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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oscombe Down Incident (1994)
작성자 : 군사고문관(59.27.xxx.xxx)
입력 2022-11-19 15: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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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4년 9월 26일 저녁에 발생하였던 Boscombe(보스콤) Down 사건은 군사 항공 역사상 가장 흥미로운 미스터리 사건들 중의 한 가지로 남아 있습니다. 


당시 매체 보도에 따르면 1994년 Royal Air Force Boscombe Down 군용비행장에서 이륙 중 기밀처리된 비밀스러운 항공기가 추락하였고 이후 지속적인 의문이 제기되고 있었던 것입니다. 

↓ Boscombe Down Airfield



당시 내용을 들여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994년 9월 26일 저녁, 비행 시험과 무기 개발 임무를 부여받은 영국(Royal Air Force Base in Wiltshire) 월트셔의 왕립 공군 기지인 RAF Boscombe Down 23번 활주로에서 기밀에 쌓인 항공기가 이륙하도록 계획이 되어 있었습니다. 



이 항공기가 활주로를 질주하여 이륙하려던 상황에 항공기 탑승 승무원들이 오작동(a malfunction caused) 으로 인해 이륙을 중단했다고 합니다. 

곧이어 London Air Traffic Control Center(런던항공교통관제센터 ; LATCC)에서 교신이 오고가는 도중 일부 내용이 유출 되었는데

내용인 즉슨 "활주로 전체를 폐쇄할 필요가 있다" 는 통보 내용이었습니다. 

 
그 이후 이어진 상황에서 현재까지 여전히 비밀에 쌓여 있는 사후처리 상황은 매우 특이하고 신속한 대응 처리였습니다. 


그 신속한 대응 처리 내용은 미국으로 돌아갈수 있도록 비행계획서를 제출한 Lockheed C-5 Galaxy 수송기에 실을 기밀 항공기가 알려지지 않은 동체 파손되어 이를 스크랩하기 위해 부분적으로 분해되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일부 목격적자들이 증언 내용을 토대로 1994년 가을 밤에 있었던 Royal Air Force Boscombe Down에서 벌어졌었던 이상한 사건에 대한 공식적인 설명은 없는 상태이지만 실제로 어떤 종류의 비밀스러운 사건이 일어났다는 것은 꽤 분명한 사실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 Boscombe Down Airfield 23번 활주로 위치(화살표)







오늘날 MoD Boscombe Down으로 알려진 Royal Air Force Boscombe Down은 오랫동안 영국의 군용 항공기 시험 및 평가와 관련된 주요 관할 지역이었습니다. 

최첨단 시험장비들이 설치되어 있고 미국과 영국 등 다국적군이 참전하여 적국의 전장터에서 회수된 외국 전술 제트기(러시아, 중국, 이라크)들은 1917년 Boscombe Down 지역에 활주로 시설이 건설된 이후로 이곳으로 들여오게 되어 시험된 여러 항공기들 중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1939년 영국 항공기 및 Armament Evaluation Establishment(AAEE ; 군비평가기관)이 Royal Air Force Boscombe Down 기지를 항공기 비행 실험에 사용하기 시작하였고, 1994년 the U.S. 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DARPA ; 미 국방고등연구계획국)에 상응하는 the Defense Evaluation and Research Agency (DERA ; 영국 국방평가연구국)의 통제 운영하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 the Defense Evaluation and Research Agency (DERA)



2001년 DERA는 영국 국방부 소속인 the U.K. Ministry of Defense's Defense Science and Technology Laboratory(Dstl ; 영국 국방과학기술연구소)와 민간기업인 QinetiQ로 분리되었습니다. 



Royal Air Force Boscombe Down 기지를 DERA의 일부 운영 통제하에 운영되는 시간동안 의문의 사건이 발생하였던 1994년 9월 26일 사건에 대해 현재까지 알려진 내용의 단초를 제공하였던 것은 Ren Hoek(렌 훅)과 Marco Van der Welk(반 데르 월크)가 1997년 3월호에 쓴 『Air Forces Monthly』(월간 공군) 표지 기사에서 다루어진 내용이 기인한 것입니다. 


↓ 1994년 9월 26일에 발생하였던 Boscombe Down Incident 에 대한 내용이 실렸던 1997년 3월호 Air Forces Monthly 표지




1997년 3월호 Air Forces Monthly 에 실렸던 Boscombe Down Stealth Crash?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994년 9월 22일, Boscombe Down 근처에 사는 목격자들은 Boscombe Down 기지에 접근하는 비정상적인 소음을 들었다고 증언하였습니다. 

