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토론방
K2전차의 동력장치
작성자 : 우리아가아빠(218.145.xxx.xxx)
입력 2011-01-15 22:40:50
  • 조회수 15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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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만약이라도 저의 글을 기다리신 분이 계시다면 용서를 먼저 구하겠습니다. 요즘 너무 바빠서 글 쓸여유가 없었습니다. 오늘도 방금 퇴근하고(이것도 일찍퇴근한거임) 내일도 출근해야 합니다. ㅠㅠ 그리고 저번에 김성훈(발레리노)님께서 질의하신 부분은 아직 확인 못했습니다. 이해해주세요. 담주에는 꼭 알아봐드리겠습니다.

일단 제목에서 보듯이 오늘은 K2전차의 동력장치입니다. 이거이거... 민감한 사항이라 악플을 많이 다실거라 예상되오나 뭐... 현실은 현실이고... 사실은 사실이고.... 전 꼭 모든 문제가 완벽히 해결되어 K2전차가 용맹히 달리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오늘 소개할 파워백은 두산과 S&T에서 개발하고 있는 국산 파워백이 아닌 개발단계에서부터 적용해온 독일제 파워백입니다. 일단 개발하고 있는 두산의 엔진과 S&T의 변속기는 아주 민감하고 보안레벨이 너무 높아서 자세한 스펙을 알기 곤란합니다. 그리고 솔직히 저는 잘 모릅니다.

■ 동력장치란?

- 동력장치는 전차의 주행에 필요한 구동력을 발생, 전달 및 조향, 제동, 변속 등의 기능을 수행하며 발전기를 통해 축전지 충전 및 전차에서 사용되는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 엔 진

- 모델 : MT 883 Ka501-A (혹시 이 모델에 대해서 아시는분 계시나요? "K" 가 붙은것이 한국형이라는건데... 883모델을 한국형으로 부분변경된 모델인거는 확실한데 어떠한 부분이 변경되었는지는 잘모르겠습니다. 아니면 혹시... 두산이 개발하고 있는것이 저 엔진?? 음...)

- 종류 : V형 12기통, 수냉식 디젤엔진

- 엔진중량 : 1990Kg

- 공회전속도 : 1000±30 rpm

- 최대속도 : 70Km/h

- 가속도 : 0 → 32Km/h, 8초이내

 ※ 엔진은 고속, 배기과급식 및 수냉식 12기통으로 예비연소실과 배기터빈과급기, 냉각장치, 공기흡입장치, 발전기, 시동기 및 실린더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린더는 좌, 우측에 각 6개씩 쌍방향 90도 V형태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발전기 용량은 22KW이며 전차의 전압은 24V입니다.

■ 변속기

- 모델 : HSWL295 

- 형식 : 완전 자동 변속

- 변속범위

 전진 1~5단, 후진 1~3단

 비상변속 전진 3단, 후진 3단

- 선회 : 좌/우 제자리 360도 선회

- 제동

 30Km/h 이상 : 유체 커플링 감속기

 30Km/h 이하 : 원판제동기 + 유체 커플링 감속기

 ※ 변속기는 자동, 수동 및 비상변속이 되는 변속장치, 무한가변형의 조향장치와 제동장치로 구성되며 동력은 변속기의 좌, 우측 출력축과 종감속기를 통해 궤도에 전달됩니다. 변속기는 D(전진), N(중립), R(후진), P(선회)의 4가지 방향조종 기능과 전진 5단 후진3단의 속도범뮈를 가지고 있습니다

 ※ 비상변속 : 변속기내 전기 및 유압장치의 고장으로 인해 변속이 불가능해진 상황에서 비상변속레버를 작동합니다. 전차의 시동법중에 견인에 의한 시동법이란 것이 있는데 x단에 위치하고 전차를 견인하면 시동이 걸립니다.

