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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군 F-15EX 20기 도입설(보잉측 20대구매시 59대성능개량비용 할인제시)

  작성자: msjune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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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1-04-07 12:30:57

SBS,연합뉴스에서 한국공군의 F-15K 슬램이글의 EX급 개량사업59대에 더 보태어 신규F-15EX 20대 신규구매추가거론되었다는 기사의 글을 공유합니다.


KF-X 도입장기화및 F-15K개량사업시 발생되는 전력공백을 F-15EX 신규20대구매로 보완하자고 보잉측에서 제시된내용입니다. 또한 신규20대를 구매할경우 개량사업프로그램비용을 할인해주겠다는 파격조건이 있다고하는데 그부분은 한국측과 보잉사의 의견이 다르다는 내용이지만 F-35A의 운영비용보다 저렴하고 대북타격력이 뛰어나며 KF-X Block I 40기의 공대지공격능력부족에 대한 보완으로는 F-15EX가 뛰어난 장점이 있다고합니다.


"8조 8천억 원 들여 개발하는 역대급 국산무기인 한국형 전투기 KF-X가 이달 초 공식 첫선을 보입니다. 롤아웃(roll out)이라는 행사입니다. 갓 조립을 마친 완전한 시제 1호기를 대중에게 공개하며 KF-X 성공을 다짐하는 뜻깊은 자리입니다. KF-X 롤아웃은 당초 5월 개최 예정이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몇 번 당겨졌고, 이달 초로 최종 조정됐습니다. 20% 지분 참여국이지만 분담금도 안 낼 뿐더러 무리한 역제안을 하는 인도네시아의 귀빈 참석이 최근까지도 확정되지 않아 좀 불안했습니다. 인도네시아 국방장관이 방한하는 것으로 정리되면서 롤아웃은 그럭저럭 구색을 갖추게 됐습니다. 그러는 동안 KF-X에 복병이 나타났습니다. 복병치고는 너무 강력합니다. 미국 보잉의 최신예 전투기 F-15EX입니다. 우리 공군의 주력 F-15K의 성능개량 계획과 맞물려 F-15EX 도입설이 고개를 들더니 서서히 소문의 거죽을 벗고 있습니다. 미국 측은 천문학적 액수의 F-15K 성능개량 비용을 깎고, 반대급부로 우리 공군은 F-15EX 수십 대를 도입하는 방안이 폭넓게 거론되고 있습니다. 그러잖아도 모자란 전투기 살림에 성능개량하려면 F-15K가 전력에서 무더기 이탈하는 터라 F-15EX를 신규 도입해서 그 공백을 채우자는 논리도 유포되고 있습니다.


F-15는 4세대, F-15EX는 4.5세대 전투기라고 했을 때 KF-X는 F-15EX와 같은 4.5세대에 속합니다. 막대한 국방비로 국산 4.5세대를 개발하고 있는데 미제 최신형 4.5세대를 사들일 아이디어가 튀어나오니 아닌 밤중에 홍두깨입니다. F-15EX가 우리 공군의 전투기 구색에 끼어들면 같은 4.5세대 KF-X의 양산 대수는 줄어듭니다. 가격 상승 요인이어서 수출 경쟁력도 추락합니다. 자칫 KF-X 사업의 실패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속도와 무장만이 살길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읍니다. 개발 시간표 저 끄트머리에 처박아둔 공대지 무장 탑재 계획을 확 앞당겨 1차 양산분부터 적용해서 하루라도 일찍 공대공, 공대지로 완전 무장한 KF-X를 내놓는 것입니다. 보잉의 공세를 피하면서 KF-X를 성공시키기 위해 조속히 KF-X를 무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능개량 5조 원 청구서와 F-15EX의 급부상


우리 공군의 주력 F-15K도 이제는 낡아서 성능개량할 때가 왔습니다. 기존 구식 레이더를 전천후 에이사(AESA) 레이더로 바꾸는 등 항공전자장비의 교체가 주요 대상입니다. 방사청과 공군에 따르면 3~4가지 대범주의 성능개량이고, 미국 측이 추산하는 비용은 5조 원을 상회합니다. 에누리가 없으면 F-15K 1대당 9백억 원이 소요됩니다. 요즘 F-35A 가격이 9백억 원 이하로 떨어졌는데 4세대 전투기 1대의 성능개량 비용이 5세대 전투기 1대 값입니다. 당연히 에누리 들어갑니다. 3조 4천억 원까지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순수한 가격 인하가 아닙니다. 공군의 한 관계자는 "3조 4천억 원은 보잉의 F-15EX를 20대가량 도입하면서 F-15K을 성능개량했을 경우의 비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F-15K 성능개량에 3조 4천억 원, F-15EX 20대 도입에 대략 2조 원입니다. 합치면 5조 4천억 원입니다. 미국이 애초에 부른 F-15K 성능개량 비용과 얼추 비슷합니다. 왠지 미국 측의 작전 같습니다.

