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MIL 사진 자료실
중국의 SRBM, IRBM 트레일러 그리고 북한과의 커넥션
작성자 : 군사고문관(211.46.xxx.xxx)
입력 2022-05-19 23:4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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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DF-16 단거리 탄도탄과 DF-26 중거리탄도탄 미사일 부대를 공개한 사진입니다. 


























이 차량은 중국군의 Secondary Artillery ICBM 수송 및 발사를 위한 14×12 대형 트레일러를 개발한 차량입니다.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이 트레일러는 다중 축 조향 장치를 갖추고 1600×800-685(편평비) 타이어를 장착하여 분할 구동축으로 설계된 차량입니다. 



크기(mm): 18250×3350×3280
총중량(kg): 38,000
최대 적재 능력(kg): 67,000kg
최대 속도(km/h): 50
최대 이동거리(km): 500


중국군의 대형 트럭 및 트레일러 차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HanYang Special Vehicle(HY series)






②. North-Benz (ND series)






③. South-west Vehicle(XC series, Dong Feng series)


Dongfeng 4X4 All Driving Truck Military Personnel Carrier Truck (운전석 위치 : 오른쪽)





Dongfeng 4X4 All Driving Truck Military Personnel Carrier Truck (운전석 위치 : 왼쪽)



이 군용기동트럭은 중국의 수출입공사인 「Shiyan Yunlihong Industrial & Trade Co., Ltd」(후베이성에 위치)에서 해외판매를 현재에도 하고 있으며,


군용트럭인데도 이것 저것 옵션형식을 뺀 깡통 트럭일 경우 대당 차량 가격이 한화로 2791만원 정도 합니다. 
군용트럭으로 옵션을 최대치로 설치하면 한화로 5837만원 정도 하는 것으로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차량의 성능은 어떨지, 가격대 효용성에 대해서는 알아보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제원표도 올려드리겠습니다. 













④. SanJiang-Wanshan (WS series) 



세미 트레일러는 트랙터의 무게에 의해 제한을 받기 때문에, 세미 트레일러 엔진이 험준한 도로에서 충분한 마력 토크를 제공하더라도 동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었기 때문에 비포장도로 주행 능력이 부족하여 유사시 전개 범위가 제한되었습니다. 



세미 트레일러의 종동 차축을 구동 차축으로 변경하고, 세미 트레일러 동기 유압의 구동 기술을 채택하여 미사일과 같은 발사대 화물의 중량 부족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였고 세미 트레일러 미사일 발사대의 이동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Dongfeng-31A, HY4330A 발사대는 이 기술을 채택하여 운영중입니다. 



Hanyang 공장은 군용 트레일러 제조 입찰 경쟁에서 뒤로 밀리자 새롭게 군용 특수 차량으로 부각된 Shaanxi Automoble Group 社는 2012년 10 × 10 Wheel Drive와 독립적으로 조정이 가능한 유압 서스펜션이 있는 특수 섀시를 내놓았습니다. 
Tai'an社는 TA5570/5570A 10 × 10 차량을 개발했으며 전륜구동인 Transporter Erector Launcher에 신형 중거리 탄도탄 발사체를 얹혔습니다. 





WS2900은 6축 12륜 전륜 구동인 TEL 차량으로 앞쪽 5축에는 한 쌍의 구동축을 추가하여 전면 및 후면 3축 대칭의 레이아웃을 보이고 있으며 차량 톤수는 약 60톤이며, 이 트레일러에 실린 탄도 미사일은 한국의 Seoul, 일본의 Tokyo, 필리핀의 Gaum을 각각 전략 타격 목표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KN-08과 화성-13 장거리 탄도 미사일은 중국의 Wanshan 공장에서 WS51200 이라는 8축의 TEL 발사차량을 제공, 재조립하여 
KN-08과 WS51200 TEL 차량의 조합으로 8축의 TEL 무기체계를 완성하였습니다. 



이 TEL 차량의 모델을 「WS51200」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KN-08과 TEL 발사차량(이 차량은 중국을 통해 분해되어 북한에서 재조립, TEL 차량의 역설계 기회를 북한에 제공하게 하였습니다. 