※ 변속기 안전화장치

- 변속기제어장치(TCS)는 변속기 및 변속기제어장치 내부의 상태를 상시 점검하여 오류가 발생되면, 변속기 안전화장치가 작동되어 변속기 보호를 위하여 제한적인 조향과 변속이 이루어집니다. (전시상황에서 지속적인 장비운행이 필요하면 이 기능을 무시할수있는 버튼도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적용하고 있는 독일제 엔진과 개발중인 엔진은 스펙은 모두 같습니다. (한마디로 복제품?? ㅎㅎ)

저도 개인적으로 의문인점이 K1계열엔진을 쌍용자동차에서 지금은 STX에서 변속기를 현대계열사인 다이모스에서 자체 생산중입니다. 그동안 누적되어온 기술력도 있을텐데 왜 K2전차의 파워백을 두산과 S&T에서 맡았는지는 좀 의문입니다. 아무튼 잘 해결되겠죠. 그쵸??

대표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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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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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est우리아가아빠 (218.145.xxx.xxx)
    2011-01-15 23:09:23
    하이브리드시대는 무슨... 이지스님 자가용이나 하이브리드로 구입하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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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gj505 (218.145.xxx.xxx)
    2011-08-11 20:35:00
    전차에 하이브리드라.............
    현재 장착 가능한 고성능 배터리가 자폭에 아주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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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모르지만 (218.145.xxx.xxx)
    2011-01-28 01:58:56
    그리고 아반테 하이브리드는 연비가 그다지 좋지 않다고 하더군요 ^^ 프리우스가 대세가 아닌가 합니다
    0
  • 잘모르지만 (218.145.xxx.xxx)
    2011-01-28 01:56:24
    하이브리드가 자동차에서 좋은 이유는 시내운전 등 저속 모드에서 연비가 아주 좋기 때문입니다. (배터리 전원을 사용할때는 손실이 아주 적기 때문입니다) 만약 장거리 출퇴근을 하는 경우라면 하이브리드의 이점은 별로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현재 시류에 적합하기 때문에 각광을 받고 있는데,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추후 유지보수비가 많이 듭니다. 특히 배터리의 경우 적정 수명이 있기 때문에 이 교체 비용이 만만치 않아서 , 추후 정비 문제에 골머리를 앓을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가격 또한 고가이고요. 시스템 자체가 대단히 복잡하기 때문에 얌전하게 도로에서 돌아다니는 자동차와 달리 신뢰성도 의심됩니다.
    또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사용할 또는 전기자동차에 사용할 배터리 또한 완성된 것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배터리는 일정 전류를 꾸준하게 사용하기에 적합한데 자동차 등의 환경에서는 이 전류량이 적을 때와 많을 때가 편차가 아주 커서 쉽게 말해 경제성과 가솔린 엔진에 필적하는 성능을 함께 내기 위해서배터리 회사들이 아직 현재진행형으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승용차야 유행이 지나면 그만이지만 아직 검증되지도 않을 기술을 수십년 이상을 운용할 무기에 사용하기는 제한적인 환경에서 꾸려나가는 우리 군 특성상 환영받지 못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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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사 (218.145.xxx.xxx)
    2011-01-22 15:37:43
    K2 파워펙이 잘 진행되서 실전 배치후 문제가 없으면
    K9 과 K55 도 국산 엔진을 개발 장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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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txtank (218.145.xxx.xxx)
    2011-01-21 12:57:12
    한때 내생명전차와 함께~!라는 구호를 외치던 한사람으로서, 흑표전차의 파워팩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1500마력 엔진... 생각보다 쉬운게 아닙니다. 우선은 육상엔진의 경우 출력대비하여 부피와 무게가
    최적화 되어야하는 제약조건이 있으므로.... 최적화된 설계가 필요하죠~

    두산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은 끝에 파워팩 문제가 해결이 되었다고 하는데.. 잘되겠죠~

    현재 K1전차에 들어가있는 MB871 / MT883등에 들어가있는 Ka501은 육상장비라는 뜻과, 터보챠져가 들어가서 과급이 되는가의 여부, 갖가지의 스펙에 따른 기호가 붙은 것입니다.