다음 날 지역 TV 뉴스 보도에 따르면, 기지 근처에서 발생하였던 비정상적인 소음은 거의 화물 열차나 저주파가 우르릉거리거나 윙윙거리는 것 처럼 들렸다고 보도하였습니다. 


몇 일후 9월 26일 저녁, 알 수 없는 항공기 고장으로 인해 Royal Air Force Boscombe Down 23번 활주로가 폐쇄되었으며, 당시 목격자들은 고장난 항공기가 긴급 차량들에 둘러쌓여 있는 동안 프레임과 방수포로 빠르게 가려졌다고 증언하였습니다. 


고장난 항공기가 활주로에 주저 앉아 있는 동안 항공기의 후방 부분이 비정상적으로 상승하여 있었는데 이는 노즈 휠이 부서졌을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이상한 항공기는 격납고로 옯겨져 이틀 동안 비공개로 놓여져 있었습니다. 


↓ 1994년 9월 26일 Royal Air Force Boscombe Down 기지에서 발생하였던 기밀 항공기의 노즈 휠 고장으로 인해 이틀 동안 보관되어 졌던 격납고(주황색 화살표)




이틀 동안 격납고에 보관되어져 있는 기간에 정화작업(a cleanup operation)이 진행 중임이 분명해졌습니다. 

목격자들은 Boscombe Down 기지에서 영국 특수작전부대원(U.K. special operations forces)들을 목격하였으며, 2 대의 특수작전기가 기지에 도착한 것으로 증언하였습니다. 



Air Forces Monthly 필진이 당시 Boscombe Down 기지에 영국 특수 작전 부대를 지원하였던 기체들을 조사하였는데...

the British Army's 8 Flight AAC 소속 Agusta A109 헬리콥터와 Special Air Service (SAS) 요원들에게 비밀 이동 수송편을 제공하였던 부대 소속인 the RAF's No. 7 Squadron Chinook 헬리콥터 기체들은 모두 영국 특수 작전 부대를 지원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the British Army's 8 Flight AAC's Agusta A109 


↓ the RAF's No. 7 Squadron Chinook




Air Forces Monthly 紙가 약 2년간의 조사활동에 의해 밝혀진 바에 의하면 Boscombe Down 지역 목격자들은 이 기간 동안 기지를 드나드는 여러 대의 특이한 항공기들을 목격하였다고 증언하였습니다. 


미 국방부가 유럽 전역의 우선적인 항공 수송을 위해 사용하는 USAF C-12 Huron 은 사건 발생 몇 일후에 Boscombe Down 기지에 착륙하였으며, 

기체 마킹이나 도색이 분명히 표시되지 않은(an apparently unmarked) Boeing 707 기도 착륙하였습니다. 


↓ C-12 Huron




↓ 1994년 당시 Boscombe Down 기지에 착륙한 기체인 것으로 추정되는 미 국적 소속 Boeing 707




당시 기지로 들어온 Boeing 707 기종의 기체번호가 확정적으로 확인되지 않았지만....

the serial number 67-19417로 U.S. Air Force에 의해 표면적으로 운영되고 있었던 EC-137D 또는 EC-137E로 지정된 이들 항공기 기체들 중 한 가지로 특히 Boscombe Down 사건 발생 한 달 후 Boscombe Down 기지 남서쪽에서 약 80 mile 떨어진 Exeter Airport(엑서터 공항)에 나타났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이 목격 보고가 1994년 9월 26일 사건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1992년 미국 정부에 의해 인수되어 약 10년 동안 표시되지 않은 회색, 흰색 도색 체계로 효과적으로 비밀 비행을 하였고 이러한 활동은 이후 Air Force Special Operations Command (AFSOC ; 미 공군 특수 작전) 뿐만 아니라 the Central Intelligence Agency (CIA) 활동과 연결되었습니다. 




또한 이 제트기는 이전에 N707HL로 미국 민간항공 등록부(the U.S. civil register)에 등록되어 있었으며, 마지막 민간 소유주는 Texas(텍사스) Greenville(그린빌)에 있는 E-Systems社로 알려진 회사였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후 Raytheon(레이시온)社의 계열사가 된 E-Systems는 이미 1990년대 초까지 the U.S. military(미군)과 CIA 등 미 정부를 위한 고도로 기밀화된 항공기 프로젝트를 수행해온 오랜 업력 역사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67-19417은 Arizona(애리조나)주 Davis-Monthan(데이비스-몬탄) 공군기지에 보관되어 있으며, EC-137D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 1992년 6월 13일, Boeing 707








 목격자들의 증언들 중에서 가장 흥미로운 것은 민간 계약업체인 EG&G가 운영하는 항공기와 관련된 상징적인 빨간색과 흰색 표시를 특징으로 하는 보잉 737/T-43 항공기가 Boscombe Down 기지에 착륙하는 것을 목격했다는 증언이었습니다. 

