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MIL 사진 자료실

Chinese spy ship monitoring talisman sabre 2021 military exercise

  작성자: 군사고문관
조회: 13073 추천: 2 글자크기
1 0

작성일: 2021-07-18 11:04:13

안녕하십니까?



2년에 한 번 시행되는 미국, 호주의 연합 군사훈련인 Talisman Sabre 2021이 7월 14일부터 시작되어 18일동안 진행되는


이 훈련의 시행 목적과 성격, 그리고 현재 상황을 비밀 게시판에 소개가 자세히 소개가 되었습니다. 


이 훈련은 중공을 겨냥한 성격이고 중공도 이점을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군사문제연구원】 “자노”님께서 올려주신 Talisman Sabre 군사훈련의 시행목적과 훈련 내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    https://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163&num=868

         (2021년 5월 21일 한미 정상회담 공동발표 내용을 구현하는 것)



또한 유용원 기자님께서 Talisman Sabre 2021 훈련에 대한 소개를 두 차례에 걸쳐 진행상황을 비밀게시판을 통해 알려주셨습니다. 



→ https://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67&num=1481





→ https://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67&num=1485 (일본 자위대와 한국 구축함(DDH-978  4,400 ton 급,왕건함), 헬리콥터, 해병대, 해군 240여명 참가)


연합작전 수행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참가.





Five Eyes를 포함한 11개의 국가가 Talisman Sabre 2021년 군사 훈련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이 Talisman Sabre 군사훈련은 미국과 호주가 주관하는 군사훈련입니다.



호주의 동쪽 해안에서 시행하는 이번 군사훈련에는 시행이래 참가국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2005년에 처음 시작하여 현재까지 8번 군사훈련이 시행되었고, 2019년에 시행된 Talisman Sabre 군사훈련에는 참가국이 8개국이었습니다.





1#. talisman sabre 2021 landing training, Operation "Sea Raider"









2#. talisman sabre 2021 landing training, Operation "Sea Raider"








3#. talisman sabre 2021 landing training, Operation "Sea Raider"








훈련 내용은 호주 퀸즈랜드(Queensland) 해안의 군 병력 상륙 훈련, 새벽에 동이 트는 사이 군사적 돌격 훈련이라고 합니다. 



2021년에는 미국, 호주, 영국, 일본, 캐나다, 뉴질랜드, 한국이 참여하고 있고, 


프랑스, 인도, 인도네시아, 독일은 군사 참관단(Military Observer Group)을 파견했습니다. 



11개국 1만7천명입니다. 




중국 공산당은 이 훈련에 한국이 참여한 것에 대해 매우 의아해하고 있고, 중국 공산당은 한국이 중공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규정짓고 있는 가운데 이같은 벌어짐에 대해서 中南海(중난허이)에서는 중공에게 칼끝을 겨눈 것이라는 식으로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는 2018년 이후 중단된 한미 연합 훈련의 실질적인 재개입니다. 






미 해군 원정 타격 7기동전단 소속 USS America (LHA 6) 가 Talisman Sabre 2021 에 참가






ADF C-130 수송기에 의해 전시물자를 공중 낙하 훈련하는 모습










미 해병사단 HIMARS exercise (INDOPACOM)





미 해병사단 HIMARS exercise (INDOPACOM)







2019년 Talisman Sabre Missile lunch exercise








The US Army will fire a Patriot missile for first time in Australia during Talisman Sabre exercise. 







Talisman Sabre 2021 군사훈련에서 패트리어트 미사일 발사준비 훈련 중인 미 해병 제3사단 장병들 모습






Talisman Sabre 2021 군사훈련에서 패트리어트 미사일 발사준비 훈련 중인 미 해병 제3사단 장병들 모습






Talisman Sabre 2021 군사훈련에 발사준비 중인 MIM-140 Patriot 지대공 미사일 발사차량









MIM-104 Patriot surface-to-air missile이 Talisman Sabre 2021 훈련기간에 처음으로 성공적으로 발사







M777A2를 사격훈련하고 있는 미, 호주 연합군 Talisman Sabre 2021 군사훈련. 20210718











1# .Shoalwater Bay Training Area의 Camp Growl에서 열린 체력 미 해병과 호주군과의 체력 테스트











2#. Shoalwater Bay Training Area의 Camp Growl에서 열린 체력 미 해병과 호주군과의 체력 테스트






Talisman Sabre 2021 군사 훈련에 참여하는 일본 자위대 병력











Talisman Sabre 2021 Working in Partnership


왼쪽 위 : (미국)Private, Hornibrook

왼쪽 아래 : (일본)Japan Seargent, Kotaro Tsuda

오른쪽 위 : (호주)Corporal. Christopher Hren

오른쪽 아래 : (영국)Lieutenant Jones










한편, 

현재 Talisman Sabre 2021 훈련에 중국 공산당 PLA 해군의 감시 선박을 보내 이를 신호정보 수집중입니다. 







