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MIL사진자료실

The JY-27 radar found the F-22 stealth fighter.

  작성자: 군사고문관
조회: 23141 추천: 0 글자크기
10 0

작성일: 2021-05-02 21:54:01

안녕하십니까? 

군사고문관입니다. 



한국의 KF21 시제기 개발 출고로 중국의 F-22 랩터 전투기를 탐지할 수 있다고 하는 JY-27 레이더가 한국의 스텔스 전투기 탐지 테스트에 들어갈 예정이라는 비공식 채널의 정보와 함께 문제의 JY-27 레이더의 성능을 간접적으로 가늠할 수 있는 기사가 있어 이를 번역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The JY-27 radar found the F-22 stealth fighter. How far was it discovered and how?


 (JY-27 레이더는 F-22 스텔스 전투기를 발견했었다. 얼마나 멀리 그리고 어떻게 발견 되었나?)



Author : red hot sword horizon,   2020-05-21 


red hot sword horizon는 중국 군사무기에 대한 전문적인 글을 블로그 형식으로 글을 쓰는 네티즌명입니다. 





최근 밀리터리 사이트에서는 대부분의 인터넷 유저 친구들이 베네수엘라(Venezuela)에서 처음으로 중국의 JY-27 미터 웨이브 레이더(meter wave radar_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F-22 스텔스의 가장 취약한 부분이 관찰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figure 1.) 베네주엘라에 배치된 중국산 JY-27 Radar



물론 베네주엘라 측에서 미국의 스텔스 기체에 레이더 파를 주사할 수 있는 운영 능력이 있는지에 대해서 의구심이 있었던 것은 분명 있었다고 합니다.



JY-27 레이더가 배치된 베네주엘라에서 무슨 일이 일어 났었고 어떻게 되었는지 중국 군사 관계자, 모두가 근본적으로 JY-27 레이더가 배치 된 위치에 대해 우려하고 있었습니다. 레이더가 배치된 후 미 F-22는 어디에 있었는지? 이 부분에 대해 중국 군사 관계자들은 궁금해하였습니다. 







figure 2.) 중국 스텔스 탐지 레이더 JY-27 배치 지점 추정도 (빨간색 X 표시 지점)






익명의 중국 군사 전문 베테랑 분석가의 분석에 따르면 이번에 JY-27 레이더는 위 사진에서 F-22 스텔스기를 탐지하는 JY-27 Radar의 위치가 「빨간색 X」 위치(백두산 인근) 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미국 F-22 스텔스기는 항공 모함에서 이착륙 할 수있는 항공 모함 기반 운영 항공기가 아니라 지상 기반 항공기 입니다. 따라서 F-22가 베네수엘라 (플로리다)에서 가장 가까운 미국에서 이륙하면 레이더 주사 사거리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






figure 3.) 중국 대륙 內 미국 F-22 스텔스 최대 운영 항로 예상거리 대조







결국 F-22 스텔스기의 운영 사거리는 2,900km 가 넘고, 베네수엘라와 미국 공군 기지 사이의 직선 거리는 2,900 km 이상입니다. 

F-22가 회유하거나 회유하지 않는 경우 운영 범위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 생깁니다.

실제로 미 공중 급유기는 F-22 스텔스기의 운영 사거리 범위를 늘릴 수 있지만, 쿠바에서는 가장 가까운 직선 거리를 피할 수 없으며 이는 중국이 탐지하려고 추정하는 (중국 대륙내 미국 영토 스텔스 레이더 탐지 거리와) 오차 범위가 심각하게 일치하지 않게 됩니다.

F-22는 미 공중급유기를 통해 여유롭게 재급유를 받는다면, JY-27 스텔스 탐지 레이더의 디스플레이 화면 상에 보이지 않을 수 있으며 결국 쿠바는 미국의 F-22 스텔스 정찰 비행을 허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figure 4.) 북쪽 안데스 산맥 지점 고도 지형도 (2003年)




사실 F-22 랩터의 운영 항로는 중국에게는 큰 문제입니다. 중국은 베네주엘라 당국에게 위협적인 미군에 대항하기 위한 다른 해결책이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F-22 스텔스기는 파나마의 미군 기지에서 이륙하여 1,000km 미만의 베네수엘라 국경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F-22 스텔스 운영 범위는 충분합니다.