2008년 당시 중국 항공과학산업총괄 소속 제 9연구소에서는 북한에 제공될 오프로드용 대형 WS51200 TEL 차량에 대한 계약금액 3,000만 위안(당시 한화 약 300억원)에 달하는 대형 차량들을 북한에 수출하였습니다.  16 × 12 Drive Wheel 차제는 미사일 운반차는 아니었지만 중국은 북한이 이 차량에 대해 어떤 식으로 사용할 것인가는 이미 알고 있었던 것으로 분석되고 있었습니다. 결국 이 차량은 북한의 기술에 의하여 개조가 되었고, 유압식 erector 로드는 차체 상부에만 장착할 수 있도록 하였기 때문에 제한된 장착 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⑤. Tai'an Aerospace Special Vehicle LTD (TA series)


Dongfeng-31B 8-axle TEL






Tai'an 트레일러 공장에서 16륜인 Dongfeng-41, 일명 HTF5980 8축인 전륜 구동인 TEL 차량은 러시아의 Topol M8 axle TEL과 동급이며, 크기와 중량은 Wanshan 공장에서 제조된 WS51200 의 규모에 필적합니다. 



Dongfeng-41은 크기와 차량 무게면에서 러시아의 Topol-M과 유사함을 보이고 있는데 오프로드 주행 성능은 Topol-M TEL 차량에 뒤치지 않으며, 무게중심이 낮아 야지, 험지에서 유사시 전개될 때 차량 전복 위험에 뛰어난 방지성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Dongfeng-41





Dongfeng-31B 8-axle TEL 차량은 외형적으로는 Dongfeng-41과는 유사하지 않는 외형을 보이고 있지만 차량의 축간거리 측면에서는 두 TEL 차량 모두 Tai'an 공장의 동일한 프레임을 사용하는 모델입니다. 

신형 8축 TEL은 테스트 과정을 거쳐서 외부에 부착되는 장갑 케이싱, 유압식 erector 로드의 검사창과 같은 세부 부속품이 설치되지 않아 조금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Dongfeng-31B은 Dongfeng-41의 동체보다는 조금 짧고, 북한에 수출 제공된 WS51200과 유사한 거대한 미사일 erector 로드로 인해 탄도 미사일 발사통제실을 좌우 2개로 분리된 구조로 나눌 필요가 없는 차체인 것입니다. 








Sanjiang Wanshan Special Vehicles Co에서 2020년 11월에 공개되었던 신형 모델 「HTF5700HEV」 입니다. 



HTF5700HEV  TEL


프로토타입이긴 하지만 12x12 중량 섀시에 hybrid powertrain을 장착한 모델로서 2020년 당시 고체 추진체 중거리 및 단거리 탄도 미사일 시스템 생산 주력에 발맞추어 개발하고 있었던 차량이었습니다. 


hybrid powertrain 엔진은 가솔린-전기 동력을 이용한 것인데 고체연료를 사용한 탄도 미사일 탑재에 맞게 설계, 양산을 목표로 하였던 차량입니다. 
중국은 전기차 분야의 선두국가로 알려졌지만 흥미로운 점은 하이브리드 엔진에 디젤-전기가 아닌 가솔린- 전기로 되어 있었다는 점입니다. 






2018년 러시아에서는 16 x 16 중량 섀시에 대륙간 탄도탄 미사일 이동차량을 공개하였지만 전통적으로 엔진은 디젤 엔진을 장착한 차량이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HY series, WS series 및 TA series는 중국군 대형 트럭 시장의 주요 부분을 차지합니다.





위에서 밝혔듯이 중국에서 북한으로 TEL 과 관련한 중량 섀시 일부가 2008년에 계약이후 들어가기 시작하였고, 2012년 4월 15일에 6대의 중국식 TEL 차량이 평양 시내에서 모습을 드러내었습니다. 
그러면 TEL 차량에 대한 기술 축적과 역설계에 관한 자료 확보 및 조립등에 약 4년여의 시간이 소요되었다는 계산이 가능합니다. 


2012년 당시 TEL 차량에 탑재된 KN-08이 가짜나 모형이라고 보는 외국 전문가들이 대다수였습니다. 물론 현재는 그렇지 않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만..

