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18.07.10 08:38

글자크기

[무기백과]

Type 23 듀크급 호위함

대서양을 지키는 영국 해군 함대 주력 호위함

0 0
영국 해군 함대의 주력인 Type 23 듀크급 호위함. 사진은 F81 서덜랜드함 <출처 : 영국 국방성>

개발의 역사

냉전 시대 대서양은 유럽 대륙과 마찬가지로 북대서양 조약기구 나토(NATO)와 구소련이 첨예하게 맞서던 현장이었다. 영국 해군은 미 해군과 함께 나토 해군력의 주력으로 활약했고, 그린란드, 아이슬란드 그리고 영국을 잇는 이른바 GIUK(Greenland-Iceland-United Kingdom) 갭(gap)에서 구소련 해군 잠수함들의 대서양 진출을 막았다.

구소련 해군의 진출 통로였던 GUIK 갭 <출처 : cia.gov>
냉전 시기 초반 영국 해군은 항공모함, 순양함 그리고 구축함을 갖추고 있었지만, 실질적인 주력은 이들보다 작은 호위함이었다. 1950~60년대 동안 Type 12 위드비(Witby)급, Type 12M 로스시(Rothesay)급, Type 12I 리엔더(Leander)급, Type 61 솔즈베리(Salisbury)급, Type 41 레오파드(Leopard)급 그리고 Type 81 트라이발(Tribal)급을 개발하여 운용했다.
1960년대 영국 해군의 주력 호위함이었던 Type 12I 리엔더급 호위함 <출처 : Public Domain>
하지만 다양한 종류의 호위함 운용은 운영과 유지 보수에 많은 어려움을 가져왔고, 결국 영국 해군은 1960년대 후반부터 호위함 종류를 줄이기로 했다. 솔즈베리급, 레오파드급함, 그리고 트라이발급 호위함은 1969년부터 1978년까지 Type 21 아마존(Amazon)급 호위함으로 대체했다. 리엔더급 호위함은 1979년부터 1990년까지 Type 22 브로드스워드(Broadsword)급 호위함을 건조하여 대체했다.
1980~90년대 범용 호위함으로 운용된 Type 21 아마존급 호위함 <출처 : Public Domain>

그러나 영국이 1970년대부터 해군 함정 숫자를 줄여나가기 시작하면서 상황이 어려워졌다. 참고로 영국 해군의 항공모함 제외 수상 전투함 보유량은 1960년 순양함 6척, 구축함 55척, 호위함 84척, 1970년 순양함 4척, 구축함 19척, 호위함 74척, 1980년 순양함 1척, 구축함 13척, 호위함 53척, 1990년에는 구축함 14척 호위함 35척이었다. 2000년에는 구축함 11척 호위함 21척이었고 2010년에는 구축함 7척, 호위함 17척이었다.

감축의 영향으로 브로드스워드급 14척이 아마존급 호위함의 임무까지 떠맡게 되었다. 그러나, 브로드스워드급 만으로는 리엔더급을 주축으로 하는 호위함 전력을 대체하기에는 어려웠다. 영국 해군은 브로드스워드급보다는 작고 저렴하며, 대잠수함전에 특화된 새로운 호위함을 도입하기로 했다. 새로운 대잠 호위함에 대한 연구는 1970년대 중반부터 시작되었다.

영국 해군 감축기에 많은 부담을 진 Type 22 브로드스워드급 호위함 <출처 : Public Domain>

Type 23 듀크(Duke)급으로 불린 새로운 호위함에 대한 요구가 1970년대 말까지 반영되고, 1981년 최종적으로 개략적인 목표를 세우는 OST(Outline Staff Target)를 통해 요구 성능이 결정되었다. OST를 통해 결정된 기본 요구 성능은 견인 어레이 소나 시스템(TASS, Towed Array Sonar System) 운용을 위한 선체 방출 소음 감소, 생존성 향상을 위한 선체 레이다 반사 면적(RCS, Radar Cross Section) 감소, 원양 작전이 가능한 장거리 항행능력, 대잠 핼리콥터용 비행갑판, 척당 건조비용 7000만 파운드(1980년 기준) 등이었다.

이 밖에도 승조원 축소를 위한 자동화, 대잠전을 위해 저속항해는 디젤 엔진을 사용한 전기추진으로, 추적 등을 위한 고속항해는 가스터빈을 사용하는 CODLAG(Combined Diesel-Electric and Gas) 추진방식, 그리고 완전 분산형 전투관리 시스템도 목표로 내세웠다.

듀크급 호위함 1번함인 F230 HMS 노퍽 <출처 : Public Domain>

당시 영국 국방성은 해군 예산의 감축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듀크급 건조를 최우선 순위로 삼았다. 1981년 3월 국방성의 승인이 떨어지자 최종 목표를 정하는 NST(Naval Staff Target)가 설계 작업에 착수했다. NST가 제한된 건조 예산을 반영하여 설계한 함정은 만재배수랑시 함수와 함미간 거리인 수선장 100m, 기준배수량 2,500톤으로 브로드스워드급 호위함의 2/3 정도 크기였다.