미국 측과 우리 공군, 방사청이 이렇게 의사를 주고받는 가운데, 공교롭게도 유력 매체들에서 F-15EX의 유용성을 부각하는 기사들이 앞다퉈 나오고 있습니다. "F-35A는 유지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소프트웨어도 결함투성이여서 미국에서조차 배척당한다", "미국은 그래서 막대한 무장을 장착할 수 있는 F-15의 최신형 EX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맞는 말입니다. 특히 종심이 짧은 한반도 전구에서는 F-35A보다 F-15가 훨씬 효율적이라는 분석이 많아 귀를 솔깃하게 합니다. 미국 보잉 본사의 전투기 사업부에서 보잉 코리아로 전투기 홍보 예산을 보냈다는 말도 들립니다. 보잉 코리아가 전투기 홍보를 한다면 대상은 딱 하나, F-15EX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공군의 소요 제기로 F-15EX 도입을 논의하는 게 아니라, 미국의 보잉이 한국 공군의 소요를 대신 제기해주는 모양새입니다. 외국업체가 한국 국방의 소요를 제기하는 유례없는 사건이 벌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F-15EX의 장점은 단연 무장입니다. 무장탑재량이 무려 13.4톤입니다. 11톤의 F-15, 8톤의 F-35A를 압도하는 것은 물론, 어지간한 폭격기보다 미사일과 폭탄을 더 많이 실을 수 있습니다. 괴물 무장의 F-15EX가 들어오면 같은 4.5세대의 KF-X는 성치 못합니다. 현재 KF-X 개발 시간표로는 더욱 그렇습니다. KF-X는 2026년부터 2028년까지 1차분 40대, 이후 2032년까지 2차분 80대를 만들 계획입니다. 1차 양산 블록-1(Block-1)에는 공대공 무장만 탑재됩니다. 공대지 무장은 2차 양산 블록-2(Block-2)부터 들어갑니다. 공대공 전용 KF-X 블록-1은 F-15EX에 견줘 반의반 쪽 전투기에 불과합니다. KF-X 블록-2나 나와야 F-15EX에게 명함이라도 내밀 수 있습니다. 적어도 8년 뒤, 먼 훗날의 일입니다. F-15K 성능개량 비용 인하를 내걸고 F-15EX를 밀어붙이면 시쳇말로 '국뽕'에 올라탄다고 해도 KF-X는 F-15EX에 밀립니다. 한미 관계의 안정적 관리라는 명분이 얹히면 F-15EX는 한반도 시장에서 무적이 됩니다. "......


"F-15EX는 한국 공군 주력기인 F-15K 개량 버전이다. 4.5세대급의 F-15EX는 최대 무장탑재량이 13.4t에 달한다. 공군의 F-15K(11t)와 F-35A 스텔스기(8.1t)보다 많은 폭탄과 미사일을 탑재한다. F-35A보다 운용유지비가 저렴하고 후속 군수지원 등이 쉽다는 것 등이 도입을 주장하는 표면적인 이유다. F-15K 성능개량에 5조원 이상이 투입되는 데 F-15EX 구매 시 전투기 단가와 F-15K 성능 개량비까지 모두 깎을 수 있다는 그럴듯한 주장까지 퍼지고 있다.

막대한 운용유지비가 누적되는 F-35A 20대를 추가 구매하느니 차라리 F-15EX를 대안으로 검토하자는 주장이다. 그러나 스텔스기는 유사시 은밀 침투해 핵·미사일 시설 등을 무력화시키는 국가 전략무기로 가치가 있다. 13.4t의 무장을 탑재하고 폭격기와 같은 임무를 수행할 4.5세대 전투기와는 임무 성격과 효용 가치가 다르다는 것이다. 아울러 F-15EX는 한국형 전투기(KF-X)와 같은 4.5세대급이다. 공군은 2026년부터 2028년까지 1차 양산 40대, 이후 2032년까지 2차 양산 80대 등 총 120대의 KF-X를 운용할 계획이다. 공군은 F-15EX 구매 주장이 퍼지고 있는데 대해 '냉가슴'만 앓고 있다.".......


국방부및 방사청에서 보도된 정확한 내용은 아닌것같습니다.

하지만 FX-3차 차기전투기도입사업에 F-35A대신 F-15EX를 일부도입주장이 있다는 내용입니다.

