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TV 외부제공영상

신형 152밀리 자주포, 소형전술차량, 대전차 장갑차가 등장한 북한군 열병식 영상

외부제공영상 작성자: 운영자
조회: 31391 추천: 0 글자크기
23 0

작성일: 2018-09-10 16:39:46

동영상 링크 : https://youtu.be/CqsUibs1XT4












북한이 9일 오전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개최한 북한 70주년(9.9절) 대규모 열병식 영상입니다.  

탄도미사일은 등장하지는 않았지만 신형 소형전술차량, 신형 자주포 등이 등장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북한 열병식 영상을 참고하세요

 

이미지

신형 자주포.jpg

댓글 23

  • best 어깨동무 2018-09-11 추천 12

    허접스런 댓글 짜증난다.
    전문가 답게 분석하는 분은 없나?

  • 솔개79 2018-09-16 추천 0

    좀 갈게 씁니다. 지루하실까 봐 죄송하네요.

    저는 자동차 엔진에 관련된 업종을 평생 해 왔습니다. 따라서 엔진의 개발과 생산 탑재라는 관점에서 이번 9.9 절 퍼레이드에 대해 분석해 보겠습니다.

    먼저 저 동영상을 보고 저는 엄청난 충격을 먹었습니다.

    ICBM이 안 나와서 별 볼일 없는 퍼레이드가 아니었습니다.

    적어도 조선 인민군 육군의 재래식 전력의 상전뱍해와 같은 상승이 눈에 보입니다.

    K9 이랑 똑같이 생긴 자주포가 달립니다. 포신의 길이로 보아 능히 사거리 40 Km 이상 날아갈 것 같습니다. 안의 서통이나 자동 장전, 정보처리 이런 건 어떻게 되는 지는 모르겠지만, 차체만 봐서는 엄청난 일을 한 것이죠.

    우리의 K9 은 MTU를 국산화 (면허 생산해서) 하여 탑재하는 물건입니다. 1000 마력입니다.

    1000 마력 짜리 디젤 엔진.... 순수 국내 기술로 독자 개발한 1000 마력 짜리 엔진은 없습니다. 우리 나라 수준에는 말이죠.

    한국의 엔진 기술 수준으로 말하자면, 승용차용 가솔린 엔진 5.0 리터 이하는 자유 자재로 설계 개발하는 수준이고요. 1 ~ 3.5 톤 수준의 화물차 용 디젤 엔진을 독자 개발하는 수준입니다. 그 이상의 엔진의 디잴 엔진, 즉 6 리터 이상 급의 경우에는 면허 생산 엔진이거나 수입 엔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마춤한 엔진이 있으면 그 엔진을 사오거나 면허 생산 계약을 통해서 엔진 도면 받고 기술 설명을 들은 후에 국산화하는 수준이다 이겁니다.

    북한의 경우 T55 나T62의 전치의 중국 복제 모델을 응용해서 자체 개발했다고 알려진 전차 차대를 갖고 있습니다. 러시아 T 계열 전차들은 전부 40 톤 대로 서방에 비하면 경량 전차이고... 당시 엔진은 대개 700 마력 전후호 알려져 있지요.

    가장 쉬운 추정은 폭풍호 전차 처대를 이용해서 저렇게 큰 자주포를 만들었을까 하는 겁니다. 제원을 알지는 못하지만 아무리 봐도 우리 K9의 중량(47 톤) 과 비슷할 거로 보입니다.

    북한은 1000 마력짜리 엔진을 만들었을 까요?

    어떻게?

    엔진이라는 게 국가적 과제로 생각하고 전력을 집중시키면 간단히 나오는 물건이 아닙니다.

    K2 전차 엔진 개발하는 장면에서 보았을 겁니다.

    원래 두산 엔진이라는 것들은 원래 원 모델들이 독일의 MAN 것들입니다. MAN 먼허 생산을 하다가 면허 기간이 끝난다음에, 엔진의 겉모습들을 좀 바꿔 놓고는 두산 자체 엔진이라고 우기는 것들이 두산 엔진이죠. 두산 엔진 시리즈 거의 전 모델들은 독일의 MAN 사에 존재하는 엔진이죠.

    독일에는 요런 엔진들을 만드는 회사들로 Benz, MTU, Deutz 등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면 이들이 만드는 엔진들이 대개 대동 소이 합니다. 자세히 들여다 보면 각각의 엔지니어들은 다들 대학 동창들이고 심심하면 경쟁사에 이직을 하다 보니 (꽤 긴 기간 그랬나 봅니다) 엔진들이 거기서 거깁니다.

    두산은 자신들의 라인 업 중에서 MTU나 MAN 에서 1500 마력을 내는 엔진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쉽게 도전한 것이죠.

    대충은 만들었죠.

    그러나 엄격한 기준에는 불 합격한 거죠.

    북한이 어디서 1000 마력 짜리 엔진 설계도를 얻었을까요?

    아니면 엔진을 사다 달았을 리는 없지요.
    (엔진은 그냥 사다가 볼트 조립하듯이 다는 물건이 아닙니다.)

    미스터리 입니다.

