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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조선 선체기반의 미 해군 6번째 원정 해상기지함 취역
작성자 : msjune81(99.241.xxx.xxx)
입력 2024-02-21 07:5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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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17일 미 해군은 샌디에고 코로나도에서 열린 행사에서 USS John L. Canley(ESB: Expeditionary Sea Base-6)를 공식 취역시켜 최신 원정 해상기지 선박을 추가 확보했다고 미 국방부가 발표했습니다.

General Dynamics NASSCO가 제작한 USS John L. Canley함은 USS Lewis B. Puller Class(ESB 3)의 4번째 함이고 원형함이자 LCAC공기부양 상륙정과 AAV 상륙돌격차량을 대규모 이송 가능한 다른 원정 해상부두함인 ESD(Expeditionary Transfer Dock)함 포함 6번째 선박입니다. 현재 ESB 7&8번함이 건조 중입니다.

ESB함의 초기함인 USS 루이스 비.풀러(ESB 3)함은 포괄적인 항공 시설, 접안 공간, 장비 준비 지원, 4개 지점 비행 갑판 및 격납고를 포함한 지휘 및 통제 자산을 갖추고 있고 이 설계를 통해 특수 작전 부대 및 공수 지뢰 대책을 포함한 다양한 해상 기반임무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알래스카급 유조선의 선체 기반으로 설계된 루이스 비.풀러급 원정 해상기지함(ESB)은 만재 배수량이 약 90,000톤이고 길이는 239미터이며 폭은 50미터의 제원을 가졌습니다. 또한 디젤-전기 엔진으로 구동되는 이 선박은 통합 동력 시스템을 활용하고 두 개의 프로펠러로 추진되고 15노트(28km/h, 17mph)의 속도로 항속 거리는 9,500해리(17,600km, 10,900마일)이며 승무원은 장교 19명과 사병 231명으로 구성, 자체방어를 위해 50구경 기관총용 거치대 12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팔랑스, RAM 근접방어체계 미탑재)



샌디에고 코로나도 해군 기지에서 취역한 9만톤급 규모의 원정 해상기지함인 USS 캔리(ESB 6)

(미 해군 해상 수송 사령부 원정 해상 기지 USS John L. Canley(ESB 6)함이 2월 17일 샌디에고 노스 아일랜드 해군 기지에서 취역했다. Canley함의 유래는 1968년 미 해병 1연대 1대대 A중대와 함께 베트남 전쟁에서 두각을 나타낸 미 해병대 존 L. 캔리 소령이고 캔리는 원래 해군 십자훈장을 받았지만 전투 50년 후 명예훈장으로 승격되어 미국 최고의 군사 훈장을 받은 최초의 살아있는 흑인 해병대이다.)



홍해상의 아프리카 지부티 항구로 작전중인 해상기지함 USS Hershel "Woody" Williams(ESB 4)가 예인선에 이끌리고 있다.

(USS 허셜 "우디"윌리암스함은 유럽과 아프리카에서 미국의 국가 안보 이익을 지원하기 위해 미국 6함대 작전 지역에 배치되었고
캠프 레모니어(Camp Lemonnier)가 있는 지부티는 유럽, 아프리카, 서남아시아 전역의 안보를 보장하는 선박, 항공기 및 인력을 지원하는 미군원정 기지 역할을 한다.)



아라비아만에서 작전 수행 중인 USS Lewis B. Puller함 (ESB-3)

(루이스 비. 풀러함은 중동 서부 지역의 해상 안정을 보장하기 위한 해군작전을 지원하기 위해 미 해군 중부 사령부/미 5함대에 배치되어 원정 해상기지함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미래의 USS John L. Canley(ESB 6)는 최신 원정 해상기지함(ESB)이자 원정 이동기지 플랫폼의 6번째 선박이 될 것이며 이는 태평양 사이판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지휘함 또는 지원함의 일부가 될것이다.



원정 해상기지(ESB)함은 광범위한 군사 작전에 사용할 수 있는 매우 유연한 플랫폼을 가졌다.

(USS Lewis B. Puller(ESB 3)함은 인도된 최초의 ESB이며 후속 선박인 Hershel "Woody" Williams(ESB 4)함 및 Miguel Keith(ESB 5)함, John L.Canley(ESB 6)함과 함께 다양한 해상 임무를 지원하도록 최적화되었고  AMCM(공중 지뢰 대책), SOF(특수작전부대), 제한된 위기 대응 등이 포함된다.