A Chinese auxiliary general intelligence (AGI) vessel ; Tianwangxing(텐왕싱)


이 전자정찰 감시선이 호주 공해에 들어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빨간 원안에 있는 Australian territorial waters but within Australia’s exclusive economic zone (EEZ) in the Coral Sea 부근에서 중공 전자 정찰함 Tianwangxing이 해상에서 정보 수집 중입니다. 







호주군은 이미 7월 14일에 시작되는 대규모 군사 훈련을 앞두고 퀸즈랜드로 향하는 중국의 첨단 정찰선을 면밀히 추적하고 있었습니다.



호주 국방부 소식통은 AGI(Auxiliary General Intelligence) 선박 Tianwangxing(텐왕싱 한국명 "천왕성")이 16일 금요일에 도착할 예정이라고 공표했었습니다.


예정보다 이른 15일에 도착한 중공 전자정찰함은 공식적으로 열릴 미국과 호주가 주관하는Talisman Saber 2021 군사훈련을 모니터링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Peter Dutton


피터 더튼(Peter Dutton) 호주 국방부 장관은 호주 방위군(ADF) 정찰감시 자산이 "며칠 동안" 중국 군함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확인했습니다.

그는 "인민해방군(해군) 일반 정보함 Tianwangxing이 토레스 해협을 통해 호주 동부 해안에 접근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호주의 광범위한 감시 노력의 일환으로 며칠 동안 호주에 대한 접근을 모니터링했습니다."





east coast via the Torres Strait





2019년에는 동일한 Type 815 선박이 격년제 Talisman Saber 군사 훈련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호주로 이동할 때 ADF에 의해 추적되었습니다.

Tianwangxing에는 무선 신호를 수집 및 차단하고 뚜렷한 프로필을 제공하는 접시 안테나를 차폐하는 몇 개의 명확하게 보이는 구형 돔을 포함한 고급 통신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2019년에는 중공 정찰함 Type 815G Dongdiao-class electronic surveillance ship 이 파푸아뉴기니 북쪽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source : THE SUN紙)





Type 815G Dongdiao-class electronic surveillance ship (source : Defense of the Republic of the Philippines)






이어 호주 국방장관은 "유사한 선박의 존재는 Talisman Saber 2017 와 Talisman Saber 2019 훈련에 방해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올해에도 마찬가지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공개적으로 논평할 권한이 없는 익명을 조건으로 한 군 관계자는 Tianwangxing이 의도적으로 낮은 프로필(운영, 장비상태 etc.)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관계자는 "현재 선박은 완전한 EMCON(emissions control : 신호방출통제) 상태"라며 "필요한 신호만 방송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 공해과 중국 해안의 신호 수집을 위해 과거 Mission을 수행했었던 전직 NSA 요원은 이번 Talisman Sabre 훈련을 감시하기 위해 파견된 중국 공산당의 두 번째 전자정찰 감시함은 최첨단 관측함선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또다른 PLA 전자정찰 함선인 Haiwangxing도 Talisman Sabre 2021 군사훈련을 감시하기 위해 호주군 정찰 자산에 잡혔습니다. 그러나 관련 관계자에 의하면 호주군 레이더에 의도적으로 포착되도록 한 것으로 보인다고 하였습니다. 







PLA 전자정찰함 815G electronic surveillance ship




PLA 해군은 현재 6척의 Type 815를 운용하고 있으며, 상하이의 조선소에서 7번째 선박을 건조하고 있습니다. 

6,000톤, 430피트 길이의 선박은 눈에 띄는 돔 또는 실린더 모양의 레이돔과 수많은 다른 안테나를 장착하여 강력한 정보 수집 장비로 여겨지는 장치들을 탑재합니다.








미국과 마찬가지로 호주도 다른 국가의 군사 활동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정보 수집 자산을 운영전개 하지만 호주 국방부 관계자는 2021년에 두 척의 중국 전자정찰 감시선박이 Talisman Sabre 군사훈련을 모니터링하는 것은 "이례적"(unusual)이라고 보고 주시하고 있습니다.