    북한의 152 mm 대형 자주포는 700 마력 짜리 기존 전차 엔진이거나 아니면 품질 보증이 안 되는 대충 만든 1000 마력 짜리 일 겁니다. (아주 간단하게는 엔진의 보어 X 스트로크를 좀 키우면 큰 출력은 나오죠. 내구성은 꽝이지만)

    그런데 그 외에 다양하게 구비 되어 있는 각종 차량들을 보고 또 한번 기절할 뻔 했지요. 트럭의 대가리 부분들이 구형 소련/중국/동구권 특유의 그 모습이 아니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상용(군수용이 아닌) 트럭의 대가리에 군용 도색을 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 보았습니다면, 분명 그렇지 않았습니다. 차대는 중국 수입품일지는 몰라도 차량의 디자인 자체가 전부 군용이고, 중국에서 본 적이 없는 군용 트럭입니다.

    이 놀라운 상황 !

    어마어마한 돈을 육군 재래식 무기에 투입했다고 보여지는 결론입니다.

    ICBM과 핵에만 모든 군사자원을 투입한 게 아니었던 거죠.

    제 생각인데......

    어쩌면 겉 보기에만 그럴듯한 것일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적당한 엔진은 만들 수 있습니다. 신뢰성이나 내구성은 아예 포기하면 말이죠.

    아마도 그런식 무기를 만들어서 배치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중국의 초대형 트럭들 (트랜스포터) 을 들여 와서 미사일 발사 차량으로 사용한다는 그 중국제 트럭에도 엔진은 미국제 캐터필러 엔진이 달려 있었죠. 중국 엔진이라는 게 있어서 몰래 기술 전수한 것일 가능성도 별로 없습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느리보 2018-09-12 추천 2

    문 저능아 빠들이 아직 남아있네 ? 55조 쓰고 일자리5만개 만들거면 차라리 5억씩 나뉘주지,

    댓글의 댓글

    등록
  • 텅스텐탄자 2018-09-12 추천 0

    언젠가부터 정보글조차 제대로 안올라오니 딱히 특별할 것 없는 펌 정보글에
    알면서 일부러 특권처럼 반말로 찍찍 써대는 닉마저도 추앙받는데 어쩌다 이렇게 된건지 모르겠어요....

    댓글의 댓글

    등록
  • 방위병 2018-09-12 추천 2

    강바닥 파는데30조 딱아먹은 인간 추종하고 그리워 하는 인간들이 여기다 모여있구만...

    댓글 (2)

    솔개79 2018-09-16 추천 0

    강바닥 파는데 국가 예산 사용하지 않았음. 수자원 공사가 채권과 대출을 이용해서 사업을 한 것임. 빚이 10 조원이 넘어갔는데... 수 자원 공사가 물을 팔아서 장기적으로 벌충하는 구조입니다. 잘 알아보고 말하시는 게 좋습니다. .

    만주통일 2018-09-13 추천 0

    4대강 사업으로 수자원관리리 및 가뭄해소 그리고 수질 생태계도 좋아졌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무조건 좌파들 이야기 듣고 경거망동하는꼴 보기 안좋습니다..

    등록
  • whatcha 2018-09-12 추천 1

    국민에게 사기치는 문빨 종자를 그냥 보고만 있으니 이 나라 돼지나라가 가까워졌디. 모두 치간에서 옥수수 잎으로 밑 닦을 준비 되었나?

    댓글의 댓글

    등록
  • K-9포대장 2018-09-12 추천 3

    이 사이트 맛간지 오래 됐습니다... 군사전문 사이트는 개뿔... 군사 사진과 기사는 많이 올라오지만 그 해석과 댓글은 가관들이지요... 오로지 정치색으로만 싸여서 서로 싸우고 물어뜯는곳... 그렇게 자중해달라고들 말씀들하셔도 뵈는게 그런거 밖에 없는 분들이 좀 계시죠... 밀리터리사이트면 밀리터리사이트 답게 밀리터리적 관점에서 봤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슬픔뒤에추억 2018-09-12 추천 4

    이런 글에 전문적으로 분석 하시는 분들 하나 없네요... 이제 이사이트도 맛 간듯 지역감정조장 불리하면 종북 빨갱이 주사파... 틀탁 이리 말하시는 분들 다른 곳으로 가면 안되나요 계정을 블럭 시켜 버리든지요

    댓글의 댓글

    등록
  • 706sfc 2018-09-11 추천 0

    고기동차와 디자인은 비슷 한데 엑슬 위치를 보자면 성능은 한참 못미치는 것처럼 보이네요
    그런데 152미리의 사거리가 50Km 정도 된다는건 어디서 나온 자료 인가요?
    사거리도 중요하지만 정확도나 투발 능력에 대해 좀더 확인이 필요하겠군요

    댓글의 댓글

    등록
  • 곰2 2018-09-11 추천 1

    K9하고 같다니요;; 어이없는 댓글이 1위라니....국내 최고 밀리터리 사이트인데 참 정치색이 짙네요; 중국의 PLZ 05와 같은 형태입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강상원 2018-09-11 추천 2

    모든게 변하고 발전하느데 북한은 그러지 않으리라고 생각하는것도 우스운 일이지요.

    댓글의 댓글

    등록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