그리고 국방과 안보를 위해 베네수엘라는 Mérida 안데스의 북동쪽 지점에 (중국의) 이동식 YJ-27 미터 웨이브 레이더를 확실히 배치 할 것입니다.







두 가지 이유를 결합하면 figure 3.)의 빨간색 X 위치 만이 요구 사항을 가장 잘 충족하며, 외국 언론의 공개된 보도에 따르면 이 (배치된)위치만 국경 공역이라는 용어의 표현을 충족합니다. 





U.S. Howard Air Force Base air field in Panama





U.S. Howard Air Force Base





미국이 지금 F-22 스텔스를 바다를 통해서 왔다면 그 표현은 영공을 침해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미국 F-22 스텔스기가 파나마의 미군 기지에서 이륙하여 미국과 콜롬비아 영공을 통과하여 콜롬비아와 베네수엘라 국경에 진입 할 때만 국경 영공이라는 용어가 사용됩니다.

같은 기간 토마 호크 순항 미사일을 탑재한 3척의 미국 구축함 (DDG82, 88, 99)도 파나마-콜롬비아-베네수엘라 항로를 택하고 콜롬비아-베네수엘라 국경에 가까워졌을 때 AIS(Auto Identification System : 선박자동식별장치) 를 폐쇄했습니다. AIS를 껐다는 것은 "총을 쏘지 않고 조용히 영해에 들어가겠다는 것"입니다.





USS Lassen (DDG-82) 






USS Preble (DDG-88)





USS Farragut (DDG-99)






그리고 베네수엘라는 정말로 중국의 YJ-27 스텔스 추적 레이다를 주사 할 수있는 능력이 있습니까? 

사실, 가능합니다. 결국 미국 F-22 스텔스기가 발견되어 (중국에게)계속 추적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습니다.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2013년 한반도 위기 당시 중국 공산당 인민해방군은 XX km (400km 이상) 떨어진 곳에서 한국 오산 공군기지로 이동한 F-22 스텔스 전투기를 성공적으로 탐지했습니다.








figure 5.) JY-27 스텔스기 탐지 레이더 배치 지역도와 중국의 레이더 탐지 시설위치











figure 6.) 빨간 점이 JY-27 레이더가 미 공군 F-22 스텔스기 오산 미 공군기지를 향하는 항적을 추적했었던 모습을 나타낸 상황





군사적으로 이용되는 서클 미터 웨이브 레이더(the military fan circle meter wave radar) 는 스텔스 전투기만 탐지 할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추적 할 수 없다는 그간의 결론과는 다릅니다. 

중국 공산당이 운영하는 첨단 미터파 레이더(advanced meter wave radar)는 F-22와 같은 스텔스 전투기의 흔적을 탐지 할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추적을 달성합니다. 

위 그림의 빨간색 선에 주목하세요. 모션 궤적은 (the motion trajectory) 움직이는 F-22의 지속적인 추적을 표시합니다.

평면 위치 (방위각 및 거리) 만 얻을 수 있지만 고도 또는 목표 피치 각도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군용 원형 미터 웨이브 레이더(the military circle meter wave radar)와도 다릅니다.






중국의 JY-27A 스텔스 탐지 레이더







the Pakistan Air Force’s (PAF) M.M. Alam Air Base에 배치된 중국의 JY-27A 레이더









중국에서 베네수엘라까지 JY-27A 미터파 레이더는 F-22 스텔스기와 같은 공중 표적을 정확하게 식별, 위치 및 추적 할 수 있습니다. 
미터파 레이더의 특성으로 인해 높이 편차가 약간 더 크지만 이후 교전을 위한 안내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결국 오류는 합리적인 범위 내에 있습니다.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F-22 전투기와 같이 낮은 피탐지 기술을 사용하는 표적을 위해 중국측이 베네수엘라로 수출한 JY-27A 미터파 레이더는 최대 탐지 범위가 350km 이상입니다. 러시아식 미터파 레이더를 훨씬 능가합니다.





