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문제연구원 세계_군사동향

일본 해상자위대의 소류(Soryu)급 잠수함 건조

세계_군사동향 작성자: 자노
조회: 9901 추천: 0 글자크기
0 0

작성일: 2019-11-29 19:33:51

일본 해상자위대의 소류(Soryu)급 잠수함 건조



원 문   KIMA Newsletter 제642호

제 공   한국군사문제연구원 







JMSDF's Soryu-class submarine
* 출처 : 일본해상자위대
(https://www.mod.go.jp/msdf/formal/gallery/ships/ss/soryuu/501.html)


지난 11월 7일에 일본 가와사키 중공업(KHI) 조선소는 총 15척의 소류(Soryu)급 잠수함(SSK) 중 11번째인 토류(Toryu, SS 512) 잠수함을 진수하였다.

2005년에 일본 해상자위대(JMSDF)는 노후된 오아시오(Oyashiro)급 잠수함을 교체하기 위한 소류급 잠수함 건조계획을 세웠으며, 2009년부터 가와사키 중공업 조선소(KHI)와 미쓰비시 중공업(MHI) 조선소로 나누어 건조를 시작하였다.

소류급 잠수함은 특이한 X자형 함미 선형을 갖고 있으며, 길이 84m, 폭 9.1m, 흘수 8.5m, 4,200 잠재톤수로서 전후에 일본 해상자위대가 건조한 가장 큰 잠수함이다.

탑재무장은 6개의 533㎜ 어뢰발사관을 통해 독자형 Type 89 중어뢰와 UGM-84 중거리 함대함 하푼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으며, 탐지체계는 함수에 Hughs/Oki ZQQ-7 선체부착형 능동소나와 함미에서 수중으로 보내 적 잠수함이 발산하는 수중음향을 수집하는 선배열 수동소나(TASS)가 있다. 

추진체계는 스웨덴 코콤스(Kokums)사 스터링(Stirling) 공기무급추진(AIP) 체계이며, AIP 체계에서 생산된 전기를 저장하기 위한 납축전기 또는 리튬이온축전기 체계이다. 2016년 2월에 일본해상자위대는 소류급 10번 잠수함부터 납축전기 대신 리튬이온축전기를 적용하고 있다. 

잠수함 전문가들은 재래식 디젤 추진체계보다 스터링 AIP를 사용하는 경우 축전기 공기충전을 위한 스노켈(snorkel)까지 필요한 수중작전 기간이 14일로 긴 장점이 있으며, 더욱이 납축전기 보다 리튬이온축전기를 사용하면 수중작전 기간이 배(倍)로 늘어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중국, 러시아 및 한국의 AIP급 잠수함보다 장점이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현재 중국 Type 039형 윈(元)급, 러시아 킬로급 그리고 한국의 장보고-2급 AIP 잠수함이 한반도 주변 해양에서 작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만일 일본 해상자위대가 리튬이온축전기를 탑재한 소류급 잠수함을 동해에 투입하면 수중작전에서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된다. 

핵잠수함이 아닌 재래식 잠수함은 한번 잠수하면 축전기 재충전을 위한 스노켈까지 은밀성과 정숙성에 의해 탐지하기 어려우며, 수중작전 기간은 재래식 잠수함의 수중작전 승패의 관건이었다. 

하지만 군사전문가들은 리튬이온축전기가 반드시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한다. 예를 들면 크기가 작고 가벼우나, 기존의 납축전기보다 용량이 커서 적재공간을 많이 차지하여 오히려 잠수함 탑재 무장에 제한을 줄 수 있고, 축전기 충전을 위한 스노켈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단점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본 소류급 잠수함은 세계 최초로 리튬이온축전기를 사용하고 있어 2014년 호주 해군이 기존 콜린스급 잠수함을 대체하기 위한 차세대 잠수함 건조계획을 해외 구매사업을 추진할 시에 가장 유력한 선정대상이었으나, 아직 작전적 효율성이 검증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프랑스 해군의 바라쿠타급 잠수함으로 최종 결정되었다.

현재는 인도해군과 대만해군이 자국의 차세대 잠수함 사업 대상으로 일본 소류급 잠수함을 구매 대상으로 거론하고 있으나, 약 6억 불에 이르는 가격과 리튬이온축전기의 효율성 검증 등의 이유로 아직 구매 여부가 결정하지 않고 있다. 

이번에 진수된 소류급 토류(Toryu, S-512)함은 제작자의 해상시운전과 운용자의 시험평가 과정을 거쳐 2021년 3월경에 일본 해상자위대에 인도되어 실전에 배치될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약어 해설
- SSK: Submarine Killer
- JMSDF: Japan Maritime Self-Defense Force
- KHI: Kawasaki Heavy Industry
- MHI: Mitsubishi Heavy Industry
- UGM: Underwater Guided Anti-Ship Missile
- TASS: Towed Array SONA System 
- AIP: Air Independent Propulsion

* 출처 : Jane's 360, November 6, 2019; Jane's Defence Weekly, November 13, 2019;  The National Interest, November 16, 2019.


저작권자ⓒ 한국군사문제연구원(www.kima.re.kr)


댓글 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