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토론방

X-57 Maxwell의 사례와 함께하는 전기항공기의 잠재력

  작성자: Fire_ea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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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9-10-29 22:20:57

전통적으로, 비행기 넘버링에서 X-를 붙이는건 아직 experimental type 이라는 뜻이다. 


드론을 포함하는 미래의 항공 시장은 크게 2가지로 나뉠 것이다. 


먼저, 인공지능 기반의 무인 항공기일 것이며 두 번째로, 전기에너지를 이용한 항공기가 될 것이다.


인공지능 기반의 무인 항공기는 이미 여러차례 언급이 되었기에 이번에는 두 번째 이슈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사실, 소형 드론의 경우 많은 제품들이 전기 충전식이다. 하지만 군사작전에 쓰이는 대부분의 항공기, 헬기, 고고도 무인 정찰기의 


경우  화석연료 기반이다.


기술 개발의 당위성으로, 화석연료 대비 전기에너지를 통한 항공기는 연료의 사용량과 소음이 크게 줄어들기에 작전시간 향상 및 


위험 지역 정찰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기존 대비 500퍼센트 cruise efficiency 증가, much quieter)


2019년 10월 29일에 updated된 specification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도 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존 항공기의 수요도 크게 바뀔 때 주도


적으로 연구 개발을 해서 관련 시장을 선점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Goal – Help develop certification standards for emerging electric aircraft markets.


Design Driver - 500 percent increase in high-speed cruise efficiency, zero in-flight carbon emissions, and flight that is much quieter for the community on the ground.


Objectives are to:

Mod II – demonstrate 3.3x lower energy use at high speed compared to original P2006T.

Mod III – demonstrate 1.5x lower energy use at high speed compared to Mod II.


Aircraft Weight – Approximately 3,000 pounds.


Maximum Operational Altitude – 14,000 feet.


Cruise Speed – 172 mph (at 8,000 feet)


https://www.nasa.gov/centers/armstrong/news/FactSheets/FS-109.html


https://www.nasa.gov/centers/armstrong/multimedia/imagegallery/electric_propulsion_aircraft/AFRC2019-0250-27.html


산업적으로는 urban air mobility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https://www.nasa.gov/centers/armstrong/features/UrbanAirMobilityGrandChallenge.html


댓글 2

  • 긴팔원숭이 2019-10-29 추천 0

    재미있는 비행기네요. 잘 봤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kBhPWFM1uk
    X-57 기체 자체는 전기를 쓰는 것도 있지만, 민항기가 이륙 중에 최대추력을 내는 걸 생각해서 순항비행용 모터와 별도로 이륙을 돕는 소형모터를 따로 쓰는 거군요. 이렇게 하면 대추력모터가 덜 필요하니까 전기비행기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발상같은데..

    댓글 (1)

    Fire_eagle 2019-10-29 추천 0

    요즘 NASA 홈페이지를 가면 대부분 무인 항공기 X-33이나 전기구동 항공기 X-57의 기사가 대부분이더라고요. 이게 요즘 트렌드인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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