반면 업체들은 이런 설계로는 세계 시장에서 경쟁이 어렵다고 판단했다. 따라서 헬리콥터 격납고를 갖추고, 대공 방어능력도 갖춘 함정으로 가야 한다고 국방성을 설득했다. 이런 요구는 대공, 대함, 그리고 대잠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범용함정으로의 변화를 의미했다. 결국 국방성은 업체들의 요구를 수용하여 헬리콥터 격납고를 갖춘 수선장 115m, 기준배수량 2,700톤급 함정을 설계했다.

그러나 설계는 또 한번 큰 변화를 겪는다. 영국 국방성은 1982년 발발한 포클랜드 전쟁에서 저공 침투 전투기와 대함미사일 공격으로 해군 함정이 큰 피해를 보자 함정 생존성 강화를 위한 재설계에 착수한다. 주된 설계 변경 내용은 방화구역을 3개에서 5개로 확대하고, 방화격벽을 통과하는 전선 관통부의 기밀성 및 내화성 강화, 가연성 물질 탑재 제한, 승조원들의 전투구역 접근 용이를 위해 거주구역의 상부 위치 등이다.

듀크급 호위함의 보급을 담당하는 포트 빅토리아급 함대 보급선 <출처 : Public Domain>

설계 초기에는 비용 절감을 위해 자체 방어용 대공 미사일을 장착하지 않을 계획이었다. 대신에 호위함 4척을 지원할 포트 빅토리아(Fort Victoria)급 보급함에 씨 울프(Sea Wolf) 대공미사일을 장착하고, 대잠 헬리콥터도 보급함에서 운용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포클랜드 전훈에 따라 저고도 접근하는 항공기와 대함미사일 방어를 위해 씨 울프 함대공 미사일 수직발사대(VLS, Vertical Launch Systems)를 설치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또한, MK.8 114mm 함포와 함께 대함 미사일도 장착하기로 했다.

재설계를 통해 최종 결정된 듀급 호위함은 전장 133m, 수선장 123m, 기준배수량 3,500톤, 만재배수량 4,200톤의 제원을 가졌다. 그러나, 부족한 예산으로 인해 엄격한 토의를 거쳐 민간 규격 장비의 채용 확대, 공통 부품을 대량 발주하는 등의 방법으로 획득 비용 절감에 나섰다.

현재 13척을 운영중인 Type 23 듀크급 호위함 설명 영상
첫 함정은 1985년 12월 14일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우의 스콕스타운(Scotstoun)에 위치한 마르코니 마린(Marconi Marine) 산하 YSL(Yarrow Shipbuilders Limited) (현재 BAE 시스템즈 나발 쉽스 BAE Systems Naval Ships)에서 건조를 시작했다. 1987년 7월 10일 함번 F230 HMS 노퍽(Norfolk)이라는 이름으로 진수했고, 1990년 6월 1일 영국 해군에서 취역했다. 개발 초기에는 23척을 건조할 계획이었으나, 1991년 소련 붕괴로 냉전이 종식되면서 16척 건조로 바뀌었다. 함정 건조는 스콕스타운에 위치한 마르코니 마린 YSL이 12척, 월센드(Wallsend)에 위치한 스완 헌터(Swan Hunter)가 4척을 건조했다.

특징

듀크급 호위함은 2018년 기준으로 영국 해군의 실질적인 주력 함정이다. 선체는 포클랜드 전쟁 당시 엑조세(Exocet) 대함미사일에 피격된 경험을 받아들여 적 함정이나 대함미사일의 레이더 탐지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선체를 정면에서 보았을 때 옆으로 약 7도 경사를 주는 설계를 적용했다. 또한, 전파 반사가 큰 각 모서리 부분은 특수 처리하여 전파 반사를 감소시켰다.

균형잡힌 설계를 가진 듀크급 호위함 <출처 (cc) L(Phot) Gaz Weatherston at wikimedia.org>

전체적인 탐지 면적을 줄이기 위해 브로드스워드급 호위함보다 1층이 낮은 갑판 구조를 채택하여 측면 선체 높이를 낮췄다. 적외선 방출 감소를 위해 엔진의 배기가스를 외부 공기와 혼합하여 온도를 낮추도록 설계했다.

선체 소음 감소를 위해 엔진과 기어박스에서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 프로펠러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캐비테이션(Cavitation), 그리고 함미에 장착되는 방향타와 선체 하부에 장착되는 안정판(Stabilzer)에서 발생하는 소음도 줄이도록 설계되었다. 대잠수함 작전을 위한 TASS 운영을 위해 함정에서 발생하는 저주파 소음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다. 프로펠러에서 발생하는 소음 억제를 위해서 구조가 간단하지만 캐비테이션을 줄이도록 설계된 고정 피치 프로펠러(FPP, Fixed Pitched Propeller)를 채택했다. 이 밖에도, 선체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수중으로 방사되는 것을 막기 위해 안정판과 프로펠러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공기 방울을 방출하는 마스커(Masker) 시스템을 채택했다.

