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선후배 문화

  작성자: 빛보다빠른타키온
조회: 2243 추천: 3 글자크기
10 0

작성일: 2018-12-05 21:17:27






이놈에 선후배 문화는 노숙자들 사이에도 있으니 참 군대는 당연히 상하계급이 분명하니 그러는게 당연하지만 이건 감옥도 아닌 곳에서 선후배 따지냐! 

더 센놈이 그런다면 아! 그런가하고 이해나 간다지만 에휴~


댓글 10

  • best 우주소주 2018-12-05 추천 2

    선배는 지럴해도 되고 후배는 하면 안되는겨?
    선배는 선배고 후배는 후배지 뭔 상관이 있다고 군림하려 들어?
    미개한 모습들

  • 빛보다빠른타키온 2018-12-06 추천 0

    외국의 선후배문화가 있다고 생각하는건 우리의 착각이자 우리식 생각기준입니다. 서양문화는 선후배문화가 아니라 존중과 배려의 문화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지 이걸 동양적 또는 한국적 기치관으로 접근하여 생각하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승민의기사 2018-12-06 추천 1

    외국에는 선후배 문화가 없다고요? 선배의 기준이 뭔가요? 어떤 분야에서 자기보다 직위나 나이가 많은 사람, 어떤 단체에 먼저 들어갔거나 생활을 자신보다 먼저 시작한 사람, 어떤 분야에 대한 학문과 예능이 앞서는 사람 등을 통틀어서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세상에 따지고 보면 선후배 관계가 성립되지 않는 곳이 있을까요?

    빛보다빠른타키온님은 그것을 텃세라고 하시는데 사전을 보면 텃세를 '먼저 자리를 잡은 사람이 뒤에 들어오는 사람에 대하여 가지는 특권 의식. 또는 뒷사람을 업신여기는 행동.'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선후배 관계가 아니면 무엇일까요?

    그리고 외국이라고는 출장으로 중국이나 유럽 등 짧은 기간 몇 번 다녀온게 전부지만 그들도 정도의 차이가 있을뿐 선후배 문화는 엄연히 존재합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청옥산 2018-12-06 추천 2

    유흥주점을 합니다. 동해항에 미해군구축함이 입항했습니다. 미해군 20여명이 사복차림으로 가게에 놀러왔습니다. 그들의 예절, 질서와 군기에 놀랐습니다. 좁은데서 마주치면 하급자로 보이는 이가 바로 옆으로 물러서서 길을 내줍니다. 미군은 개인으로는 일탈하여 사고를 치지만 단체에서는 달랐습니다. 보통..... 군복만 입고 단체가 되면 희안하게 개차반되는 군대가 있잖아요.
    사람이 모이면 질서는 필요하고 예의의 기본은 연식입니다. 나이가 곧 예의의 기본입니다. 선후배도 일종의 나이이고 이 나이가 세월의 나이와 조직서열 나이로 부디치다 보니까 갈등도 생기고요. 또 지위와 나이가 부디치기도 하고요. 그러나 누가 뭐래도 선후배의 질서와 예의가 사라지면 세상 개판됩니다.
    물론 선배의 갑질 군림 횡포 등은 사라져야 합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승민의기사 2018-12-06 추천 1

    선후배 관계가 언제부터 대한민국에만 존재하는 부끄러운 문화가 되었죠? 외국은 뭐 선후배 안따지고 저런 일이 없답니까? 그 선배라고 대우받길 원하는 사람이 있으면 반대로 후배라고 대접받길 원하는 애들도 있는 법입니다.
    그리고 인천촌놈님 그 뷰티풀 군바리 배경이 되는 시대가 요즘이 아니라 1990년대에 여성도 징병제가 실시되고 있다는 가상에서 시작되는 겁니다. 예전에는 그런 구타와 가혹행위가 만연해 있었을지 몰라도 현실과는 다르다는 것을 아시고 만화를 보셨으면 아네요. 대학생 시위대와 충돌하는 장면 등도 예전 사건을 배경으로 한 걸 모르시나...

    댓글 (2)

    인천촌놈 2018-12-06 추천 0

    다 아는데요? 첫화부터 정주행인데 지금은 안그런다고하지만 예전에 그랬으면 그것도 현실이지요..

    빛보다빠른타키온 2018-12-06 추천 0

    한참 잘못알고 계시는군요. 외국은 선후배문화가 없답니다. 알고 계시는 건 선후배문화가 아니라 일종의 터세겠죠. 외국은 센놈들이 자리잡아서 터셋부리는 것이 대부분이죠..

    등록
  • 굼벵이88 2018-12-05 추천 0

    선후배 따지는 문화가 잘못된 것이고... 쓰레기 문화입니다...

    선배라고 권력 행사를 하면 안되죠. 후배라고 선배시키는 대로만 해서는 안됩니다.

    선배라고 항상 옳고 똑똑한 것도 아니고... 후배라도 자신의 권리와 생각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세상이 평등한 세상입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나름중립적 2018-12-05 추천 0

    맛있는거 많이 사주고 잘해주고 선배 행세하면 모를까... 꼭 못 난것만 어디서 배워와서 선배가 아니라 왕 노릇하려고 드니 짜증이 날 수 밖에..

    댓글의 댓글

    등록
  • 우주소주 2018-12-05 추천 2

    선배는 지럴해도 되고 후배는 하면 안되는겨?
    선배는 선배고 후배는 후배지 뭔 상관이 있다고 군림하려 들어?
    미개한 모습들

    댓글의 댓글

    등록
  • 인천촌놈 2018-12-05 추천 0

    참... 저질스럽고, 쑥스러운 대한민국 문화죠. 없어져야할... 회사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자기가 더 가까우면서 멀리있는 신입사원 불러다 부려먹고... 군대에서도 좀 적당히 해야합니다.
    요새 네이버에서 뷰티풀군바리라는 웹툰을 재밌게 보고있는데요. 만화니까 과장되고, 살을 붙여서 이야기를 만들어나가는줄 알았더니 그게 오히려 더 약하게 표현되거나 일상이었다니...

    댓글의 댓글

    등록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