EG&G 회사는 Nevada(네바다)주  Las Vegas(라스베이거스) 북쪽에 위치한 the Groom Lake facility(그룸 레이크 시설)과 Tonopah(토노파) Test Range Airport을 오가는 직원들이 탑승하여 운영하는 기종인 737기인 "Janet Airlines"(자넷 항공)과 미국 남서부 전역의 다른 비밀 비행 시험 및 항공 우주 개발 지역을 순회 운항하는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입니다. 

↓ Janet : America's Secret Airline (Boeing 737-600S)





URS Corporation은 2002년 The Carlyle Group(칼라일 그룹)으로부터 EG&G 社를 인수했으며, 2009년 EG&G 社名의 사용을 중단하고 URS Federal Services(연방 서비스)로 개편했습니다.



1994년 9월 28일, Boscombe Down 기지 주변의 목격자들은 기밀 항공기가 보관되어 있었던 격납고에서 부분적으로 덮인 항공기를 본 것으로 증언하였습니다. 

이 알 수 없는 항공기는 안쪽으로 기울어진 두 개의 꼬리 날개를 가졌으며 색상은 검은 회색이었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항공기 노즈 부분에서 뻗어나온 쇠침이 특징이었다고 하였는데 이는 당시 SR-71이나 YF-23과 같은 비밀리에 시험 운영되는 항공기 설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특징과 크게 다르지 않은 부분이었습니다.   

또한 기밀항공기는 크기가 대형 전투기 수준의 규모였으며 캐노피는 앞쪽으로 기울어져 있었다고 알려졌습니다. 


↓ C-5 Galaxy 수송기 기수부분으로 주날개와 꼬리 날개가 분해되어 실려지는 SR-71 정찰기






28일, 미 공군 C-5 Galaxy 수송기가 이륙하다가 실패한 기밀 항공기 분해 부품들과 잔해들을 미국으로 실어가기 위해 Boscombe Down 기지에 착륙하였을 때 까지 기지 격납고에 남아 있었는데 당시 미 공군 C-5 Galaxy 수송기의 원래 비행 항로 계획은 독일의 Ramstein Air Base(람슈타인 공군기지)에 착륙하기로 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Boscombe Down 기지에 착륙한 C-5 Galaxy 수송기는 당시 "식별할 수 없는 방수포로 덮힌 물체"를 기수 앞부분으로 싣고 몇 일후 기지에서 이륙하였을 때, C-5 Galaxy 수송기의 목적지는 KPMD, 다른 이름으로 USAF Plant 42(42 공장)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Plant 42는 Lockheed Martin's Skunk Works(록히드 마틴의 스퀑크 웍스)를 포함하여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군용기 제조 센터들과 Northrop Grumman(노스롭 그루먼)社와 Boeing installations(설비 시설물)들이 산재해 있는 곳입니다. 

Plant 42 에 대한 자세한 발제글 참조 → (https://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4&branch=&pn=3&num=225675)






당시 기체 serial numbers 68-0213과 68-0216, 두 대의 특수 개조된 C-5C Galaxy가 California의 Travis Air Force Base(트레비스 공군 기지, the 60th Airlift Wing )에 운영 담당 부대를 두고 Palmdale(팜데일)에 자주 방문하였는데, 이는 주로 다양한 우주 개발 프로그램과 극비의 항공기 개발 프로그램을 수송, 지원하기 위해 운용되었다고 합니다. 

특이한 부분은 두 대의 개조된 C-5C Galaxy 수송기는 기존의 상부 승객실을 줄이고, 표준 설계된 C-5A Galaxy 수송기보다 더 큰 크기의 화물을 운반 할 수 있도록 운영상의 다른 개조를 가하였다고 합니다. 병력 탑승 구획을 제거하고 후방 적재 도어를 개조한 것이 특징입니다. 



↓ C-20 Gulfstream IV 





1994년 9월 26일 사건이 발생한 후 몇 주 동안, Royal Air Force Boscombe Down 기지에는 CIA가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미 항공 민간 등록 코드 N604M이 표시된 C-20 Gulfstream IV 가 착륙하였습니다. 

이 항공기는 1994년 10월 초, Northrop Grumman社 시설이 위치한 Southampton(사우스햄프턴)을 포함하여 영국 전역에 여러 차례 착륙과 이륙을 하였습니다. 




영국 국방부와 미 국방부는 모두 이 사건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부인하였습니다. 