함미에서 운영되는 Type 2087 견인소나 시스템 <출처 : thalesgroup.com>

포클랜드 전쟁의 경험으로 피격시 생존성 강화를 위해 방화격벽 4개 채용으로 5개 독립구역 확보, 각 독립된 구역에 개별 공기 조절 장치와 비상용 해수 펌프 설치, 난연성 재료 채용 확대, 중요 구획의 방어력 향상 등의 조처를 취했다. 기존 함정에 사용된 바닥재나 전선 피복은 염화 비닐로 제작되어 연소시 유독가스가 대량 발생하여 화재 진압 활동을 방해하며 진화에 어려움을 겪었다.

난연재료의 채용은 화재시 진압 인력의 안전과 빠른 진화를 도울 수 있게 되었다. 선체 전체의 승조원 공간에서 독립적인 공기 조절 장치를 통해 공기를 순환시켜 내부 안정성도 높였다. 그러나, 설계 강화는 듀크급 호위함을 처음 설계보다 커지게 만들었고, 건조비도 증가하는 원인이 되었다.

재설계를 통해 확보된 헬리콥터 갑판과 격납고. 사진은 F239 리치몬드함 <출처 (cc) Andrew Thomas at wikimedia.org>

듀크급 호위함은 자동화 장비를 대폭 채용했다. 일반적으로 정원은 185명이지만 146명으로도 운항이 가능하며, 최대 205명까지 승선할 수 있다. 운항에 필요한 인원의 감소는 승조원 1인당 공간을 넓혀 거주성을 향상시켰다. 승조원 거주구역은 함정 중앙 하부의 기관실에서 멀리 떨어진 함수와 함미에 위치시켰다.

함미에는 대잠 헬리콥터용 격납고가 있다. 초기 설계에는 없던 부분이지만, 대잠 헬리콥터가 비행갑판에서 장시간 노출될 경우 작전에 지장이 생길 수 있으며, 수출도 겸할 수 있는 설계를 바라는 업계의 희망도 반영되어 헬리콥터 격납고가 채용되었다.

듀크급 호위함의 추진 체계는 TASS를 견인하는 등의 저속 기동 시에는 디젤-전기 추진 방식을, 고속 기동 시에는 가스터빈 엔진을 사용하는 디젤 전기 추진-가스터빈 복합 추진 방식 CODLAG(Combined Diesel-Electric and Gas) 방식을 채택했다. CODLAG 추진방식은 작동시 진동을 일으키는 발전용 디젤 발전기의 위치를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어 TASS 운용시 필요한 소음 저감에 유리하다.

2015년부터 디젤 엔진 교체 프로그램을 통해 장착될 진동 방지 설비가 된 MTU 20V-4000 M53B 엔진 <출처 : Rolls Royce>

듀크급 호위함은 대잠 작전 외에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범용 호위함으로서 다양한 전자장비와 무장을 장착하고 있다. 현대 전투함의 두뇌 역할을 하는 전투 시스템으로 BAe SEMA(현 BAE 시스템즈)가 개발한 수상함용 전투 시스템 SSCS(Surface Ship Combat System)을 채택했다.

처음에는 컴퓨터화된 CACS-4(Computer Assisted Command System-4) 시스템을 채택할 예정이었지만, 처리할 데이터의 양이 폭증하는데 비해 당시 기술로 제작된 컴퓨터로는 감당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1987년에 채용 취소를 결정했다. 그리고 첫 함정이 진수한 1989년 7월에야 새로운 전투 시스템 개발 업체로 BAe SEMA를 선정했다.

늦은 개발 결정으로 SSCS는 1994년 5월 취역한 8번 함인 F237 웨스트민스터(Westminster)함에 처음 적용되었다. 1~7번 함은 이후 개수를 통해 SSCS 전투 시스템으로 개량되었는데, 개량 전에는 제한적인 운용만 가능했다. DNA(1)으로도 불리는 SSCS 전투 시스템은 인텔(Inter) 80486 CPU, INOS T800 (transputer) 그리고 2중 광섬유 네트워크로 이루어진 석세서(SUCCESSOR) 기술로 만들어진 에이다(Ada) 언어 기반 분산형 전투 시스템이다. SSCS 전투 시스템은 자함 방어시 자동 교전이 가능하며, 각종 통신장비, 위성통신장비, 데이터링크 등으로 구성된 통합 통신 시스템, 전자전 지원(ESM) 장비, 디코이(Decoy), 항법 시스템 등과 연동되어 있다.