    현재 k2에 들어가있는 MT883 MTU제작분은 MT883-ka-501-A입니다~~

    전차 마니아 분들은~~ 참조하세요~~

    그리고 전술적인 면에서 보았을때.... 과연... 엔진룸이 피격을 당했을때... 하이브리드같이

    전자적인요소가 많이 포함되고, 복잡하게 설계되어있는 부분들이 단10%의 기능이라도 해줄지..

    생각이 드는군요~ 갠적으로 현재의 diesel엔진의 경우 가스터빈엔진보다 용적에 비해 출력은 떨어질지 모르나, 확실히 연료효율이 좋고, 단순화된 형태로 피격시에도 비상시동기능을 통해 단시간동안 회피기동이 가능합니다. 갠적으로 디젤에 1표!
    0
  • 맞으면아파 (218.145.xxx.xxx)
    2011-01-19 10:20:47
    하이브리드를 절대적으로 믿으시는 분들이 있으시네요
    실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아이들링 스톱이나 회생에너지 시스템적용이 매우 용이해서 그렇지 실제 효율 향상에 큰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 보면 아실듯
    하이브리드효율이 그렇게 좋았다면 플러그인의 필요성은 없어졌겠지요(굳이 비싼 배터리 달 필요가 없지요)
    전차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하려면 어떤방식이 어울리며 배터리는?
    전차에는 직렬식 시스템만 적용할 수 있겠군요 하지만 직렬식은 모터에 전적으로 의존해야하는
    위험성이 큰 단점이 있습니다.
    동력발생-전달(변속기,종감속기)-기동륜 으로 이루어지는 동력 전달 방식과
    동력발생-발전기-??????-전기모터-종감속기-기동륜 으로 이루어지는 동력전달 방식을 비교해보면
    어느 것이 더 안정적이고 효율적일까요;; (실제 전차에서도 전기모터는 지양하는 반면 유압모터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걸로 압니다.)
    물론 언젠가는 전기모터 방식으로 간다는데는 이견이 없습니다만 제가 봤을때 이 방식을 지금 적용하기에는 너무 시기상조인듯 합니다.
    2
  • 박대리 (218.145.xxx.xxx)
    2011-01-16 22:53:16
    그리고 저번에 누구한테 국산 무기중에 나오자 마자 진부화 된게 뭐있냐고 하던데 K2동력체계가 그런 대표적인 예요.라인 안죽이려고 K2를 2020년까지 생산하면 마지막 생산된 전차를 2060년까지는 쓸텐데 880시리즈가 진부화된게 아닌가 보죠.



    그런 마인드니까 1970년대에 프로토타입이 나왔다는 D284X 시리즈를 터보만 주구장창 넣어서 750마력만든 엔진을 동영상속에서 750마력급 소형고출력 동력장치라고 나레이션을 달죠.890 6V가 같은 750마력인데 무게가 1,250킬로:519킬로인데 저런 나레이션 달기 미안하지 않나?그냥 KCV9040이라고 하면 될걸.....안타깝읍니다.똑같은 엔진을 요트용으로 850~900마력급으로 출력증강시킨것들이 버젓이 인터넷에 뜨는데 무슨 엄청난 개발한 것처럼 설명하니....
    3
  • 박대리 (218.145.xxx.xxx)
    2011-01-16 22:46:51
    크라우스 마파이가 2,000 마력짜리 엔진을 못 얹을 것 같소?위의 장군들은 1,500 마력에 환장한 인간들도 아니고 1,500마력이니까 황송감송한가보죠?1,500마력에 무슨 신비한 마법이 있는 것도 아니고.....1,500 마력 달성하니까 뿌듯한가?이미 30년전에 독일이 달성한걸 가지고.....



    873이 47,600cc고 890 12V가 11,981cc인데 이런 차이는 생각않하나?육군 장군들한테 10,000마력짜리 엔진달고 4.5초 만에 530킬로까지 가속하는 드래그 레이싱같은 것 한번 보여줘야 새로운 세상이 보일텐데 말입니다.



