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토론방

재탕 AH-64EV6에 대해

  작성자: eror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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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0-06-16 17:00:49

뭐 이 게시판에 여러번 소개한 내용이라 진부할 지 모릅니다 최대한 전에 소개한 것은 뺍니다


미군은 20년을 공격헬기의 유효경제수명으로 보며 20년 운영기준 아파치는 2048년까지 운영되리라 봅니다


미육군 전력구조에 따르면 미군은 현역육군, 예비역 주방위군 등 포함 812대의 공격헬기를 보유해야 합니다 하지만 791대만 소요인정받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예산을 아끼는 방법으로 기존 기체의 캐빈만 교체하는 식으로 재생산이란 방식으로 D형 기체를 개량하고 있습니다 717대가 재생산 방식으로 개량됩니다

2011년부터 E형 재생산(대당 2천만불 소요, one-time costs of about $420 million to remanufacture 24 Apache helicopters from D models to E models)이 시작되었습니다

개량되지 않은 D형은 2031년까지 운영후 퇴역합니다


나머지 74대는 신규생산(대당 3천3백만불 소요)이며 2013년부터 간헐적으로 도입되고 있습니다 신규생산은 2028년까지입니다


그 나머지는 편제 대비 과도한 예비 수량으로 미의회 예산 승인 못 받은 분량입니다


여기서 V6는 재생산 및 신규생산 포함하여 Lot 9라 하여 2018년부터 생산된 물량이고 FMS는 카타르 인도분부터입니다 V6의 일부 사양은 이미 적용중이며 최종형은 2026년 적용됩니다


V6의 내용은 UH-60M/V개량 사업에서 소개한 것과 똑같습니다 항법계통이 CCAS, FACE 3.0 즉 AH-6등에 적용한 것과 똑같이 TACAN, maritime UHF, GATM, RNAV, IFF M5L2, ADS-B, LINK16, SATCOM를 적용합니다 ROVER는 공통으로 들어갑니다 또한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DIRCM이 빠져 있습니다


V6에선 ATAS적용으로 DIRCM공간을 확보하긴 했습니다 


아파치 생산은 보잉 외에 여러 면허생산국이 있는데 보잉 기준으로 재생산 라인 1개(Block IIIA Reman)와 신규생산 라인 1개(Block IIIB New Build)로 구성되며 2028년까지 운영되고 그 이후 부터는 차기공격헬기를 준비하여 2034년부터 차기공격헬기 양산에 들어갑니다


V6 내용

Cognitive Decision Aiding System (CDAS)

Data Correlation

Link 16

Soldier Radio Waveform (SRW)

Systems Level Embedded Diagnostics / Smart Tool 4 Aviation Maintenance Platform (SLED/STAMP)

Area Navigation (RNAV)

Tactical Air Navigation System (TACAN)

Multicore Mission Processor (MMP)

Fire Control Radar (FCR) Enhancements

Modernized Day Side Assembly (MDSA)

Manned-Unmanned Teaming Expanded (MUMT-X)

Modernized Radar Frequency Interferometer (MRFI)

Common Configuration

Cyber Security

M-TUR(HRTUR) 

crashworthy external fuel tank

external survival kit

onboard halon fire suppression system

ground arms fire detection


미군의 차기 공격헬기가 2034년에야 개발이 완성되기 때문에 공격헬기 선택의 폭이 크지 않습니다


우리의 경우 형상변경 없이 72대 정도 면허생산한다면 2조원에도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옵니다만 무장과 후속군수지원이나 훈련비용 등이 추가되면 4조원 후반대 정도 될 겁니다


참고로 호주가 29대 해상형 공격헬기 소요, 일본이 50대의 해상형 공격헬기 소요를 갖고 있습니다만 해상형을 위한 테일로터 비행제어기술 확보와 IFR인증을 위한 배터리 추가 등 다양한 개량이 요구됩니다


참고 2

ITEP T901 엔진은 아직 UH-60이나 AH-64에 통합할 계획은 없습니다 2024년 말에나 기술실증시제가 나올 예정이고 그후 초기저율생산을 거쳐 2026년은 되어야 엔진 교체사업 진행여부를 의사결정할 것입니다 엔진 교체 개량으로 가도 실제론 2030년 이전에 수행하기 불가능할 겁니다 ITEP의 비행시험은 2023년 말 예정이나 전율양산 적용은 2027년으로 그때나 되어야 FMS로 다른 국가에 팔 수 있습니다

it would mean more than an hour of additional reconnaissance time and a 3,300 lb (1.5 t) increase in payload to its full fuel and weapons load. 


