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토론방
조기경보통제기 2차사업에 미국 E-2D와 C-295 AEW 제작사 참여 예상
작성자 : 안승범(119.82.xxx.xxx)
입력 2015-07-14 15:07:08
  • 조회수 10493
  • 댓글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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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군은 2013년에 조기경보통제기 추가획득을 계획하고 있다고 연합뉴스와 국방일보에 언급과 발표를 한 있습니다.
이후 기존 도입한 보잉사의 E-737 AEW &C 4대에 이어 2-3대 추가획득이 언급되고 있는데

2015년 4월을 지나면서 일본 항공자위대가 E-2D 도입을 결정하자
해당 제작사는 한국에도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E-2D를 제안할 계획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10월 서울에어쇼 이후 2016년부터 본격 제안이 예정되고 있습니다.
E-2D는 미해군의 차기 조기경보기로 알려진데로 여러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우리 공군이 하나의 기종으로 통일해서 운용하는 것을 우선시 하고 있어
차후 방위사업청이 사업을 진행할 때 수의계약을 할지 아니면 경쟁체제로 돌릴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경쟁으로 갔을 경우에

이스라엘 엘타사 레이더를 탑재한 것으로 전해지는 에어버스사의 C-295 AEW 항공기가 참여할지 관심이 갑니다.
조기경보통제기 2차획득은 최대 4대까지 전망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대표 이미지

E-2D.gif
E-2D hawk eye.jpg
E-2D navy.jpg
C295-AEW_4.jpg
댓글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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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estKCX (218.145.xxx.xxx)
    2015-07-14 15:52:23
    E-2D의 경우 최신기이기는 하나 조기경보능력만 있지 통제능력은 없으므로 어차피 후보군에 낄 대상은 아니지 않나요? 일본이야 원래부터 E-2C를 운용했으니 그의 연장선상 개념에서 도입했던 것이고.
    6
  • animals (218.145.xxx.xxx)
    2015-07-15 11:11:22
    E2C도 레이더 버전이 여러가지가 있어서 성능이 모두 같지는 않죠. 당연히 D형은 그동안의 문제들이 많이 해결되었을 것이구요
    0
  • kate10 (218.145.xxx.xxx)
    2015-07-15 01:02:44
    E-2D 통제능력있습니다. 그리고 레이더등에서 그렇게 심할정도의 제약이 없습니다. 또한 E-2D는 기존 E-2C와도 성능 차이가 있습니다.
    E-2D는 스텔스기와 탄도미사일 탐지능력이 있으며 SM-6나 SM-3에 대한 중간유도도 가능합니다.
    3
  • Stewie (218.145.xxx.xxx)
    2015-07-14 23:09:54
    E-2의 레이더는 지상 목표물 탐색에 그렇게 심한 제약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라크 전장에 파견된 E-2C가 지상 목표를 탐색한 후 위치 정보를 전투기에 전송 시켜 CAS 명령을 내리기도 했다고 합니다.
    1
  • Lord of Admiral (58.230.xxx.xxx)
    2015-07-14 22:50:59
    해면클러터가 더 심하지않나요
    0
  • 백수TRAK (218.145.xxx.xxx)
    2015-07-14 22:50:37
    그러니깐 거기서 "E-2는 애초에 해상용으로 개발된 기체라 굴곡이 없는 해상을 감시하기 위한 레이더를 탑재하는 관계로, 노이즈가 많은 지상을 관측할 경우 제약이 따른다. E-3나 E-737같은 기종에 비해 파장이 긴 전파를 사용하므로 굴곡이 없는 바다에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고 탐지거리를 늘릴수 있지만, 지상에서는 난반사 속에서 대상을 정확히 파악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섬나라인 대만, 일본과 사막에 위치한 이스라엘 같은 경우나 제대로 쓸 수 있고, 일반적인 공군이 쓰는 건 힘들다. 대한민국같이 산도 많은 나라라면 특히. E-X 사업 당시 대한민국 공군은 E-2의 이런 점 때문에 애초에 고려 대상에서 제외했다고 한다." 라고 하던데 E-2D는 다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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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백수TRAK (218.145.xxx.xxx)
    2015-07-14 21:33:09
    위키에서 E-2계열은 해상용으로 지상에서는 제약이 있다고 하던데.....
    0
  • Stewie (218.145.xxx.xxx)
    2015-07-14 21:26:29
    E-2는 A형부터 통제능력이 있습니다. 전투기, 육상부대에 대한 통제능력 뿐만 아니라 항공교통통제도 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군이 도입한 A형이 1982년 레바논 전쟁 때 전투기와 육상부대를 지휘하는 조기경보통제기로 활약했고, 제작년 필리핀 하이옌 태풍 참사 당시 미해군에서 파견한 E-2C가 필리핀 영공에 대한 교통통제를 실시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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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rd of Admiral (223.62.xxx.xxx)
    2015-07-14 18:05:04
    대스텔스 전략으로 E-2D가 매우 유용할거같습니다만.
    0
  • BOLTZMAN (27.122.xxx.xxx)
    2015-07-14 17:03:58
    최대 4대라면 현실적으로 2~3대 생각해보면 되겠군요. 추가도입을 미끼로 보잉한테 BMD개량얻어내면 딱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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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CX (218.145.xxx.xxx)
    2015-07-14 15:52:23
    E-2D의 경우 최신기이기는 하나 조기경보능력만 있지 통제능력은 없으므로 어차피 후보군에 낄 대상은 아니지 않나요? 일본이야 원래부터 E-2C를 운용했으니 그의 연장선상 개념에서 도입했던 것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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