 배기가스 때문인지..

    댓글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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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AOS 2018-12-03 추천 1

    별 문제는 없을겁니다.
    부품 수급이야 민수용 전용한 엔진이라 오히려 군 전용 보다 나을겁니다.
    또한 아주 오래 쓰다가(20-30년) 정 엔진이 문제면 그떄가서 엔진만 교체해도 될 것 같고요.
    상용차 엔진과 엔진마운트 및 구동축 연결부위가 같은 규격이라 나중에 엔진 교체하려고 맘만 먹으면 별다른 개조없이 교체 가능할겁니다.
    일반인들도 엔진 스왑해서 타고다니는데 크게 걱정할 거리는 아니라고 봅니다.
    15년이나 20년쯤 후에 K151A1이라고 엔진 바꿔서 쓰면 되지않겠습니까?

    댓글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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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eadache 2018-12-03 추천 0

    물론 제가 언급한 차량은 GDI 버젼은 아닙니다.
    내년에 H사에서 GDI엔진에도 EGR을 달고 차량이 출시된다고 합니다.
    GDI건 MPI건 환경에 부합할려면 가솔린엔진에도 EGR이던 GPF, SCR 못 부착할건 없습니다.
    돈이 들어가서 문제지만..

    댓글 (1)

    솔피 2018-12-03 추천 0

    아 ~ 하나 배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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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eadache 2018-12-03 추천 0

    2017년에 새로 나온 올 뉴 모닝JA 가솔린 버젼에 환경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서 EGR장착하고 있으며,
    GM대우 시절 토스카 가솔린 차량에도 이미 EGR장착되고 있었습니다.

    댓글 (1)

    솔피 2018-12-03 추천 0

    제가 LPI하고 GDI차량을 언급했던 이유는 연료를 직분사하는 차량들이었기 때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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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솔피 2018-12-03 추천 0

    우리가 말하는 통상적이고 대표적인 현기 GDI 차량에 EGR 이 있냐고 없냐고.?

    댓글 (1)

    도날드 닭씨 2018-12-03 추천 0

    당신이 직접 찾아 보시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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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솔피 2018-12-03 추천 0

    도날드 너는 젓도 아는게 뭐냐?
    도대체....

    댓글 (1)

    도날드 닭씨 2018-12-03 추천 0

    해야할 말과 안해야 할말 정도는 구분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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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솔피 2018-12-03 추천 0

    오리닭 잡종인지 교배종인지 몰겠지만..도날드씨
    GDi엔진에 EGR이 있다는식으로 댓글 단것 같은데...
    본인 상식으론 GDI엔진에는 즉 휘발유차에는 EGR이 없는걸로 알고있음

    귀하께서는 GDI 엔진에 EGR이 없다고한 본인에게 있다는식으로 댓글 달았고
    자...통상적인 휘발유차량 GDi엔짐에는 EGR이 없음 특별한 케이스 휘발유차량이라도 터보차량중에서는 달릴수도 있다고함
    그러나 이는 보편적인.GDI 차량은 아님...

    다시한번 물어봅니다. GDI 차량에 EGR이 있어요. 없어요?

    댓글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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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솔피 2018-12-03 추천 0

    그러니까 휘발유 차량에 이지알이 있냐고 없냐고?

    댓글 (1)

    animals 2018-12-03 추천 0

    차마다 다르지만 EGR 달리는 휘발류 차량도 있습니다. 신형 모닝도 그중의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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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솔피 2018-12-03 추천 0

    아 뭐 헷갈릴수도 있는거지
    뭐 큰 껀수하나 잡았다고 지랄임...

    말 꼬리 잡고 늘어지다
    실수한 껀수하나 건져서 좋아죽네...니미럴^^
    좋겠다~

    댓글 (2)

    솔피 2018-12-03 추천 0

    니 기본은 야쿠르트 아줌마에게 저당 잡히셨어요^^.

    도날드 닭씨 2018-12-03 추천 0

    당신은 기본이 안되어 있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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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솔피 2018-12-03 추천 0

    휘발유 차량도 EgR이 있음?

    댓글 (2)

    솔피 2018-12-03 추천 0

    내 질문에 먼저 답하시지?.

    도날드 닭씨 2018-12-03 추천 0

    어처구니가 없네여.

    잘난척 하길래 뭐좀 알면서 잘난척 하는줄 알았더니만.

    질문 하나 하지요.egr 밸브는 왜 장착한다고 생각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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