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토론방

서해에서 항모전 ?

  작성자: 솔개79
조회: 4515 추천: 8 글자크기
10 0

작성일: 2021-07-16 11:21:15

무기방 댓글들의 수준이 엄청낮아졌네요.  무기에는 별 관심도 없고 정치에 편향된 사고로 초등 수준의 사고방식을 뿜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서해에서 공군기들이 싸워야 하는데, 그래서 항모가 역할을 할 것 같다는 식입니다.


일단 서해 바다에서 왜 공군기가 싸우는 거죠?  공군기들이 발진할때는 목적이 있을텐데, 한국이든 중국이든 무슨 전술적 목표로 공군기가 뜨는 걸까요?   


일단 서해의 폭은 그리 넓지를 못합니다.  우리나라나 중국이나 모두 자국 본토에서 발진하는 공군기들로 상대 국가 본토에 폭격할 수 있습니다. 


F16 계열의 전투 작전 반경으로 산동반도까지 갑니다.  F15 는 더 멀리 갑니다.  공군 보유 전술기 400 여대가 모두 가능합니다.


그것은 중국도 마찬가지여서, 중국 동부 연안의 공군기지에서 발진하면 한반도에서 작전할 수 있습니다.  


서해에서는 항모가 필요 없습니다. 


중국의 항모는 한국의 동해로 진출해서 동쪽에서 협공하는 게 훨씬 유효하겠지요.  그런데 중국 항모 전투기들의 숫자가 몇 대 안 됩니다. 


서해 바다에서 중국과 무엇때문에 충돌할까요?


최악의 경우, 중국이 한반도에 침공한다고 했을 때를 상정해 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도 서해에 강력한 공군기지들이 즐비합니다.  서산, 수원, 오산, 군산(여기도 공군 1 개 대대 있음) , 광주 기지가 있지요.  중국의 북부전구 중 산동반도가 있는데, 산동 반도에도 중국의 공군기지가 즐비하죠.


중국은 구닥다리 빼고 1,000 여 대 쯤 가동한다고 봐도 바다를 건너 와서 한반도에 공격을 해야 하는데, 상대방 공군은 오로지 공군기로, 우리는 우리의 공군기와 방공 부대의 함세로 대응합니다.  한국의 대공 방공만?  세계에서 가장 밀도가 높고 강력한 방공망 중 하나입니다.  


일단 공중전하기 전에 파트리어트2, 천궁 2 (20 개 포대가 넘음), 패트리어트 3 들이 즐비합니다.  그보다 작은 단거리 미사일, 벌컨, 비호, 천마 등등 이거 다 피하면서 한국 공군기와 대결해야 합니다.  한반도 본토에 들어 오면, 독일 공군이 영국 공군한테 깨진 것보다 더 심하게 깨질 겁니다. 


서해 바다에서 함정들의 대치를 봅시다.  항모는 원래 대양에서 함대를 공격 방어하는 항공전력으로 사용되는 것인데, 서해는 대양이 아니라서 육지에 기지를 둔 공군 작전기들이 커버를 할 것입니다.  그것은 항모 보유 항공기들을 압도해 버릴 것입니다.   즉 우리나 중국이나 서해의 함정들은 공군기들의 지원으로 결정되는 것입니다. 


더군다나.....   함정을 파괴하는 초음속 미사일들이 있지요.  중국이나 한국이나 탄도 미사일들이 있습니다. 대함으로 사용할 수 있는 탄도 미사일들이 있습니다.  중국은 둥펑 21 시리즈, 한국은 현무2 시리즈로 (현무 2는 이스칸데르 급임) 대형 함정들을 겨눌 것인데, 대형 함정들은 당해 내기 어렵다고 봅니다.  


십 몇 년 전 미국의 항모가 서해로 들어 온 적이 있었습니다만, 이제는 그 후로 들어 오지 않습니다.  대형 항모의 경우 서해에서는 득보다 실이 클 것이니까요.