David Oliver(데이비드 올리버) 전 월간 공군紙 편집장은 The Independent(인디펜던트)紙와의 인터뷰에서 2년간의 조사 끝에 이 잡지가 "문제의 당일에 사건이 일어났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으며 당국이 만족스럽게 설명한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데이비드 올리버는 인디펜던트紙에 "영국 공군 장교들이 조사의 출처에 포함되어 있었다"며 "그는 이 보도가 사실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1994년, Don Valley(돈 밸리) 출신의 영국 의회 의원인 Martin Redmond(마틴 레드먼드)는 영국 내각에서 Boscombe Down 사건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당시 영국 국방부 장관이었던 Nicholas Soames(니콜라스 소메스)는 "그런 사건에 대한 언론 보도를 알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Boscombe Down의 기지 대원들은 해당되는 날짜나 올해까지 부대에서 사건이 없었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반응을 표명했습니다. 

소메스는 "그날 밤에 있었던 유일한 비행은 훈련을 지원하기 위해 두 대의 Royal Navy Sea King 헬리콥터의 발사였다"고 덧붙였습니다.





Aurora 극초음속기에 대한 목격 증언은 보스콤 다운 기지에서 있었던 사건보다도 그 전이었던 5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이 역시 영국 해협 부근에서 목격된 사례였습니다.  




↓ 1989년 8월, Chris Gibson이 북해의 석유 굴착 시추선에서 엔지니어로 일할 때 한 쌍의 F-111 전폭기와 KC-135 Stratotanker에서 급유되는 삼각형 모양의 항공기 SR-91 Aurora로 추정되는 비행체를 찍은 흑백 사진

Chris Gibson은 Royal Observer Corps에서 훈련받은 전직 대원이었습니다. 



↓ Chris Gibson이 1989년 당시 자신이 목격했었던 AURORA 극초음속기의 공중급유 상황을 그린 상황그림






1980년대 중후반부터 1990년대까지의 시기에 특히 유럽 전역에서 더 넓은 삼각형 모양의 비행기가 많이 목격되었고, 이는 UFO의 유행을 이끌기도 하였습니다. 
Popular Mechanics紙는 1991년 12월에 소문난 TR-3A의 아이디어를 탐구하는 커버스토리를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Tyler Rogoway(타일러 로고웨이) 파퓰러 메거진 편집장은 그 시대에 가능한 모든 기밀 항공기 운영 프로그램에서 잠재적으로 2차 전자 공격 능력을 가진 아음속, 침투성, 전술적 정찰 항공기가 이 기간 동안 매우 적은 수의 항공기가 존재했을 것이라고 믿고 있었습니다. 

이들 항공기는 1990년대 후반에 등장하기 시작한 당시 Northrop(노스롭)의 극비 계획이었던 Tacit Blue demonstrator 와 무인 침투 정찰기 개념에 의해 지속적이고 침투적인 정찰 폭로를 연결하는 일종의 누락된 연결고리 역할을 했을 것이라고 추정하였습니다. 

↓ 1997년 3월호 Air Forces Monthly에 실린 AURORA 기체 일러스트레이션





또한 소형 및 은밀한 전술 특수 작전 수송기와 관련하여 많은 프로그램들이 수행되었으며, 일부 개념적 설계는 설명된 항공기 역학설계 실증기 프로그램들과 상당히 유사한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그러한 마하 6이상을 가능케하는 초고속 스텔스 비행 운영 능력은 미국과 영국,  두나라 사이의 공동 프로그램을 촉진시킬 수 있었던 양국 국방부에게 꽤 매력적이었을 것입니다. 

이것은 F-117A을 통해 1991년 이라크를 공격한 사막 폭풍 작전기간 동안 이라크에서 스텔스기의 전술적 효과가 증명된 후에 발생했을 것입니다. 

영국은 F-117 개발 프로그램이 여전히 극비 기밀의 영역에 있을 때, F-117 프로그램의 일부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 Chris Gibson (source : Discovery)











1989년 8월, the coast of Norfolk(노퍽 해안)에서 약 60 mile 떨어진 북해 상공에서 목격한 Chris Gibson은 당시 the oil rig Galveston Key 社의 석유 시추선에서 일하고 있다가 시속 5,000 mlie의 초음속 정찰기였던 AURORA를 언뜻 보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의 증언은 상당히 신빙성이 있었는데... Chris Gibson은 영국 상공에서 항공기를 추적하고 보고하기 위해 설립된 민간 방위 부대인 the Royal Observer Corps (ROC) 에서 13년간 복무한 훈련된 대원이었기 때문입니다. 

↓ the Royal Observer Corps Monitoring Post 시설 내 근무하는 부대원과 시설


↓ the Royal Observer Corps Monitoring Post 위치 지도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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