당시 중국의 군사전문 블로거들은 TEL 차량이 중국산 차량과 동일하다는 것을 재빨리 알아차렸고 이러한 발견으로 인해 미국의 동북아시아 핵 비확산 정책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의외였던 것은 북한의 도로 사정이 중국이나 파키스탄 처럼 좋은 상황이 아닌 상당히 열악한 상황이었다는 것을 전제로 미 정보당국은 판단을 그동안 하였던 것인데 그러한 예상을 깨고 북한은 도로 이동 발사 차량을 제조, 보유하게 된 것은 당시로서는 매우 큰 충격이었다고 합니다. 

어느 정도였냐면 당시 미 대통령이었던 Barack Obama 가 중국의 공산당 총서기였던 胡錦濤(후진따오) 에게 북한의 TEL 차량에 탑재된 탄도탄 미사일들이 미국에 직접적인 위협이 되고 있다고 언급을 했었던 것입니다. 

그러면서 2006년에서 2011년까지 미 국방부 장관으로 역임하였던 Robert Gates 전 국방부 장관이 퇴임 당시 "북한이 ICBM 시험 개발에 몰두할 것으로만 생각하였지 이동형 발사대까지 갈 줄은 전혀 예상하지 못하였다. 왜냐하면 걸프전과 이라크 전쟁에서 경험하였듯이 이동식 미사일 발사대를 찾는 것은 매우 어려웠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라고 언급하였습니다. 



TEL은 미사일의 종류에 따라 차량의 세부적인 기술도가 다양하게 적용되는 특수 장비인데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섀시, 차량 특히 강력하고 유연한 하부 구조가 주요 구성 요소에 포함됩니다. 
또한 미사일을 세우고 발사하기 위한 특수 유압 장치
다양한 지형에서 미사일을 보호하기 위한 특수 타이어의 압력을 제어하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북한은 비무장된 차량을 입수해서 여기에 미사일을 탑재하고 세워서 발사할 수 있는 기술로 개조한 이력이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2000년대 초반에 벨로루시로 부터 MZKT-79221 과 같은 계열의 TEL 차량을 구입하여 무수단 IRBM TEL 차량으로 개조하였던 것입니다. 
그러나 무수단에 사용된 TEL 은 총 길이 17 m에서 일부만 미사일 탑재, 발사 설계로 개조하였기 때문에 만족할 만한 성능을 구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그런데 미 국무부에서 입수하였던 자료에 의하면(이 자료는 Dr. Kim Dong Cheol이 북한에 17년간 활동을 하면서 입수한 내용을 미국에 제공한 것임.)
북한은 섀시 재료가 너무 비싸고 북한 국내에서 생산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로 해외에서 섀시를 조달하고 있었다는 점입니다. 




WS51200



WS51200 으로 알려진 중국산 특수 Off Road 차량은 중국 국영 기업인 CASIC (China Aerospace Science and Industry Corporation) 의 전액출자 자회사인 
Hubei Sanjiang Space Wanshan Special Vehicle Company, Ltd.에서 생산하고 있었던 차량이었습니다. 

또한 湖北省(후베이성) 孝感(샤오간 市)에 위치한 Wanshan은 모회사인 Sanjiang Space Industry Group을 감독하는 9th Academy of CASIC(제 9 연구소)의 감독 통제하에 있는 대기업인 것입니다. 
이 회사는 당시 총 자산이 11억 위안(미화 약 1억 7,250만$)로 추정되는 민간 및 군사용 특수차량과 섀시를 생산하는 곳이었습니다. 



远安县(위안안현) 경제무역정보국에 따르면 Wanshan은 2009년 당시 북한과 교역을 한 적이 있었는데 어떤 교역을 하였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적시되고 있지 않았다고 하여 알 수 없다고 되어 있었습니다.


게다가 북한이 2012년 평양 군사퍼레이드에서 이 차량 6대를 공개한 후 Wanshan의 웹사이트가 인터넷에서 갑자기 차단, 제거되기 까지 하였는데
WS51200은 8개의 차축과 미국의 Cummins KTTA19 C700 디젤 엔진을 장착하였고, 독일의 ZF Friedrichshafen WSK440+16S251 자동 변속기를 갖춘 민간용 대형 Off Road 차량으로 웹사이트에서 광고되고 있던 상황이었다고 합니다. 