ESB는 MH-53E 대형헬기의 4개 이.착륙지점의 비행갑판과 격납고를 갖추고 있으며 항공 시설, 접안, 장비 준비 지원, 지휘 및 통제라는 4가지 핵심 기능을 중심으로 설계되었다.
ESB 비행갑판과 격납고는 MH-53, H-60계열, V-22 틸트 로터 및 H1 항공기 작전은 물론 무인기 시스템의 발사 및 복귀를 지원한다.)



원정 해상기지함의 1번,2번함인 ESD/원정 해상부두함. ESD(Expeditionary Transfer Dock-원정 해상부두함)는 미 해군이 해상에서 해안으로 차량 및 장비 이송과 같은 대규모 물류 이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는 반잠수식의 유연한 모듈식 플랫폼으로 설계되었다. 이러한 선박은 외국 항구에 대한 의존도를 크게 줄이고 항구 규모가 작고 작전이 불가피할 경우 상륙지원을 제공한다.
ESD 프로그램의 첫 번째 선박인 USNS Montford Point(ESD 1)는 2013년 5월에 인도되었으며, 두 번째 선박인 USNS John Glenn(ESD 2)은 2014년에 인도되었다.



AAV-7 상륙돌격장갑차 상륙을 지원하는 원정 해상부두함 USNS Montford Point(ESD 1)

(2022년 중반, 미 해병대는 ESD 선박 2척을 퇴역시키겠다는 의사를 발표했다. 강습상륙함과 비교하면 건조비용이 저렴하고 해상 기반 개념을 시연했지만 3피트 이하의 파도 높이에서 해상 수송선과 연결하는 데 제한이 있어 이로 인해 더 성공적인 ESB와 같은 다른 선박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기 위해 선박을 퇴역시키기로 결정했다. 현재는 미 의회에서 거부된 상태이다.)



General Dynamics는 민간 알래스카급 유조선(자회사인 National Steel and Shipbuilding Company에서 제작)을 ESD, ESB함에 적합한 기반으로 설계했으며 선박당 5억 달러에 건조되었다.



USS 허셸 "우디" 윌리엄스(ESB 4)함에서 V-22 오스프리 수송기에 탑승한 미 해병대들이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



미 5함대 작전지역 상륙함 USS 진주만(LSD 52)에 승선한 해병 15원정부대(15MEU) 소속 해병대가 방문, 승선, 수색, 나포 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Alligator Dagger를 지원하기 위해 해상 원정기지함인 USS Lewis B. Puller(ESB 3)에서 훈련한다. Alligator Dagger는 해군 상륙부대, 태스크 포스 51/5 해병 원정 여단이 이끄는 전투 훈련으로, 미 해군 상륙전단의 해군&해병대의 연합 부대와 승선한 제15 해병 원정 부대으로 해상 및 육상 모두에서 미 중부사령부가 운용할 수 있는 통합 능력을 행사한다.


두 척의 원정 해상부두(ESD)함과 달리 USS 루이스 비. 풀러급 또는 하위 변형인 원정 해상기지(ESB)함은 특수 부대 임무, 해적 퇴치/밀수 작전, 해양 보안 작전, 지뢰 제거, 인도주의적 지원 및 재난 구호 임무등 이러한 확장된 역할을 지원한다.



미 해군 대표 상륙함들 - USS New Orleans(LPD 18), USS Makin Island(LHD 8), USS 진주만(LSD 52)

(ESB 함선은 저강도 임무를 지원하도록 설계되어 더 비싸고 고가치인 수륙양용 지원함과 수상 전투함을 미 해군의 더 까다로운 작전 임무에 배치할 수 있다. 이러한 ESB함은 중동 및 태평양에서 운용할 예정이다.)


