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우리는 하나....... 라고요?

  작성자: 솔개79
조회: 4522 추천: 0 글자크기
17 0

작성일: 2018-02-11 11:49:30

내가 이런 문제로 고민하던 때는 바야흐로 고등학교 시절이었다. 


당시 서울 시내에 남자 인문계 고등학교가 공립이 9 개, 사립이 50 개였다.  (내 기억력 끝내줌)


고등학생들 사이에는 알력 싸움이 많았는데, 주로 패싸움을 말하는 것인데, 서울 역 근처에 있던 우리 학교는 은평구나 서대문구 쪽 학교들이랑 패 싸움이 종종 있었는데.......


항상 우리 학교 학생이 다른 학교 학생한테 맞으면 몰려 가거나 또는 날짜를 봐서 쳐들어가는 일들이 많았다.  나는 범생이라서 싸움하는 것을 본 적은 없었지만, 불량 학생들과도 친하게 지냈기 때문에 대충 소식을 들어서 알고는 있었다.  그런데 내가 의문하는 것은...   우리 편이 잘못해서 발생한 싸움에도 내가 우리편을 위해서 나서야 하는가 하는 문제였다.  


나의 이런 의문은 쉽게 해결되지 못했다. 


신입 사원 때 차를 사서 타고 다녔는데, 조수석에 우리 동료를 싣고 다닐라치면...   내가 교통 법규를 위반(가령 신호 위반이나 이런 거) 해서 다른 운전자가 뭐라고 하면 우리 동료는 나를 편들면서 상대방에게 화를 내 준다.  나는 고맙지만 뭔가 부당하다.  우리 편이기 때문에 나를 편들어 주다니....   이 사람은 공정한가? 


나는 고등학교나 또 군대에서 훈련 받을 때에도 단체 기합을 이해할 수 없었다.  우리 편이 모두 한 방향으로 가는데, 나는 그게 틀렸다고 생각했을 때 항상 그때마다 난감했었다.  우리 모두 하나의 생각, 하나의 행동을 할 수 있는가?  누군가가 그걸 반대하면 그녀석을 어떻게 린치할 지 생각해 보면 소름이 돋는다. 


내가 듣기 좋은 말은 "같이 간다."  "함께 하자."  이런 말이다.  우리는 "하나"가 아니라 말이다.  우리는 하나라는 말은 소름 끼치며 섬뜩한 말이다.  나는 사람들이 이런 말을 하지 말았으면 한다.  

댓글 17

  • best 동동구리무 2018-02-11 추천 11

    특히 7시 지역 향우회................

  • mactruck 2018-02-12 추천 3

    무조건적으로 우리는 하나다라고 한다면 히틀러의 모든 아리안인종은 독일로~랑 뭐가 다른지

    우리는 하나다의 의미가 말그대로 통일민족을 의미하는거라면 그나마 낫지만 우리는 하나니 모든 허물은 덮자 그러니 우리가 핵개발 미사일 개발 남한 상대로 도발해도 모른척해라...라는 의미라면 받아들일 이유가 없습니다

    당연 북한의 주장하는 바는 후자

    우리는 하나라면 왜 동족에 대해 도발을 하며 남한에 대해 핵으로 위협하고 불바다론을 21세기에도 선언하는지에 대한 해명이 있어야 하지만 여태 그런 적이 있습니까?

    그냥 감성팔이에 약한 사람들이 북한의 상투적 선전문구를 그대로 믿는 (또는 믿는 척하며) 눈물을 뿌리는 모습은 광대들의 희극을 보는 듯 합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파이어맨 2018-02-12 추천 0

    저도 하나라는 소리 듣기 싫습니다.
    왜 우리는 하나죠? 생각이고 행동이 다른 놈들과 어떻게 하나가 됩니까?