공군이 1차로 요구하는 F-35A전력은 60~80대라고합니다. (북핵시설및 방공망을 초토화하기위해서는 스텔스성능의 기종이 우선필요함.)

그래서 F-35A 20대추가구매확률이 높다고생각하지만....

경항모사업이 핵추진잠수함사업으로 변경되어 F-35B 대신 F-15EX추가 구매가되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입니다.



F-15EX New 이미지사진




F-15EX 1호기




제366전투비행대 F-15E Elephant Walk


출처 ( SBS, 연합뉴스, Boeing, Mountain Home AFB )








댓글 43

  • best Vanguard 2021-04-07 추천 7

    F-35A 20대는 일정대로 들여와야 개전당일부터 종심타격에 문제가 없습니다. F-15K로 종심의 전술목표 타격하려면 10억짜리 장거리 순항미사일을 뿌려야되는데, F-35A보다 임무당 소요예산이 6~8배 입니다.

    F-35A는 그거대로 전비절감효과를 위해서, F-15EX는 공대공전력을 보완하기 위해 추가도입할 당위성이 있고, 이도저도 아닌 F-35B 도입이 철회되어야 할 일입니다.

    F-35B가 전시에 다른 기종 대비 무슨 이점이 있을까요? 유지비는 F-35A보다 더 들고, 도입예산도 30% 더 소요되고, 폭장량은 훨씬 적고, 작전반경도 20% 이상 좁은데, 칼질 하려면 이걸 해야죠.

    이도저도 싫으면 F-35B 들여올바에 동일예산으로 KF-X 60대 추가양산 하는게 낫고요.

  • Vanguard 2021-04-07 추천 4

    박대리님

    https://www.defensedaily.com/unit-cost-f-15ex-80-million-boeing-says-company-prepares-deliver-first-two-jets/air-force/

    "Unit Cost of F-15EX to Be $80 Million, Boeing Says, As Company Prepares to Deliver First Two Jets"

    보잉이 F-15EX 단가는 8천만달러라고 못 박았습니다.

    그리고

    https://www.defensenews.com/air/2020/07/13/heres-how-much-money-boeing-is-getting-to-build-the-new-f-15ex/

    "The contract includes options for up to 200 jets, with the Air Force projecting it will buy at least 144 F-15EX aircraft, said Air Force spokesman Capt. Jacob Bailey. Each jet is projected to have a unit flyaway cost of $87.7 million".

    미공군 예상인지 기자의 추정인지 몰라도 144대의 평균단가 역시 역시 8천8백만달러(약 9백6십억원)로 예상하고 있고요.

    F-15K 도입당시 단가가 어떻든 간에 F-15EX의 현재 기준 양산단가가 저렇다는데 뭐 어쩌라는겁니까? 생산공정과 발주물량, 업체마진의 변동에 따라 유닛코스트는 변하기 마련이고, 프로그램 코스트 역시 계약조건, 즉 수리부속, 무장, 훈련체계, 그외 옵션(기술지원료 등)에 따라서 역시 기체도입비(단가총합)의 1.5배~3배로 천차만별입니다.

    F-15K를 업그레이드 하는 비용이 900억이라서 화가난다고 하셨으면, 900억 견적냈다는 기사라도 붙여보세요.

    신품을 새로 만들어 납품하는 금액만큼 나오는 업그레이드 썰이 어디서 나온건지 좀 보고싶은데요.

    댓글 (8)

    가을운무 2021-04-08 추천 0

    무기도입은 국가를 수호하고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최후의 무력인 국방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하는 겁니다. 유지비 경제성 경제적 파급효과는 그 다음이죠. 어째서 무기도입의 기본 목적으로 망각하고 경제성 유지비 운운합니까? 그리고 다른분이 자료 올려주신 것처럼 미공군의 도입가가 900억원선입니다. KFX와 별 차이 안 나는데 무장 탑재량은 2배에 작전반경, 최대속도 다 우위입니다. 무기도입은 전략적 목표하에 도입하는 겁니다. 왜 F-35 도입은 비난하지 않습니까? 다 전략적 목표가 있으니 도입하는 거 아닌가요? 무장 탑재량만 봐도 거의 두배인데요. KFX 2대가 할일은 F-15EX가 혼자 할 수 있는 겁니다. 제발 무기 도입하는 데 왜곡된 애국심을 투영하지는 맙시다. 이 무기들은 우리를 지키기 위한 겁니다. 여러분의 가족들을 이 무기들이 지키는 거라고요. 전쟁 나면요. 그 때도 유지비, 경제성 운운할겁니까?.