2022년 미 해군 원정 해상기지함인 USS 미구엘 키스(ESB 5)가 주변국간 영유권 분쟁지역인 남중국해에 진입했었다. 남중국해의 영유권을 놓고 중국의 ‘몽니’가 심해지자 미국과 주변국들이 대응 수위를 높이는 목적이었고 남중국해 남서쪽 바시해협에서 작전을 수행하여 중국해군에 포착되어 서태평양에 배치되어 남중국해에 진입한 최초의 최신 해상기지함 이었다.
USS 존 엘.캔리(ESB 6)함이 취역되어 대형헬기등이 이착륙 가능하며 물류 지원 제공, 지휘 및 통제 센터 역할을 할 수 있는 원정 해상기지함이 6척으로 남중국해 및 대만 인근 지역에서 더 많은 군사 훈련 및 행사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 해병대 제31해병 원정대 소속 병사들이 USS 미구엘 키스 (ESB-5)함에서 방문, 승선, 수색, 나포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해당 훈련은 해상 영역에서 적군이나 보급품을 지연, 교란 또는 파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해상 요격 작전의 일부이고 제31해병 원정대는 미 해군 최대 규모의 전진배치 함대인 미 7함대 작전 지역의 America Amphibious Ready Group 소속 선박에서 운용되고 있으며,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 태평양을 보호하기 위해 동맹국 및 파트너와 일상적으로 상호 작용하고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



제15 해병 원정부대 전영역 정찰 분리대에 배속된 미 해병대가 아라비아 만에서 방문, 승선, 수색 및 압수 훈련을 하는 동안 미 해군 원정 해상 기지 USS 루이스 비. 풀러(ESB 3)에 탑승하고 있다. USS 루이스 비. 풀러(Lewis B. Puller)와 제15 해병 원정부대는 서부 인도양과 3개의 전략적 요충지를 통해 지중해와 태평양을 연결하는 중부 지역의 해양 안정과 안보를 보장하며 해군 작전을 지원하기 위해 미 제5함대 작전 지역에 배치되었다.



국제형사경찰기구(INTERPOL)의 환경 보안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2022년 4월 USS Hershel "Woody" Williams(ESB 4)함에 승선한 해안 경비대원 및 미 해병대가 아프리카 카보베르데 당국에 코카인 밀수입 선박을 차단하는 작전을 펼쳤다.



미 해군이 개조한 알래스카급 유조선 설계변형함인 원정 해상기지함과 원정 이동부두함의 진행 상황을 추적했다. 이 두 가지 유형의 선박으로 구성된 소규모 함대를 통해 미 국방부는 공해의 거의 모든 곳에서 지속적이고 유능한 해양 주둔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이전에는 실현할 수 없었던 효율성으로 대량의 군사 장비를 운반하여 육지에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다.



USS 루이스 비. 풀러(ESB-3), (구 USNS 루이스 비. 풀러(T-ESB-3), 그 이전의 (T-MLP-3/T-AFSB-1))은 미 해군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최초의 원정 해상기지 선박(이전에는 이동 착륙 플랫폼으로 분류된 후 해상 전진 기지로 분류됨)과 Chesty Puller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세 번째 선박이다. 동급 원정 이동기지의 선두 함선이자 Montford Point급 원정 이동 부두의 하위 변종이기도 하다. 


정리를 하자면 원정 해상부두/기지함은
*원정 해상부두함
1. USNS Montford Point (ESD 1)
2. USNS John Glenn (ESD 2)           LCAC, AAV 운용가능
---------------------------------------------------------
*원정 해상기지함
3. USS Lewis B. Puller (ESB 3)
4. USS Hershel "Woody" Williams (ESB 4)
5. USS Miguel Keith (ESB 5) 
6. USS John L. Canley(ESB 6)

ESB에는 항공 시설, 정박, 장비 준비 지원, 지휘 및 통제 자산이라는 4가지 핵심 기능을 중심으로 설계된 4개 지점의 비행 갑판, 임무 갑판 및 격납고가 있고 특수 작전부대(SOF)및 공중 기뢰대책(AMCM)을 포함한 다양한 해양 기반 임무룰 지원한다. 그러므로 ESB는 추가로 2척이 건조 진행중이다.

