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토론방

馬養島(마양도) 잠수함 기지의 특이한 모습

  작성자: 군사고문관
조회: 18225 추천: 4 글자크기
0 0

작성일: 2021-09-26 21:01:19

안녕하십니까?


2021년 7월 7일, CSIS((Center for Strategi c & International Studies ; 국제전략문제 연구소)에서 다루었던 주제를 무기토론방에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이 글의 저자는 Joseph Bermudez , Victor Cha 로 「A Unique View of the Mayang-do Submarine Base」 로 된 발제글입니다. 





※ 중요한 단서들


*북한의 마양도 해군 조선소와 잠수함 기지는 북한에서 가장 큰 규모의 시설이다. 
  이처럼 북한 잠수함 전력의 작전상태, 수리,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독특한 해상,해저 이미지 컬렉션을 사용하여 ROMEO급 및 SANGO급 잠수함, 김정은의 요트를 포함하여 이러한 시설에 대한 근접 초점을 제공한다.

(김정은의 요트는 미 해군특전대 SEAL Team Six 의 Decapitation strike(참수작전)에서 주요 타겟들 중 한 가지이다.)

*이것은 2021년 4월 Maxar Technologies에서 수집한 놀라운 HON(High Off-Nadir) 이미지를 사용하여 신포 남조선소, 신포 지역 및 마양도 해군 시설에 대한 독특한 보기를 제공하는 여러 보고서 중 두 번째이다.





김정은 요트가 찍힌 사진



김정은 요트의 내부도








미화 약 7,000,000 dollar



Navy Seal team SIX 훈련 모습(2017년)








--------------------------------------------------------------------------------------------------


*마양도 위성 촬영의 특징


신포 남조선소에 대한 최근 Sharp Focus의 HON(high off-nadir) 보고서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2021년 4월 21일 Maxar Technologies 이미지는 마양도 잠수함 기지와 해군 조선소에 대한 독특한 모습을 제공하고 있다. 


대부분의 위성 이미지는 천저(Off Nadir Angle) 00~350도에서 수집되지만 2021년 4월 21일 이미지는 49.60도의 천저에서 수집되어 Worldview 2 위성을 서해 상공에서 약 780km 떨어진 곳에 배치했다. 


이 위성 이미지는 건물과 사물의 측면을 보여주는 것으로 마치 여객기 창밖으로 시설물을 바라보았을 때 개인이 보았을 풍경들을 나타내며 상대적인 높이감을 제공한다.








2021년 4월 21일 마양도와 섬에 위치한 북한 해군 시설의 해발고도의 대략적인 위성사진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시설은 최서단 만 기슭에 위치한 어촌(Fishing villiage)이다. 

이 마을은 부두, 창고, 주택 및 작은 수산물 가공 공장으로 보이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2021년 4월 21일 마양도 서쪽 끝단 민가 어촌을 확대한 위성사진







마양도의 동쪽으로 이동하면 만에 마양도 해군 조선소(잠수함 기지로 잘못 식별되는 경우가 많음)와 자주 지나치게 되는 마양도(페구미) 소형 잠수함(SSW) 기지가 있다. 


이 조선소는 북한에서 가장 큰 잠수함 정비 및 수리 시설이다. 


이곳은 부두, 창고, 엔지니어링 사무실, 기계 공장, 제작 홀 및 지원 시설의 포괄적인 시설지역으로 구성된다. 


또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약 115 x 25 미터의 대형 dry dock과 경사진 수리 도로 및 버려진 건조 / 유지 보수 홀이다. 


graving dock(청소 수리용 독)에 로미오급 및 상어급 잠수함이 접안하고 있는 곳으로 가장 자주 목격된다. 


잠수함과 군함은 거의 항상 인접한 부두에서 관찰된다. 


단지 보이는 것은 앞으로의 훈련 기간 동안 실사격 대함 미사일 훈련을 위한 표적으로 사용될 오래된 선체 위에 건설된 작은 "표적선"이다.





2021년 4월 21일 마양도 해군 조선소 및 마양도(페구미) 소형 잠수함 기지의 모습







2021년 4월 21일, 마양도 해군 조선소에서 ROMEO(로미오)급 및 SANGO(상어)급 잠수함을 그레이빙 도크 內 및 인접 정비 도크, 경사 수리도로 및 다양한 수리 시설 건물들을 보여주는 위성이미지.





2021년 4월 21일 오래 방치된 유지 보수 관련 건조 홀과 인근 유지 보수 부두 및 창고의 위성 이미지 모습.








灣(만)의 북동쪽 해안을 따라 위치한 작은 마양도(페구미) 소형 잠수함(SSW) 기지이다. 


위성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은 그 앞에  transfer table(천차대)이 있는 7개의 소형 잠수함 대피소와 12개의 소형 잠수함(SSW)이다.







2021년 4월 21일 마양도(페구미) 소형잠수함(SSW) 기지





섬에서 가장 큰 灣 내 가장 동쪽에 위치한 두 개의 해군 기지 : 마양도 ROMEO급 잠수함(SS) 기지와 마양도 합동 초계정(PC/PB) 및 SANGO급(SSC) 잠수함 기지이다. 


前자는 동해안 최대 규모의 잠수함기지로 사령부와 막사, 로미오급 잠수함(SS) 4척이 있는 부두, 김정은이 사용한 요트, 로미오급 3척이 추가로 배치된 바로 동북부 부두로 구성돼 있다. 


ROMEO급 잠수함은 때때로 만의 서쪽에 위치한 경사 수리도로, 막사구역, 각종 지원 시설이 있는 두 번째 부두에서 볼 수 있다. 


북동쪽에 있는 도크는 종종 4개의 ROMEO급 잠수함과 1~2개의 SANGO급 잠수함이 있는 것으로 관찰된다.






2021년 4월 21일 마양도 ROMEO급 잠수함(SS) 기지 및 지원시설을 보여주는 위성 이미지










2021년 4월 21일 마양도 기지 및 지원 시설들의 확대된 위성 이미지






2021년 4월 21일, 마양도 기지 북동쪽에 위치한 부두 지역과 그곳에 접안한 3척의 ROMEO급 잠수함(SS)의 근접 위성 이미지.







灣(만)의 북동쪽 해안을 따라 확장된 부두, 본부, 막사 및 주거 지역으로 구성된 마양도 합동 순찰선(PC/PB) 및 SANGO급(SSC) 잠수함 기지가 있다. 


5~10척의 순찰선과 2~5척의 SANGO급 잠수함이 이곳에서 자주 관찰된다.







2021년 4월 21일, 마양도 합동 순찰정(PC/PB)과 SANGO급(SSC) 잠수함 기지 및 지원 시설을 보여주는 위성 이미지.








2021년 4월 21일 부두 및 지원 시설을 따라 기지와 순찰정 및 SANGO급 잠수함을 보여주는 위성 이미지



댓글 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