    부드러운 전사 2021-04-08 추천 0

    국산 KFX의 독자개발과 도입은 꼭 필요합니다.일반적으로 전투기는 도입가격도 중요하지만 향후 30년간 유지보수비용이 도입가격의 2~3배 됩니다. 국산전투기는 유지보수비용이 1배정도 될것입니다.
    성능개량도 국산이 시간과 비용면에서 훨씬 낫읍니다.
    향후 한국공군은 F35,KFX,F15,F16 성능개량으로 나아가야 합니다.여기에 F-15EX가 추가되면 금상첨화이지요. 가성비가 가장 나쁜 F35B만 도입 안하면 얼추 예산을 맞출수있읍니다..

    Vanguard 2021-04-07 추천 1

    그리고 아파치 사업비에 관해서 가열찬 토론이 저 역시 필요하다고 보니 아파치 사업비 정상적이냐는 주제로 발제 하시면 더 좋겠고요. F-15EX 관련 댓글 쓰다가 아파치 관련 댓글까지 쓰려니 힘듭니다.

    아파치는 따로 가시죠..

    Vanguard 2021-04-07 추천 1

    박대리님, F-15EX 신조기체 단가가 님 말씀 다 맞다고 가정하고 1천억원 가량이라고 쳐도, F-15K 개량단가 900억원은 보잉에서 제시했다고 여기기에 비상식적인 단가임에 변함 없습니다. 어디서 개량견적단가 900억원 썰 보신건지 밝히고 분노하시던가 하세요..

    박대리 2021-04-07 추천 2

    144대 기체평균가격이 8천8백만달러라면 이게 정말 미니멈 베스트가격일겁니다.왜냐면 미 공군 도입가격이니까요.그나마 이것도 다 추정치 이고 몇년후에 실제 도장 찍어봐야 아는 겁니다.우리는 여기다 몇% 정도 FMS 수수료가 붙겠죠.

    그런데 문제는 저게 엔진 없는 가격일거라는 거죠.우리 F-15K 도입할 때도 삼성테크윈에서 라이센스 생산한 엔진은 군에서 관용품 형태로 별도 지급됐고 별도로 계산했습니다.

    자동차는 현대차 대리점가서 물어볼 때 영업맨이 엔진가격 빼고 답을 해주지는 않는 데 보잉이나 록히드나 보통 기체가격을 얘기할 때는 보통 엔진가격 뺀 가격으로 얘기합니다.

    F-110 엔진이 아마 대당 최소 60억은 할 겁니다.최근의 KFX용 F-414 엔진 가격을 봐도 60억 이하일 리가 없죠...

    Vanguard 2021-04-07 추천 2

    "박대리 22:28:27 추천 0

    군수지원,교육체계 가격이 얼마나 되는대요?제가 그나마 보잉한테 직접지불한 39.56억 달러 중 그나마 기체가격에 가장 근접한 36.49억달러만 반영한 겁니다.군수지원이라는 건 치공구정도고 교육체계 중 제일 비싼 건 아마 시뮬레이터 가격일 겁니다.그런데 F-15EX를 들여와도 기체당 필요한 최소한의 치공구와 기체당 일정비율로 시뮬레이터를 들여와야 해서 어차피 엎어치나 메치나 입니다.."


    오늘 컨디션이 많이 안좋으신가본데,

    님이 어디서 보잉이 F-15K 업그레이드 단가를 900억으로 불렀다는 내용을 듣고 분노하시길래,

    F-15EX 신조기체 단가가 900억 정돈데 뭔 업그레이드 견적을 900억 부르냐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기체단가 산출근거 갖다 붙여드렸어요.

    저는 작전을 위해 획득사업을 해서 계산되는 단가, 즉 프로그램 코스트, 사업획득단가(PAUC)를 말씀드린게 아니고요,

    논점이 업그레이드 단가 900억이 말이 되냐 안되냐이므로, 신조기체 단가를 기준으로 말씀드린겁니다.

    성능개량사업은 수리부속이고 교육훈련체계고 나발이고 그런거 계산 할 필요가 없는 사업이에요. 업그레이드 할때는 기체의 교체소요 파트만 교체하는거니까요.

    여기까지 이해되세요?

    그래서, 제가 개량단가 900억 썰을 어디서 본거냐고 여쭌겁니다.

    보잉 사업관계자가 직접 언급한거면, 분노까진 모르겠는데 미친소리인 건 사실이 되니 업그레이드 안하면 되고, F-15EX 추가도입 역시 안하면 될 일인 겁니다.