출처 : US Navy, US Recognition, Alaska Tanker Company, General Dynamics NASSCO, US Marine Corps, 세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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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0
0 / 500
  • best자유한국 (150.183.xxx.xxx)
    2024-02-21 13:09:29
    항모나 강습상륙함은 워낙 유명하니까 다들 알고 있는데 해상기지함이라... 이런 개념은 역시 미국답게 운용하는군요 ㅋㅋ 잘보고갑니다!
    3
  • spark20 (1.235.xxx.xxx)
    2024-02-25 23:29:59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아이디어 차원에서 여쭙니다. 유조선을 개조해서, 저렴한 (비교적) 선체를 만들 수 있다면, 다량의 무인선박/ 무인기를 탑재하여 운용하는 것은 어떨지요? 아스널쉽이 큰 무장 없이, 평소에 군항에 정박하다가, 유사시 화력을 지원하는 형태라면, 해상기지함으로 무인선박, 드론 등을 북한의 여러 해안선을 통해 침투 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은, 북으로 하여금 방어선 운영 등에서도 큰 부담을 갖게 될 듯 합니다. 현재 기술로는 원격 통신 거리 등 문제점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
    • msjune81 (205.189.xxx.xxx)
      2024-02-28 08:47:11
      소형무인선박,무인기 운용 가능합니다. 원정 해상기지함은 얼마전 1척이 취역되었고 앞으로 2척도 건조예정이니 미래 안보환경 계획에 맞춰진 미 해군이 해당함에 무인시스템을 이용해 잘 운용할거라 봅니다.
      1
  • 똘스 (210.123.xxx.xxx)
    2024-02-22 08:24:06
    해상기지함이 저강도 분쟁 지역에 배치되기는 하지만 미국의 적은 어디든지 많은데 장소를 가리지 않는 테러를 일쌈을 건데
    자체 공중 방어 능력이 1도 없다는게 너무 의야 하네요. 펠링스나 램 정도는 하나 달아 줘야 하는게 아닌지..(아니면 스팅어 정도라도)
    독자적인 작전이 불가능 한 것 같네요.
    2
    • 미루엘 (59.10.xxx.xxx)
      2024-02-22 13:52:39
      T-ESB는 자체 방어 능력이 매우 제한되어 있어 전투 사령관이 T-ESB를 위협 지역 외부에 배치해야 합니다. 또는 전투 사령관은 임무를 지원하기 위해 방어 유닛을 투입해야 합니다.
      T-ESB는 AMCM을 지원하는 동안 폭발물 팀이나 지뢰 제거 조정 직원을 수용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1
    • 미루엘 (59.10.xxx.xxx)
      2024-02-22 13:51:50
      https://www.dote.osd.mil/Portals/97/pub/reports/FY2016/navy/2016tesb.pdf?ver=2019-08-22-105306-290
      T-ESB has very limited self-defense capability, which will force the Combatant Commander to place T-ESB outside the threat area. Alternately, the Combatant Commander will need to devote defensive units to support the mission.
      T-ESB is not outfitted to accommodate explosive ordnance teams or mine clearing coordination staffs while supporting AMCM.
      1
    • msjune81 (99.241.xxx.xxx)
      2024-02-22 13:01:18
      저도 사진자료 모으면서 봤는데 하도 뭐라도 달린게 없길래 여러부위 확대해보고...데이터 보니 정말 없어서 놀라웠네요...
      무인기 대응도 못하면 안되는데...
      0
  • 허큐리즈 (59.16.xxx.xxx)
    2024-02-21 16:45:31
    돈많은 미국도, 항모 11척 유지 하는것이 버겁다 ?
    핵잠도 시울프 급에서 다운그래이 된 버지니아급을 양산중이기도 하고...
    1
    • msjune81 (99.241.xxx.xxx)
      2024-02-22 13:08:31
      미국 내부적으로 진짜 돈쓸곳이 엄청 많아요...겉만 화려하지...돈없는 난민들과 불법이민자들때문에 인구대비 세금은 줄어들고...지금 홍해에서 후티반군의 싸구려 무인기와 순항미사일 대응대비 비싼 SM미사일만 100발 이상 발사했고...우크라이나 지원 해줘야겠고...중국은,이란,북한,러시아등...싸워야 할 무리도 신경써야하고...단 돈이 문제네요...
      0
  • 자유한국 (150.183.xxx.xxx)
    2024-02-21 13:09:29
    항모나 강습상륙함은 워낙 유명하니까 다들 알고 있는데 해상기지함이라... 이런 개념은 역시 미국답게 운용하는군요 ㅋㅋ 잘보고갑니다!
    3
    • msjune81 (99.241.xxx.xxx)
      2024-02-22 13:14:14
      복잡하고 비싼 시스템이 없어서 운용유지비가 많지 않다고 하네요...유조선을 개조해서 이런 대형함을 건조하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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