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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휠형 모터를 군용차량,전차,장갑차에 적용

  작성자: 정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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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9-10-04 02:24:37

인휠형 모터를 군용차량에 적용하는 방안


엠비아이, 전기자동차용 '인휠형 2단변속기' 세계 첫 개발


전기오토바이에서는 일반화되어 뒷바퀴와 또는 앞뒤 모두 인휠형 모터를 장착해서 판매중이죠.

인휠형 모터는 차량용도 개발되어 있다는 겁니다.

승용차에 앞뒤 4개바퀴에 모두 장착해서 4개중 한개씩 고장나도 바퀴만 교체하면 주행하는데는 문제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차륜형 장갑차에도 적용해서 전기구동 장갑차를 만들때 양쪽 8개의 바퀴에 인휠형모터를 장착해서 사용할수가 있겠죠.

엔진 대신 모터가 외부로 장착되기 때문에 하부등에 배터리 장착하는데에도 부담이 없을것 같음.

보병부대의 기동전력, 이제 차륜형장갑차 시대!

 

차륜형 장갑차 다음으로 K2 전차에 적용한다면 16개의 보기륜에 까지 전부 인휠형 모터를 장착한다면 16개의 인휠형 모터가 장착되어 

여러개가 고장나도 달릴수도 있고 고장난 보기륜만 교체하면 손쉽게 엔진을 교체하는 효과로 전투에도 유리하지 않을까 합니다.


S&T중공업, K2전차 자동변속기 운용시험 완료

전기구동 전차의 주행거리가 500Km 라고 할때 7시간을 달릴수가 있고 7시간 동안 전투를 할수가 있으며 고지사수나 기지사수일 경우는 1주일이상도 버틸수가 있는 장점, 그것도 조용히...





댓글 64

  • best 똘스 2019-10-04 추천 6

    케터필터 차량은 인휠모터 적용하면 오히려 불합리 합니다. 보기륜중 1개만 손상이 가도 전체 구동이 어려워 지기 때문에 불합리하며 비효율적 입니다.
    차륜형 장갑차는 효율적 입니다. 그래서 전기 구동형 전차가 개발 된다면 이제는 레일건에 전기 구동형 차륜형 이지 않겠나 생각됩니다. 또는 전기구동형 케터필터 겠지요.
    인휠은 장점이 많습니다. 다만 가격이나 기술력이 상당히 높으며 큰 부하에 대한 내구성은 아직 미비 합니다.

  • k120105 2019-10-10 추천 0

    때론 군이 요구하는 내용보다 세상이 앞서기도 하죠.

    힘 - k2 파워 팩 기준 - 1500 마력
    보기륜- 편측 8개 /양측 16개 /
    인휠 모터 1개당 힘 = 93.75마력/ 69.90938kw

    시중에 판매 되는 전기자동차 모터 사양
    "HZ"사 전기자동차 시판 용 모터
    Cooling Method :Water Glycol/Liquid Inlet/12 litter/min
    Peak Power: 90kW @ 1430r/min
    Rated Power :55kW
    Peak Power Speed :1430 r/min
    Rated Speed:2200 r/min
    Peak Torque:600N.m
    Rated Torque:240 N.m
    Motor Voltage:480Vac
    Max Motor Speed:4000r/min
    Insulation Class:↑ F Class
    Protection Degree:IP67
    Weight:97kg
    Speed Sensor
    Resolver
    Temp. Sensor

    Output Power
    Rated Power: 75 [kW]
    Peak Power: 150[Kw]
    Input power battery
    Rated Voltage :650 [Vdc]
    Max. Voltage: 750 [Vdc]
    Min. Voltage: 432[Vdc]
    Mechanical
    Dimension(W*D*H) : 313*460*120 [mm]
    (Excluding Plug In Part)
    Ingress Protection Rating: IP67

    위근거로
    모터 무게 : 97*16=1552kg

    ABB 사 판매 금액
    제품번호725142
    판매금액1,800,000원( VAT별도 )
    모델명4P 70KW / 6P 47KW
    기본사양축75 키20
    제조사ABB MOTORS
    제품현황재고보유
    거래가능지역전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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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lchemist 2019-10-10 추천 0

    글을 조금 일찍 봤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보실지 모르지만 써 봅니다.
    먼저 발제자님이 작은 모터들만 보시고 수십에서 수백마력대 모터를 보신적이 없으신 모양입니다.
    일반적으로 보기 어려우니 이해는 갑니다….

    전차는 차치하고 차륜형 장갑차에 적용한다고 생각해 보면...
    현재 국내 개발중인 차륜형 장갑차가 대략 400마력대 엔진에 17톤정도의 무게입니다. 병력이나 장비하면 18~19톤 정도 중량을 움직여야 하는 것입니다.

    먼저 400마력 모터크기가 얼만할 까요? 제가 취급해본 일반적인 유도전동기는 작은 경차 만합니다. 무게는요 경차안에 쇠덩어리로 꽉찼다고 보시면 됩니다. 톤단위죠. 변속기 제외하고 모터만 말입니다. 동급엔진에 크기 두배, 무게 세배 정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편하실 겁니다.