CMS-1 전투 시스템과 함께 사용되는 OPUS 2 다기능 콘솔 <출처 : royalnavy.mod.uk>

영국 해군은 2015년부터 다양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듀크급 호위함을 개량하면서 전투 시스템, 소나, 무기, 레이더 등을 교체했다. 전투 시스템은 BAE 시스템즈가 Type 45 데어링(Daring)급 구축함용으로 개발한 CMS(Combat Management Systems)-1 전투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듀크급 호위함에 탑재될 CMS-1 전투 시스템은 DNA(2)로도 불린다. CMS-1 전투 시스템은 썬 마이크로 시스템(SUN Microsystems)의 스팍(SPARC)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는 다목적 콘솔들이 이더넷(Ethernet)으로 연결된다, 운영 체계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윈도우(Windows)를 채택하여 유지 보수 편리성을 높였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그래픽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Graphic User Interface)를 사용했다. 이밖에 함정의 전투체계, 통신, 레이더, 소나, 무장 운용, 함정 제어를 위해 모듈화된 다수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TRS 테크놀로지스(Technologies)의 OPUS 2 다기능 콘솔을 사용하여 운용 인원의 부담을 줄였다.

듀크급 호위함은 다양한 센서 체계를 갖추고 있다. 취역 당시에는 3차원 대공 레이더로 E/F 밴드(2~3/3~4GHz) 대역을 사용하는 BAE 시스템즈의 Type 996 레이다를 탑재했다. 분당 30회 회전하면서 2개 채널을 사용하여 최대 100개의 표적을 추적할 수 있으며, 전투기급 표적은 최대 115km에서 탐지가 가능하다. 해면 가까이 비행하는 씨-스키밍(Sea-Skimming) 방식의 대함 미사일 탐지를 위한 미사일 모드와 해상 초계기와 같은 대형 표적을 탐지하기 위한 장거리 모드로도 운용이 가능하다. 적의 전자전 공격에 대응하기 위한 대전자전(ECCM, Electronic Counter-CounterMeasures) 능력도 보유하고 있다.

듀크급 호위함은 전반적으로 선체 높이를 낮추어 레이더 탐지 확률을 낮췄다. <출처 (cc) Andrew Thomas at wikimedia.org>
영국 해군은 2015년부터 노후한 Type 996 3차원 대공 레이더를 BAE 시스템즈의 Type 997 아티산(ARTISAN, Advanced Radar Target Indication Situational Awareness and Navigation) 3차원 대공 레이다로 교체하고 있다. Type 996 레이더는 E/F 밴드 대역을 사용하며, 분당 30번 회전하는 1면 회전식 능동전자주사(AESA) 레이더다. 크기는 가로 4.1m, 세로 1.35m이며, 중량은 피아식별용 IFF 안테나 포함시 1,000kg가량이다. Type 996 레이더는 빔의 방향을 전자적으로 바꿀 수 있어 빠른 표적 포착과 추적이 가능하다. 최대 탐지거리도 200km로 늘어났으며, 최대 800개까지 목표를 추적할 수 있다. 또한 최대 마하 3으로 비행하는 표적까지 탐지할 수 있으며 적의 전자전에 대한 대응 능력도 향상되었다.
개량후 장착된 Type 997 아티산 3차원 대공 레이더와 UAT(1) ESM 장비 <출처 (cc) PO Phot Derek Wade at wikimedia.org>
3차원 대공 레이더가 표적을 탐지하면, 함교 위와 헬리콥터 격납고 위에 설치된 마르코니 일렉트릭 시스템즈(Marconi Electronic Systems, 현 BAE 시스템즈) Type 911 사격 통제 레이다가 씨 울프 함대공 미사일을 목표까지 유도한다. Type 911 사격 통제 레이더는 I 밴드(8~10GHz) 대역을 사용하는 목표 추적용 레이다와 L/M 밴드(40~60/60~100GHz) 대역을 사용하는 목표 추적/관제용 레이다로 이루어져 있다. 이 밖에 I 밴드 대역의 켈빈 휴즈(Kelvin Hughes, 현 헨졸트 Hensoldt 자회사) Type-1007 항법 레이다를 항해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개량후 듀크급 호위함의 마스트 모습. 마스트 중간 왼쪽에 둥근 모양 구조물이 씨 아처 30 전자광학 센서 <출처 (cc) mattbuck at wikimedia.org>

레이더 외에 전자광학(Electro Optical) 센서도 탑재하고 있다. 마스트 중간에 스페리(Sperry)의 시 아처 (Sea Archer) 30 전자광학 센서가 있는데, 열영상 카메라, 주간 TV카메라, 레이저 거리측정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광학 기기이므로 기상 상태에 영향을 받지만, 최대 20km까지 탐지가 가능하다.