    그런데, 뭔 카더라 긁어온 진위확인 불가능한 찌라시거나 정체를 모르겠는 듣보 언론사나 유튜브 영상이었다면, "뭔 개소리냐" 하고 넘어가면 될일이라는 겁니다.


    애초에 논점이 기체단가 산출이 아니라고 말씀드렸어요. F-15K의 기체단가를 산출하고 싶으시면 제가 딴지건 논점과 다르니 따로 발제하시던가 하면 저도 계산해서 말씀드리던지 하겠습니다..

    박대리 2021-04-07 추천 2

    군수지원,교육체계 가격이 얼마나 되는대요?제가 그나마 보잉한테 직접지불한 39.56억 달러 중 그나마 기체가격에 가장 근접한 36.49억달러만 반영한 겁니다.군수지원이라는 건 치공구정도고 교육체계 중 제일 비싼 건 아마 시뮬레이터 가격일 겁니다.그런데 F-15EX를 들여와도 기체당 필요한 최소한의 치공구와 기체당 일정비율로 시뮬레이터를 들여와야 해서 어차피 엎어치나 메치나 입니다..

    Vanguard 2021-04-07 추천 1

    그리고

    "▲F-15K 40대 및 군수지원,교육장비 구입비 4조7,441억원(36.49억 달러)(보잉사)=9,122만달러"

    군수지원, 교육훈련체계 도입이 포함된 단가가 기체단가는 아닙니다.

    게다가 애초에 논점이 F-15K의 정확한 기체단가 산출이 아니라, 누가 F-15K 업그레이드 단가를 900억으로 제시했느냐는 겁니다. F-15EX의 기체단가는 제가 뉴스에서 긁어다 드렸고요, 900억은 터무니없는 액수가 분명해보이는만큼 이게 누가 썰을 푼거고, 신뢰할 수 있는 내용인지를 검증해야 되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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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zizimi 2021-04-07 추천 1

    아직 논의된 바도 없지만 어정쩡하게 F35A 20대를 더 들여오느니 EX20대 추가가 훨씬 나은 선택일 겁니다.

    주변국이 이렇게 미친 속도로 군사력을 증강시키는데 수십년전에 만든 JSOP따윈 개나 줘버리고 전술기 제한수량 늘려야 됩니다.

    KFX를 위해 스텔스기 만능론 부정을 가장 먼저 들고나온게 우리공군이었으니 그림도 그럭저럭 나오네요.

    댓글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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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대리 2021-04-07 추천 2

    2002년이면 19년전 가격입니다.불과 몇년전 도입한 아파치 36대 도입비용이 1.8조에서 물가상승율 반영했다고 3.17조가 됩니다.

    F-15EX가 AESA에다가 각종 전자장비 업그레이드 된것등이 있는 데 보잉이 8천만달러에 주겠다고 하면 인도는 완전히 라팔한테 울트라 뒤통수 맞은 거고 F-35A 못사는 나라에 대해 미국이 팔겠다고만 하면 요즘 전투기 시장 가격으로 봐서 천하통일할 수 있는 가격입니다.

    댓글 (1)

    Vanguard 2021-04-07 추천 1

    https://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0&pn=1&num=96097

    똑같은 설명을 이 발제에서 했는데

    "The possible sale of the AH-64Es and related equipment is estimated to cost $1.5 billion, while the AH-1Zs and related equipment are pegged at $450 million, according to the DSCA."

    라는 문구 때문에 아파치가 3배 비싸보이는 오해가 나와 관련기사를 찾아봤더니

    판매승인된 바이퍼는 6대의 기체와 14개의 T700-401C 엔진, 7개의 임베디드 GPS/INPPS, 6발의 AGM-114 헬파이어 미사일, 26개의 APKWS(Advanced Precision Kill Weapon System), 기타 부수장비 및 물자가 4억5천만달러라는 거고,

    아파치가디언은 6대의 기체와 18개의 T700-701D 엔진, 15 임베디드 GPS/INPPS, 200발의 AGM-114 헬파이어 미사일, 300개의 APKWS 키트, 200발의 FIM-92H 스팅어 미사일, 그외 각종 부수장비와 물자, 미정부와 업체의 기술지원, 후속군수지원, 그외 교육훈련 같은 요소의 후속지원까지 포함해서 15억달러라는

    내용을 붙였던 바 있습니다.

    기체는 동일 수량인데, 예비엔진부터 가용무장의 수량이 심한 차이가 있어서 착시가 발생한 것인데, 육군의 아파치도입사업비 증가에 무슨 내용이 포함되어있는지, 알아보지 않고, 추가도입할 부속, 무장, 시설비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고 밝힌 부분을 무시하면 왜곡이 되는겁니다.