시리아에 배치된 중국 스텔스기 탐지 레이더 JY-27 VHF Radar 2S









베네주엘라에 배치된 중국 JY-27A Radar




베네주엘라에 배치된 JY-27A 탐지운용 지휘차량 내부







시리아로 수출 된 JY-27과 베네수엘라로 수출 된 JY-27A는 완전히 다른 두 개의 미터파 레이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설계된 JY-27A는 3개의 좌표 항공 감시 레이더는 고급 2차원 디지털 위상 배열 시스템을 채택합니다.(three-coordinate air surveillance radar adopts an advanced two-dimensional digital phased array system.)





the Merida mountain in Venezuela





강력한 스텔스 표적 탐지 능력, 강력한 재밍 방지 능력 뿐만 아니라 기동성이 우수하고 (베네수엘라가 메리다 산맥에 배치한 것은 이유가 있습니다.) 고속 기동 표적을 추적 할 수 있으며 측정 정확도가 높습니다. 스텔스 표적을 공격하기 위해 자체 전투기와 방공 미사일 (레이더로 표적안내 또는 명령 안내 종료)을 안내합니다.


(track high-speed maneuvering targets, and has high The measurement accuracy is sufficient to guide its own fighter jets and air defense missiles (end radar guidance or command guidance) to attack stealth targets)





the 052 anti-air warning radar가 장착된 Tangshan (PLAN DDG 122) 



 the meter wave array line used in the 052 anti-air warning radar 






Guided missile destroyer Tangshan (PLAN DDG 122) 


Launched : 14.08.2018
Commissioned : 14.08.2020
Status : Active

Displacement : 7500 t
Length : 161 m
Beam (overall) : 17.5 m
Draught : 6 m


Combined propulsion : CODOG
Propulsion : 2 * QC-280 gas turbines (28 MW / 38000 hp, each)
2 * MTU-20 V956 TB92 diesel engines (3.82 MW / 10250 hp, each)
2 * shafts / 2 controllable pitch propellers (CPP)
Speed : 30 knots


Complement : 280


Combat assets
Electronics : Type 346 multi-function, dual-band (S and C-bands)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radar (AESA)
Type 518 L-band long range air surveillance radar
Type 366 surface search and targetting radar
Type 349A fire control radar
Variable depth sonar
Towed array sonar
Armament : 1 * 130 mm gun
64 cell VLS (GJB 5860-2006 standard)
HHQ-9 SAM
YJ-18 SSM
CY-5 ASW
Early units : Type 730 close-in weapon system (CIWS)
Later units : Type 1130 CIWS
Aircraft : 1 * Harbin Z-20 helicopter




배치대 수가 늘어가는 JY-27A Radar , EW Kargilik은 중국 Xinjiang 지역 중국인 거주지인 Yecheng 지구내에 배치


2017년 부터 배치되었는데 장거리 항공 감시 기능이 있는 것으로 서방의 정보기관들은 예의주시하고 있는 시설임.







Abdul Rehman(파키스탄의 JY-27A 운영관계자로 추정)의 twitter에는 JY-27A의 탐지 운영 범위가 500km 라고 밝혔습니다. 



댓글 10

  • best 마나또 2021-05-05 추천 4

    저도 기사를 통해 이스라엘 f-35에 의해 파괴되었다고 보았던 기억이 납니다. 근처에 다가갈때까지 몰랐다고 알고 있습니다.

  • Tumbler 2021-05-08 추천 0

    잘 따져봐야 하는게.. 우리나라 기지에 랩터가 이동하는걸 추적했다는데.. 레이더에 잡히도록 시커 붙여놓고 비행한걸 추적했다는거 아닌가요? 우리나라 공군기지로 이동하는데 스텔스 기능그대로 들어가면 우리공군이 어떻게 착륙유도 하나요? 그래서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시커를 달아놓는다고 들었습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neokingskiller 2021-05-07 추천 0

    저걸 지금 믿으라고라??

    베네주엘라까지 F-22가 들어갈 일이 있을거 같지도 않음

    중국은 거짓말이 전술의 일부임

    댓글의 댓글

    등록
  • 똘스 2021-05-07 추천 0

    처음에는 3개의 다른 위치의 레이더가 각 위치를 파악하고 3점 측정법으로 위치를 파악 한다고 알고 있었는데 위상 배열 방식으로 1개의 레이더로 위치를 파악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측)
    미사일은 데이터 링크로 근접 위치로 보내고 최종은 자체 시커로 찾는 방법으로 가능 합니다. (대부분의 장거리 미사일은 데이터 링크 방식+마지막 타겟 탐색 시커로 목표 공격)
    우리나라는 고출력 고해상도 AESA 방식으로 스텔스를 탐지하고 노이즈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합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마나또 2021-05-05 추천 4