전자전 장비는 1~7번 함은 탈레스 디펜스(Thales Defense)사의 UAF-1 ESM 장비를, 8~16번 함은 같은 회사의 UAT(1) ESM 장비를 탑재하였다. ESM 장비는 탈레스의 스콜피언(Scorpion) ECM과 함께 운용된다. 적의 대함 미사일을 교란하기 위해 함체 양 측면에 6개의 채프/플래어 발사관을 갖춘 씨 가넷(Sea Gnat) 대응체계 시스템 2개씩을 장착했었다. 씨 가넷 시스템은 채프/플래어 외에도 Mk.251 사이렌(Siren) 능동 디코이를 발사할 수 있다. 개량 이후에는 함교 양쪽에 에어본 시스템즈(Airborne Systems. 현 어빈GQ irvinGQ)의 부유식 FDS(Floating Decoy Systems)3 디코이 발사기를 장착했다. FDS3 디코이는 공기 팽창식으로 바다 위에 떠서 적 레이더파를 교란시킨다.

해상 부유식 FDS3 디코이 <출처 : irvingq.com>
어뢰 방어를 위한 대응 체계로는 울트라 일렉트로닉스(Ultra Electronics)의 수상함 어뢰 방어 시스템인 SSTD(Surface Ship Torpedo Defense)를 탑재했다. SSTD 시스템은 적의 공격이 예상되면 함미에서 Type 182 견인식 디코이를 견인하여 어뢰의 공격을 디코이로 유도한다. 함정 개량 이후에는 Type 2070 견인식 디코이로 대체되었다.
듀크급 호위함 함미 중앙에는 TASS 견인을 위한 구역이 있다. <출처 (cc) Andrew Thomas at wikimedia.org>
듀크급 호위함은 개발 초기부터 TASS의 운용을 염두에 두는 등 대잠수함 작전용 장비에 대한 비중이 높다. 주요 센서인 TASS는 초기에 건조된 함정은 울트라 일렉트로닉스의 Type 2031Z 수동 저주파 TASS를, 후기에 건조된 함정은 2004년부터 2012년까지 개량을 통해 Type 2087 능동/수동 저주파 TASS로 교체했다. 신형 Type 2087 TASS는 자함이 송신한 신호를 다른 함정이 수신하거나, 다른 함정이 송신한 신호를 자신이 수신하는 멀티 스태틱(Multi-Static) 기능을 가지고 있다. 저주파 대역을 사용하기 때문에 목표의 정확한 위치 확정을 위해 함정의 침로를 변경하면서 삼각측정을 실시한다. 함정에 장착되는 바우(bow) 소나는 탈레스 언더워터 시스템즈의 Type-2050 능동/수동 소나를 탑재했다. Type 2050 바우 소나는 4.5~5.7kHz의 중파 대역을 사용하며, TASS를 보조하여 함정의 근거리에 위치한 잠수함을 탐지한다.
영국 해군 함재 대함 헬기인 링스 HMA.8. <출처 : U.S. Navy photo by Mass Communication Specialist 2nd Class Karolina A. Oseguera>

수중의 목표를 소나 시스템으로 확인한 후 대잠 헬리콥터를 위치로 보내 대잠수함 작전을 벌이게 된다. 탑재되는 헬리콥터는 초기에는 링스(Lynx) HMA. 3/8이나 멀린(Merlin) HM.1이었으나, 레오나르도 헬리콥터 AW159 와이드캣(Wildcat) HMA.2와 멀린 HM.2로 교체되었다. 링스나 와일드캣 헬리콥터는 대함작전용 씨 스쿠아(Sea Skua) 대함미사일 4발 또는 경어뢰 2발을 탑재했다. 멀린 헬리콥터는 경어뢰 4발을 탑재한다. 씨 스쿠아 대함미사일은 2020년대 초반에 MBDA 씨 베놈(Sea Venom)으로 교체될 예정이다.

듀크급 호위함은 범용 호위함으로 사용되기 위해 무장도 충실하게 갖추었다. 함포는 영국 해군이 1970년대부터 운용하고 있는 로열 오드넌스 디펜스(Royal Ordnance Defence, 현 BAE 시스템즈)의 Mk.8 114mm 함포 1문이 함수에 장착된다. 주로 지상 화력 지원용으로, 중량 26.8톤, 부앙각은 -10~+55도다. 사거리는 최대 22km이며, 최대 분당 25발을 발사할 수 있다. 듀크급 호위함은 처음에는 Mk.8 Mod 0 114mm 함포를 사용했지만, 1998년부터는 Mk.8 Mod 1 114mm 함포로 개량되었다. 2005년부터는 포탑 외부가 강화유리섬유(Glass Reinforced Plastic)로 바뀌어 스텔스 성능을 높였다.

