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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성-2 순항미사일(위키리크스 공개)(수정)

  작성자: 5ths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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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0

작성일: 2011-09-20 20:55:38

해성-2 순항미사일(위키리크스 공개)(수정)

S E C R E T SEOUL 002651 
 
SIPD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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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O. 12958: DECL: 08/31/2017 
TAGS: KS MARR PARM PREL
SUBJECT: ROK TO CONDUCT UAV HAESEONG-II FLIGHT TEST (S) 
 
 
Classified By: A/POL Brian D. McFeeters, Reasons 1.4 (b,d). 
 
(S) On August 30, Poloff received the following notification of a ROK Haeseong-II UAV flight test Lee Hong-yup of the North America Division III, ROK Ministry of Foreign Affairs and Trade. 
 
BEGIN TEXT: 
 
In accordance with the ROK's New Missile Guidelines adopted on January 17, 2001, the ROKG would like to provide the USG  with the planned date and location of the initial flight test and the information of the UAV as follows: 
 
(a)   Name of the UAV: Haesong-II 
(b)   Planned flight-test date and place: Sep 13, 2007 at Anheung Proving Ground 
(c)   Information of the UAV: 
      1)    Empty mass: approx. 1,000 kg 
      2)    Mass at start of cruise phase: approx. 1,280 kg 
      3)    Fuel Mass (usable fuel): approx. 270 kg 
      4)    Engine specific fuel consumption: approx. 0.8 lbm/lbf/hr at sea level static 
      5)    Engine Thrust: approx. 800 lbf at sea level static 
 
END TEXT. 
VERSHBOW



      1)    Empty mass: approx. 1,000 kg 
      2)    Mass at start of cruise phase: approx. 1,280 kg 
      3)    Fuel Mass (usable fuel): approx. 270 kg 
      4)    Engine specific fuel consumption: approx. 0.8 lbm/lbf/hr at sea level static 
      5)    Engine Thrust: approx. 800 lbf at sea level static 

언급된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미사일의 무게는 1280KG(2822파운드) 
2. 미사일 자체 무게는 1000KG(2205파운드)
3. 사용할 수 있는 연료의 무게 270KG(595파운드) 
4. 엔진의 비연료소모율 -> 해면고도에서 0.8 
5. 엔진의 추력 해면고도에서 800LB

앞서서 부스터 이야기를 했던건 잘못 본거였습니다. 

어째든 사정거리를 간단하게 유추해 보도록 하죠. 

부스터에 대한 언급은 없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항공기에서 사출하거나, 별도 부스터를 사용해서 고도와 속도(마하 0.85)를 확보했다는 상황을 가정하겠습니다.  

미사일에 엔진 추력 조절 능력... 등까지 넣지는 않았을 태니 엔진은 언제나 풀가동을 해서 순항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고도에 따른 추력 감소 및 연료소모율 변화를 고려한 비행가능시간 및 비행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도의 사정거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다만 이 미사일은 비행기에서 발사하는 것도 아니고, 부스터를 탑재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고도와 속도를 확보하는데 많은 연료를 사용해야 하고, 

대함 미사일 특유의 여러 방식, 

팝업 기동, 시스키밍, 웨이포인트 설정 등등등... 을 고려하면 

실제 최대 사정거리는 저것보다 훨~~~씬 줄어들 것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대충 250~300KM 정도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그냥 저 엔진에 저 연비에 저 속도로 저 시간만큼 가면 어느정도 사정거리가 나온다. 라는 말을 하는거고요. 

... 

그리고 솔찍히 고고도에서는 비행 자체가 가능할지 자체도 의문이고요. 

(았싸리 다른 순항미사일들 처럼 활강 날개를 달면 비행이 가능하겠지만...) 


여기에서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저 미사일을 부스터나 항공기에서 발사하는 것으로 사용하면 저 사정거리가 나온다는 겁니다. 

... (먼산) 

물론 2800LBS급 미사일이니 파일런 등을 포함하면 약 3000파운드 가량이 될태니 

구조 한계가 2700파운드인 FA-50은 운용할 수 없다고 해도 

KF-16/F-15K/KF-X 에서는 운용할 수 있을태니... 

지/해상에서는 부스터를 사용해서 2~3만피트의 고도를 확보하게 하고 


공중에서는 고도와 속도를 확보한 체로 발사하게 하면... 

수천KM급 순항미사일이 완성된다. ... 

