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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 +형 방향타와, X형 방향타의 차이점에 대해 고수님들께 질문합니다...

  작성자: Fo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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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9-01-11 15:22:07

고수님들께 잠수함 방향타와 관련하여 질문 드립니다.

우리나라가 보유하고 있는 잠수함은 모두 +형 방향타를 채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많은 나라의 잠수함은 X형 방향타를 채용하고 있던데....

우리나라는 X형 방향타를 채용하지 않는 이유가 있습니까???

+형 방향타와 X형 방향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우리나라 도산 안창호 잠수함은 +형 방향타이고,

일본의 소류급 잠수함은 X형 방향타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도산 안창호 잠수함



일본 소류급 잠수함
 

댓글 23

  • best 관대한 2019-01-12 추천 2

    항공기는 수평미익, 수직미익 따로 있어도 1명이서 조정가능한데, 왜 잠수함은 수직, 수평 방향타가 있다고 해서 2명의 승무원이 필요할까요?

    X자 방향타를 사용하게 되면서 승무원 숫자가 2명에서 1명으로 줄어든 것은 방향타의 방향 변경만이 이유가 아니라 컴퓨터 제어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능해 졌기 때문으로 알고 있습니다.
    (승무원이 원하는 목표를 지시하면, 컴퓨터가 X자 방향타를 어느 만큼 이동해야 되는지 지시에 대응하는 값을 계산하여 조정하는 것)

    근래에 설계되는 잠수함이라면 십자모양 방향타라도 컴퓨터의 도음을 받으면 한명이서 조작 가능할 텐데, 뭣때문에 승무원을 더 두어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어 프로그램 짜기에도 십자 방향타용이 X자 방향타보다 더 쉬울 것 같은데 말입니다....

  • 굼벵이88 2019-01-18 추천 0

    제 생각에는 물론 실험을 통해서 검증을 해야 겠지만...

    +형 잠항타와 x형 잠항타와는 운동성이나 성능상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형은 2명 조종... X형은 1명 조종정도의 차이도 있겠죠.

    가장 중요한 차이는 아마 항해중에 브레이크 성능일 겁니다. F-22의 2개의 수직 꼬리날개가 속도를 줄이는 브레이크 기능이 있습니다. 잠수함이 항해중에 앞에 갑자기 충돌물체 출현이나... 필요시 빠르게 감속을 하기 위해서 X형 방향타를 이용해서 브레이크나 감속을 신속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일본이 선택했을 겁니다.

    배나 잠수함은 감속하기가 쉽지 않죠. 대부분 스쿠류를 역회전 시켜서 감속하지만... 그러면 소음이 발생합니다. 그런테 X형 방향타로 브레이크나 감속을 하면 소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가장큰 성능차이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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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키1 2019-01-16 추천 0

    +방향타와 x방향타 중 어느것이 나은지는 잠수함의 특성과 관계가 있을 것 같습니다.
    +방향타는 중력축과 수평타의 운동방향과 동일하여 최고의 운동특성을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가장 신속하게 잠항과 부상을 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할 수 있고, 수직타와 중력방향이 동일하면 당연히 좌우 운동성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3차원 기동의 경우 후미의 방향타 뿐만 아니라 배의 중앙에 있는 날개모양의 방향타를 같이 사용합니다. 잠수함의 중앙축을 변경시켜 3차원 기동이 좀더 원활하게 하는 겁니다. 물론 벨러스터를 조정하여 중심을 변경하기도 하구요.
    당연히 +방향타는 인간의 인지에 익숙합니다. 상하좌우로 인식되는 인간의 방향성에 익숙하므로 컴퓨터의 도움없이도 충분히 방향조정이 가능합니다.
    x방향타는 처음부터 대놓고 컴퓨터를 사용한 방향조정의 형태로 가버립니다. 적어도 컴퓨터 고장나면 사럄이 조정하기 쉽지 않을겁니다.(직진만 한다면 몰라도)
    당연히 3차원 기동에 장점이 많을겁니다. 처음부터 축이 변경되어 있으니 통제만 잘되면 자유로운 운동이 가능하고, 섬세 운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직/수편회피기동에는 어느정도 운동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향타도 컴퓨터와 접목하면 당연히 1인으로 조정이 가능하고(잠수정의 예를 보더라도), 어느정도 섬세한 운동이 가능합니다.
    어느 방향타가 나은지 하는 부분은 잠수함의 목적성과 여러가지 성능을 보고 결정할 부분인것 같고, 방향타 하나만 보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비행기에서도 전진익이나? 후퇴익이나? 하는 논란이 있듯이 다른 목적성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고, 성능에 대한 영향이 크다면 F-14같이 가변익같은 변종이 나올수도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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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프린터 2019-01-12 추천 0

