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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소식] 인도 AMCA 차세대스텔스전투기 개발 근황

  작성자: 기상관측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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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0-09-10 16:30:50

인도 AMCA 5세대기 사업 근황
회원님들 안녕하십니까? 지난번 독일 기사에 이어 이번엔 인도로 한번 옮겨볼까 합니다. ㅋ

현재 공공연하게 경쟁중인 전투기 개발사업이 KF-X와 터키의 TF-X 그리고 인도의 AMCA가 있죠. 뭐 일본이 개발중인 넘과 유럽이 개발중인 탬페스트는 아직 구체화된게 없고 목표치가 이들보다는 현저히 높아 경쟁기체가 아니라 보여 패스.

따라서 이들의 진행사항을 간간히 훔쳐보는 맛이 밀매들에게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이번엔 인도에서 올라온 기사가 그나마 궁금증을 조금 해소해주는것 같아 역시 발번역해서 공유해드립니다. 제가 전문가가 아니라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너그럽게 재미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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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CA (Advanced Medium Combat Aircraft)차세대 중형 전투기 도입사업은 HAL (인도국영 힌두스탄 항공)에서 추진중인 여러 프로젝트중 하나이며 국영기업인 HAL로서는 매우 이례적이라 할만큼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사업이다. 이는 본 항공기 개발을 하고 있는 정부의 ADA (항공 개발 사업국)와  ARDC (항공기 디자인 연구 센터)에 그 공을 돌려야한다.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려주기 전에 개발 타임라인을 살펴보자:

1. 프로젝트는 2010년에 시작됨. 탐색계획은 2013년부터 2014년까지 이뤄졌으나 테자스의 IOC에 집중하느라 잠시 보류
2. ETMD 엔지니어링 생산기술 단계는 2014년 시작
3. 탐색개발은 2015년까지 마침. 다수의 풍동시험끝에 최종 형상 선정
4. 상세설계 단계는 2019년 2월 시작
첫 시제기는 2024년 공개 예정이며 첫 비행시험은 2025년으로 계획

HAL은 테자스 개발에서 많은 경험을 얻었기에 이번에는 인도공군과 수시로 피드백을 받아 수정작업과 시행착오 및 사업지연을 최소하 하는데 노력을 기울이는중이다. 

현재 본 사업은 단지 몇년정도 지연된 것으로 아직까지 스케쥴 대로 순항중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까지 알려진 AMCA의 사항은 다음과 같음:

1. 아래 사진처럼 F-35와 비슷한 DSI 흡입구 컨피겨레이션 적용. 간단한 적용으로 초기 형상과 달리 스플릿이 필요없게 되었고 항공기 중량의 300킬로그램을 절감하게됨




2. S자 덕트 체택. 뱀처럼 S자로 휘어진 공기덕트를 활용하여 엔진의 펜블레이드가 안보이게 가려 RCS감소효과. (아래 사진은 AMCA용 덕트 모형)






3.기존기술인 플라이 바이 와이어 대신 진보한 플라이 바이 라이트 기술 체택. (기존 항공기의 전선대신 광섬유사용하여 더 빠른 전송속도와 적의 EMP 방해에대한 안정성 확보)
4. 이 디지털 옵틱스 시스템은 각각 독립된 전원공급원을 가진 4개의 개별 채널을 가진 항전컴퓨터로 제어함
5. GaN 소자를 탑재한 AESA 레이더 개발중. 현 AESA 레이더는 GaAs소자를 사용하기에 보다 진보한 기술을 개발중인 UTTAM 레이더에 채용할 것




6. 칵핏은 F-35와 비슷한 터치방식의 대형 싱글 와이드스크린 방식이 될것




7. 엔진은 배치1에서는출력이 116kN으로 향상된  F414 EPE 엔진이 탑재되며 슈퍼크루즈 기능이 구현된다. 배치2에서는 롤스로이스와 공동개발한 독자 엔진이 탑재될것
8. 최대속도는 마하 1.8임
9. 자체중량 12,000Kg이 목표이며 무장은 5000에서 6500Kg정도로 예상됨
10. IRST를 탑재할 계획이지만 현재 그 위치는 알려지지 않았다. F-35처럼 노즈 아래에 위치할 수 있지만 그 위치는 그다지 좋지 않다고 한다. 가장 좋은 위치는 칵핏 바로 앞의 콧등인데 위쉽지만 이는 스텔스성에 좋지않다는 점이다.
11. DRDO 방위사업청 산하 연구소 DEAL (방위전자응용기술 연구소)가 개발중인 차세대 네트워크 시스템 탑재하여 빈틈없는 데이터 퓨전, 합동교전 능력등을 배가하게 된다.
12. 기체구조: 주익은 F-22와 F-35처럼 다이아몬드에 가까운 사다리꼴 형상임. 수평미익은 Su-30처럼 동체에 부착된 날개가 통으로 움직이는 방식임. V형을 갖춘 수직미익은 J-20과 달리 통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에어 브레이크는 체택되지 않으며 날개의 표면이 이 기능을 대신 구현하게 된다.
13. 공대공/공대지 무장이 탑재될 내무 무장창 구현됨. 내부무장창은 또한 연료통을 탑재가능하게 설계됨.