지상 화력 지원을 위한 MK 8 함포 <출처 : royalnavy.mod.uk>

부조 무장으로 함선 중앙 양쪽에 MSI 디펜스 시스템즈(MSI Defence Systems)의 DS30B 30mm 기관포 1문씩을 장착했다. 전기구동식으로 포 안정화 장치를 통해 흔들리는 함정에서도 높은 명중률을 자랑하며, 발사속도는 분달 650발, 사거리는 10km다. 2007년부터는 ATK의 Mk.44 부쉬마스터 II(Bushmaster II) 30mm 기관포와 열영상, 전자광학, 레이저 거리측정기를 갖춘 DS30M Mk.2 기관포로 개량되었다.

대함 무장은 함교 앞에 보잉(Boeing) 하픈(Harpoon) 1C 대함미사일 4연장 발사기 2개가 장착된다. 영국 해군은 하픈 대함미사일을 중량급 함대함 무기(SSGW, surface-to-surface guided weapon)로 분류하고 있으며, GWS 60 하픈 무장 시스템으로 부른다. 영국 해군은 2018년 말까지 GWS 60 하픈 시스템을 퇴역시키기로 했지만, 2017년 후반에 헬리콥터용 대함미사일이 씨 스쿠아에서 씨 베놈으로 교체되는 동안 공백이 생기기 때문에 최소 2020년까지는 GWS 60 하픈 시스템을 유지하기로 했다.

듀크급 호위함에서 발사되는 스팅레이 경어뢰 <출처 (cc) LA(Phot) Dan Rosenbaum at wikimedia.org>

듀크급 호위함은 함정에도 2연장 324mm 경어뢰 발사관 2개를 탑재하고 있다. 어뢰는 GEC-마르코니(GEC-Marconi) (현 BAE 시스템즈)의 스팅레이(Sting Ray) 경어뢰다. 스팅레이 경어뢰는 전장 2.6m, 직경 324mm, 중량 267kg이며, 최대 속도 45노트, 최대 운용 심도 750m, 사거리 8~11km다. 1983년부터 운용된 스팅레이 경어뢰는 2003년 모드(Mod) 1으로 개량되었다.

듀크급 호위함은 자체 방어 수준의 대공 방어 무장을 운용하고 있다. BAC(British Aircraft Corporation, 현 MBDA)의 GWS-26 씨 울프(Sea Wolf) Mod 1 대함미사일 32발이 대함미사일 발사대의 수직발사관(VLS)에 4X8열로 탑재된다. VLS에 탑재되어 360도 전방위 대응 능력을 갖췄다.

듀크급 호위함의 대공방어를 담당하는 씨 울프 대공미사일 <출처 (cc) LA(Phot) Alex Cave at wikimedia.org>

씨 울프 미사일은 전장 1.9m, 직경 300mm, 중량 82kg이며, 고체 추진식 미사일이다. 부스터를 사용하여 VLS에서 이탈한 뒤에는 마하 2.5로 비행하며, 사거리는 10km다. 탄두는 폭풍 파편 탄두이며 중량은 14kg이다. 유도는 Type 911 사격 통제 레이더를 통해 지시를 받는 자동 시선 지령 유도(ACLOS-Automatic Command to the Line of Sight) 방식이다. 2005년부터는 씨 울프 Mod 2로 개량되었다. 레이더 추적 시스템이 개량되었으며, 미사일에 적외선 시커를 추가하여 IR/RF(Infrared/Radio Frequency)의 이중 유도 방식으로 개량했다. 또한 조종 성능을 향상시켜 씨 스키밍 미사일에 대한 대응 능력을 높였다.

2016년부터는 씨 울프 대함 미사일을 대신할 씨 캡터(Sea Captor) 대함미사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작업을 벌이고 있다. 씨 캡터 미사일은 미 육군과 해군의 단거리 대공 미사일을 단일 체계로 통합하기 위해 MBDA가 개발한 공통 대공 모듈식 미사일 CAMM(Common Anti-air Modular Missile)의 해군 버전으로, CAMM(M)(Maritime)으로 불린다.

씨 울프를 대체할 MBDA의 씨 캡터 대공미사일 <출처 : mbda-systems.com>
영국 공군의 아스람(ASRAMM)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을 기반으로 하는 CAMM 미사일은 전장 3.2m, 직경 166mm, 중량 99kg이다. 고체 로켓 모터를 사용하며 최대 마하 3, 사거리 25km이다. Ku-밴드 대역의 능동 레이더 시커를 탑재하여 동시 다목표 교전이 가능하며, 데이터 링크를 통해 비행 중 목표 재분배가 가능하다. 2017년 7월 F231 아가일(Argyll)함이 영국 국방성의 헤브릿지(Hebridges) 사격장에서 첫 미사일 사격 시험을 완료했다.

운용현황

영국 해군은 1990년부터 2002년까지 16척의 듀크급 호위함을 취역시켜 운용했다. 그러나, 국방비 감축 분위기를 타고 2004년 HMS 노퍽, HMS 말버러 (F233) 그리고 HMS 그래프턴의 3척을 퇴역시켰고, 2005년 9월 칠레 해군에 1억3400만 파운드(2억3700만 달러)에 매각했다. 칠레 해군은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이 함정들을 도입하여 취역시켰다.