라는거죠.(먼산) 

댓글 33

  • 미시건들개 2011-09-21 추천 0

    현무던 뭐던 일단 Unmanned Vehicle이니 그냥 분류상 그리 거명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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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까치살모 2011-09-21 추천 0

    아~ 팬제트도 엄밀히 말하면 터보제트엔진의 한종류입니다.
    그러나 터보팬엔진에도 몇종류가 있고
    터보제트엔진에도 몇종류가 있는데
    팬제트라는건 쉽게 말하면 터보팬엔진과 터보제트엔진의 중간쯤 되는 물건이고
    큰분류로 하면 터보제트엔진의 한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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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lion 2011-09-21 추천 0

    제트엔진은 뉴턴3법칙에 따른 특성을 갖는엔진으로 크게 로켓엔진과 가스터빈으로 나뉘는데 가스터빈엔진에 테보젯과 터보팬엔진이 있는겁니다...터보팬엔진이 특별한것은 없고 터보젯엔진 앞에 압축와 노즐부로 바이패스되는 공기유량을 저압으로 압축하는 팬이 달려있는것입니다...
    까치살모님은 도대체 뭘설명하신것인지 모르지만 이곳 게시판에도 가스터빈 엔진에 대한 설명이 많이 있으니 찾아보시면 도움이 될듯 합니다...터보젯이라고 터보팬보다 무조건 나쁜것이 아니고 순항미사일 특성상 순항속도에 맞추어 설계를 최적화하면 엔진의 직경을 키우지 않고 단순하면서 경제적인 엔진을 만들수 있는 이점도 존재합니다...다만 고아음속에 갈수록 효율이 좋아지고 반대로 속도가 낮아지면 엔진효율이 터보팬에 비해 떨어질수 밖에 없고 속도변화에 따른 연료효율도 좋지 않으니 순항미사일의 엔진을 터보팬으로 설계하는게 주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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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까치살모 2011-09-20 추천 0

    더 쉽게 말하면 터보팬엔진은 압축기 말고 팬이 여러개 제트엔진에 추가한거고
    팬제트는 하나를 추가한 구조입니다.
    ㅋㅋㅋ 이보다 더 쉽게 설명할수 없다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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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까치살모 2011-09-20 추천 0

    음 머라고 해야 하나
    저도 잘 모르지만 최대한 쉽게 설명해보자면 이런겁니다.
    제트엔진 그냥 항공기의 속도에 의해서 흡수된 공기를 압축기로 압축을 하는방식이고
    팬제트는 그 앞에팬을 하나 달아서 팬으로 공기를 빨아들여서 압축기로 보내는 방식이고요.
    터보팬엔진은 팬제트의 전방 팬말고 후방에 또 팬을 달아서 엔진의 직경보다 더 큰 팬을 구동시키는 방식입니다.
    한마디로 터보팬엔진은 팬제트엔진앞에 거대한 덕티드팬같은걸 하나더 달려있는 구조이고
    팬제트는 그런 것은 업고 단순히 제트엔진 앞에 공기를 빨아들일 팬을 단 구조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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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양강국2 2011-09-20 추천 0

    터보팬엔진의 축류식은 공기를 압축하는 방법으로 전방 중,대형펜블레이드가 저압압축기 후방 소형 팬블레이드가 고압압축기가 되죠~일반적으로 항공기엔진 거의가 축류식인데 축류식팬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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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uny 2011-09-20 추천 0

    고수님들 토론에 시간가는줄 모릅니다.
    정말 대단들하십니다..진지한토론 항상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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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PSEC 2011-09-20 추천 0

    무명씨님, 주한 미국대사관이 본국에 현무-3/B 순항미사일 2차 시험발사에 대해서 보고할 때의 제목이HYUNMOO-III/B UAV 2ND TEST FLIGHT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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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까치살모 2011-09-20 추천 0

    해성은 지금까지 알려지기로는 터보제트엔진으로 알려져있고
    김병기님 기사에서는 그중에서도 구체적인 종류가 나옵니다.측류식펜제트라고 표기해노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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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슈타르 2011-09-20 추천 0

    Engine specific fuel consumption: approx. 0.8 lbm/lbf/hr ->이거이 터보팬 엔진 수치인지 터보제트 수치인지를 알면 이넘의 목적 용도가 드러나겠군요..
    본문에서 아래 테이블 수치는 탄두의 장착 조건인지 비장착 조건인지는 누가 좀 알려주세요..탄두 장착 조건 이면 완전 전략급 순항유도탄 인데 말이죠..그런데 천룡 나두고 왜 같은 걸로 만드느냐!!!...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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