14. 동체는 테자스처럼 주소재가 합성소재가 될것이며 RAM 코팅이 됨
15. 하이데라바드 소재 VEM 테크놀러지사가 AMCA의 1:1 스케일 목업 제작을 하청받았으며 이를 가지고 RCS테스트와 각종 스트레스및 진동 테스트 계획중




본사업은 정부기관 및 사기업의 파트너쉽으로 진행될 예정이라 테자스와 달리 HAL은 체재통합을 맡고 제작은 TATA 그룹또는 L&T 그룹에서 맡을 가능성이 높다. 또한 어쩌면 이 사기업들이 본사업 자체의 소유권자가 될 여지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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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8

  • best 기상관측병 2020-09-10 추천 3

    너무 관대하신것 아닌가요? ㅎㅎ 테자스가 30년 걸렸는데요. 전 2040년 에상해봅니다 ^^

  • 오이냉국 2020-10-08 추천 0

    꿈이 너무 크네요. F-35 보다 가격은 세배, 성능은 절반일듯....

    댓글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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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이냉국 2020-10-08 추천 0

    체택이 아니라 채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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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참새 2020-10-01 추천 0

    랩터만 가능한 슈퍼크루징을 거기에 처음부터 내부무장창과 최신 소재 ASEA레이더라.. 일단 지켜볼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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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날드 닭씨 2020-09-12 추천 0

    헌데~~ 유튜브 채널의 케빈님 아니신가요?

    댓글 (1)

    진짜보수 2020-09-15 추천 0

    저도..
    같은생각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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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선 2020-09-10 추천 0

    제일 부러운 것은 F414-EPE..
    우리도 엔진 개발을 롤스로이스와 하면 좋겠는데요..
    롤스로이스가 개발하다 만 F-136 축소형으로 말이죠.....

    댓글 (3)

    푸우79 2020-09-13 추천 0

    Epe안할겁니다 애들 계획은 2035년까지 자국산엔진읊달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는데요 엉뚱한건 관련 기술을 한국에서 받아가겠다는 -_-.

    긴팔원숭이 2020-09-11 추천 0

    GE의 한국어 웹페이지에 아직 개발 중이라고 게시돼 있는 걸 보면, 누가 좀 개발비부어주고 발주해주면 금방 할 수 있어! 상태인 듯.
    그럼 안그래도 압박이 큰 KFX개발비아끼려고 안 했겠죠, 아마. 검증안됐다는 이유도 덧붙여서. 아직까지 어느 나라도 그거끼워서 날지 않거든요..
    미해군이 F/A-18E/F 엔진을 그걸로 바꿔준다면 그때쯤 생각하겠죠...

    데굴데굴데굴 2020-09-11 추천 0

    엔진 업글 계획은 있다고 들었어요.
    블럭1이 제대로 순항되면 진행하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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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희노짱 2020-09-10 추천 2

    인도가 우리하고 KF-X 블럭3 부터 같이 하면 좋겠는데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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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andrider 2020-09-10 추천 1

    플라이바이라이트와 내부무장 연료통 사다리꼴 주익등 kfx적용되었으면 하는 기술들이네요. 보수적인 kfx계획과 비교 되는 군요.

    댓글 (1)

    데굴데굴데굴 2020-09-15 추천 0

    뭐,,, 아준전차도 그랬지만,
    설계완성품은 나오지도 않은 상태에서 이기술 저기술 끌어오면
    아무리 좋은 컨셉과 설계도 엉망이 되어버리고 개발기간만 늘어집니다.
    제가 AMCA 담당자라면 그냥 F-16정도 기체를 1차 개발한 후,
    블럭개념을 도입해서 차차 업그레이드 할겁니다.
    쟤들은 테자스도 그렇고, 김칫국마시는데는 일가견이 있는듯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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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샤를 2020-09-10 추천 1

    만든 테자스나 어떻게 해라... KFX 도입이나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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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사랑 2020-09-10 추천 1

    무장량을 보면 우리보다 조금 작은 기체가 되려나요?
    우리보다 좋은 것은 DSI 흡입구 컨피겨레이션 적용이 된다는 것, 처음부터 내부
    무장창을 하겠다는 것 정도??
    나머지 사양은 비슷하고, 모양도 비슷할 듯..
    다만, 인도에서 만드니 믿고 걸어야 겠지요.. 2030년대 시제기 나오거나,
    시제기 나와도 성능미달??

    댓글 (4)

    기상관측병 2020-09-10 추천 0

    영문위키에 그렇게 나왔더군요^.

    한국사랑 2020-09-10 추천 0

    잘 안된다고 저도 한표를~~
    사이즈는 여러가지로 나오는데 17.2미리는 어디 곳인가요?.

    기상관측병 2020-09-10 추천 3

    너무 관대하신것 아닌가요? ㅎㅎ 테자스가 30년 걸렸는데요. 전 2040년 에상해봅니다 ^^.

    기상관측병 2020-09-10 추천 0

    자세히는 모르지만 17.2미터로 우리 KFX보다 좀 더 큰 기체로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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