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문제연구원 세계_군사동향

미국의 우주 장악 Balckjack 위성 계획

세계_군사동향 작성자: 자노
조회: 4014 추천: 0 글자크기
0 0

작성일: 2018-09-17 08:40:11

미국의 우주 장악 Balckjack 위성 계획

 

 

원 문   KIMA Newsletter 제363호

제 공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지난 8월 15일자 영국 제인국방주간은 “미국 연방 비즈니스 기회(FBO) 웹사이트에 공개된 미 국방성 사업(BAA) 공지내용을 바탕으로 미 국방성 기술연구소(DARPA)가 약 1억2천만 달러의 예산으로 상용위성에 군사장비를 탑재하는 Blackjack project를 추진중이다”라고 보도하였다.

그 동안 미 국방성은 러시아와 중국이 미국 보다 우주 장악능력에 있어 앞서는 것을 우려해 왔다.

이에 현재의 군사위성 관련 방산업체를 2∼8개로 전문화하고, 약 90개의 상용위성을 1,000km의 저고도 대기권(LEO)에 올려 이들 위성 간 네트워크화시키는 Blackjack project를 추진하고 있다.

향후 미 국방성은 심사를 거쳐 선정된 우주 방산업체들에게 약 1천 5백만 달러에서 5천 9백만 달러의 예산을 배정하여 네트워크화된 Blackjack 체계를 형성할 예정이다.

이 계획은 3단계 과정으로 추진될 예정이며, 우선 1단계는 연구개발과 설계이며, 2단계는 선정된 업체간 상호간 경쟁을 통해 상용위성에 군사장비 탑재 방안을 개발하는 것이고 3단계는 60∼200개의 우주 위성성체(tens-of-satellites constellation)인 Blackjack project를 구성하는 것이다. 우선 2021년까지 20개의 상용위성을 올리는 목표를 추진 중이다.

미 국방성 기술연구소 전술기술팀장 폴 토마스(Paul Thomas) 박사는 상용위성에 탑재될 군사장비들을 지속적 전방위 열추적(OPIR), 탄도 미사일의 위치, 항법 및 시간 지원 기능(PNT), 위성통신(SATCOM) 그리고 감시 및 정찰 레이더(ISR) 등을 언급하였다.

그러나 Blackjack project에 참가를 희망하는 방산업체들은 현재 배정된 예산이 부족하다면서 미 국방성의 기본 목표인 60∼100개의 우주 위성성체 Blackjack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예산이 증액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방산업체들은 기존의 미 국방성이 원하는 기능보다, 인공지능, 자동화 및 상호동조 이동 등의 분야에 더 많은 연구개발이 필요하다며 예산 증액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미 국방성은 Blackjack project는 저렴한 상용위성을 활용한 군사적 우주 활용의 목표 하에 추진되는 계획이라면서 추가예산 배정에 난색을 표시하고 있다.

향후 Blackjack project는 러시아와 중국의 우주 도전을 억제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지시한 우주군 창설 기반체계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 용어 해설
- FBO : Federal Business Opportunities
- DARPA : US 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 LEO : Low Earth Orbit
- OPIR : Overhead Persistent Infrared
- PNT : Position, Navigation, Timing
- SATCOM : Satellite Communication
- ISR : Information, Surveillance and Reconnaissance

* 출처 : DARPA, Broad Agency Annucement Blackjack, May 25, 2018; Defense News, August 8, 2018; Jane's Defence Weekly, August 15, 2018; Space.com, August 28, 2018.

댓글 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