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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IMI사, 고정밀 유도박격포탄 ‘도크란’ 개발 등

  작성자: 운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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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8-10-10 16:55:39

2018년 10월 5일 제1947호
글로벌 디펜스 뉴스  


 

지휘통제·통신 - 미 육군,전장 통신을 위해 탈레스사의 분대장용 무전기 채택

 

○ 미국 육군은 탈레스사와 2채널 분대장용 무전기(2-Channel Leader Radio) 사업과 관련하여 10년 기한의 계약을 체결하였음.
- 계약에 따라 미 육군의 네트워크 현대화 전략에 부응하여 첨단기술이 적용된 하차·탑승 통신 솔루션을 구비
- 무전기는 네트워크 연결성 및 상황인식 개선을 통해 병사들에게 압도적 능력을 제공


○ 탈레스사의 분대장용 무전기 AN/PRC-148C(IMBITR)는 트렐리스웨어사의 TSM파형이 내장되어 음성 및 데이터 통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음.
※ IMBITR: Improved MultiBand Inter-intra Team Radio ※ TSM: Tactical Scalable MANET
- IMBITR은 동시 네트워크 음성·데이터·동영상 통신을 지원하여 상황인식을 개선하고 합동 및 연합 상호운용성을 보장
- 소프트웨어 기반 무전기인 IMBITR은 향후 신규 파형 적용을 위한 성능개량이 가능
- 또한 임무 모듈을 바탕으로 현재 이용 가능한 정보·감시·정찰 및 신호정보·전자전 모듈을 통해 미래의 통신 융합 요건에 대응
⦁ IMBITR은 전투원들에게 중요한 협대역 초단파/극초단파 및 전술 위성통신 능력과 세계 최고 수준의 이동식 애드혹 네트워크 파형을 지원하는 보조 광대역 채널을 제공



분대장용 무전기


출처: US Army to Rely on Thales' Leader Radio for Battlefield Communications, asdnews.com, 2018. 9. 28.



감시정찰 - 미 육군연구소, 야간 임무수행을 위한 신형 열상 카메라 개발

 

○ 미국 육군연구소는 병사들이 야간 임무수행을 위해 그간 탐지하기 어려운 물체를 식별할 수 있는 새로운 열상 카메라를 개발 중에 있음.
- 온도 0℃가 아닌 모든 물체는 스펙트럼의 적외선 영역에서 열복사를 통해 열을 방출하며, 해당 복사의 ‘강도’는 물체의 온도에 비례함. 따라서 열복사를 이용하여 어둠에 숨어 있는 물체를 ‘식별’하는데 열상 카메라를 활용
⦁ 미 육군연구소는 연구개발공학사령부 소속이며, 임무는 통합 지상작전에서 육군이 전장의 우위확보를 보장하는 임무 수행


○ 신형 열상 카메라는 적외선의 ‘강도’외에 편광 상태를 바탕으로, 영상을 기록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적용함.
- 신형 열상 카메라의 하드웨어는 개발 중이며,열 편광 영상에서 제공하는 추가 정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소프트웨어 관련 작업을 진행 중
- 편광 정보를 열상에 추가한 열 편광 영상에서는 양질의 얼굴 상세 특성이 드러나도록 안면인식 알고리즘을 적용
- 주요기능에는 위장 표적 발견 기능, 매립된 지뢰 및 급조폭발물 식별, 미사일·박격포·무인기 및 기타 공중 위협 표적획득·추적 개선이 포함
- 영상 합성에 사용되는 기계학습 알고리즘 연구 및 개발
- 기존 또는 편광 열상의 상호 연계처리기술 적용 등



신형 열상 카메라 시연 모습 

 

출처: New US Army technology guides soldiers in complete darkness, armyrecognition.com, 2018. 9. 26. 


 


기 동 - 스웨덴 BAE시스템스 헤글룬츠사, BvS 10 상륙장갑차 시연

 

○ 스웨덴 BAE시스템스 헤글룬츠사가 2018 대한민국 방위산업전(DXKorea)에서 궤도형의 전지형 상륙장갑차 BvS 10 바이킹(Viking)을 시연함.
- BvS10은 전지형 장갑차로서 조향 메커니즘을 통해 2개의 궤도형 차대로 연결되며, 전방 차대는 2.5m2의 화물 공간이, 후방 차대에는 10m2의 화물 공간이 있음
- 두 개 차대 모두 용접강 장갑이 사용되어 소화기 사격 및 포탄 파편을 방어하며 완전한 수륙양용 기능을 구비


○ BvS10은 광범위한 용도로 개조할 수 있으며, 5.56~12.7mm 기관총 및 40mm 자동유탄발사기 등 다양한 종류의 무장장치 탑재가 가능함.
- 조종수와 차량장 좌석은 각각 차량 좌측과 우측에 있으며, 전면에는 방탄유리 설치
- 파워팩은 커민스사의 5.9L6기통 고출력(250hp/2,500rpm) 직렬 디젤 엔진과 전진 6단, 후진 1단 기어의 앨리슨(Alisson) 자동변속기가 탑재되며 최고 도로속도 70km/h, 항속거리 350km, 도섭속도 최대 4km/h
⦁ BvS10은 현재 프랑스, 네덜란드, 스웨덴, 영국, 오스트리아 등 5개국에 도입됨



BvS10 상륙장갑차 

 

출처: DX Korea 2018: Live demonstration BAE Systems BvS10 all-terrain amphibious vehicle, armyrecognition.com, 2018. 9. 14.



