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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해군 훈련기 사업이 t-50들러리 세우기일까

  작성자: eror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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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0-06-29 11:01:56

https://beta.sam.gov/opp/6d54370f5b1d4076a5c3452518007c35/view

일단 내용은 NDI 즉 non-carrier-capable jet trainer

(the aircraft is not required to conduct either arrested landing or catapult-assisted take-offs)를 2030년대에 200여대 도입한다는 것입니다


미군은 1991년 도입한 t-45 194대를 2042년까지 쓰려 하나 산소결핍증 사고 등과 GAO 가동율 저하 우려 보고서로 인해 일단 대안을 탐색중입니다


캐터펄트나 어레스터 기능을 제외한 개발완료된 기존 훈련기라는 단서에서 알 수 있듯이 E-2 훈련에 쓰는 KA350 같은 전례를 따르는 것일 수도 있지만 이 경우 현역 전투기를 이착함 훈련에 별도 할당해야 합니다 당연히 유지비가 더 들죠

 

7월 13일까지 자료를 미해군에 내야 하는데 KAI가 참가할 이유가 없어 보이는게 아무리 봐도 함모이착함 자격시험용 항공기를 별도 도입하는 문제와 개발완성된 육상기반 훈련기를 그대로 도입한다는 전제로 보면 T-7A를 그대로 갖다 쓰려고 하는것이고 다른 기체는 들러리입니다 


관련 기사를 보니 JPALS, RTK-DGPS 기술진전으로 자동이착함기술이 완성되어 가므로 최소한의 이착함 훈련만 받으면 되지 않느냐 하는데 이착함 기술은 조종사의 근본 역량에 속하는 것으로 단순히 기술로 대체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기체 요구사항 부분은 현재 잠긴 상태인데 레이더 등을 기본 요구하고 있습니다


미공군 이기종 훈련기 사업이 수의계약에서 경쟁입찰로 바뀌면서 t-50도 다시 입찰경쟁중

댓글 9

  • best 머저리깨시민 2020-06-29 추천 2

    미훈련기 사업의 주체는 카이가 아니라 록히드마틴이었죠.
    해군 훈련기사업도 록히드마틴이 참여할거고 개조도 록히드가 주체가 되겠죠.

  • 심심이9x 2020-06-29 추천 0

    근데 항모이착함이 가능하게 T-50을 개조하려면 거의 개발비가 1조원은 들지 않을까요? 한마디로 불가능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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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ub 2020-06-29 추천 0

    우리나라가 항모보유는 거의 기정사실로 되어가고 있다고 봅니다만 겸사
    겸사 도전해보는것도 저는 반대 합니다 어차피 수주에 성공확률은 0% 입니다 남의집 잔치상 화려하게 해주는것 단호이 반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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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sue1214 2020-06-29 추천 0

    미국입찰분은 카이가 아닌 록히디마틴에서 생산할테고 캐터필터형 함재기를 돈들여 개발해서 어디다 팔수가 있을까요.. 미국말고는 대형항모사용하는 나라가 없으미 괜히 삽질하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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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포잘쏘남 2020-06-29 추천 0

    항모착함이 기본으로 들어가야합니다.
    고로 가격상승은 기본이겠죠.
    트럼프가 다음 대선이 불리하다던데 그건 건너뛰고 보잉이 지금 생각보다 어렵다는 기사가 종종 나오던데 보잉이 관건?이겠죠.
    어찌보면 우리도 항모를 계획하는 중이니 겸사겸사? 도전하는것도 나쁘진 않아 보입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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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ub 2020-06-29 추천 1

    미국 훈련기 사업에 KAI가 입찰에
    참여 했을때 수주 가능성을 저는 낮게 봤습니다 현역에서 뛰는 훈련기
    보다 보잉의 페이퍼 훈련기를 선택
    했거든요
    미국 공군의 훈련기 사업을 반면교사로 삼아 미국의 잔치상을 화려하게 해줄 필요는 없다고 보며 KAI의 미해군 훈련기 사업은 제안서가 온다해도
    거절 하는것이 좋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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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ctruck 2020-06-29 추천 0

    불안하다고 한다면 항모도입론자들이 t-50이 만약 항모용으로 개조가 가능해서 미해군이 도입한다면 비싼 "미제"f-34b 같은건 필요없고 t-50 도입해서 날리자고 할까봐 주장하는 거네요

    댓글 (1)

    긴팔원숭이 2020-06-29 추천 0

    불안할 건 없어요.
    다른 글보니 어느분은 미해군이 쓰더라도 지상기지 훈련용이라는 얘기도 했는데 그럼 개조할 일 자체가 없고요..
    만약 개조한다면 항모에서 사용할 경우 이륙중량이 부족해서 무장량이 줄어들 겁니다. 어차피 캐터펄트로 쏠 것 같으면 F-35C와는 비교가 안 되고, 만약 엄청 운이 좋아 그런대로 그걸 보조할 성능(공대지까진 아니라도)이 나온다면, 그레서 테자스 함상형처럼 굴린다면 그것도 나쁘지는 않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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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머저리깨시민 2020-06-29 추천 2

    미훈련기 사업의 주체는 카이가 아니라 록히드마틴이었죠.
    해군 훈련기사업도 록히드마틴이 참여할거고 개조도 록히드가 주체가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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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희노짱 2020-06-29 추천 0

    그럴 가능성이 높죠.. T-50 이착함 가능하도록 시험 기체 개조(바퀴 날개 이착함 소프트웨어 등)도 해야 할 거고 KAI 이득이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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