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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9 자주포 엔진 개발업체 STX로 선정

  작성자: 무르만스크
조회: 12685 추천: 3 글자크기
4 0

작성일: 2021-06-02 19:57:54

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1/05/31/2NNMEIKELVB53BBV3QMU6LPM7A/





STX엔진이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개발 과제 공모에서 K9 자주포 디젤 엔진의 국산화를 담당할 최종 

사업자로 선정됐다.


31일 STX엔진에 따르면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은 산업통상자원부와 2020년 9월 방위 사업 수출 활성화
및 지원을 목표로 방산 분야 소재, 부품 기술 개발 사업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어 첫 번째 과제로
5년간 총 250억원을 투입하는 K9 자주포 디젤 엔진의 국내화 개발 업체로 STX엔진을 최종 선정하고 
이날 산업기술혁신사업 협약서를 체결했다.

K9 자주포의 디젤 엔진은 1999년 신형 자주포 전력화 계획에 따라 STX엔진이 라이선스 업체인 독일
MTU 제품을 국산화 생산해 약 1300대 공급했다. 또 터키·인도·노르웨이·폴란드 등 유럽·아시아 국가에
600여대를 수출했다. 

그러나 최근 K9 자주포 수출이 아랍에미리트(UAE) 등 중동 국가를 상대로 국제 정세 변화에 따른 독일 
정부의 수출 승인이 제한되면서 추가 수주 활동이 제한되는 문제를 지니고 있었다. 또 수출 시장이 요구하는
가혹한 운용 요구 조건과 기술 사양을 충족할 세계 최고 수준의 디젤 엔진 개발·생산 및 기술 지원 체계
구축이 필요했다.

이런 가운데 이번 STX엔진의 K9 자주포 디젤 엔진 국산화 개발 사업으로 수출 제한 해소 및 추가 해외 
시장 개척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박기문 STX엔진 대표는 “이번 K9 자주포 디젤 엔진을 반드시 일정 
안에 국산화 개발해 국내 저변 기술 향상 및 여러 국내 중소 협력 업체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9에 탑재되는 1000마력 엔진개발에 STX가 선정됐군요.
K2전차의 엔진을 개발한 두산인프라코어가 탈락했네요




찾아보니까 STX 엔진은 엔진전문 생산업체로 K9의 MTU엔진 라이센스외에 
K1전차에 들어가는 1180마력 MB-871 엔진을 생산했었네요. 

K2에서 속썩였던 엔진 변속기는 수입한다고 합니다.



댓글 4

  • best headache 2021-06-02 추천 3

    라이센스와 설계는 또 레벨이 다른거라..
    K-2 의 선례를 따라가지 않기를 바랍니다.
    제대로 설계해서 제대로된 결과물이 나오기를...

  • headache 2021-06-02 추천 3

    라이센스와 설계는 또 레벨이 다른거라..
    K-2 의 선례를 따라가지 않기를 바랍니다.
    제대로 설계해서 제대로된 결과물이 나오기를...

    댓글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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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긴팔원숭이 2021-06-02 추천 1

    농담섞어서, 트럭엔진계보보다는 기갑엔진계보가 낫기를.. 이번에는 잘 되기를.. 바라지만 이번에도 예산과 개발기간은 충분하지 못한 것 같네요.
    "5년간 총 250억원을 투입하는 K9 자주포 디젤 엔진의 국내화" ㅠ.ㅠ

    댓글 (2)

    긴팔원숭이 2021-06-05 추천 0

    문외한인 일반인 매니아 관점에서, 저 돈과 저 개발기간으로 할 수 있는 건, 두산엔진하고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국력에 기대 법정에서 만나지 않을 정도로 베끼거나 권리를 사오고, 독자모델이니까 그간 직수입하던 핵심부품 일부를 국산화하는 거 아닐까요. 이 사업의 목적은 새로운 요구사양에 마춘 고출력 엔진을 새로 개발하는 게 아니라, 수출에 지장이 없도록 권리를 확보하는 데 있을 테니까, 어쩌면 회사들 간에는 타협할 여지가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독일 회사라고 돈싫어하진 않겠죠.
    어쨌든 전차엔진 면허생산도 해본 곳이니만큼, 이게 잘 되면 차기 전차엔진 파생형개발도 여기서 하면 좋겠네요.
    그렇게 엔진은 두산이든 STX든 어떻게 굴러가는 물건이 나오기는 할 것 같은데, 관건은 변속기가 되나요....

    무르만스크 2021-06-02 추천 2

    STX가 기존 K9에 들어가는 MTU엔진을 라이센스 생산한 엔진의 국산화율은 60프로
    였다고 합니다.
    투입 예산이나 기간을 보면 현실적으로 국산엔진 개발은 완전 신규설계 엔진 개발이라기 보다
    기존 라이센스 MTU 기반 설계에 국산화 100프로에 최대 근접한 엔진을
    만들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드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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