    신형 레이다 도입수량이 늘 것이라거나 MUM-T 안테나가 통합되는 경우 드론까지 딸려서 도입될 수 있는데, 사업 세부내역이 공개되지 않은 현재도 사업비 증가요소는 여러가지입니다.

    뜬금없이 호구잡힌 것 마냥 말씀하시는데, 최소한 구체적인 정황은 열거하고 주장하셔야죠. 마린온이나 무장온보다 구린내 안나는 것 같은데요.

    문제제기는 당연히 필요한 부분인데, 자료를 공개하라고 해야지 제대로 된 접근 아닌가요.

    그리고 기체단가는 레드호크도 이런저런 신기술 접목해서 비상식적으로 낮춘 전례가 있는데, 8천만달러가 말이 되냐고 분노를 하셔본들, 미공군이 그리 계약 했는데 뭐 어쩌란겁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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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대리 2021-04-07 추천 2

    Vanguard/

    뭘 적당히 해요?누가 F-15EX 가격이 900억이라고 하던가요?900억이면 현재 환율로 따지면 8,050만달러라는 얘깁니다.

    2002년 F-15K 1차 도입비용이 5조6,623억이었습니다.대당 1,415억이었습니다.물론 이건 총 사업비용을 나눈거라 정확하지 않죠.비행기 기체+엔진=즉 아무런 무장 안달고 날라만 다닐 수 있는 가격으로 따져보죠.


    ▲F-15K 40대 및 군수지원,교육장비 구입비 4조7,441억원(36.49억 달러)(보잉사)=9,122만달러

    ▲엔진 88대 비용 4,594억원(삼성테크윈) ▲각종 미사일 등 항공탄약 3920억원(FMS)=엔진 1개당 52억

    2002년 당시 날라다닐 수 있는 최소한의 (지원장비+기체가격) 9,122만달러+엔진 104억(52억*2개)였습니다.

    현재 환율로 1,020억+엔진 104억=1,124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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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꽁군21 2021-04-07 추천 1

    KF-16 업그레이드 비용은 미국이 제시한 2조 8000억 부근이라고 알고 있는데 F-15K가 대당 300억이라하니 왜 화 부터 내는지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비용이 많으면 업글을 포기하면 되지만 매번 왜구를 물리치자 하면서 F-35 같은 전자전 장비도 없는 F-15K로 왜구와 싸우라 하면 싸울수 있나요?

    내가 보기에 f-35A 60대와 F-15EX 20기 업글 F-15K 59기 가 HIGH 급으로 적절해 보이는데 말입니다.
    특히 F-15EX EPAWSS가 매우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언제부터 비밀이 자료제시 없이 감성으로 주장했는지 씁쓸합니다.
    시간되면 나중에 전자전기들 generator 출력에 대해 한번 발제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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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anguard 2021-04-07 추천 2

    "거북이07 18:32:58 추천 0

    1. 보잉사 태도에 대한 불만
    - 한국에서 보잉사 제품 업그레이드로 인한 공백이 생기면 ,
    그 기간동안 임대 전투기를 사용 할수 있도록 제공 해야 하는것이 서비스정신 아닌가?
    - 보잉의 이런 견적은, 거의 일방적인 위협으로 느껴 집니다.
    업그레이드의 문제를 전부 고객에게 넘기는 완전 독점적인 악덕 기업 입니다.

    2. 이런 협상에 끌려서, F-15K업그레이드는 절대 하지 말어야 합니다.
    그냥 사용 하다 F-15K 패기 합시다.

    3. 대안으로 하루빨리 KFX를 생산 배치 하던지?
    그래도 아쉬우면 F-35A를 추가 구매 하던지요?
    그래도 아쉬우면 KFX 추가 구매 합시다.
    이렇게 시간 보내다 , 아마 그때쯤 되면 F-15K 업그래이드 가능 할것 입니다."


    자동차도 정비하거나 튜닝할때 정비소에서 렌트서비스 해줘요?? KF-16 업그레이드 할때는 왜 아무말 안함?

    그리고 그 900억원 썰이 출처가 어딘지, 사실인지 아닌지 확인 할 필요도 없이 신규기체 단가가 900억원이라고 보잉이 몇번 밝혔는데, 업그레이드를 900억원에 하라고 견적 던지는 도라이정신병자가 있었다고요?

    그리고, 업그레이드 조건이 안맞으면 그냥 안하고 잔여수명 채우면 되지, 폐기를 왜 해요? 새차 뽑아서 5년 타고 좀 낡았단 기분 들면 폐차하고 그래요? 중고차로라도 파는게 정상 같은데요.