항모라는 것은 육지에 기지를 둔 공군의 세력이 미치지 못한 먼 바다에서 항공전력으로 사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댓글 10

  • best 네오제다이 2021-07-16 추천 4

    밀매라면 상식 이죠 ㅋㅋ
    어디서 정치놀음이나 하던 인간들이 헛소리 하는거지
    호위함대가 갖춰지지 않은 항모는 서해가 아니라 태평양 한가운데 있어도 격침당하기 딱 좋습니다

  • 아좋아좋아 2021-07-19 추천 0

    평화를 원하거든 전쟁을 대비하라! 누군가가 그랬죠ㅎ

    댓글의 댓글

    등록
  • 네오제다이 2021-07-16 추천 4

    밀매라면 상식 이죠 ㅋㅋ
    어디서 정치놀음이나 하던 인간들이 헛소리 하는거지
    호위함대가 갖춰지지 않은 항모는 서해가 아니라 태평양 한가운데 있어도 격침당하기 딱 좋습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zizimi 2021-07-16 추천 0

    점점 무기방 들어오기가 싫어지고 있습니다.
    차라리 병신같은 논리라도 무기를 말해주면 좋겠는데 이건 뭐..

    댓글의 댓글

    등록
  • 오이냉국 2021-07-16 추천 0

    이런게 밀리터리 상식이죠. 정치글좀 고만 올렸으면...

    댓글 (1)

    솔개79 2021-07-16 추천 3

    그런데 이런 순수한 견해를 정치적인 이유로 그런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 듯 합니다. 무기와 국방의 입장에서 아무리 설명을 해도 정치적인 이유로 자꾸 반박을 하는 게 문제에여. .

    등록
  • 기갑군 2021-07-16 추천 3

    항모 보유 주장하는 사람들은 일본과의 일전에 항모를 써먹을 생각들을 가지고 있는데

    그걸 직설적으로 말하지 못하다보니 허망한 요설을 뿜어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중공이 미국 항모를 겨누고 배치한 지대함 미사일때문에 미 항모들은 그 사정거리밖에서

    기동하게 되는데 한반도 전역이 그 사정거리 안이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한반도내 항구에 정박하고 있는 항모는 중공지대함 미사일이 빠른 속도로 운항하고 있는

    미 항모를 격파할수 있다면 너무 쉬운 먹잇감이 아닐까요?

    댓글 (1)

    솔개79 2021-07-16 추천 3

    맞습니다. 역으로도 마찬가지입니다. 상당수 중국 항구에 정박한 함정들도 우리 탄도탄의 밥이 될 겁니다. 아렇게 뻔히 보이는 현대전 생각을 왜 안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내가 알기로 미 항모들도 이제 먼 거리에 물러나 있다고 하더군요. .

    등록
  • 조이독 2021-07-16 추천 2

    독도함도 보면 거의 의전용으로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크면 클 수록 좋죠...
    서해에 고급 출장선상파티가 가능한 큰 항모를 만들어 놓고 중국 공산당원들과 장군들 초대해서 폭탄주로 죽여주는 용도로 좋겠죠...
    갑판아랜 도박장도 만들고 선상골프도 가능하게 하면 좋을 듯...
    본전은 뽑아야 하지 않겠어요???
    중국 고위직들은 대부분 재벌급이라 돈 하나는 끝내주게 많을 것이라 웬만한 이벤트 아니면 관심을 보이기 어려운데,,고급진 서해 항모선상파티는 좋은 무기가 되겠죠...

    댓글 (2)

    kjswat 2021-07-16 추천 0

    독도함도 보면 거의 의전용으로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별수있나요? 우리가 미국처럼 이나라 저나라에 군사력 투사할수도 없는데
    상륙전안하면 놀고있는것이죠 365일 훈련만 할수도 없고요.....

    엄준호 2021-07-16 추천 2

    논리가 조금 빈약하시네요. 그것만 있음 걔들 안옵니다. 면세점까지 차려줘야죠. 로렉스 입점하면 번호표 뽑고 대기탈걸요? K-pop좋아시니 가족들끼리 올수 있게 준비도 하고, 연예인 몇명 사진도 찍어주면 아주 난리 날겁니다. 니미츠급 뽑아도 유지비+ 전쟁억지력도 제대로 뽑을겁니다. 심지어 항모옆에 잠수함도, 구축함도 필요없어요. ^^창조경제가 어려운게 아닙니다~
    소득주도성장보다 그럴싸한데 ;; 당장 니미츠급은 어려우니 경항모+독도+마라도면 그런데로 괜찮을겁니다~.

    등록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