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문제연구원 세계_군사동향

최근 미국의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군사 대응

세계_군사동향 작성자: 자노
조회: 7334 추천: 0 글자크기
0 0

작성일: 2019-02-11 16:03:04

최근 미국의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군사 대응

 

원 문   KIMA Newsletter 제454호 

제 공   한국군사문제연구원  

 

 





* Resource : US Navy Homepage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미국은 중국과 러시아를 미래의 대등한 경쟁국으로 지목하면서 기존의 이슬람국가(IS)에 대응하는 대테러/반군(COIN) 작전보다 재래식 전술(conventional warfare)에 더 큰 비중을 두고 각종 군사조치를 추진하고 있다.

이는 최근까지 발표한 『국가안보 전략서』, 『국가국방 전략서』, 『핵태세 검토보고서』, 『미사일 방어 리뷰』 및 『국가정보 전략서』 등에서 식별되는 핵심 내용이며, 미 국방부는 중국과 러시아를 겨냥한 다음과 같은 일련의 군사적 조치들을 취하고 있다.

우선 중국을 겨냥한 미국의 “반접근/지역거부(A2/AD)” 전략이다. 즉, 미국의 군사력을 중국이 정의한 제1도련까지 전진 배치하여 중국 해군력을 태평양으로 나오지 못하도록 한다는 전략이다.

지난 1월 18일자 미 『Stars & Stripes』지는 “최근 미 국방부가 일본 자위대에게 금년 말에 오키나와에 미 육군 『고기동장사정로켓(HIMARS)』과 『에이택킴스(ATACMS)』를 배치하고 이를 위한 미사일 훈련장을 설치할 예정임을 통보하였다”고 보도하였다.

이에 전문가들은 미국이 HIMARS와 ATACMS를 중국 코앞의 오키나와에 배치하고 미사일 훈련장을 설치하려는 의미는 중국 항모기동단을 중국 연안에 묶어 두려는 전략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미 국방부는 2017년 8월에 홋카이도에서 실시한 Northern Viper 미·일 연합훈련 이후에 미 육군 제1보병사단 배속의 HIMRS를 오키나와 제3해병원정부대에 배치하였으며, 금년 말까지 추가로 배치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지난 1월 18일자 일본 『산케이(Sankei) 신문』은 “이러한 조치는 중국 해군 함정들이 중국과 일본 간 해양영유권 분쟁을 벌이는 조어대(釣魚臺, 중국명: 다오위다오, 일본명: 센카쿠 열도) 근접해역에 자주 접근하는 것을 견제하려는 의도도 내포하고 있다”고 보도하였다.

다음으로 지난 1월 16일 미 국방부는 독일 호헨펠스(Hohenfels)에 설치된 미 육군 순환배치 부대 훈련소(Rotational Combat Training Center)의 훈련 횟수를 기존의 20회에서 2020년까지 32회로 증가하여 유럽 신속대응군 기동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특히 미 육군참모총장 마크 밀레이(Mark Milley) 육군대장은 미 육군이 기존의 대테러 작전에서 벗어나 대규모 지상전을 가정한 교리 개발, 교육훈련 및 작전배치에 더 많은 비중을 둘 것이라면서, 유럽과 태평양 지역에 전개된 미 육군부대 인원 충원율을 현재 85%에서 2020년까지 105%로 증원하여 충분한 훈련인원을 확충하고, 훈련 양상을 대테러전이 아닌, 대규모 재래식 지상작전에 대비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또한 지난 1월 28일자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South China Morning Post)』지는 “미 해군이 적의 연안에서 대함 레이더에 탐지되지 않도록 레이더 전파를 흡수하는 폴리고날(polygonal) 소재로 선체를 제작하여 척당 가격이 약 44억불인 줌왈트급(Zumbalt class destroyer) 구축함을, 적 연안 표적에 대한 화력전이 아닌 원해에서의 중국과 러시아 해군력에 대응하기 위한 미 해군 항모타격단(CSG)의 호위전력으로 기능을 변환시키고 있다”고 보도하였다. 

특히 이러한 줌왈트급 구축함의 임무가 트럼프 행정부가 최근 추진하고 있는 『아시아 재확인 이니셔티브 법(ARIA)』 일환이라면서, 미 해군은 원해에서 미 해군 함모타격단을 위협하는 적 함정을 원거리에서 마하3의 속도로 활공하는 거리확장미사일탄약(ERGM)을 155㎜ 함포로 발사하여 타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발표하였다.

궁극적으로 전문가들은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과 대등한 경쟁자로 부상하는 중국과 러시아에 직접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군사적 조치들을 유럽과 동아시아에 적용하고 있으며, 특히 이들 국가와의 군사적 능력 차이를 더 벌리기 위한 각종 조치를 추가로 강구 중이라고 전망하였다.

※ 용어 해설
- IS: Islamic State
- COIN: Counterinsurgency
- A2/AD: Anti-Access/Area Denial
- HIMARS: High-Mobility Artillery Rocket System
- ATACMS: Army Tactical Missile System
- CSG: Carrier Strike Group
- ARIA: Asia Reassurance Initiative Act
- ERGM: Extended Range Guided Mummition


* 출처 : Stars & Stripes, January 18, 2019, p. 2; Sankei Shinmum, January 18, 2019; South China Morning Post, January 28, 2019, p. A9.

 


댓글 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