미군용 T700계열 엔진은 2025년까지 생산됩니다


참고 3

최근 공격헬기 사업의 특징 

CNS-ATM ATCRBS Mark XIIA compliance

LINK16 with AMF

AN-ARC-210 UHF/VHF COMSEC radio 

SATCOM

MSO-145 certified EGI with M-Code GPS

ADS-B Out

ADS-C

IFF Mode S(EHS) 

IFF Mode 5 L2

3rd Gen IR Sensor

Motion tracking HMD

RWR 

UV missile sensors 

Chaff/flare 

IR Suppression

MIL-STD-1290 Crashworthiness

UAS interoperability capability

AIM-9 air-to-air missiles

Rotor brake 

Semi-auto blade fold

windscreen explosively detonating/severance

marinised for transport and operations(TACAN, EMC against radar,.....................)

below deck stowage


공격헬기 사업을 진행중인 영국, 일본, 호주 등 대부분 국가가 EMC, TACAN, dual GPS 등 계기비행항법과 함상운용을 RFI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MIDS JTRS AMF와 SATCOM이 기본 장착되는 것도 추세입니다


영국의 경우 아파치가 함상운용후 사후정비부담이 과도한 문제로 고민이 많은 것으로 아는데 아직 해양화 의사결정은 못 하고 있습니다 브림스톤2 통합과 스카이가디언 무인기 통제능력 통합 여부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호주의 경우 내추락 설계를 요구하고 있고 역시 해양화를 기본요구하고 있습니다 ADS-C준수를 추가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MDSA를 아파치에 적용한 바 있고 해병대 창설에 따라 공격헬기를 해양화 사양으로 도입요구중입니다


미국의 경우 로터의 볼트 부식으로 조종사들이 모두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부식문제로 신규생산이 2년 넘게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AH-64E new build가 2016~2017년에는 생산되지 않은 이유는 M230포의 정확도 저하 문제와 rotor strap pack nut의 갈바닉 반응 즉 부식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서입니다


참고 4

미육군의 공격헬기 보유 목표는 690->767-->791->812대로 계속 변화해 왔으나 600대의 현역 및 예비역 편제 수량 외에도 412대 정도의 상당히 과도한 예비 공격헬기를 보유하려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FARA로 경공격헬기를 대량 보유할 예정입니다 현재 미육군 아파치 수량은 744대이므로 74대 신규생산하면 812대를 넘게 됩니다 미육군 공격헬기 전력에 있어 가장 큰 질문은 812대의 공격헬기를 대체할 것인가 아니면 FARA로 보완 또는 증강할 것인가입니다 2026년부터 2035년 사이에 미육군에 너무 많은 사업들이 몰려 있어 아마 돈 드는 일은 많이 못할 겁니다

AH-64는 Capability Set 3 즉 CS3로 후순위 교체대상이라 2032년 이후에나 의사결정 합니다


참고 5

해상 공격헬기 표준은 AH-1Z가 정립했습니다 나열하면

rust-free design not just sealant spray

rotor brake

underwater canopy severance

underwater escape breather

TACAN RNP/RNAV DGPS(ASSURED PNT)

ARC-231

EMC protection 

landing gear forced recovery(rollover protection)

flotation bag

battery extention for IFR 30-min cert

wheel brake

tail rotor control

anti air defense against HIND

non electrically primed gun ??

sea spray remover window

folding tailboom


아파치의 경우 해양화를 하려면 테일로터 비행제어, 레이더와 미션컴퓨터 등 소프트웨어 개발비가 별도로 들어가야 하고 랜딩기어와 테일붐 등 구조적 설계 변경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부품 단위의 사양서를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참고 6

추가적 아파치 개량 현황

SPIKE NLOS 통합 진행중: 비디오 단말기 보면서 유도

IDM-401 대체: Aviation Mission Common Server (AMCS)


참고 7

미육군 전투비행단 구성(22개로 기억)

1x Air Cavalry Reconnaissance Squadron (ACRS)

 (24 × AH-64E Apache and 12 × RQ-7 Shadow)
1x Attack Reconnaissance Battalion (ARB) 

 (24 × AH-64E Apache)
1x Assault Helicopter Battalion (AHB) 

 (30 × UH-60 Black Hawk)
1x General Support Aviation Battalion (GSAB) 

 (8 × UH-60 Command Aviation, 12 × CH-47F Chinook, 12 × HH-60M and ATS)
1x UAS Company 

 (12 x MQ-1C)


참고 8

미육군 차기공격헬기는 몇대나 생산할 것인가에 대해

미육군 정찰헬기는 OH-58D 340대를 운영했고 아파치는 791~812대입니다 아파치 절반은  새기종으로 대체한다 하므로 JML-LIGHT FVL-FARA 즉 차기공격헬기는 700여대 생산 예정입니다

이미지

ah-64e-dev.jpg
Dk5L225VAAEu5Fq.jpg

댓글 1

  • Vanguard 2020-06-16 추천 0

    국내 항공산업 발전을 위해 국산 항전장비와 무장을 모두 통합해서 아파치를 "이름만이라도 국산 자주국방 공격헬기"로 양산하길 기원합니다. 정신승리 행복회로 반짝반짝~~ 오버클러킹 갑시다~~ 연기날때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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