    저도 기사를 통해 이스라엘 f-35에 의해 파괴되었다고 보았던 기억이 납니다. 근처에 다가갈때까지 몰랐다고 알고 있습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군사고문관 2021-05-04 추천 0

    답변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기갑군님.
    기갑군님께서 밀리돔의 내용을 올려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과 함께 관련 내용은 https://defence-blog.com/news/source-israeli-f-35-destroyed-chinese-made-radar-during-airstrikes-in-syria.html 라고 하는
    defence blog에 2019년 2월 20일에 게시된 글입니다.

    이곳 비밀에서도 회원이신 DANIEL 님이 2019년 2월 23일에 https://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0&num=92762 의 게시글을 올려주셨습니다.


    중공제 스텔스 레이다는 처음 공표되었을 당시 장거리 조기경보 레이더로 탐지거리가 약 500km 정도가 된다고 하였습니다. F-35, F-22 까지 탐지가 가능하다고 주장하였고, 당연히 RCS 면적이 상대적으로 큰 비 스텔스기도 탐지가 가능하다고 봐야 합니다.
    시리아는 2006년 중국으로부터 2기의 JY-27 레이더를 도입하여 시리아 북부와 남부에 배치하였습니다.
    이스라엘 공군의 F-35I Adir에 의해 시리아 대공망이 유린되는 사이에 파괴되었습니다.

    위에 DANIEL님이 게시된 발제글 URL에 들어가보시면 파괴된 JY-27 위성사진이 있습니다.

    이 레이더에 대한 앞으로의 면밀한 조사가 필요하며 저 역시 JY-27A 레이더에 대한 게시글을 번역해서 소개 올려드렸던 것은 중국측의 일방적인 주장을 그대로 믿기보다는 저들의 의도와 앞으로 기대하는 성능치의 개선을 예측하여 5세대 스텔스기의 탐지가 효율적으로 가능한 것인지 계속적인 검증이 필요하다고 보았고 게시된 날짜인 2020년 5월 21일인 JY-27 레이더에 대한 비교적 최근의 업데이트 된 글로 판단하여 올려본 것입니다.
    https://daydaynews.cc/en/military/575957.html ← 원문 입니다.

    댓글 (3)

    기갑군 2021-05-05 추천 0

    Wu said that his radar has multiple transmitting and receiving antennas
    tens of meters high, scattered in a range of tens to hundreds of meters.

    저 말을 하고난 뒤 시리아 사건이 일어났는데 시리아 것은 구형이었는지도 모르겠네요.

    그런데 중공은 미터 레다가 스텔쓰기를 탐지해서 격추에 필요한 정보를 미사일에

    보내줄수도 있다고 자랑한다는데 미사일은 독자적인 목표물 추적장치를 내장하고

    있지 않나요?

    그렇다면 미사일이 스텔쓰기를 포착해서 따라가려면 미사일 자체가 스텔쓰 탐지

    장치를 가지고 있어야만 하는 것이 아닌가요?

    미사일에 스텔쓰기의 대충의 위치만 가르쳐주면 열추적이나 자기 추적방식으로

    미사일이 돌진하는 건가요?

    그리고 중공제 레다는 큰 안테나를 여러개 설치해서 동시에 가동해야하는 것

    같은데 아무리 이동식이라고는 하나 덩치가 너무 커서 운용이 불편할 뿐더러

    대레다 미사일에 박살나기 좋은 먹이감 아닐까요?

    그리고 F22가 자신이 미터파 레다에 포착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수 있는것 아닌가요?.

