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MIL사진자료실

실질적인 한미 육군 계급 비교

  작성자: 난중에봐
조회: 14009 추천: 0 글자크기
52 0

작성일: 2017-11-10 22:40:36

준사관 장교는 볼 것도 없고.


병, 부사관이 문제인데 현재 사전적인 해석을 바탕으로한 비교는 현장과 괴리감이 있습니다.


특히 엄연히 부사관 첫 계급인 SGT가 병장이랑 비교되는건 말도 안되는 상활이라


한미연합훈련 시 그 계급의 분위기, 능력 등을 고려해서 다시 짜봤습니다.





댓글 52

  • best ch47c 2017-11-13 추천 2

    한국군의 계급이 왜 미군보다 실질적으로 낮게 평가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궁금하군요..제 경우 병장(E-5) 시절 Senior Katusa 자격으로 중대의 소대 선임하사(E-6, E-7) 회의에 매일 아침 참석하였습니다. 이병 시절엔 같이 근무하던 미군 장교가 저에게만 Army Achievement Medal을 상신해줘서 일병 시절 그 메달을 받았고 제대할 때 한 번 더 받았습니다. 제 계급을 무시하던 미군은 아침 Formation 시간에 전 중대원 앞에서 자신의 잘못을 사과하고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다짐을 하여야 했습니다. 제 동기는 능력을 인정받아 일병(E-3) 시절 E-5인 미군이 하던 일을 맡아서 했으며 그 곳의 Supervisor는 미군 10명을 줘도 제 동기와는 안바꾸겠다고 하기도 하였습니다.
    한 가지 느낀 것이 있다면 카투사의 경우 미군과는 달리 특별한 주특기 교육 없이 자대에 배치되기에 업무에서 열등할 수 있다는 점은 그럴 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도 근무중 많은 경우 극복이 되고 있으며 이를 이유로 한국군의 계급이 미군의 같은 계급보다 열등하다고 평가되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생각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 부대의 경우 헬기 승무원으로 배치받은 카투사의 경우 병장 정도만 되면 미군도 충분히 인정하는 헬기 승무원으로 근무했습니다.
    한국군 병사들이 미군과의 동일 계급에서 미군보다 어떤 분위기와 능력면에서 한국군이 미군보다 열등하다고 하는 것인지 궁금하군요..

  • 천룡56호 2017-11-11 추천 1

    아래 분이 말씀하신대로 일병~상병까지 18개월정도 의무복무 이후, 병장부터 직업군인으로 하게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네요. 아니면 아예 일병까지 18개월 이하로 의무복무하게 하고 상병부터 현 전문하사 제도처럼 6개월~1년단위로 연장복무 신청을 받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기본급은 현 하사보다 조금 적게 주더라도 복무지역에 따라 수당에 차별을 두며 1년 이상 연장 복무 시 취업 때 가산점(국회의 법제화가 필요하겠죠), 기타 복지혜택도 빠방하고 휴가도 섭섭하지 않게 나갈 수 있다면 요즘같이 취업 힘든 시대에 하겠다는 젊은이들이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 국가로서는 군 병력들의 전문성과 숙련도를 제고하고 세계화에 발맞춰 군을 새롭게 현대화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겠지요.

    댓글의 댓글

    등록
  • 빤스지기 2017-11-11 추천 0

    저 같은 경우는 외국 친구들(군복무 경력있거나 군복무 중인)에게 스페셜리스트나 코퍼럴이었다고 합니다. 외국마다 계급 체계가 달라서 스페셜리스트라는 계급은 미국식인지라.
    그렇다고 랜스 코퍼럴 이라고 말하기도 애매해서요

    댓글의 댓글

    등록
  • 매화범 2017-11-11 추천 0

    잘은 몰라도 Specialist 와 Corporal 은 본인이 경력을 기술전문병과로 가느냐 전투보병으로 가느냐의 차이이고 서열차이가 아닙니다. 다음 계급장 계열도 달라집니다. 우리 병사의 능력이 직업군인인 미군 병사와 비교하면 다소 차이가 나지만 계급장의 등급을 낮추는 것은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우리 상병이 하사관교육받고 하사로 가는 길이 있듯이( 지금은 어떤지 몰라도..) 기존처럼 병장은 미군의 Sergent과 같이 놓아 두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육군병장의 자존심 적어봤습니다. ㅎ

    댓글 (6)

    우하하™ 2017-11-14 추천 1

    pvt(이병), pfc(일병), spc(상병-그냥 이름만 specialist일뿐이지 지휘권없는 상병)의 공통점은 부사관이 아니므로 지휘권이 없습니다.
    평시는 물론이고 전시에도 pvt, spc만 남았을 경우 spc가 시킨거 pvt이 개무시해도 군법에 전~혀 저촉되지 않으며 자동진급입니다.
    cpl은 리더쉽코스(예전PLDC->WLC->현재Basic Leader Course)를 통과한 자에 한해서 '부사관'인
    cpl로 진급합니다.
    인사과 출신으로서 정말 미군은 어마어마하게 많은 다양한 진급Course가 있습니다.
    BLC처럼 통과 못하면 아예 cpl로 통과 못하는것 필수적인것 부터 특정계급, 특정주특기만 가능한 코스,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인것 까지 족히 50개는 넘을 겁니다.
    각각의 코스들을 통과하면 관련된 Patch, Badge를 받으며 단순히 군복을 화려하게 하는것만이 아닌 실질적인 진급점수에 포함이 되기 때문에 장기복무등을 원하는 경우 가능한 모든 코스를 가려고 하죠.

