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저장소 기타

추억의 애니메이션 '에어리어88' (지옥의 외인부대)

기타 작성자: 방위살림꾼
조회: 7113 추천: 0 글자크기
6 0

작성일: 2011-12-15 11:17:32

 

 

추억의 애니메이션 '에어리어88' (지옥의 외인부대) 

 

 

그동안 영화로 된 전쟁이야기는 많이 만나봤습니다. 오늘은 추억 속으로 좀 들어가 볼까 하는데요. 일본에서 제작된 애니메이션으로  한국에 들어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인기를 받았던 애니메이션 '에어리어88(エリア88, Area 88)'을 기억하시나요.

 

지금 보면 약간 옛날 분위기가 나지만 전투기나 전투씬을 보면 아직도 사실적인 표현에 눈이 휘둥그레 해집니다. 10년도 훨씬 된 애니메이션이지만 지금도 이렇게 기억에 남는 것은 아마 탄탄한 시나리오와 멋진 기체들의 전투 비행들을 있는 그대로 생생하게 보여주었기 때문일 텐데요

 

7080의 추억의 애니메이션 에어리어88! 그때 그 시절로 잠시 돌아가 볼까요. ^^

 

 

■ '지옥의 외인부대'라고 불렸던 '에어리어 88'

 

▲ '에어리어88' (지옥의 외인부대)

 

1985년에 일본에서 제작된 '에어리어88'은 한국에서는 '지옥의 외인부대'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총 3부작으로 감독은 토리우미 히사유키인데요. 한국에서는 1989년 현충일 기념일에 KBS에서 '지옥의 외인부대'라는 제목으로 방송했고 그 후 업소용 게임으로도 제작되었다고 하죠. 이 애니메이션은 제4회 일본 아니메 대상 OVA 부문 최우수 작품상과 음악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단순한 전쟁이야기가 아닌 용병이라는 특이한 소재와 사랑, 인간내면의 갈등이 결부된 탄탄한 스토리로 상당히 인기몰이를 했었는데요. 수많은 전투기도 등장하는데 신의 타이거 샤크, 미키의 톰켓, 기타 팬텀, 해리어, A-10 등 다양한 기체들이 사실적으로 표현되어 더욱 현장감을 살렸습니다.

 

▲ '에어리어 88'의 장면들

 

전체적인 이야기는 주인공 '카자마 신'이 가상의 중동국가 아스란 왕국에서 용병부대 조종사로 복무하면서 벌이는 전투인데요. 카자마 신은 고아 출신의 야마토항공의 해외 실습생으로 친구 칸자키의 음모로 항공외인부대에 용병으로 입대하면서 갈등은 시작되는데요. 에어리어 88속에서 볼 수 있는 기발한 전투씬에서 등장하는 다양한 무기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에어리어 88' 속 실감나는 전투기들

 

 

항공전을 소재로 한 시나리오이기 때문에 에어리어 88에서 가장 큰 매력 포인트는 전투기입니다.  실제 전투기와 만화 속의 전투기가 상당히 비슷해 더욱 화제가 되었던 작품이기 때문에 비교해 보지 않을 수가 없네요.

 

 
  ▲ Vought F-8E Crusader

 

먼저 주인공 카자마 신과 보리스가 타는 전투기입니다. 베트남전 초기에 미 해군의 주력 전투기였지만 점차 F-4 팬텀에게 자리를 내줬습니다. 크루세이더에는 4정의 기관포가 달려있었는데 고정무장이 없는 팬텀에 비해 크루세이더가 조종사들에게는 인기가 더 좋았죠.

 

에어리어 88 2화에서 날개를 접고 비행하기도 했는데 실제로도 가능했습니다. Vought 사는 이후 더 강력한 슈퍼크루세이더를 제작하려고 했지만 팬텀에게 밀려버렸고 이후 미 해군과 미 공군에는 공격기 A-7  Corsair 2가 주력이 됩니다 

▲ Mcdonnell Douglas A-4E Sky Hawk
 
  에어리어 88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기체이면서도 가장 많이 격추 당하기도 합니다. 기제가 작은 것에 비해 강력한 엔진을 가지고 있어 무장을 단단히 할 수 있고 저렴한 운용비용 때문에 미 해군과 미 해병대에서 많이 운용했습니다. 수출도 많이 해 이스라엘 공군과 아르헨티나의 해군에서 활약이 대단하다고 하네요.

 

공격기인데도 불구하고 기능성이 뛰어나 미 해군에서 가상전투 훈련용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에어리어 88의 TV버전은 전부 A-4E이고 극장버전에서는 A-4F도 등장합니다. 두 가지 구별법은 등에 튀어나온 부분과 기수 옆에 공중급유의 모양으로 판별할 수 있죠. 

 

▲ Northrop F-5E Tiger 2
 
  주인공 카자마 신이 많이 타는 기체로 상당히 유명한데요. 80년대 우리나라 공군에 대량 도입되어 가볍고 간단한 구조를 자랑하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출격하는 전투이라고 합니다.

 

Tiger2는 에어리어 88에 정말 멋지게 나와서 우리나라가 이 전투기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에 자부심이 느껴질 정도라고 하네요.^^ 카자마 신의 Tiger 2는 F-5E 초기형입니다.
 
  

10년도 더 된 애니메이션인데도 불구하고 정말 사실감이 돋보이는데요. 전투기들뿐만 아니라 캐릭터들 간의 갈등이 시청자들로 하여금 중독성을 더 자극하는 것 같습니다. 추억의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그때 그 시절에 잠시 젖어보셨나요~?^.^

 

<이미지 내용 출처>

네이버 이미지 검색

네이버 영화

 

<원문> 네이버 방위사업청 블로그

댓글 6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