    이분 의식의 흐름

    '업그레이드 견적이 비싸다 - 기분이 나쁘다 - 그냥 폐기처분 하고 새 전투기 사야겠다 - 그렇게 화풀이를 하며 시간보내다 보면 업그레이드 비용이 내가 원하는 만큼 낮아질 것이다'


    ??? 어???

    댓글 (4)

    거북이07 2021-04-07 추천 0

    누가 F15K 처분을 주장 했나요?
    처분이 아니라, 제 의견은 그냥 사용 하자 입니다.
    업그레이드가 힘드니, 할수 없이 수명이 다할때 까지 사용 하자 입니다.

    저는 제대로된 함모 아니면 찬성 하지 않고 , 특히 F35B는 반대 합니다.

    도대체 이 글에서 항모론자를 유추를 해 내고 , 남의 정신 세계 운운 하시고?

    3. 록히드마틴, 보잉, 노드롭 어떤 기업인지 압니다.
    보잉의 독점에 대한 표현도 이해력이 부족 하군요..
    우리나라의 F15K의 업그레이드시 공백이 발생 한다는 것을 알고
    상술적 행위로 견적에 구매를 강요 한것입니다.
    우리나라는 뺘져 나갈 길을 찿기가 힘들게 되었습니다.
    기업의 이런 소비자를 우롱하는 행위는 독점 기업행위에 가깝다는 것입니다.

    **********************************************************************
    Vanguard 행동에 참 이해를 못하겠네요.
    어찌 되었던 모르는 상대에게 앞뒤 안가리고
    남의 정신 세계 운운 하신것에 대하여는 사과 하시기 바랍니다..

    Vanguard 2021-04-07 추천 1

    거북이07님, 오해해서 죄송하고, 거친언사와 비유 사과드리며 철회를 위해 삭제도 할 수 있습니다. 원하시면 말씀하세요.

    제가 "그냥 사용하다"를 대강 보고 오해를 했습니다. 감정적으로 화가 나신 부분은 박대리님과 토론 중에 출처를 요구했는데, 해당 내용이 허위이면 구태여 분노하실 일은 아닐 듯 합니다.

    그리고 의식의 흐름이라고 했습니다. "이분 정신세계 어떰"의 의미와 다릅니다. 거북이07님 댓글의 내용이 감정적이고 논리적이지 않다는 것을 요약하려고 쓴 표현입니다.

    이유야 어떻든 저 역시 오해를 기반하여 기분상할 표현과 언사를 했으니 다시한번 죄송하단 말씀 올립니다.

    거북이07 2021-04-07 추천 0

    Vanguard님 뭐가 그리 불만 이실까요? 남의 정신세계 운운 하시게요? ㅎㅎ

    1. 900억원 단가에 대하여는 저는 아무런 평가 의견도 하지 않았는데?
    도라이 정신 병자는 누구실까요?
    말이 좀 심하신것 아닌지요?

    2. 사용 하다 수명이 다하게 되면 폐기해야지? ( 그냥 폐기하는게 아니지요? )
    f-15k에 무슨 중고차 비유를하시는지?
    이 대목에서는 님은 글의 해석을 자기 주도적으로 임의 해석 하시는 것은 아닌지?

    3. 본문 글에 의하면 f-15K 를 업그레이드 하려고 해도 ,
    독점기업의 요구로 바가지 쓰는게 뻔 한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이 기분 좋다 할수 없는 것이고
    다른 대안으로 대응 하다보면
    독점 기업이라도 자기 장사 속에, 문턱을 낮출수 밖에 없는게 현실 일것 입니다.

    기본적으로 왜? 상대글에 이런 도발적 의견을 다는지?
    꺼꾸로 저는 의하 네요?
    이 게시판에서는 마무 말이나 던지고 그래도 되는 것인지?
    도대체 의도를 모르겠네요?

    Vanguard 님 글은 잘 읽어 보고는 합니다만
    이런 자세를 보고 실망이 큽니다..

    Vanguard 2021-04-07 추천 1

    님이 도라이라는게 아니고, 그 900억으로 견적냈다는 자가 있으면 그 자가 도라이정신병자라는 겁니다.

    정비소에서 엔진, 미션, 네비게이션, 에어컨 싹다 동일모델 최신형과 똑같이 업그레이드 해달라고 견적낸다 할때 동일모델 신품차량 가격이 나올 수 없다고 말씀드린거고, 분노할 내용이 아니라 애초에 말이 안되는 내용이니 개소린가보다 하고 넘어갈 일이라는 취지로 말씀드린겁니다.