    제 복무시절에 미군과의 계급과 관련한 논쟁은 카투사는 왜 PLDC(그 때는 PLDC였습니다.) 안가도 진급되냐 였습니다.
    또 PLDC내에서도 비공식(?)적으로 문제시 되는건 우리나라 장교님들은 가서 쪽팔리게 떨어지면 영창 보낸다고 협박(?)들을 지속적으로 했기에 어떻게든 합격하려고 가는 병력들은 카투사끼리 팀을 짜 과목을 나눠서 서로 요약본 만들어서 스터디 했습니다만...
    그걸 보는 미군중에 그 딴식으로 진급하려고 안달하며 요약본으로 달달외운 실력으로 전투에서 배운거 참~ 유용하게 써먹겠다고 비웃는 넘도 많았던것도 사실입니다.
    아주 심한넘들은 너네 같은 넘들은 밑에 부하죽이기 딱 좋은 NCO라고도 했구요.

    카투사 출신이지만 뭐가 정답인지 모르겠습니다.
    한국군 예기 들어봐도 거기도 웃기긴 마찮가지로 보이고...
    19살에 하사는 무신 하사 아무리 6개월인가 장기 훈련 받는다지만...
    제대한지 20년도 넘었지만 잘 모르겠네요.
    .

    난중에봐 2017-11-12 추천 0

    인정받는게 별개가 아닙니다.
    역량이랑 권한이 다른데 자존심 하나로 우기면 후진국 티내는거 밖에 안됩니다.
    아프리카 반군에 20대 중령을 우리가 중령으로 받아드리겠습니까?.

    카투사86 2017-11-12 추천 0

    카투사 병장은 E 5입니다. 적샅은 경우 상병때 PLDC(,부사관학교) 입교 및 졸업후 병장읋 달았는데
    그것과는 상관없이 카투사 병장은 무조건 E5 입니다. E5에 준하는 실역을 인정받느냐 아니냐는 별개입니다. 미8군 규정이 그러합니다..

    난중에봐 2017-11-11 추천 0

    계급의 격이 낮은게 사실입니다. 1년반만에 별 노력없이 병장 진급하는 반면에
    미국은 우리에 2배가 넘는 4년이 넘는데다가 노력이 없으면 진급누락이 되는 진급심사가 있습니다..

    매화범 2017-11-11 추천 0

    SPC-4 가 SPC-5,6 로 가는길의 장점이 없거나 아예 경로가 없어졌겠지요.
    Sergeant 으로 가야하니 같은 계급에서 경력을 Corporal 로 바꾸는 것 아닐까요? 무슨 사연이 있겠지요...암튼 둘의 계급은 같습니다 급여도 복무년수별 똑같습니다. 한미 병사간 전투경험이나 전투력 차이가 많이 남은 동감합니다. 그건 능력배양과 체계적인 훈련으로 고민하고 계급은 그냥 두는 것이... 왠지 우리군 계급의 격이 내려가는 듯한 느낌이 살짝 들어 적어봅니다. .

    난중에봐 2017-11-11 추천 0

    SPC는 기술전문과 관계없이 PFC 다음 진급하는 자리입니다.
    SPC 중 리더쉽을 인정 받는 소수만 CPL이 됩니다. 우리로 치면 녹색견장 병장만 달수 있는 계급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적어놨듯이 SPC만되도 중동에서의 전투경험이 있거나 경력이 4,5년이 됩니다. 미군들은 오히려 경력이 2년도 안되는 한국 병장을 미군 PFC와 같이 놔야한다고 말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등록
  • KnightRun 2017-11-10 추천 0

    근데 카투사 보면 카투사가 상병을 달았을 때 미군들이 Corporal이라고 부른다고 하던데요.

    댓글 (3)

    우하하™ 2017-11-14 추천 0

    난중에봐// 20년전에도 제대로 대우 받았습니다.
    1여단(확실치 않음)인가 어디서 미군행정관(FSG)이 부대 집합시간에 님이 말씀하신대로 카투사 무시하는 뉘앙스로 예기했다가 행정관 돌아다니면서 사과하고 난리난적 있었습니다.
    바로 여단장한테 항의해서 난리났었습니다..

    카투사86 2017-11-12 추천 0

    카투사 상병은 Corporal이고 병장은 E 5 , Sergeant입니다. 미8군 규정이 그렇습니다. 선임병장은
    KATUSA Senior Sergeant입니다..

    난중에봐 2017-11-11 추천 0

    미군도 사전적으로는 그렇게 통역을 하는데 진짜 사전적인 의미일 뿐이고 자기들은 카투사 최선임 병장 분대장 정도 되야 미군 Corporal 취급해줍니다..

    등록
  • 평화 2017-11-10 추천 0

    이제 의무복무 2년 미만으로 되었으니, 상병까지 일반병으로 가고, 병장부터 직업부사관채용으로 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FORCE 2017-11-10 추천 1

    군에2년밖에 안있으니 뭐 숙련도가 떨어지는건 당연한거겠죠 아마
    만약 모병제해서 45만 정도 충원된다
    하면 바로 모병제 하는게 낫지 않을까요

    댓글의 댓글

    등록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