    휠마다 모터를 사용한다면 8륜 장갑차에 휠하나가 400/8=50마력은 되야한다는 이야기죠. 인휠 50마력이 얼만한지는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만 유도전동기의 경우 대략 지름 3~400mm 길이 8~900mm 정도 됩니다.
    그만한게 각 바퀴에 들어가야 하는 겁니다.
    그리고 모터가 8개면 각 모터를 제어하기 위해 인버터가 8개 들어가야 합니다. 변속기어도 각각 들어가야 할 겁니다. 정비요소가 꽃을 피우겠죠. 변속기 한 개 손보던걸 8개에 인버터까지 손봐야 하니까요.
    그리고 한 개가 망가지면 다른 걸로 간다는 건 단일 파워트레인일 때 이야기입니다. 8개중 한 개가 망가져도 접지력이 떨어질 뿐 전체 토크는 변화가 없으니까요. 하지만 각각의 파워트레인이면. 하나가 망가지면 다른 바퀴에 부하가 증가해서 기동이 불가능할 겁니다. 즉 수리 없이는 기동이 안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모터가 고장나면 어떻게 수리할 까요....
    모터는 일반적으로 소손된다고 해서 코일이 타버립니다.
    수리는요... 리와인딩이라고 코일을 모두 풀어서 새것으로 다시 감습니다. 전문가나 장비가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경험상 소손 된 300~400마력 모터 리와인딩 하는데 하루 이상 걸리더군요. 말씀 드린 것처럼 400마력이면 작은 경차 만합니다. 수백마력 모터들은 예비로 무제한 보유하고 갈아 버릴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가격도 만만치 않습니다.
    엔진은 완전히 분해해서 조립하는 과정이 야전에서 가능합니다. 모터는요 불가능 합니다.
    모터가 안타면 인버터가 탑니다. 인버터는 타면 수리가 안됩니다 무조건 교환이죠. 대부분 과부하 걸리면 인버터가 먼저 탑니다. 인버터가 타면 그 모터는 기동 불능 입니다. 콘트롤이 전혀 안되니까요… 아마 수리비도 꽃을 피울 겁니다.

    여기까지는 모두 배터리 제외, 변속기 제외 상황입니다.
    배터리에 대한 문제는 추가입니다. 모두 아시는 바와 같이 무게, 크기, 제충전 시간 등 내연기관에 한참 뒤쳐집니다.

    전차 보기휠에 각각 적용한다면 1500마력에 보기휠이 보통 한쪽 7개 정도니 보기휠 하나에 100마력 모터가 달려야 겠네요.... 인버터도 14개, 변속기 14개, 모터 14개에 배터리......
    정비하다가 전투는 언제 나갈 겁니까?

    100마력 14개면 모터만 20톤은 되겠네요.....
    변속기에 인버터에 배터리는 별도 입니다.

    단일 모터로 한다면 1500마력 모터면 크기가 전차만 할 것 같습니다.
    200마력 300마력은 많이 봤는데 1500마력은 저도 본적이 없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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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120105 2019-10-10 추천 0

    전투 차량 무게:
    - 엔진 제거, 연료제거
    배터리 수납:
    - 기존 연료 탱크 자리
    구동 :
    - 보기륜 대체
    - 인휠타입 모터 대체 잇점 - 속도나 토크가 줄뿐 보기륜이 전부 망가질때 까지 장비운용가능 ,궤도가 벗겨져도 일정부분 운행 가능성 상존
    군수 지원 체계:
    - 배터리 교환 방식 - 전차 엔진 교환 방식응용
    - 교환용 배터리 - 대대급 - 완충된 배터리 적치 후 교환
    배터리 충전 - 연대급 - 배터리 충전 시스템 가동하여 수시로 대대급으로 배터리 이송
    이러면 군수 지원 효율 및 전투 차량을 완전히 전자화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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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크투르스 2019-10-08 추천 0

    엄청 비쌀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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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 2019-10-08 추천 0

    일단 미군은 소형 무인차량에 전기모터를 달았더군요. 위장도색한 혼다 발전기도 올리고... 작은 거 부터 . 아해봄직 하죠. 아무래도 군용차량에 100퍼 전기는 무리죠. 충전시간도 그렇고 야전 수리도 그렇고.. 하이브리드라면 평시 작전용 행정차량부터 해봅직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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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당당 2019-10-07 추천 0

    무식하면서도 무식을 인정하지 않으면 무시할 수 밖에.
    열낼 가치도 없는 경우에 열내봐야 알아듣지도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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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이바G 2019-10-07 추천 0

    "2000초반과 2019년인 지금의 기술이 같다고 보시나요? 2030년의 기술이 현재와 같을거라고 확신하세요?
    모터와 배터리 기술이 10년,20년후에 갈수록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하는거죠...
    20년전에는 안되는 전기차들이 지금은 장거리 주행까지 되는건 뭐라고 생각하세요?."

    20년전에도 지금 주장하고 있는게 구현 가능했는데 지금도 실용화 안되었다는 소립니다.
    꺼꾸로 알아 듣는군요.
    겨우 가능해 진건 성능 줄이고 주행 거리 늘어난거 뿐인데 그것 조차도 20년동안 30%정도 늘어난거 뿐입니다.
    배터리를 제외하고 그 당시랑 크게 바뀐게 없으니 하는 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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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루엘 2019-10-07 추천 0

    전기전차는... 현재 배터리 무게 상 Range extender 모델이 이상적이겠죠. 3.0 디젤 정도면 넘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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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전 2019-10-06 추천 0

    제가 전문가가 아니라서 할말은 별로 없지만...
    2030년 안에 어느국가인지는 모르지만 전기장갑차,전기전차 나온다에 한표...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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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옥성녀 은비 2019-10-06 추천 0

    정전님
    http://www.itfind.or.kr/WZIN/jugidong/1839/file4320157015832261276-183902.pdf

    이것 한번 읽어 보시고 글 쓰시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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