    그에 더해서 F-15K를 폐기하자느니, 안그래도 부족해 환장할 전투기를 거북이07님 마음대로 처분을 주장하시면, 정상적인 의도를 가진 주장으로 볼 수 없죠.

    F-15EX 추가도입 이슈가 불거짐과 동시에 항모론자들이 F-35B 잘릴까봐 F-15까기를 하는일 있고, 거북이07 님도 그런의도로 글을 쓰셨다 단정하고 심하게 말했는데, 항모론자도 아니고 F-35B 추종하는 분도 아니라면 말씀하세요.

    "3. 본문 글에 의하면 f-15K 를 업그레이드 하려고 해도 ,
    독점기업의 요구로 바가지 쓰는게 뻔 한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이 기분 좋다 할수 없는 것이고"

    마지막으로, 보잉은 독점기업 아닙니다. 미국에서는 록히드마틴, 보잉, 노드롭이 주요 방산항공기업이고, 현재 독보적인 매출을 기록하는 회사는 록히드마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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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거북이07 2021-04-07 추천 1

    1. 보잉사 태도에 대한 불만
    - 한국에서 보잉사 제품 업그레이드로 인한 공백이 생기면 ,
    그 기간동안 임대 전투기를 사용 할수 있도록 제공 해야 하는것이 서비스정신 아닌가?
    - 보잉의 이런 견적은, 거의 일방적인 위협으로 느껴 집니다.
    업그레이드의 문제를 전부 고객에게 넘기는 완전 독점적인 악덕 기업 입니다.

    2. 이런 협상에 끌려서, F-15K업그레이드는 절대 하지 말어야 합니다.
    그냥 사용 하다 F-15K 패기 합시다.

    3. 대안으로 하루빨리 KFX를 생산 배치 하던지?
    그래도 아쉬우면 F-35A를 추가 구매 하던지요?
    그래도 아쉬우면 KFX 추가 구매 합시다.
    이렇게 시간 보내다 , 아마 그때쯤 되면 F-15K 업그래이드 가능 할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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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anguard 2021-04-07 추천 4

    F-15K 업그레이드 대당 900억원썰 누가 풀었는지 몰라도, F-15EX 조달단가가 900억원 수준입니다.

    누가 뭘 잘못듣고 헛뻘소리를 했는지 몰라도, 업그레이드 비용이 대당 300억원이라는 것도, 레이다, 항전 거의 전부, 기골까지 거의 대환장 수준인 것 같은데, 세세한 내역 따지지도 않고 업그레이드를 신규기체조달가로 말한 걸 믿으라는건 신종 다단계 세일즈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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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anguard 2021-04-07 추천 1

    "박대리 17:18:17 추천 0

    F-15EX 사업의 경우 F-35A 20대 추가도입분 혹은 F-35B 도입예산을 잘라먹기위해 F-15K를 사실상 인질화하는 거임.

    F-15K만 개량하면 대당 개량비용이 900억인데 F-15EX를 대당 1,800억에 20대 사면 59대를 대당 300억에 개량해주겠다는 카더라인데 진짜 이렇게 얘기했으면 정말 개새끼들임.

    최근에 이지랄하는 인간들이 대만 신칸센 교체 도입분 열차값을 일본 내수의 3배값을 부르는 일본놈들이 있고 우리 불곰사업때 부품값으로 뽕을 뽑으려는 러시아놈도 마찬가지 놈들 이었고

    이게 애플이 쓰는 전형적인 락인전략인데 잉크젯 프린터 거의 공짜값으로 주고 잉크로 눈탱이 치는 수법을 F-15K로 하는 거임.아파치로도 하는 거고."


    적당히 합시다. 8천만달러가 F-15EX 단간데요. 뭔 업그레이드 비용이라는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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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대리 2021-04-07 추천 1

    F-15EX 사업의 경우 F-35A 20대 추가도입분 혹은 F-35B 도입예산을 잘라먹기위해 F-15K를 사실상 인질화하는 거임.

    F-15K만 개량하면 대당 개량비용이 900억인데 F-15EX를 대당 1,800억에 20대 사면 59대를 대당 300억에 개량해주겠다는 카더라인데 진짜 이렇게 얘기했으면 정말 개새끼들임.

    최근에 이지랄하는 인간들이 대만 신칸센 교체 도입분 열차값을 일본 내수의 3배값을 부르는 일본놈들이 있고 우리 불곰사업때 부품값으로 뽕을 뽑으려는 러시아놈도 마찬가지 놈들 이었고

    이게 애플이 쓰는 전형적인 락인전략인데 잉크젯 프린터 거의 공짜값으로 주고 잉크로 눈탱이 치는 수법을 F-15K로 하는 거임.아파치로도 하는 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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