Cummins KTTA19 C700 Diesel Engine 









ZF Friedrichshafen WSK440+16S251 자동 변속기 모듈




이 차량은 원래는 목재, 석탄, 연료 운반과 같은 민간용으로 판매되는 차량이었지만 Wanshan은 중국 인민해방군(PLA)에서 TEL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WS series 차량들을 생산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군용 목적의 차량들은 탄도 미사일, 순항 미사일 발사지원차량이었고, 이들 중 일부는 Wanshan 모회사인 CASIC에서 개발하였던 것입니다. 여기에서 개발된 차량들은 DF-11 단거리 탄도탄 또는 DF-15(TAS5450 TEL 사용) 및 DH-10 순항 미사일에서 사용되는 TEL차량과 마찬가지로 8 x 8 WS2400 TEL 차량들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DF-21C는 최신의 WS2500 TEL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국 북한의 TEL 차량들의 부품들과 조립에 관련한 기술지원은 중국과 호환이 100%되며 한반도 유사시 한국과 일본 그리고 미국을 군사 공격할 수 있도록 가능케 하는 TEL 차량들의 부품 조달 물자를 지원하는 전초기지로서의 역활도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는 것입니다. 



Wanshan은 WS51200의 제원을 총 중량 122 ton, 길이 20.11 m, 너비 3.35 m, 높이 3.35 m, 휠 직경은 1.6 m로 공개했었습니다. 



 Wanshan의 TEL 차량 북한 수출






북한과 중국의 TEL 차량의 거래 추정도







겉으로 보는 거래는 복잡했습니다. 2012년 4월의 평양 군사퍼레이드에서 문제의 TEL 차량이 공개된 후, 2010년 10월 CASIC(China Aerospace Science and Industry Corporation)에서 WS51200 차량을 미화 약 470만$에 판매한다고 공개하였던 점입니다. 
그러면서 민간 및 군용 혼용 사용이 가능하다는 거래 무역 내용까지 알려졌던 것입니다. 

State-Owned Assets Supervision and Administration Commission(국유 자산감독관리위원회)가 2011년 5월 알려지지 않은 고객에게 WS51200 차량을 성공적으로 수출, 인도했다고 보고했었고, 인도받은 고객은 차량의 성능에 매우 만족했다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차후 차량에 관련한 거래와 인도 관련 무역을 지속하길 원하였다는 것입니다. 




2012년 6월, 일본 신문사였던 朝日新聞(아사히 신문)은 神戶(고베)에 본부를 두고 있었던 제 5지방 해안 경비대 본부의 일본인들이 일본, 한국, 미국의 관련 정보들을 바탕으로 2011년 10월 3일, 大阪(오사카)항에서 Harmony Wish 號에 승선하였다고 보도를 했는데

이 배에서 회수된 문서(?)에 따르면 Rimmok General Trading(림목 종합무역)으로 알려진 북한 전선 회사가 중국에 기반을 둔 Wuhan Sanjiang Import & Export Co.(우한 산장 수출입 주식회사)에서 WS51200 차량을 요청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 문서에 따르면 WS51200 4대가 2011년 5월에 완성되어 북한에 인도되었고, 4대가 2011년 8월에 추가로 인도되었다는 내용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 문서에는 북한에 총 8대의 TEL 차량이 인도하였다는 내용인데 가능성을 종합해보자면 이 중 6대가 2012년 4월 15일에 평양 군사퍼레이드에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분석되었던 것입니다. 




The Harmony Wish a Cambodian-flagged ship


Name: Harmony Wish
IMO: 8853776
Flag: Cambodia
MMSI: 515251000
Callsign: XUNB8
Former name(s):
- Hoei Maru (Until 2008 Jul 31)
 
※ Technical Data 
Vessel type: Grab Dredger
Gross tonnage: 1,999 tons
Summer DWT: 3,720 tons
Length: 85 m
Beam: 13 m
Draught: 4.5 m
 
☆ Additional Information 
Home port: Phnom Penh
Class society: Inclamar
Build year: 1991
Builder*: Kamishima Shipbuilding
Osakikamijima, Japan
Owner: Harmony Growing Shipmanagement
Dalian, China
Manager: Harmony Growing Shipmanagement
Dalian, China





