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747기의 전신 - 미 공군 CX-HLS 초대형수송기 사업 보잉사 설계안

KCX | 2012-08-29 00:04:07

조회 14752 | 추천 0 | 다운로드 40

글 작성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제공

1961년 미 공군은 C-133 Cargomaster 수송기의 후계로 CX-X 사업 - 이후 CX-HLS (Heavy Logistics System) 사업을 시작합니다. 본 사업에는 Boeing사, Douglas사 그리고 Lockheed사가 참가하는 3파전으로 진행되었으며, 최소 81.6t 이상의 탑재량을 가지도록 성능이 요구되었습니다. 비록 요즘 들어서 (B747F, C-5, An-124, An-225 등의) 100t 이상의 화물 적재가 가능한 여러 수송기들이 있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그다지 많은 탑재량이 아닌 것처럼 생각될 수도 있지만, 당시 미 공군이 보유한 최대의 수송기(이자 대체목적대상)이었던 C-133 수송기의 탑재량이 50t 이고 현재의 미 공군 주력 수송기인 C-17 Globemaster III의 탑재량이 77.5t 인 점을 생각해 볼때 1960년대 당시 81.6t 이상이라는 탑재량은 엄청난 요구량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본론을 언급하기 전에 우선 결론을 이야기하면 본 사업의 승리자는 Lockheed사였으며, 이에 따라 최소성능요구량보다 약 40t 더 많은 122.4t 의 탑재량을 가진 미 공군 최대의 수송기인 C-5 Galaxy가 등장하게 됩니다. C-5 수송기는 2012년 현재도 미 공군 3대 주력 수송기의 하나로 당당히 활약중이고 M형으로 진화, 2030년까지 운용될 계획에 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Boeing사의 CX-HLS 설계안을 집중적으로 언급해 보자면, 비록 미 공군에 의해 채택되지는 않았지만 동 수송기 설계안은 이후 항공기 역사에 하나의 획을 그을 기종 - B747 'Jumbo'기가 탄생하는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사실 B747기의 연구는 CX-HLS 사업이 시작될 즈음과 비슷한 시기에 시작되긴 했지만, Lockheed사와의 경쟁에서 패함으로서 CX-HLS 제안에 적용된 설계 및 관련 기술진들이 B747기의 개발에 합류함에 따라 사실상 일종의 사촌지간격인 관계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Lockheed사의 CX-HLS 설계안(지금의 C-5 Galaxy)과의 디자인상 비교를 해 본다면 Lockheed사 CX-HLS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수송기의 디자인상의 변화 없이 커다란 직선형 동체 안에 화물실과 조종구역을 설정한 형식이지만, Boeing사 CX-LHS 디자인의 경우 기본적인 동체 위에 조종구역의 설치를 위한 동체공간을 '삽입' 하여 기수부분이 불룩 튀어나온 형식인 점이 특징이며 이러한 디자인은 B747 기종에 그대로 이어집니다.

(추가사진들은 공중무기 사진자료실에 있습니다.)

이미지
실제 크기로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Boeing CX-HLS model.jpg
실제 크기로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Lockheed C-5 Galaxy & Boeing CX-HLS models 1.jpg
실제 크기로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Boeing CX-HLS model & Lockheed C-5 Galaxy.jpg
실제 크기로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Boeing CX-HLS Proposal 1.jpg
실제 크기로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Boeing CX-HLS Proposal 4.jpg

이전 다음

목록

댓글 [3]

  • 기수부분이 둥근게... 아뻘(Apple) 특허걸립니다.ㅎㅎ 비슷하긴 정말 비슷합니다.
  • 기수부분이 둥근게... 아뻘(Apple) 특허걸립니다.ㅎㅎ 비슷하긴 정말 비슷합니다.

    추천

    신고 삭제

  • 미국 C-5의 구소련/러시아쪽 대항마격인 An-124가 등장한 건 미국보다 10년 이상 늦은 1982년이니만큼 연관성은 없고 구소련쪽이 후발주자라고 봐야죠.

    추천

    신고 삭제

  • 얼핏 봤을땐 왠지 디자인이 러시아와 비슷...단순한 제 착각이겠죠...

    추천

    신고 삭제

이전 1 다음

로그인 | 회원가입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