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토론방

만약 평화적으로 통일이도니다면...

  작성자: 박포잘쏘남
조회: 2868 추천: 1 글자크기
5 0

작성일: 2021-05-01 20:25:51

K-1의 생산라인을 살려서 북한군 T계열전차를 대치하는게 날까요?

아니면 새로 저렴한? 전차를 만드는게 날까요?

왜 이런 글을 올리냐면

외신중에 몇년전에 통일한국의 군사력을 추정해보는 기사가 난적이 있다는걸 유튜부에서 봣습니다.

좀 됐지만 여기서도 거기에 관한 토론을 몇번 한적이 있지만 

그 기사에서 북한의 군사체계는 전량 매각이나 고철처리 하는 방향으로 보고있구요.

병력은 감축하는쪽으로 보고있는데 중국이 국경을 맞대는 상황에서 감축은 좀 어려워 보이고 무기체계가 다른 북한 무기를 유지하는건 돈을 이중으로 들이는 격인데...

K-1전차가 나온지 꽤 되서 그렇지 나름 준수한 전차인건 부정할수없는 사실인지라 그럴바엔 미국이 F-15, 16을 리모델링으로 계속 생산보유하듯이 우리도 K-1을 로우전력으로 K1-A1을 미들로 K-2를 하이로 구성해서 보유하는게 어떨까 해서입니다.

여전히 625때 인해전술수준의 개떼러쉬가 가능한 중국군을 생각하면 그 방법이 나름 괜챦아 보이기도 합니다.

재밋는건 그 기사가 2018년 기사인데 미래 공군전력으로 KFX가 한자리 할거라고 생각했다는겁니다.

북한 노후기종을 퇴역시키고 그 빈자리를 FA-50, KF-21이 메울거라고 예측했네요.


[외신번역] 161화. 통일한국의 군사력은 어느 정도일까? 외신이 분석한 초 군사강국 통일한국의 탄생! - YouTube

댓글 5

  • best Vanguard 2021-05-01 추천 2

    개인적으로는 국군이 운용하는데 비효율적이지 않을 것으로 판정할 소량의 무기체계를 제외하고 전량 해외매각 및 폐기 하는게 적절하다고 봅니다. 물론, 이런말을 외부에서 듣지 않아도 국방부에서 그리 할 것 같아보이고요.

  • 은후 2021-05-02 추천 0

    여러 자료를 보면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한 가지 공통된 얘기가 한국 육군의 전차전력은 세계적 수준이라는 겁니다. 북한 제외 남한만으로도요.

    이 얘기는 북한 전차전력은 최상위 일부를 제외하고는 사실상 폐기 대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현재 동부 전선에서 운용 중인 T-80UB에 준하지 않을거면 의미없다는 거죠.

    제 예상으로는, 남북통일이 될 때면 아마도 K-3가 개발 끝나고 양산들어가지 않을까 싶은데, 거기에 구조/장갑재로 재활용되는 것이 북한전차의 출세길이 아닐까싶군요.

    댓글의 댓글

    등록
  • Vanguard 2021-05-01 추천 2

    병력도 말썽이 없으려면 고위장교와 장성은 즉시 퇴역, 초급간부까지 2년이내에 전부 퇴역시키고, 하전사 중에서 재입대 희망자는 현재 부사관 선발절차를 거치고 양성과정을 밟아야 할 것입니다.

    기본군사훈련은 소속감이 배양되고 해당 신분의 훈련과정에 맞는 소양교육 및 훈련이 마련되어 있는 만큼, 이것없이 재임용은 불가능하고 극도로 부적절한 일입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Vanguard 2021-05-01 추천 2

    개인적으로는 국군이 운용하는데 비효율적이지 않을 것으로 판정할 소량의 무기체계를 제외하고 전량 해외매각 및 폐기 하는게 적절하다고 봅니다. 물론, 이런말을 외부에서 듣지 않아도 국방부에서 그리 할 것 같아보이고요.

    댓글의 댓글

    등록
  • Vanguard 2021-05-01 추천 1

    이스라엘을 모델로 한다 하더라도 북괴의 장비 중 작전 가능한 장비를 운용할 수 있는 기간은 10년 내외라 봅니다. 탄도미사일과 탄약류까지 포함하여 대부분의 장비가 해당될 것으로 봅니다.

    1. 운영병력의 퇴역과 함께 잔존가치가 감소함
    (통일시점부터 하전사와 초급간부 소수를 제외한 전원이 10년 내에 퇴역)
    2. 노후화, 부품 수급 곤란 등 운용 비효율이 피아식별 문제를 감수할 수 있는 한계를 지남
    3. 미래전 환경에 극도로 부적절한 저가치 장비는 신형 장비 개발 및 양산에 따라 대체가 경제적

    댓글의 댓글

    등록
  • zizimi 2021-05-01 추천 0

    지금도 m-48이 굴러댕기는데 무려 주적이 사라진 상황에 k1을 생산라인을 되살려가며 더비싸게 추가할것 같지는 않네요.

    그냥 방위력개선비용은 제로에 수렴할지도 모릅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