Harmony Wish 號의 운영선사는 중국회사로서 大连(다롄) 庆松(칭송,Qingsong)으로서 캄보디아 국적 선박이어었던 이 배는 2011년 8월 4대의 WS51200 TEL 차량을 인도하였습니다. 당시 이 배의 행선지를 추적해본 결과 2011년 8월 1일, 중국 상하이를 떠나 2011년 8월 4일, 북한의 남포항에 도착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중국 정부 당국은 이 사안에 대해 함구하고 있는 상황이었고, "유엔 안보리 결의와 관련된 중국의 법과 규정에 의해 금지된 어떤 품목도 북한에 수출하지 않았다"고 단호히(?) 부인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거래에 대한 일부 세부 사항이 위에서 열거한 대로 드러났었고, 중국 정부 당국자들은 이러한 의혹에 대해 일부 사항에 관련하여 외국정부(미국, 일본)와 대화 접촉을 시도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 정부 관리들은 또한 북한에 수출된 WS51200 TEL 차량이 "대형 목재들을 주로 운반하기 위한 민간용"이라고 주장하였는데, 당시 the Carnegie Endowment for International Peace(카네기 국제 평화 재단)의 Mark Hibbs 는 2012년 6월, 자신의 blog에 올린 글에서 "WS51200 TEL 차량들의 의도된 최종 사용자는 북한 임업부, 정부 기관이었다. 북한 사회의 공공복지와 경제 개발과 관련된 민간의 이용 활동에 책임을 지는 곳이었고, 이전에는 북한의 탄도 미사일이나 핵 프로그램과 관련된 것인지의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다"고 적었습니다. 




5300 ton 급 the Pu Hae 號가 2016년 4월 30일, 중국 威海(웨이하이) 항에서 북한 남포항으로 향하던 서해에서 캄보디아 국기를 계양하였던 루트
The Harmony Wish 號도 이와 비슷한 항해 루트로 북한 남포로 들어갔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의 TEL(Transporter Erector Launcher) 모습들




DH-10 순항 미사일을 발사하는 중국의 기존 8 x 8 TEL 차량

이 사진에서는 중국이 실전 배치한 DH-10의 순항 미사일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테일핀이 전개되는 동안 공기 흡입구와 동체쪽 날개는 전개되지 않습니다. 
순항 미사일 동체쪽의 잔해는 7m 길이의 캐니스터 덮개 파손에서 나온 것이고, 미사일 후면에 부착된 짧은 실린더는 
터보팬 엔진이 작동되기 전에 미사일을 추진시키는 로켓 부스터입니다. 








China 12X12 TEL (2015년)

특징

운전실 상부에 위성 통신용 돔안테나
승무원 및 제어 장비를 위한 두 번째 차축 위의 더 큰 객실공간




이러한 형태의 중국 TEL 차량은 현재까지 중국 순항 미사일 발사차량으로 사용되는 차량들 중 가장 큰 차량입니다. 
이 차량에 장착하는 순항 미사일은 정확한 제원과 모델명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서태평양을 향해 발사하는 순항 미사일용 및 미국의 중국 본토 상륙 작전에 대한 접근 거부 작전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새로운 TEL 차량은 CJ-10 TEL과 비슷한 파워트레인을 공유하는 것으로 판단하며 너비는 같지만 길이는 더 깁니다. 또한 이 발사차량에 탑재된 캐니스터의 길이는 약 9~10m 정도되기 때문에 기존의 CJ-10  순항미사일보다도 더 긴 신형 순항 미사일임을 알 수 있습니다. 
12개의 바퀴가 있는 6개의 차축이 있는데, 첫 번째 차축과 두 번째 차축 위에 확장된 부분이 있고, 여기에는 미사일 발사 및 비행 수정을 위한 추가적인 인력과 장비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위성 통신 돔이 있는데 이는 정교한 미사일 순항 조정을 위한 데 필요한 데이터 링크에 더 높은 대역폭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DF-17 초음속 순항미사일 발사차량 위에 설치되어 있는 위성통신용 돔 안테나(화살표 표시)






WS2300


Type 6×6 tactical truck
Place of origin China
Service history
Used by PLA Rocket Force
Production history
Designer Wanshan Special Vehicle
Manufacturer Wanshan Special Vehicle
Specifications
Mass 14 t (공차중량)
Length 9.5m
Width 3m
Height 3m
Crew 1+5
Engine Deutz diesel
325 hp (242 kW)
Payload capacity 16 tons
Operational range

