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11.12.21 20:11

글자크기

[무기의세계]

'사탄의 마차'로 불린 공격헬기

Mi-24 하인드

0 0

공격헬기는 오늘날 지상군에게 가장 위협적인 무기이다. 지상전의 왕자인 전차도 공격헬기 앞에서는 한 순간에 무력해진다. 그러나 공격헬기는 철저하게 공격용으로 설계되어, 다른 임무에는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반면 구 소련이 개발한 공격헬기인 Mi-24 하인드(Hind)는 공격뿐만 아니라, 병력과 물자의 수송도 가능한 공격헬기이다.


 

공중 장갑차의 개발


1964년에 베트남에서 벌어진 통킹만 사건으로, 미군은 베트남전에 본격적으로 참전한다. 베트남에 도착한 미군은, 헬기를 본격적으로 전장에서 활용하기 시작한다. 특히 베트남전에서 첫 선을 보인 UH-1 휴이(Huey) 헬기는, 가스터빈 엔진을 장착한 최초의 헬기였다. 피스톤 엔진을 장착한 이전의 헬기들과 달리 고성능을 자랑했고, 병력 수송은 물론 무장을 장착하면 지상의 적을 공격할 수 있는 무장헬기로 운용 할 수 있었다. 이에 자극 받은 구 소련은 신형 헬기 개발에 나선다. 당시 구 소련군이 원하던 헬기는 적의 대공화기에 방어가 가능한 장갑을 갖추고, 병력의 수송과 지상공격이 가능한 일종의 공중 장갑차였다. 구 소련을 대표하는 헬기 제작사인 밀(Mil)사와 카모프(Kamov)사가 개발 경쟁에 참여했다.


 

공중 전차로 발전된 하인드 공격헬기


경쟁 끝에 밀사의 안이 채택되었고, 1969년 9월 Mi-24 공격헬기의 시제기가 첫 비행에 성공한다. 1972년부터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가고, 한 동안 베일에 가려졌던 Mi-24 공격헬기는 동독 지역의 구 소련군에 배치되면서 서방 세계에 알려졌다. 이후 북대서양조약기구에서는 이 신형 헬기에 하인드라는 암호명을 부여한다. 초기형인 Mi-24B 하인드A 공격헬기의 경우 무장헬기의 성격이 강했다. 그러나 중기형인 Mi-24D 하인드D 공격헬기에서는 조종석을 사이드 바이 사이드(Side by side) 방식에서 탠덤(Tandem) 방식으로 바꾸고, 포탑형 12.7mm 4연장 개틀링건(Gatling gun)를 장착해 공격헬기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시작했다. 후기형인 Mi-24P 하인드F 공격헬기는 공중 전차로 발전되었다. Mi-24P 하인드F 공격의 동체 좌측에는 전차의 장갑도 관통시킬 수 있는 강력한 30mm GSh-30K 기관포 2문을 장착했다.


 

사탄의 마차로 불린 하인드


Mi-24 하인드 공격헬기는 1977년 소말리아와 에티오피아의 분쟁에서 처음으로 실전에 투입되었다. 그러나 Mi-24 하인드 공격헬기의 진가가 발휘된 것은, 1979년 구 소련의 아프간 침공이다. 아프간 작전 초기 Mi-24 하인드 공격헬기는 기관포와 로켓탄 그리고 각종 폭탄을, 이용해 무자헤딘 게릴라들을 공격했다. 무자헤딘 게릴라들은 각종 대공화기로 대응했다. 그러나 Mi-24 하인드 공격헬기의 동체는 기본적으로 7.62mm기관총 사격에도 견딜 수 있었고, 중요한 동체 부위는 12.7mm기관포에 견딜 수 있도록 티타늄으로 특별히 제작되었다. 무자헤딘 게릴라들의 공격은 별 효과를 발휘하지 못 했고, 혼비백산해 도망치기에 급급했다. 두려움에 떨던 무자헤딘 게릴라들은 Mi-24 하인드 공격헬기를 사탄의 마차로 불렀다. 무자헤딘 게릴라들을 지원하던 미국 CIA(Central Intelligence Agency: 중앙정보국)는 당시 최신예 휴대용 지대공 미사일인 스팅거(Stinger)를 긴급하게 지원했다. 스팅거의 등장으로 일시적으로 Mi-24 하인드 공격헬기의 위력이 반감되었지만 구 소련군은 공격전술의 변화로 이를 만회했다.


 


하인드 VS 코브라


1980 9월에 이라크의 이란 침공으로 발생한 이란-이라크 전쟁에서는, 이라크 군의 Mi-24 하인드 공격헬기와 이란 군의 AH-1J 시코브라(Sea Cobra) 공격헬기는, 전사상 최초로 공격헬기간의 공중전을 벌이기도 했다. 구 소련과 미국을 대표하는 이들 공격헬기들의 첫 대결은, 1980년 9월 22일에 벌어졌다. 이란 군의 AH-1J 시코브라 공격헬기 2대는 이라크 지상군을 지원하기 위해 나타난 Mi-24 하인드 공격헬기 2대를, 토우 대전차 미사일로 공격한다. 토우 대전차 미사일을 맞은 이라크 군의 Mi-24 하인드 공격헬기는 모두 격추 당했다. 전쟁 초반에는 이란 군의 AH-1J 시코브라 공격헬기가 압승을 거두었지만, 이후 공중전에서는 이라크 군의 Mi-24 하인드 공격헬기가 우세한 경우가 많았다. 1988년 종전이 될 때까지 이라크 군의 Mi-24 하인드 공격헬기는 6대가 손실되었고, 이란 군의 AH-1J 시코브라 공격헬기는 10대가 손실되었다. 손실은 이란 군의 AH-1J 시코브라 공격헬기가 많은 편이지만, 대공화기와 전투기에 의한 손실도 포함되어 있다. 이 두 공격헬기의 공중전 결과는 자세하게 밝혀진 적이 없지만, 이후 구 소련은 병력 수송 능력을 생략하고, 공격 헬기간의 공중전에 특화된 Ka-50 블랙샤크(Black Shark) 공격헬기를 개발하게 된다.


 

분쟁지역에서 효과적인 하인드 공격헬기


Mi-24 하인드 공격헬기는 총 2,000여대가 생산되었고, 개발국인 러시아를 포함하여 전 세계 50여 개 국가에서 운용 중이다. 북한도 Mi-24 하인드 공격헬기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 소련 붕괴 이후 Mi-24 하인드 공격헬기를 운용중인 동구권 국가들은 북대서양조약기구에 가입하면서, Mi-24 하인드 공격헬기의 항공전자장비들을 서방 기준에 맞게 개량했다.


러시아는 Mi-24 하인드 공격헬기의 야간작전능력과 항공전자장비를 개량한 Mi-35 공격헬기를 개발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ATE사는 Mi-24 하인드 공격헬기를 기반으로 서방제 항공전자장비와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자체 개발한 무장을 탑재한, Mi-24 Mk.Ⅴ 슈퍼 하인드 공격헬기를 개발해 알제리 공군에 수출하기도 했다. 최첨단 공격헬기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Mi-24 하인드 공격헬기는 과거와 같은 명성을 갖고 있지 못하지만, 중동과 아프리카 등의 분쟁지역에서는 여전히 위력적인 공격헬기이다.


 

 김대영 / 사단법인 한국국방안보포럼(KODEF) 연구위원, 인텔엣지(주) 국방조사팀 팀장, 디펜스 타임즈 코리아 편집위원
    http://www.cyworld.com/undercoverbrother
자료제공 유용원의 군사세계 http://bemil.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