    군사고문관 2021-05-05 추천 0

    전파분류체계에서 vhf(m파)는 주파수파장이 0.1GHz 300cm 의 영역이고, 레이더 수신 전파의 사용목적에 따라 특정 파장, 파형을 사용한다고 보았을 때 전파수신 정보를 미리 수집을 해 놓은 ELINT 정보수집을 해 놓았을 것입니다. 그래서 파나마에서 미군기 활동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 베네주엘라 메리다 고원산지에 JY-27 레이더를 설치해서 미군기의 전파 탐지 수집 정보를 얻는 것은 중공이 벌이는 미군기들의 전파수집활동 중 한 예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F-22 랩터 기체의 가장자리 (EDGE) 각은 RCS(레이더 반사면적)를 줄이게 끔 설계제조가 되어 있어 스텔스 성능이 F-117A와 같은 기체에 비해 월등한 스텔스 성능을 보여주고 있고, 기체 내장 센서들이 표적물체가 발산하는 전파를 18GHz의 주파수(shf~ehf)까지 수집하여 표적 도달 시간, angle of arrival도 계산이 가능한 우수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이러한 기체를 YJ-27이 탐지한다는 것은 사전에 미국측의 F-22 에 대한 정보가 일부 유출되었을 가능성도 농후하고,
    지금의 스텔스 기체는 주로 마이크로파 레이더(detection by microwave radar)의 탐지를 피하도록 설계되고 미터파 레이더(Meter wave radars)에 스텔스 효과 적용이 작기 때문에 미터파 레이더는 스텔스 항공기를 탐지 할 수 있다고 군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는 부분을 보면 구형 미터파 레이더는 물체의 정확한 위치가 아닌 대략적인 방향 만 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베이징에 본사를 둔 군사 분석가 인 Wei Dongxu는 세계 최초의 실용적인 미터파 희소 배열 합성 임펄스 및 조리개 레이더를 설계하여 문제를 해결했다고 하면서
    https://thaimilitaryandasianregion.blogspot.com/2019/08/chinas-meter-wave-anti-stealth-radar.html
    레이더에는 수십 미터 높이의 여러 송수신 안테나가 수십 미터에서 수백 미터 범위에 흩어져 있다고 언급하면서, 레이더가 모든 방향에서 에코를 수신하므로 계속해서 하늘을 덮을 수 있다는 설명이었습니다.

    제가 생각해 봐도 기갑군님 말씀처럼 동시에는 어렵고 MD 상에서 임무를 나눠서 시현되도록 임무 분담이 되게 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되는 것은 아니고 근처에 다른 임무의 표적 레이더가 배치되어 RCS 면적이 큰 비스텔스기의 표적 탐지 정보수집은 따로 이루어질 것이 더 효율적으로 생각합니다. .

    기갑군 2021-05-05 추천 0

    감사합니다.

    그런데,RCS 면적이란 것이 F22의 경우는 손바닥만하다고 하니

    비스텔쓰기는 당연히 집체만큼 넓을 것인데 하나의 전파를 발사해서

    동시에 스텔쓰와 비스텔쓰를 모니타에 나타낼수 있을까요?

    현미경 대물렌즈앞에 렌즈보다 큰 물체를 들이대는 것과 비슷하지 않을까요?.

    등록
  • 기갑군 2021-05-04 추천 3

    지난달, 이스라엘 위성 사진 분석 회사 ImageSat이 1월 20일 있었던 이스라엘의 다마스커스 공항 공습으로 시리아의 대공방어용 중국제 JY-27 레이더가 파괴되었다고 확인했다.


    공급 세부 사항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인용된 ImageSat에도 어떤 추가 정보가 담기지 않았지만 일부 소식통들은 이 레이더가 이스라엘 F-35에 의해 파괴되었다고 했다.


    소식통은 이스라엘 공군 F-35i Adir 전투기가 1월 20일 시리아 다마스커스 공항 인근 시리아 대공방어용 JY-27 레이더를 파괴했다고 주장했다.


    JY-27 레이더는 중국 CETC가 제작한 장거리 조기경보레이더다. 이 레이더는 F-35와 F-22 전투기를 포함한 이른바 스텔스 기술을 지닌 저피탐 공중 표적의 조기경보 정보를 제공하고 탐지하도록 개발되었다. 또한, 무기 체계에 조기경보 정보를 제공한다.


    이스라엘 공군 대표는 이 문제에 대해서 논평을 거부했다.

    https://milidom.net/news/1081109

    댓글의 댓글

    등록
  • 기갑군 2021-05-04 추천 0

    중공제 특수레다는 동시에 스텔쓰뿐만 아니라 비스텔쓰도 포착해낼수 있나요?

    군사거지국 베네쏼라가 평소에 비스텔쓰용 레다도 촘촘이 박아두지 않은 것같은데

    비스텔쓰가 대거 내습하면 #되는 것아닌가요?

    댓글의 댓글

    등록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