800 km (497 mi) loaded
Maximum speed 80 km/h (50 mph)














WS2400 TEL



A DF-11 TEL vehicle, based on the WS2400.
Type 8×8 heavy strategic truck/transporter erector launcher
Place of origin China
Service history
Used by PLA Rocket Force
Production history
Designer Wanshan Special Vehicle
Manufacturer Wanshan Special Vehicle
Specifications
Mass 19 t (공차중량)
Length 11.44m
Width 3.05m
Height 2.97m
Crew 1+7
Engine Deutz diesel
517 hp (386 kW)
Payload capacity 22 tons
Operational range

650 km (404 mi) loaded
Maximum speed 75 km/h (47 mph)





WS2400A 8 x 8 TEL(2019)
탑재 미사일 DF-11, A-100 MRL, CJ-10 순항 미사일

위 제원과 上同






WS2500 TEL



WS2500 with DF-16
Type 8×8 heavy strategic truck/transporter erector launcher
Place of origin China
Service history
Used by PLA Rocket Force
Production history
Designer Wanshan Special Vehicle
Manufacturer Wanshan Special Vehicle
Specifications
Mass 20 t (공차중량)
Length 15.5m
Width 3.05m
Height 2.97m
Crew 1+7
Engine Deutz diesel
517 hp (386 kW)
Payload capacity 23-25 tons
Operational range

650 km (404 mi) loaded
Maximum speed 75 km/h (47 mph)
