Tianwangxing은 Queensland 해역을 향해 Torres 해협을 직선으로 횡단 항해 할 때 ADF에 의해 추적되었지만 Haiwangxing은 파푸아뉴기니 주변의 솔로몬 해를 가로질러 접근하였습니다.

지금까지 호주 국방부는 두 번째 중국 정찰함의 감시활동에 대해 공개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두 척의 PLAN 815형 전자정찰 감시선은 2주간의 미, 호주의 군사훈련을 관찰하면서 호주 영해 밖인 호주의 배타적 경제 수역(EEZ) 내에 머물 것으로 예상됩니다.








Talisman Sabre 2021 군사작전 훈련 프로그램에는 미, 호주, 일본, 캐나다의 상륙작전, 낙하산 투하, 지상군 기동 작전, 공중 및 해상 작전이 포함되었으며 훈련에는 미 해군과 호주 공군 E/A-18G Growler 전자 공격 항공기, General Atomics Avenger MQ-9 Reaper를 포함한 정교한  군 정찰기능이 사용되었습니다. MQ-1C 그레이 이글 및 AAI RQ-7 섀도우 UAV는 모두 중국의 신호 정보 수집 노력의 주요 목표였을 것입니다.

호주 국방부가 공개한 사진에서 Haiwangxing 또는 Neptune으로 표시된 이 선박은 통신 정보 장비들을 사용하여 훈련 통신을 도청하려고 시도했을 뿐만 아니라 레이더를 사용하여 미 호주 연합군 공군과 해군의 훈련 기간 동안 작전을 수행할 것입니다.

호주 근해에 있는 Type 815의 존재는 중국의 빠르게 개선되는 PLA 해군의 능력의  증거입니다. 동시에 지난주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North American Aerospace Defense Command)는 알래스카 해안에서 또 다른 중국 정보수집함이 발견됐음을 확인했습니다. 





중국은 유엔해양법 협약에 따른 특정조건을 교묘히 이용하여 자국의 군용함선을 타국 영해에 통과시키고 있습니다.



호주 Lowy Institute(로위 연구소)의 국제 안보 프로그램 책임자인 Euan Graham은 "중국의 이러한 정보 수집 활동은 완벽하게 합법" 이라고 다소 묘한 언급을 하였습니다.










Tsugaru Peninsula (source : Landsat image)





2017년 7월에도 중국 전자정찰 감시함은 일본 최북단의 주요섬인 홋카이도와 혼슈의 아오모리 현을 가르는 쓰가루 해협을 통과했었습니다.

이 해협은 일본해와 서태평양 사이의 통과를 가능하게 하는 곳입니다.





빨간색 선은 쓰가루 해협을 통과하는 PLAN AGI의 통과를 나타냅니다. 육지에 가장 가까운 파란색 선은 12해리의 영해를 나타냅니다.

(source : 일본 방위성)






당시 일본 방위성에 따르면 PLAN 815형 Dongdiao-class AGI 보조함이 해협을 통과하는 모습이 포착되었고,

문제의 선박은 페넌트 번호 854, Tianlangxing 이었습니다. 방위성은 영해를 통과하는 전자정찰감시함 두 장의 이미지를 공개했었습니다.




일본 방위성이 2017년 7월에 쯔가루 해협을 통과하는 모습의 PLAN 815형 전자정찰 감시함선의 사진

















댓글 1

  • seo0122 2021-07-18 추천 0

    아~언제 될련지
    UN보다 훨씬 강력한 초울트라 지구방위군 창설!!!
    지구방위군 연례급 훈련은 있을지언정, 이케 으르릉 조성하는 훈련은 없을뿐더러,
    각 국의 방위비부담도 엄청 줄어들건데,
    단, 남아도는 군사무기개발자 및 인원들과 줄어든 군인. 시설들은
    해저개발이라던가 우주개발, 과학 신기술개발 등 미지의 계통으로 돌리면 될테고,,
    다수의 국가의 주도로 만약 성립된다면,
    핵개발로 왕따된 이란도 순순히 호응할것이고, 북한 역시, 그리고 각나라에서도 맘대로 무기개발도 없애고,,

    전에 언급했듯이 분쟁지역에 대해서, 지구방위재판을 통해서 강력제재하몬 아무도 분쟁유발 안하고,
    소설 속에서만 존재하는 유토피아가 현실에서 이루어 질수 있다보는데,,,

    허무맹랑하게 보일수도, 실제 될 수도 있는, 저 개인 생각입니데이~

    댓글의 댓글

    등록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