함포, 대공미사일, 대함미사일 그리고 함교로 이어지는 듀크급 호위함의 함수부 레이아웃. 사진은 개량전의 F82 서머샛함 <출처 (cc) Trafalgar at wikimedia.org>
듀크급 호위함은 취역 당시 전장 133m, 전폭 16.1m, 흘수 7.3m, 기준배수량 3500톤, 만재배수량 4200톤이었고, 설계 수명은 18년이었다. 그러나, 영국 해군의 후속 함정 도입이 늦어지고, 2035년까지 운영하기로 결정하면서 2015년부터 13척에 대해서 수명연장 프로그램 LIFEX(LIF EXtension)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LIFEX 프로그램에는 선체 및 하부 구조물 수명 연장, 씨 캡터 미사일 시스템 장착, 전투 시스템 및 관련 장비 교체 등이 포함되었다. 일부 함정은 디젤 발전기를 MTU 20V-4000 M53B로 교체하는 PGMU(Power Generation Machinery Upgrade)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함포 등이 계량 되기 전의 Type 23 듀크급 호위함
2017년 후반, 일부 미디어에서 브라질과 칠레가 영국 해군의 호위함과 상륙함 가운데 도입이 가능한 것에 대한 정보를 받았다는 보도가 나와 영국 듀크급 호위함을 추가로 매각하려 한다는 관측이 나왔다. 그러나, 2018년 5월, 영국 국방성은 듀크급 호위함의 매각에 대한 협상을 한 일이 없다고 부인했다.
F81 HMS 서덜랜드함의 스팅레이 어뢰 발사

2018년 6월 기준으로 영국 해군은 듀크급 호위함 13척을 운용하고 있는데, 이는 항공모함을 제외한 영국 해군 수상전투함 19척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나머지 6척은 방공능력을 갖춘 Type 45 데어링(Daring)급 구축함이다. 듀크급 호위함에 이어 함정 호위와 대잠수함전을 담당할 Type 26 GCS(Global Combat Shi) 호위함 8척은 2020년대 초반에 첫 함정이 취역할 예정이며, 원양 초계와 연안 감시를 담당할 Type 31 호위함 5척도 2020년대 중반 이후에나 등장할 예정이므로 듀크급 호위함은 2030년대 중반까지 운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듀크급 호위함은 전쟁에 참가한 적은 없지만, 다국적 부대에 참가하여 기여하고 있다. 2006년 2월부터 6개월간 페르시아만에 배치되어 대테러전을 수행하였고, 2014년부터는 아덴만, 오만만, 아라비아해, 홍해 일대에서 대테러전을 담당하는 다국적 부대 CTF(Combined Task Force) 150에 배속되어 해상 순찰에 참가하고 있다. 북해와 비스캐이(Biscay)만 일대에서 나토 해군의 대기 NATO 해군 그룹(Standing NATO Maritime Group) 1에도 소속되어 평시 작전을 펼치고 있다.



동급함

영국 해군 소속

함명

함번

진수

취역

상태

HMS 노퍽(Norfolk)

F230

1987.07.10.

1990.06.01

퇴역. 칠레로 매각

HMS 말버러(Marlborough)

F233

1989.01.21.

1991.06.14.

퇴역. 칠레로 매각

HMS 아가일(Argyll)

F231

1989.04.08.

1991.05.31.

2023 퇴역 예정

HMS 랭커스터(Lancaster)

F229

1990.05.24.

1992.05.01.

2024 퇴역 예정

HMS 아이언 듀크(Iron Duke)

F234

1991.03.02.

1993.05.20.

2025 퇴역 예정

HMS 맘모스(Monmouth),

F235

1991.11.23.

1993.09.24.

2026 퇴역 예정

HMS 몬트로즈(Montrose)

F236

1992.07.31.

1994.06.02.

2027 퇴역 예정

HMS 웨스트민스터(Westminster)

F237

1992.02.04.

1994.05.13.

2028 퇴역 예정

HMS 노섬벌랜드(Northumberland)

F238

1992.04.04.

1994.11.29.

2029 퇴역 예정

HMS 리치몬드(Richmond)

F239

1993.04.06

1995.06.22.

2030 퇴역 예정

HMS 서머셋(Somerset)

F82

1994.06.25.

1996.09.20.

2031 퇴역 예정

HMS 그래프턴(Grafton)

F80

1994.11.05.

1997.05.29.

퇴역. 칠레로 매각

HMS 서덜랜드(Sutherland)

F81

1996.03.09.

1997.07.04.

2032 퇴역 예정

HMS 켄트(Kent)

F78

1998.05.27.

2000.06.08.

2033 퇴역 예정

HMS 포틀랜드(Portland)

F79

1999.05.15.