    그리고 위에 적어놨지만 1,500마력엔진 달고 32킬로까지 8초만에 가속하는게 미안하지도 않나보죠?레오가 6초를 달성한게 한 20년 됐을 거요?그리고 세세한 스펙 신경 쓸 것 없어요.국산이라고 K2가 레오2A6랑 동급이라고 소리높여 외칠 필요도 없고요.내가 지금 얘기한 것들이 단지 주문이 없을 뿐이지 못다는 게 아니니까요.간단하 게 EFV에 880시리즈로 2,740마력짜리를 얹었는 데 2,000마력이야 껌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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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아가아빠 (218.145.xxx.xxx)
    2011-01-16 17:54:29
    무식해서 죄송하네요.. 하긴...박대리님이야 레오파드 2a7을 하이브리드 2000마력 엔진에 60구경장 전열화학포, 자동장전.... 또 뭐라고 했더라?? 살펴본 결과 그건 레고회사에서 만든 전차 스펙이였죠? 푸하하하하 웃어서 죄송합니다... 하이브리드는 댁들 자가용이나 하이브리드로 구입들 하세요 어디 모터나 배터리 회사에서 근무하시나... 그놈에 하이브리드 타령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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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대리 (218.145.xxx.xxx)
    2011-01-16 16:29:28
    발제자님 무식이 여기서 드러나내요.이지스님 하이브리드 얘기가 괜히 나오는 게 아닙니다.단순히 연비때문에 하이브리드를 하는게 아닙니다.하이브리드화 하면 이점이 엄청나게 많죠.우선 32킬로미터 달성하는데 8초 걸린다는 부분요.저것도 결국 세팅이 잘못됐다는 겁니다.레오2 동영상 찾아보면 32킬로미터에 6초밖에 안걸린다는 내용이 나오죠.




    그런데 6초가 빠른거냐?아무런 에너지 감쇠가 없다고 가정하면 1.86초면 도달해야 하는데 3.2배나 더 걸리는 겁니다.그만큼 기존 엔진+변속기 시스템에 문제가 많다는 겁니다.요즘 엔진은 3,000마력짜리도 만들 수 있지만 3,000마력짜리 단다고 전차가 100킬로 200킬로 낼 수 있는게 아니죠.그만큼 정지상태에서 전술적인 속도 영역까지 빨리 끌어올리는 게 중요합니다.



    K2 개발시에도 정차시에 메티스-M 사격당한 후에 이탈하는 장면이 있는데 실제로 되게 느립니다.1,500마력짜리 엔진을 달았다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요.그런데 모터로 움직이면 이런 부분이 거의 없읍니다.또 도하시에도 굳이 커닝타워 세우지 않고 페넥같이 부유식 잠망경을 세우거나 전차장 조준경을 붐식으로 개조하고 바로 도하하면 됩니다.



    그리고 IBS로 장거리 이동시에는 모터를 사용하되 해안가 근접해서 노를 젓듯이 야간에 적에게 접근해서는 무소음 기습 작전을 하면 되고요.고무패드를 끼우면 좋겠죠.상대방 열상장치에 탐지를 거부 할 수 있고 야간기습에 최적입니다.




    특히 부대위치를 숨기려고 하면 상대가 아파치같은 밀리미터파를 써도 충분한 전기 에너지만 있으면 바라쿠다 씌우고 강제냉각으로 버티다가 오히려 역습기회를 잡을 수도 있고요.



    그리고 엔진+모터를 이용하면 압도적인 가속력을 보일 뿐 아니라 에너지 회수도 가능하고 전시에 끔직하게 소모될 유류를 생각하면 이게 훨씬 이득입니다.



    그리고 지금 시스템이 메인엔진+변속기+소형발전기+소형기동모터+납축전지(K9이 12V 100AH 8개면 무게만 200킬로입니다.K2도 비슷하겠죠.)+APU 형태로 돼있을 텐데




    하이브리드면 엔진+대형발전기+대형모터+리튬이온 배터리면 되는 겁니다.굳이 엔진+모터의 힘을 동시에 사용하지 않겠다면 제가 맨날 얘기하는 몇천 만원짜리 700마력 볼보 트럭엔진를 2개 붙여서 쓰면 되고요.



    마지막으로 카피도 제대로 된 카피가 아니내요.원 엔진은 1,800킬로 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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