함 정 - 미 리퀴드 로보틱사, 차세대 웨이브 글라이더 무인정 개발

 

○ 미국의 리퀴드 로보틱스사의 웨이브 글라이더 체계는 길이 3.05m무인수상정과 2.2m무인수중정을 8m길이의 케이블로 연결한 형태를 취함.
- 수상정은 파에너지 포집과 동시에 태양에너지를 저장하여 다양한 해양 조건에서 항해에 필요한 추가 추력으로 사용
- 미 해군은 ‘웨이브 글라이더 SV3’를 ‘샤크(SHARC)’로 칭하고 주 임무는 ‘스텔스 정보·감시·정찰(ISR)’과 ‘수중통신’이며 음탐기 혹은 소해, 잠수함 탐지, 전자전, 기상, 해양학을 위한 다른 감지장비 탑재 가능
※ SHARC: Sensor Hosting Autonomous Research Craft


○ 웨이브 글라이더는 수중 플랫폼과 위성 혹은 함대간 통신을 지원하는 통신중계국 역할도 가능하며 잠수함과 교신하거나 잠수함을 추적할 수 있는 흔치 않는 게이트웨이 및 링크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 리퀴드 로보틱스사는 웨이브 글라이더가 광대역 글로벌 네트워크(BGAN)를 지원함으로써 세계 각지에서 기존 대비 현저히 넓은 위성주파수 접속 및 활용 가능 ※ BGAN: Broadband Global Area Network
└ 음향 오디오파일과 고해상 이미지를 최대 464kb/s로 전송 가능하지만 실제 전송속도는 250~300kb/s
- 2017년에는 개선된 재질,플랫폼과 통합된 전지 및 탑재체의 증가와 더불어 플랫폼과 블레이드에 방오도료를 적용한 신형 웨이브 글라이더를 출시함으로써 최소 해상상태 6(기록으로는 해상상태 8에서도 운용),높은 위도와 북극해 등에서도 운용



대잠전 및 대수상전용 자율수중·수상체계 샤크(좌)와 웨이브 글라이드 SV3


출처: Liquid Robotics: The 'internet of things' at sea, janes.ihs.com, 2018. 9. 27



항 공 - 미 해군, F/A-18E·EA-18G성능개량 사업 착수

 

○ 미국 해군은 운용 중인 F/A-18E/F Super Hornet 및 EA-18G Growler 업그레이드 사업자로 보잉을 선정함.
- 미 해군 전투기 전·후방 조종석에 대화면 시현기(LAD)를 장착한 첨단 조종석 체계(ACS) 성능개량이 핵심
└ LAD화면 크기는 10×19in이며, 엘빗시스템사가 차세대 조종석(CockpitNG)으로 개발한 장비로 컬러 MFD를 내장함
- F/A-18E/F에 LAD통합을 위해 소형 전방시현장치(LPHUD), 신형 HUD 카메라 및 소형 엔진연료 시현기의 교체, 그리고 AESA 레이더, 적외선 탐색·추적(IRST) 체계 및 개량형 엔진(F-414-400) 등이 신규로 장착될 예정
- EA-18G 전자전기 업그레이드에는 개량형 AESA레이더, 개방형 아키텍처 첨단 컴퓨터, ACS, 차세대 재머, 첨단 전술 데이터링크 및 개량형 엔진 등이 장착, 체계통합 될 예정
※ LAD: Large-area Display ※ ACS: Advanced Cockpit System ※ MFD: Multi-Functional Display
※LPHUD:Lowprofile Head Up Display ※AESA: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IRST:Infrared Searchand Track


○ 사업범위는 미해군이 보유 중인 F/A-18E/F Super Hornet 573대 및 EA-18G Growler 160대임.
- 본 성능개량의 개조 형상은 모든 미래의 미 군용 및 수출용 전투기의 제작 표준이 될 것으로 예상
- 현 운용 중인 미 해군의 전투기들도 본 성능개량의 표준형상으로 개조되어 2040년 까지 운용 예정
⦁ 항공기 제작업체들은 LAD이외에도, 물리적인 인간-기계 인터페이스를 전부 제거하고, 그 대신 완전한 가상공간에서 전투기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착용형(웨어러블)'조종석 방식의 미래 전투기를 이미 검토 중



단일 LAD를 구비한 개량형 ACS 시제품 형상 

 

츨처 : US Navy to large-area display contract for Super Hornets and Growlers, janes.ihs.com, 2018. 10. 3 



화 력 - 이스라엘 IMI사, 고정밀 유도박격포탄 ‘도크란’ 개발

 

○ 이스라엘 IMI사가 지상표적을 정밀하게 타격 가능한 120mm 신형 박격포탄 도크란을 개발함. m 유도박격포탄인 도크란은 정확성 및 부수적 피해를 최소화하며 개활지에 있는 표적과 기반시설을 정밀 타격함.
- 다양한 탄두를 장착 가능하여 건물, 수풀지역, 장갑차 내 엄폐해있는 적 부대 등 광범위한 표적과 위협 처리 가능
- 인구밀집 지역 내 표적을 타격 가능하며, 부대의 생존성 및 방호력 강화 가능
- 운용 위험 최소화, 초탄 명중에 따른 사용 포탄 수 감소 등의 효과 예상


○ 도크란은 공중에서 작동함으로써 공중폭발탄 또는 표적 공격탄으로 사용 가능함.
- 위성항법장치(GPS)와 관성항법장치(INS) 유도방식이며 사거리 약 8km, 표적오차가 10m



도크란 박격포탄 개념도(좌) 및 발사 장면(우)


출처: 1. Israel: IMI claims its guided mortal shell to be the most accurate, armyrecognition.com, 2018. 9. 14.
2. The most accurate guided mortar shell in the world that surprises any hiding enemy, imisystem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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