2001.05.03.

2034 퇴역 예정

HMS 세인트 올번스(St Albans)

F83

2000.05.06

2002.06.06.

2035 퇴역 예정

모항인 글라스고우로 복귀중인 F231 HMS 아가일 <출처 : royalnavy.mod.uk>

몬트로즈를 방문중인 F236 HMS 몬트로즈 <출처 : royalnavy.mod.uk>

남극 인근을 항해중인 F79 HMS 포틀랜드 <출처 : royalnavy.mod.uk>

칠레 해군 소속

함명

함번

취역

참고

알미란테(Almirante) 코크라네(Cochrane)

FF05

2006.11.22.

HMS 노퍽(F230)

알미란테 콘델(Condell)

FF06

2008.05.28.

HMS 말버러(F233)

알미란테 링크(Lynch)

FF07

2007.03.28.

HMS 그래프턴(F80)

칠레 해군의 FF05 알미란테 코크라네로 재취역한 구 영국 해군 소속 F230 노퍽 <출처 : U.S. Navy photo by Mass Communication Specialist 1st Class Joseph M. Buliavac>


제원

- 구분 : 범용 호위함
- 제작사 : 마르코니 마린(Marconi Marine) YSL / 스완 헌터(Swan Hunter)
- 배수량 : 4,900톤(만재)
- 제원 : 전장 133m X 전폭 16.1m  X 흘수 7.3m
- 추진체계 :  롤스로이스(Rolls-Royce) 스페이(Spey) SM1 A가스터빈(26,150마력) X 2, 
           (개량전) 팍스먼 발렌타(Paxman Valenta) 12 RP2000CZ(2,025마력) X 4/ (개량후) MTU 20V-4000 M53B(4,000마력) X 4
           GEC 전기모터(4,000마력) X 2,
           2축 추진 샤프트 X 고정 피치 프로펠러
- 속도 : 28노트(51.8km/h)
- 항속거리 : 14,400km (15노트 기준)
- 승무원 : 185명 (최소 146명, 최대 205명)
- 전투정보 시스템 : (개량전) BAe SEMA(현 BAE 시스템즈) SSCS / (개량후) BAE 시스템즈 SSCS(Surface Ship Combat System)
- 레이다/센서체계 : (개량전)  BAE 시스템즈 Type-996 3차원 대공 레이더 / (개량후) BAE 시스템즈 Type 997 아티산 3차원 대공 레이더,
          Type-911 사격 통제 레이더, Type-1007/1008 항법 레이더, 스페리(Sperry) 씨 아처(Sea Archer) 30 전자광학센서
- 소나 :  (개량전) 울트라 일렉트로닉스(Ultra Electronics) Type-2031Z 수동 저주파 견인소나 / (개량후) Type 2087 능동/수동 저주파 견인소나,
       탈레스 언더워터 시스템(Thales Underwater Systmes) Type-2050 능동/수동 바우소나
대응장비 : 탈레스 디펜스(Thales Defense) UAF-1/UAT(1) ESM,
           스콜피언(Scorpion) ECM,
           씨 가넷(Sea Gnat) 대응체제 발사기 X 4개/IDS 3000 대응체계 발사기 X 4개,
           FDS3 디코이 2기, 
           울트라 일렉트로닉스 SSTD 어뢰방어체계(Type 182/Type 2070 견인 디코이)
- 함포 : 로열 오드넌스 디펜스(Royal Ordnance Defence, 현 BAE 시스템즈  Mk.8 Mod 0/1 114mm 함포 1문
- 부포 :  (개량전) DS30B 30mm 기관포 X 2 / (개량후) DS30M Mk.2 30mm 기관포 X 2
- 대공 미사일 : GWS-26 씨 울프(Sea Wolf) Mod 1/2 함대공 미사일 X 32 / 씨 캡터(Sea Ceptor) 미사일 X 32
- 대함 미사일 : GWS 60 하푼 무장 체계 -  4연장 경량발사기 X 2
- 대잠 무기 :  2연장 324mm 경어뢰 발사관 X 2, 스팅레이(Sting ray) Mod 0/1 경어뢰 탑재
- 탑재 항공기 :  AW-101 멀린 HM.1/2 대잠헬기 1기, 링스 HMA.8/AW-159 와일드캣 HMA.2 해상작전헬기 1기
- 가격 : 1억3540만 파운드(1990년 HMS 노퍽 건조비)



저자 소개

최현호 | 군사 칼럼니스트
오랫동안 군사 매니아로 활동해오면서 다양한 무기 및 방위산업 관련 정보를 입수해왔고, 2013년부터 군사커뮤니티 밀리돔(milidom) 운영자로 활동하고 있다.현재 방위산업진흥회 <국방과 기술>, 국방홍보원 <국방저널> 등에 컬럼을 연재하고 있고, 기타 매체들에도 기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