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토론방

경항모를 지킬수 있을까요?

  작성자: 치우진가
조회: 4691 추천: 1 글자크기
16 0

작성일: 2019-11-02 21:19:07

기사 출처 입니다


https://news.naver.com/main/ranking/read.nhn?mid=etc&sid1=111&rankingType=popular_day&oid=025&aid=0002949760&date=20191102&type=1&rankingSeq=5&rankingSectionId=100


중국 DF-17 HGV 극초음속 활공 비행을 하는 탄도 미사일이라고 합니다.


아직 완벽하게 실전 배치 운용 중인지는 모르겠지만...나날히 우리 주위의 미사일전력은 강화 되고 있고


미국조차도 아직 방어 체계를 갖추지 못하였다고 말합니다.


그렇다고 미국의 항모를 건드는 나라는 없을겁니다. 또한 항모보다 주위전력이 엄청나구요...


하지만 과연 우리는 경항모를 실제 운용시 주변국과의 실제 충돌에서 지킬수 있을지가 의문입니다.


단순히 트로피 진열대처럼 과시용이 아니라면...


우선적으로 시급한 과제부터 추진해야 한다고 봅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23&aid=0003481250


조선일보 얼마전 기사를 보면


경항모 추진을 위해서 fx 2차 사업도 뒤로 미뤘다는 기사입니다.


일본도 경함모 혹은 항모를 갖춘다고 봅니다.


분명 없는거 보다는 낫다고 봅니다.


하지만 차라리 우린 탄도 미사일을 개량하여 중국 같이 DF-21같은 대항모용 미사일을 개발하거나


잠수함 전력을 더 확충하는게 낫지 않을까요?


또한 뻘생각 일수도 있지만  만약 활주로 파괴시 항모처럼 바다에 떠있는게 좋을수 있다고 하는데


우리도 북한처럼 지하 활주로를 만드는건 어떨까? 상상도 해봅니다. 북한 최소 7곳이상 산기슭을 파서 운용중이라고 합니다.








댓글 16

  • best 한국문화 2019-11-02 추천 3

    탄도미사일은 차치 하더라도 장거리 초음속 대함순항미사일 만으로도
    우리가 배치 하려는 경항모에 치명적이죠.

    함재기 얼마 못 싣고 대잠 탐지 능력도 부족한 우리에게
    경항모는 어울리지 않는다 봅니다.

  • kjswat 2019-11-04 추천 0

    어떤 배라도 격침은 됩니다......격침걱정하면 배는 만들지 말아야죠...
    탄도탄이던 느린거든 대함미사일 대량러시 에서 살아날수있는건 없습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an231 2019-11-04 추천 2

    적을 북한으로 한정하면 생존성에 대해서 좀 여유를 두고 생각이 가능합니다만, 중국을 상대로는 어렵다고 봅니다.

    경항모 운용지역에서 그나마 안전한게 동해와 동남해(일본이랑 붙는건 일단 제외하셨으니) 지역이니 여기에 두면 되는데, 그럼 이 경항모는 왜 만들었나 한숨이 나오죠...

    근데 중국과의 전쟁, 혹은 강한 레벨의 해상 분쟁이라면 중국도 서해에 쉽게 자국 항모 못들이밉니다.

    중국 항모가 북해함대를 근거지로 하고 있는데, 쉽게 나오기 힘들죠.
    물론 우리나라가 초음속 대함 미사일을 개발하고, 이를 지대함 미사일로 만들어 서해안에 배치한다는 가정이 있어야 합니다만, 그걸 제외해도 서해에서 움직일 소형 잠수함 숫자가 적은편이 아니라서 중국도 부담스럽죠.

    근데 이건 거꾸로 우리나라도 서해에서 중국 상대로 부담스럽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한중간의 분쟁에서 아군 항모전단을 서해에 전개시키는것은 하지 않을거고, 고로 대 중국전에선 투자한 비용대비 큰 효과가 없습니다.

    굳이 항모전단을 만들고, 그리고 이를 가치있게 운용하려면, 대부분 많은 분들이 생각하듯, 우리 경항모전단을 미국이 주도하는 함대와 함께 활동시키면서, 역할 분담하고 생색내는게 우리 항모전단의 안전과 가치를 올릴일이 되지 않을까요?

    마지막으로, 저는 df탄도탄 타입들은 그다지 효과가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물론 전제는 중국은 우리와 작전 환경이 달라서 초음속 대함 미사일 외에 그런 미사일을 추가 개발할수 밖에 없었다고는 생각합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초음속 대함미사일이 꾸준히 팔리고 있고, 이에 대한 투자가 지속되는걸 보면, 진정한 위협은 초음속 대함미사일들의 성능개량형들이 아닐까....
    그리 생각합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아델라인 2019-11-03 추천 0

    항모개발 먼저 질러놓고 나머지 호위함은 빼도박도 못하고 접부지원하에 만들어야 하는 상황을 만드는 해군.
    머리좋다.. ^^

    댓글의 댓글

    등록
  • 솔개79 2019-11-03 추천 2

    이제 경항모는 커녕 정규 항모도 스스로 지켜내기 힘듭니다. 미국은 전략을 수정해야 합니다.

    댓글 (1)

    지옥성녀 은비 2019-11-03 추천 0

    그러면 해군이 왜 필요 할까요?
    러시아가 대함미사일러쉬, 중국은 탄도미사일
    항모라는 것이 그만큼 무섭기 때문에 상대할 방법을 찾는것이지요.

