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TV 외부제공영상

육군 감시정찰, 화생방 제독, 보급품 수송 등 드론 고등기술 시연, 드론 전술적 운영 영상

외부제공영상 작성자: 운영자
조회: 14083 추천: 0 글자크기
4 0

작성일: 2019-05-16 18:08:41

동영상 링크 : https://tv.naver.com/v/8390731













◦육군은 16일 경기도 이천 육군정보학교에서 드론의 전술적 운용을 위한 감시·정찰, 타격, 제독, 수송 등 고등기술을 선보인다.
◦황순필(준장) 육군정보학교장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시연은 육군의 드론봇 업무담당자 50여 명이 참석하고 서욱 육군참모총장과 육군본부 정보작전참모부장 등 관련 부서장도 참관한다.
◦그동안 야전부대에서는 드론을 감시·정찰에 국한해 활용해 왔다. 이번 시연은 야전에서 드론을 군사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전술적 방안을 제시하고, 숙련된 드론 고등기술 조종자를 배출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검토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연은 드론 시뮬레이터 및 실제 기체 조종 체험, 오늘 개장하는 드론 고등기술 연구개발실 소개, 각 드론별 전술적 운용 시범으로 진행된다.
◦시연의 하이라이트인 전술적 운용 시범은 전시상황을 가정해 실전적으로 진행된다. 적이 공격을 가해오면 드론 20여 대가 전술적 운용에 들어간다. 먼저 감시·정찰 드론이 다양한 방법으로 정찰해 수풀지역에 은ㆍ엄폐한 적 포병과 전차를 발견해낸다. 식별된 표적의 위치를 드론에 전달하자 공중에서 폭발물을 투하하고 일부 드론은 직접 충돌 방식으로 표적을 타격해 아군을 공격하고 있는 적 포병을 무력화시킨다.
◦타격을 받은 적이 화학탄 공격을 감행하자 화생방 오염지역을 드론을 활용해 제독한 후 고립되어 있는 아군에게 수송용 드론이 식량과 탄약을 재보급하는 역할을 완수하며 시연을 종료할 예정이다.
◦이날 시연에서는 ‘3D 모델링’, ‘360도 감시·정찰’, ‘드론 조종 자동화 프로그램’, ‘수송용 드론’ 등 그동안 볼 수 없었던 군사용 드론의 다양한 기능과 작전능력을 선보인다.
◦‘3D 모델링’은 사진을 3D 지형으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이다. 감시·정찰 드론이 촬영한 작전지역을 입체적인 지형정보로 변환해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다. 또 360도 촬영카메라를 장착한 정찰용 드론은 작전지휘관이 정찰하고자 하는 지역을 360도 가시화한다.
◦오염지역을 프로그램에 입력하면 제독드론이 자동비행해 제독하는 ‘드론 조종 자동화 프로그램’도 시연한다. 제독용 드론 4대 운용 시 현재 운용 중인 제독차량보다 투입시간을 6분 단축시키고, 제독지역은 140㎡ 확장할 수 있다.
◦1대당 10kg까지 운반할 수 있는 수송용 드론도 선보인다. 이 드론 5~6대면 중대급 부대에 탄약과 식량을 지원할 수 있다.
◦황순필 학교장은 “전략환경 변화 속에서도 전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시도와 연구, 전투실험을 통해 드론봇 전투체계를 완성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오늘 시연을 통해 야전의 드론 전술적 운용에 중요한 첫 걸음을 뗐다”고 의의를 설명했다.
◦시연을 참관한 서욱 육군참모총장은 “전투원의 생명을 보존하고 전투효율성을 높이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드론의 군사적 활용 영역을 확대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힘쓸 것”을 강조했다.
◦육군은 야전에서 적용 가능한 전투수행기능별 드론 운용방법을 검증한 후 이를 운용할 드론 고등기술 조종자를 후반기부터 교육해 야전으로 배출할 예정이다.


댓글 4

  • 애가셋 2019-05-20 추천 0

    솔직히......FPV 식 레이싱 드론연습해서 실 전장에서 사용이 가능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군에서 드론 날리는 실력을 보니 아마추어 중간 정도도 어렵던데......

    어느정도 기본적으로 자율비행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거 아닌지 생각이 됩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oldsavor 2019-05-19 추천 0

    드론 중국산이 전세계1위라든데 여기에도 중국산 부품이 들어가는건 아닌지 궁금합니다.
    컴퓨터도 쉅게 해킹가능한데... 컴퓨터능력도 일반인보다 떨어지는 군인들이 드론 조정기해킹당하면
    역공격도 가능할거란 생각이 드네요. 조정연습만 하는것 수박 같핡기 식 훈련이 아닌지.....

    댓글 (2)

    애가셋 2019-05-20 추천 0

    지금 현재로선 중국과 분쟁이라도 일어나면 드론 사용 못합니다.
    지금 드론들은 중국제 부품들 조립해서 사용하는건데,
    어느 부분에서 해킹이 들어올지 알수가 없죠.

    전술용 드론은 돈이 들더라도 자체적인 규격으로 제품을 만들어야죠.
    .

    백년전설 2019-05-20 추천 0

    참모총장이 들고 있는 조종기를 보니
    해킹이나 방해전파에 가장 민감한 송수기는 중국제품이 아니라 일본 후타바 제품 이네요.

    등록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