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HS 제인스

와해성(disruptive) 기술 및 혁신이 방위산업에 가져올 기회와 과제

  작성자: 테이트 너킨
조회: 2639 추천: 0 글자크기
0 0

작성일: 2017-07-18 11:09:42



마르둑 테크놀로지(Marduk Technologies)의 샤크(Shark)는 소형 무인항공기를 막을 수 있는 네트워크 솔루션을 제공한다. (출처: 마르둑 테크놀로지)




글. 테이트 너킨(Tate Nurkin)




다양한 신규 기술이 급속도로 개발되면서 군사 및 안보 분야에서 다음 4가지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방위 안보 산업이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지각, 처리 및 인식


복잡하고 빠르게 움직이는 전략 및 작전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사람과 기계 모두 정보를 수집, 종합, 처리 및 식별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법이 긴밀히 요구된다. 위협을 감지하고 통제하며 상황을 지속해서 파악하고 활용하는 것은 재래식 기술 및 인력으로는 버거운 문제이기 때문이다. 특히 정보의 질, 시의적절성, 투명성 등이 천차만별인 상황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인적 및 소재 성능


성능 및 소재 혁명은 신규 기술을 활용해 사람, 플랫폼, 체계로부터 더 많은 것을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신규 스마트 바이오 소재는 원자 혹은 게놈 수준에서 나타내는, 역동적이며 사용자 정의가 가능한 속성을 그대로 유지해 효과적인 기술혁명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자기 회복 기능, 환경 적응, 낮은 가관측성(observability), 고강도 및 최고 속력, 에너지 포집 및 저장 등 최첨단 플랫폼과 시스템 속성을 개선할 수 있다. 적응성 위장 혹은 스마트 갑옷 등 빠르게 개발 중인 기술을 통해 부대방호, 성능 및 지속가능성을 지원 및 개선할 수도 있다.



제조, 공급망 및 물류


새로운 속성들을 가진 신소재의 효과를 최적화하는 것은 고도의 정확성 및 맞춤제작을 갖춘 제작 방식이 병행될 수 있는가에 달렸다.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제조, 컴퓨터 디자인, 적층 제조(혹은 3D 프린팅), 4D 프린팅, 합성생물학 제조 및 자동화 등 많은 기술이 향후 새로운 산업디자인 시대의 도래를 알리게 될 것이다. 산업디자인 시대에는 제조 과정 및 소재의 특성이 건설적인 혁신을 이끄는 강력한 도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소통, 내비게이션, 목표 설정 및 공격/차단


이러한 4차 혁명은 향후 다양한 위협, 임무 및 작전 환경을 겪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즉, 주로 도시에서 발생하며 밀접한 접촉이 요구되는 소규모 세력 간의 작전과 더불어, '반접근/지역 거부' 대(對) '군사력 투사' 경쟁 대부분을 차지하는 장거리의 정확한 임무들에 있어서 말이다. 
 
이러한 기술 혁명은 전 세계 군사 및 안보 산업에 네 가지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첫째, 제한된 예산 내에서 점차 증가하는 다양한 안보 위협에 대항하려면, 앞서 논의한 여러 혁신 기술들 간의 모듈 방식, 유연성 및 적용 가능성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및 개념을 우선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신규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전략적으로 중요한 기술을 보호하려는 국가와 산업은 장애에 맞닥뜨릴 수도 있다. 특히 국가, 기업 및 비국가 단체들이 경쟁자를 따돌리거나 기술개발 단계를 앞지르기 위해 더욱 창의적인 방법으로 기술 채택에 나서고 있는 상황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셋째, 신규 기술 중 상당수가 시판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신규 기술의 출현 및 보급은 방위 안보 관련 단체들에 새로운 위협 및 과제를 제기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시판 중인 방해전파 발신기, 무인 시스템, 사이버 역량, 심지어 레이저 포인터는 군사 및 안보 작전, 주요 기반산업 보호, 비행 등을 이미 어렵게 하고 있다. 


넷째, 이러한 혁신 기술들은 군사 및 안보 경쟁을 가열시켜 신규 기술 혹은 작전 개념을 개발하는 데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이를 통해 신규 기술을 둘러싸고 경쟁 구도 역학이 반복적으로 드러나게 될 것이다.


방해전파 발신기, 드론 무리를 물리칠 그물 및 와이어를 탑재한 드론, 심지어 네덜란드 경찰이 시도했던 훈련 받은 맹금 등을 활용한 다양한 대응들이 그 효과를 입증하기도 했다. 그러나 다양한 혁신 기술들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상황에서 이러한 방법들이 장기적인 해결법을 제공하지는 못할 것이다. 끊임없이 위협 요인을 평가하고 취약한 점을 규명 및 개선하려는 노력과 헌신이 더욱 요구된다.


###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노지현 팀장(Julie.Noh@ihsmarkit.com)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31312312.jpg

댓글 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