댓글 7
0 / 500
  • best군사고문관 (211.46.xxx.xxx)
    2022-05-20 20:59:50
    한국의 차륜새시 기술도 세계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ICBM과 같은 비대칭 무기전력을 한국군의 무기체계에 포함시킬지 아니면 무기한 보류할 지는 국군통수권자와 국회의원들의 강한 애국심의 발로가 선행되어야 하고, 정권이 바뀌어도 이러한 무기체계들은 지속적으로 개발, 보유하여야 한다는 공감대가 국민 저변에 깔려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무 발사무기체계는 훌륭한 미사일이고, 러시아에서도 내심 유도칩에 대한 확보의도도 그네들의 군사사이트에서 의견이 표출되었던 적이 있었지만 그것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군사기밀에 대한 사항의 유지와 알려지지 않은 보안 사항에 대한 외부 첩자들과 내통하고 시도하고 있는 이들에 대한 강력한 정보보안 활동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아직 거론하기에는 민감한 사항이긴 하지만 前 정권에 대한 군사기밀 유출 의혹과 시도에 대한 가감없는 수사가 필요하며, 이러한 종류의 수사들은 특수하게 공안기능을 활성화 해야 하기 때문에 기무사령부와 같은 강력한 군 보안
    1
  • DJKIM (24.154.xxx.xxx)
    2022-05-22 10:57:14
    안녕하십니까?
    자료 잘 보았습니다.
    내가 알기로 북괴는 위에 나열된 TEL 차량의 대형 타이어를 제작할 기술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비행기 타이어, F-1 경주용 타이어와 함께 아무데서나 만드는 곳이 아닌 것으로 아는데,
    혹시 정보 있으신지요?
    0
    • 군사고문관 (211.46.xxx.xxx)
      2022-05-22 13:09:00
      안녕하십니까? DJKIM님. 그간 잘 지내셨는지요?
      제가 올려드린 발제글 자료들은 NTI (2012년) ,Melissa Hanham 의 자료들을 근거로 추적해 보았습니다. 말씀하신 북한의 TEL 차량들에 사용되는 특수 타이어에 대한 북한의 제조 능력에 대해서는 그 외 자료들을 찾아보았지만 휠 직경 1.6m 정도만 공개되었을 뿐입니다. 이 댓글을 올려드린 후 추가적으로 조사해 보고 찾는 내용이 있을 경우 위 발제글 내용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단언드릴 수 있는 것은 2008년 주문 후 2011년에 북한으로 들어간 총8 대의 TEL차량에 포함된 특수 타이어는 중국에서 제공되었다는 점입니다. 그 이후 자체적으로 북한이 특수 타이어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조사와 자료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TEL 차량의 특수 섀시는 북한 내에서 생산이 어렵다는 보고 내용이 있었기 때문에 이 역시 섀시의 기본적인 재료나 프레임등은 밀무역으로 배에 선적,북으로 들어가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0
  • 윤로영 (49.169.xxx.xxx)
    2022-05-20 17:04:49
    트럭 3번째 사진의 트럭(DONG FENG) 운전대가 오른 쪽. 중국은 우측통행이라 운전대가 왼쪽으로 알고 있는데.. 홍콩 주둔用(?)
    0
    • 군사고문관 (211.46.xxx.xxx)
      2022-05-20 21:10:33
      안녕하세요? 윤로영님. 발제글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건강히 잘 지내시지요?
      그렇습니다. DONG FENG 군용트럭의 사진은 2019년 홍콩 시위와 관련하여 포착되었는데 당시 이 차량은 홍콩의 교통체계에 중국 군용차량들이 적응하기 쉽게 홍콩에 주둔 중인 공안요원들과 홍콩 보안요원들이 운용하기 쉽게 운전석의 위치를 기존 홍콩차량들과 같게 하기 위한 일종의 현지화 차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차량의 중국에서 제조된 운전석 위치를 알아보니 왼쪽에 운전석이 있었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는 윤로영님을 위해 차량의 세부제원과 가격, 제조회사를 올려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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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H-179 (106.101.xxx.xxx)
    2022-05-20 03:43:55
    북한군의 TEL이야 중국제 혹은 기술도입인 것은 알고 있었지만 중국이 생각 이상으로 다양한 계통의 차량형 플랫폼을 가지고 있다는게 실감이 나는군요.
    특히 한반도를 목표로 잡고 있는 DF-10/15/16 계열의 단거리 탄도탄들은 매우 위협적이네요. 물론 우리측 현무2C/4 계열의 탄도탄들도 충분히 저 탄도탄 기지들을 무력화 시킬 수 있는 범위를 가지고야 있겠지만 그렇다해도 우려스러운 상황이란건 변함 없네요.
    그리고보면 워낙 최고등급의 보안사항이라 아직 외부로 공개된 것은 없어서 추측의 영역이지만 우리군도 현무4를 베이스로 개발한 파생형이나 4 이후의 차기 탄도탄(준중거리~중거리 수준의) 이동플랫폼으로 쓰기 위한 대형 TEL이 이미 있을지도 모르겠군요. 현무2C의 TEL이 10X10의 차량이었으니 그것보단 크겠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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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군사고문관 (211.46.xxx.xxx)
      2022-05-20 21:02:57
      2. 기밀수사부와 일본의 공안부와 같은 한국의 공안수사부 활성 그리고 국가정보원의 국내 안보 수사기능을 활성화 시킨다면 암약하는 산업스파이들 에게 행동의 범위 제약을 가할 수 있는 가운데 비교적 안전하게 한국의 탄도 미사일 발사차량에 대한 기술적 확대도 가능하고 그것이 군사 기밀화까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또 하나의 전략무기체계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전술무기운반차량으로서 적대국에 위협이 될 수 있는 근거 체계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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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군사고문관 (211.46.xxx.xxx)
      2022-05-20 20:59:50
      한국의 차륜새시 기술도 세계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ICBM과 같은 비대칭 무기전력을 한국군의 무기체계에 포함시킬지 아니면 무기한 보류할 지는 국군통수권자와 국회의원들의 강한 애국심의 발로가 선행되어야 하고, 정권이 바뀌어도 이러한 무기체계들은 지속적으로 개발, 보유하여야 한다는 공감대가 국민 저변에 깔려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무 발사무기체계는 훌륭한 미사일이고, 러시아에서도 내심 유도칩에 대한 확보의도도 그네들의 군사사이트에서 의견이 표출되었던 적이 있었지만 그것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군사기밀에 대한 사항의 유지와 알려지지 않은 보안 사항에 대한 외부 첩자들과 내통하고 시도하고 있는 이들에 대한 강력한 정보보안 활동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아직 거론하기에는 민감한 사항이긴 하지만 前 정권에 대한 군사기밀 유출 의혹과 시도에 대한 가감없는 수사가 필요하며, 이러한 종류의 수사들은 특수하게 공안기능을 활성화 해야 하기 때문에 기무사령부와 같은 강력한 군 보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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