    등록
  • DJKIM 2019-11-03 추천 3

    중국 DF-17보다 러시아 방식(100여개의 대함 미사일을 동시에 발사하는 것)이 훨씬 방어하기 어렵습니다.

    항모의 활동구역이라는 것은 적의 탐지, 추적, 공격, 방어 능력에 좌우됩니다.
    항모는 항모선단 조합에 의해서 방어하는 것이지 항모자체는 방어능력이 없습니다. 함재기에 의한 방어는 제한적입니다.
    그래서 항모를 공격하면 적의 수도를 모든 가용 수단(탄도 미사일 포함)을 이용해서
    *기꺼이* 폭격하겠다는 확고한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현정부는 X 도 없어서 그럴 용기가 없습니다. 그래서 때리면 맞습니다.
    현재: 방어능력 없슴.. 미래: 정부가 바뀌어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기술보다 이것이 우선입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KINGKONG2 2019-11-03 추천 2

    장담 합니다만 중꿔는 저 신형 미사일의 첫번째 희생양으로 한국의 경항모를 택할겁니다.
    탄착확인용으로 미국이나 일본의 반응 확인용으로 한국 만큼 알맞은 곳은 없죠 쳐맞고 끽소리도 못한다에 한달 월급 겁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희선종 2019-11-03 추천 1

    한반도 해역에서, 특히 남쪽의 해역에서 항모를 생각한다면, 좁은 영역에서 항모를 운영하니 쉽게 발각이 되어서 위험성이 높다고 생각 하실겁니다. 하지만 범위가 조금 넓어진다고 생각하시면, 항모의 중요성이 나옵니다. 특히 우리는 해상로를 지켜야 하기에 이지스함이나 구축함으로는 우리 해상로 방어를 할 수 없기에, 기동전대와 항모전대가 필요합니다.

    댓글 (3)

    소아범 2019-11-03 추천 0

    그러니 한미동맹이 필요한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모두 내 손으로 할수없는 세상인게죠~.

    영격 2019-11-03 추천 1

    해상교역로 지킨다는 말...해군이 직접 한 말인지 어느 밀매가 처음 한 말인지 모르겠지만
    누구로부터 지킬 것인지, 그리고 우리가 지킬 역량이 있는지
    진지하게 계산해 본 사람이 있나 모르겠습니다.
    유럽이나 미주에서 오는 화물은 다 포기하고 호르무즈에서 한국오는 유조선만 지키려고 해도 구축함이 몇 척이 필요한지 계산해봤을가요. 실제 작전은 한번에 딱 한 척만 뛰고 있는 청해부대 때문에 KD-2 구축함 로테이션 돌리는것도 벅찬 게 우리 현실입니다. 정규군에 비하면 잡범 수준인 해적떼들 상대하는것도 수상함 직접 파견해서 하려면 이렇게 힘든데 밀매들이 그렇게 걱정하는 일본해자대나 중국해군이면??? 그리고 그거 하는데 경항모 하나 띄워서 뭐할수 있을까요.

    KINGKONG2 2019-11-03 추천 1

    어디쪽 해상로를 말씀 하시는지요?
    당연히 동지나해쪽 남방이라 하시겠지요? 거기 경항모 한척으로 뭘 할수있을까요? 짱께 육상기지에 날라온 항공기작전반경내 입니다 대함미사일 사거리내이구요 떼거지로 몰려다니는 중꿔들 앞마당 입니다.접근방법이 틀렸습니다 해군력으로 중꿔를 넘어설수는 없지요 그럼 선택의 길은 하나 바께 없습니다.미국 또는 일본 인도등과 연합함대를 구성해야지요 지금 우리정부는 꺼꾸로 가고 있지만..

    등록
  • 소아범 2019-11-03 추천 1

    경항모~, 꼬리가 길어 지네요~!!
    중국 우리 그리고 일본이 표시된 극동지역의 지도를 보면,
    .대북, 대중, 대 일본 을 생각하면, 과연 경항모가 무엇을 할수 있을까?
    하나도 마땅한 사용처가 없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

    댓글의 댓글

    등록
  • 긴팔원숭이 2019-11-03 추천 0

    있으면 어떻게든 써먹긴 할 테니 없는 것보다는 낫겠죠. 해군이 말은 항모라고 해도 바라는 건 항모가 아닌 것 같아서.. 어차피 지금 해군기지들도 저거보다 구형인 재래식 탄도탄에 대해 중국방향에서 날아오면 발가벗었긴 매한가지일 테고요.
    FX 2차를 상륙함(또는 경항모)와 연결짓는 건 이상합니다. 최근 발표된 국방계획에는 2030년대니까. 2030년대에 4만톤급 상륙함을 건조한다면 그건 독도함 대체사업이라고 봐도 말이 됩니다. 하지만 그걸 위해 F-35B를 10년 전에 검토할 일은 없을 텐데요. 경항모는 말이 그렇고, 어느 분 말씀처럼 도서지역에서 써먹겠다는 생각일 지도요.

    댓글의 댓글

    등록
  • 획드 2019-11-03 추천 1

    그리고 방패인 방공구축함 숫자도 부족하죠. 우리는 현재 이지스급이 3척인데 반해 일본은 이지스+자국형 이지스 14척, 중국도요..

    댓글의 댓글

    등록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