    댓글의 댓글

    등록
  • Powerplant 2018-02-12 추천 1

    중죄를 지은 범인을 가족이나 부모가 숨겨주는 것은 범인 은닉죄가 성립되지 않습니다.
    법에서도 팔은 안으로 굽는다는 것을 무시하지 못한다는 겁니다.
    저는 잘 했건 잘못 했건 우리 편의 입장에서 싸우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어떤 경우는 우리 편을 그자리에서 나무램으로써 그를 위기에서 구하는 기지를 발휘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우리 편을 위해서 싸우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돌아가신 김수환 추기경과 학교 교장선생님의 일화를 읽어보세요.

    댓글 (1)

    솔개79 2018-02-12 추천 2

    왜 죄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하는 지요? 부모나 부부 사이 은닉은 죄는 성립하나 처벌할 수 없다입니다. 처벌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지, 죄가 성립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

    등록
  • 단산 2018-02-12 추천 2

    세상은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것이지 하나로는 살수 없지요.

    댓글의 댓글

    등록
  • 해병폭파449 2018-02-11 추천 0

    하나는 감성이고 둘은 이성이지요...

    댓글의 댓글

    등록
  • combat 2018-02-11 추천 2

    민주찾고 민족찾고 우리찾고 하나찾는 것들이 실상은 문제를 일으키는 쓰레기들....한반도에 이런 쓰레기들 사라지면 평화는 저절로 이루어질것임...

    댓글의 댓글

    등록
  • 706sfc 2018-02-11 추천 1

    나뿐예만 들어놓고 "우리는 하나"라는 말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시는군요.
    각자노는것보다 더 좋은 이미지일텐데 안타깝네요.
    저는 아이들이 어렸을적부터 형제들끼리 하나라는 가치와 서로 도와야된다는 가치를 심어주려 애쓰곤 했죠
    첫아이가 대학에 들어간 이후 고등학교에 다니는 둘째에게 이런저런 도움이 될때 잘키웠다는 생각도 많이 들더군요.
    사람마다가치관이 다르므로 탓할사항은 아니지만 저는 하나라는 단어가 무척 좋네요

    댓글 (1)

    솔개79 2018-02-11 추천 1

    우리는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여야 합니다. 그 위에서 서로 도와야 합니다. 서로 같아서 하나라서 서로 돕는다는 것은 다르거나 하나가 아니면 배타적으로 행동하겠다는 뜻이 담겨져 있지요. 나는 아이들을 키울 때 서로 도와야 한다고 가르쳐 준 적이 없었죠. 하나 씩 따로 불러서 너만 사랑한다고 해 주고 비밀을 만듭니다. 둘이는 각각 서로 다른 생각을 하죠. 아빠는 나만 사랑한다. 그래서 둘이 싸우지도 않았고.... 지금은 다 커서 직장다니는데 둘이 서로 잘 돕고 삽니다.
    나는 하나라는 단어를 싫어하고, 독선도 싫어하고, 획일화도 아주 아주 싫어 합니다. 누가 나에게 강요하는 것은 참을 수가 없습니다. .

    등록
  • rhymer 2018-02-11 추천 0

    조선, 한국..... 엽전...TT

    댓글의 댓글

    등록
  • 깜박이 2018-02-11 추천 3

    모두가 예,할때 혼자 아니요,라고햐면 뭔가 있어보인다는 착각속에 사는 인생들이 많지요
    한때는 좌빨짓을 해야 돋보이거나 수준이 있다는 시절도 있었구요.
    그러나 그런 인생하고 막상 대화를해보면 무대뽀란것을 알게되지요.
    좌빨들을 상대할때는 떼거리가 아닌 각개격파가 답입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동동구리무 2018-02-11 추천 11

    특히 7시 지역 향우회................

    댓글 (3)

    Majorkim 2018-02-14 추천 0

    이런 글이 베플이리고~
    비밀도 맛이 갔군.......

    joo 2018-02-12 추천 3

    선거만 하면90%넘게 우덜만 뭉치는곳.그외의 곳과 소통할 의지가 없는 곳임을 증명하는것 아닙니까?우리끼리 뭉쳐야 산다.. 종이 다르다면야 수긍합니다만서도..

    청촌 2018-02-11 추천 1

    7시를 지적하면 5시 얘기는 안나올 줄 알았나요? 뭐 이딴게 베플이야. .

    등록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