    또 이런 내용도 있습니다.
    오야시오급과 차이점은 한가지가 더 있는데 그것은

    함미타가 +자형에서 x자형으로 변경된 것이다. 이 x자형타는 일본의 기

    술연구본부가 1996년부터 1999년까지 연구 및 모형 실험을 한 것으로 이

    전의 +형 타보다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타는 길이와 면적

    이 클수록 타효성이 좋다고 하지만 이전의 +형타는 접안시를 고려하여

    횡타의 길이에 제약이 있었다. 그러나 x형타는 그런 제약도 없고 타가 파

    손될 위험도 적다. 또한 x형타는 4개의 타를 섬세하게 조작하여, +형타와

    같이 단순한 상하좌우 운동이 아닌 3차원적인 운동이 가능해진다.
    https://kin.naver.com/open100/detail.nhn?d1id=6&dirId=60401&docId=658806&qb=WOyekO2YlSDtlajrr7jtg4A=&enc=utf8&section=kin&rank=2&search_sort=0&spq=0&pid=UvFNHdpySoCssvbPMBlssssstd8-136966&sid=BAvAg4aGo2cYSKOOBERDbQ%3D%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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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프린터 2019-01-12 추천 0

    찾아보니 이런 글도 있네요. 'X자형의 함미타는 선회와 조타등에 유리하고 잠수함의 운동성을 향상시켜 주며, 잠수 부상 작용이 상쇄되어 심도 변화에 따른 잠재적인 위험성을 줄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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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프린터 2019-01-12 추천 0

    생각해보면 원잠의 주류라 할 수 있는 미국, 러시아, 영국의 원잠을 보면 +자형 함미타를 가지고 있고 최신 디젤 잠수함인 독일의 212급이나 일본의 소류급, 스웨덴의 고틀랜드급, 호주의 콜린스급은 X자형 함미타를 채용했습니다. 프랑스는 최신 잠수함은 원잠이고 디젤이고 전부 X자형이죠. 이를 보면 빠른 속도가 중요한 원잠의 경우는 +형 함미타가 유리하고 비교적 느린 속도의 잠복 임무를 주로 하는 디젤잠수함의 경우 X자형 함미타가 유리하다고 보는게 상식적인 추론이겠지요. 과거 +자형 함미타를 사용하던 독일과 일본이 최신 잠수함에서 X자형을 선택한 것에는 분명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이런걸 무시하고 우리꺼가 최고라는 식의 주장은 의미가 없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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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필명포기 2019-01-12 추천 0

    오~ 저도 궁금해 했던부분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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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24 2019-01-12 추천 0

    +형이 운동성이 부족하다라..글쎄요..
    날개의 폭을 넓게하면 많은 유체를 밀어낼 수 있으니 운동성이 부족하진 않을거라 봅니다(길이가 아니고 '폭' 입니다)
    잠수함에 가장 필요한건 안전성이라 보는데 .. 그런점에서 우리나라가 +형을 선택한 건 잘 한거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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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고즐 2019-01-12 추천 0

    방향전환은 힘의 방향 이나 흐름의 방향을 바꾸어서 하는 거잖아요 +자 를 X자로 바꾸면 방향전환의 축이 틀어졌을뿐인데 어는 방향은 잘 변하지만 어느방향은 방향이 잘 변하지 않을거라 보는게 내생각인데 기동성이 좋다고 하니 이분야 전문가님의 설명 부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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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대한 2019-01-12 추천 2

    항공기는 수평미익, 수직미익 따로 있어도 1명이서 조정가능한데, 왜 잠수함은 수직, 수평 방향타가 있다고 해서 2명의 승무원이 필요할까요?

    X자 방향타를 사용하게 되면서 승무원 숫자가 2명에서 1명으로 줄어든 것은 방향타의 방향 변경만이 이유가 아니라 컴퓨터 제어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능해 졌기 때문으로 알고 있습니다.
    (승무원이 원하는 목표를 지시하면, 컴퓨터가 X자 방향타를 어느 만큼 이동해야 되는지 지시에 대응하는 값을 계산하여 조정하는 것)

    근래에 설계되는 잠수함이라면 십자모양 방향타라도 컴퓨터의 도음을 받으면 한명이서 조작 가능할 텐데, 뭣때문에 승무원을 더 두어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어 프로그램 짜기에도 십자 방향타용이 X자 방향타보다 더 쉬울 것 같은데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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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eadache 2019-01-12 추천 1

    X자 방향타와 십자 방향타 기술적인 부분은 다른분이 기술해주셨으니 넘어가고..
    제가보는 부분에서 X자와 십자의 가장 큰 차이는 승무원 수입니다.
    X자 방향타는 1명이 가능하나 십자는 전통적으로 수직 / 수평 2명의 승무원이 필요합니다.
    1명이서도 할일을 잠수함 승무원이 귀한 시점에 2명이 해야한다면...?
    다른 부분보다 그 부분이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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