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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창호함 복합재 부분

  작성자: 무르만스크
조회: 4268 추천: 6 글자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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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1-05-02 06:45:53



대우에서 인니 수출을 위해 건조한 209급 잠수함인데

밑부분은 고장력 강철소재 윗부분은 플라스틱 복합재 소재인것이 구분이 갑니다.

윗부분의 복합재 부분은 케이싱입니다.










국내 업체에서 제작한 209급 잠수함용 GRP(유리섬유 복합재) 케이싱.




잠수함은 압력선체와 비압력선체로 나누어져 있는데 압력선체는 심해의 높은 수압을 견딜수 있도록

고장력강(HY100)으로 만들어지고 압력선체 안에 승무원 거주구밎 주요 장비들이 있으며

비압력 선체는 압력선체를 감싸고 있는 선체 케이싱을 말합니다.


비압력선체와 압력선체 사이엔 잠수시 해수가 들어오기 때문에 비압력선체는 수압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209의 상부 케이싱 부분처럼 가볍지만 강도가 약한 플라스틱 복합재 소재로 만들수 있어 중량의 

억제와 부력조절을 용의하게 하죠.





잠수함 수리시 사용되는 복합재 파트들






안창호급도 선체 아랫부분은 고장력강 윗부분은 복합재 케이싱으로 되어있는것이 보입니다.

214급도 마찬가지고 대부분의 디젤잠수함은 비슷한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안창호급 같은경우 복합재 부분엔 음향흡수타일이 부착되어 있지 않은데(함교탑 부분엔 부착)





소류급 같은경우는 상부의 복합재 부분에도 음흡타일을 부착했습니다.






원잠같은 경우에는 사이즈가 커서 대형복합재 파트로 성형 제작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부력에도 

여유가 있기때문에 비압력선체 전부를 고장력강으로 건조합니다. 버지니아의 경우 소음억제를 위해

비압력선체에 복합재가 많이 들어갔지만 209의 경우처럼 상부케이싱 파트 전체가 아닌 부분적으로

적용되었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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