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토론방

'군집비행' 드론 앞에 고가 전투기 무용지물

  작성자: 정전
조회: 6722 추천: 0 글자크기
18 0

작성일: 2018-12-01 03:50:24

기사 원문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8112711134990526


 미국 해군연구처는 2016년 7월 자국 방산업체 레이시온이 제작한 '코요테' 드론 30여대가 군집비행하는 시범을 진행했다. 

인공지능 기술로 무리지어 비행하고 상황에 따라 소형 미사일로 변신해 표적에 자폭하는 공격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해 10월 미 국방부 전략능력국은 전투기 3대에서 소형 공중투하 무인기 '페르딕스' 103대를 투하해 군집비행에 성공했다. 

이에 질세라 중국도 지난해 6월 중국전자과기그룹 주도로 무인기 120대를 동원해 군집비행을 선보였고, 6개월 뒤에는 중국국방과학기술대학 연구진이 소형 무인기 20대로 군집비행을 시험했다. 

국방품질기술원은 "중국의 드론 군집비행 시연이 미국의 저비용 무인항공기 군집 기술 사업과 개념 면에서 매우 유사해 보인다"고 했다. 


국방기술 주도권 다툼이 드론까지 옮겨붙은 형국이다. 미국은 이러한 중국의 움직임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 미 군사항공 전문가 타일러 로고웨이는 "군집비행 드론은 대규모 집중 공격이 가능하고 자율 네트워크로 연결돼 요격도 쉽지 않다"며 "이러한 공격이 가능하다는 사실만으로도 지상군은 심리적 압박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마이크 홈즈 미 공군 대장은 "드론 수백 대 가운데 하나가 소형 무기를 장착하고 F-22의 흡입구로 들어간다고 상상한다면, 한 무리의 드론만으로도 고가 전투기 비행대대 전체가 반격할 기회조차 없이 궤멸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은 지난해 말 이스라엘을 방문했을 당시 미사일을 단 드론이 수십㎞ 목표물을 타격하는 것을 직접 보면서 깊은 인상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김 총장은 올해 4월 열린 한 행사에서 "육군의 드론봇 전투체계는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새로운 작전수행방법으로 전장의 판도를 일거에 바꿀 수 있는 첨단 비대칭 전력"이라며 "이제 1~2년 안에 도입돼 전투실험에 활용되거나 야전부대에 배치될 것"이고 말했다.

80여명 규모의 드론봇 전투단은 군 지상정보단 예하에 편성돼 지난 10월 공식 출범했다. 과거 무인기의 주요 업무였던 정찰업무를 비롯해 무장드론ㆍ전자전드론 등까지 다른 영역까지 넓히는 한편 2021년부터는 군단부터 대대급까지 육군 전 제대에 드론봇 전투부대를 편성키로 했다. 

[드론 스토리⑦-下]'군집비행' 드론 앞에 고가 전투기 무용지물

이젠 스텔스기가 문제가 아니라 군집드론, 소형드론 때문에 스텔스기도 힘을 못쓰는 시대가 다가오는듯...

군집드론이 전파막으로 교란 작전 짤수도 있고 떼거리 공격도 할수도 있으니...

우리국군도 드론 특기자(드론자격증있는자)를 최소 1000명 이상 운용하고 각종 소형 드론들도 개발 해야될듯...


댓글 18

  • best 근방 2018-12-01 추천 3

    저런 실험은 아이디어 테스트일뿐, 드론 앞에 고가 전투기가 무용지물 될일은 없다고 봅니다.

    드론이 F-22 공격할 만큼 비행할 추력과 비행거리가 나와야 겠죠.

    수백대로 F-22를 공격해서 흡기구에 한대라도 집어넣거나 자폭한다는데

    F-22가 어디에 있는줄 알고, 그리고 어떻게 쫒아가서 공격을 합니까.

    이 두가지를 해결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립겁니다. 그때쯤이면 전투기도 전자전 공격기능이 달리겠죠.

    전투기를 공격하거나 쫓아갈수 있으려면 드론이 어느정도 크기에 어느정도 엔진을 달아야 할까요? 방송촬영용 드론 처럼 프로펠러 달린 몇 kg급으로 전투기 쫒아간다고 생각은 안하겠죠. 드론도 고정익기에 제트엔진 달고 사이즈가 T-50정도에 요격하러갈때 애프터버너 써가며 발진해야겠지요.

    그런 드론 수백기를 운용하려면 공군기지 한개로 안될듯 합니다

  • 헛소리안함 2018-12-02 추천 0

    스텔스도 군집드론에게 무용지물인데 kfx는 돈낭비 아닙니까?

    댓글의 댓글

    등록
  • 대양강국2 2018-12-01 추천 0

    군집드론으로 고가 전투기 상대하기는 쓸떼없는 일이고 다른 용도로 써먹을 일이 더 많을겁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헛소리안함 2018-12-01 추천 0

    이래서 KFX를 개발하면 안되는 겁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PSG1 2018-12-01 추천 1

    저고도에서 CAS 비행하는 기체들이나 이착륙시 (FAA같은데에서 굉장히 심각하게 보고있습니다. 테러에 이용가능하기에)영향을 줄 수있으나 중고도이상의 (보통 작전고도)고도에서 별반 쓸모가없습니다. 보통 저런 드론으론 중고도이상에서 충분한 양력을 못 만듭니다.
    그리고 저런 드론 종류일수록 전자전에 약합니다. 충분한 방호갖추지못하거든요. 타격기 방해목적으로 저런식의 군집 비행을 하고있다면 공중에다가 EMP탄 몇개 던져놓고 시작하면 됩니다.
    그리고 제가알기론 저 글의 전체적인 내용 자체는 이렇게 단편적이지 않았고, 방어보단 공세적 위치에서 운용하겠다는 논지였습니다. 물론, 공군 장성에 말대로 대비하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미국의 경우, 우리 입장에선 별 가능성없는 것도 시뮬돌리고 계획세워 대비를 하는 편입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mxCxC 2018-12-01 추천 0

    드론은 승패는 전자전 능력에 판가름 날듯.

    댓글의 댓글

    등록
  • ssawar 2018-12-01 추천 0

    수백기의 소형자폭드론은 한지역을 수시간동안 장악할수 있으며 그 기간동안 해당지역에 방공망과 군사활동을 중지시킬수 있습니다. 이건 긴박한 전쟁중에 엄청난 잇점이죠. 게다가 무인이고 대량생산하면싸며 훈련도 필요없죠. 대당 천만원잡아도 10억이면 100기이며... 작전지역설정하고 모든 인간크기생명체나 군사장비에 반응하게 하면 재앙적인 피해를 강요할수있습니다

    댓글 (3)

    백년전설 2018-12-02 추천 0

    접이식 소형 드론이라도 2~4kg정도의 폭약을 장비 할수 있습니다......
    전투기 3대에서 100여기의 드론이면 고정익드론으로 속도도 70~80km이상을 낼수 있고
    1~2시간동안 일대의 모든 작전행동을 불가능하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폭격기가 그시간동은 초계할 필요도 없고 뿌려놓고 가기만 하면 드론의 비행시간동안
    공중지원 업무를 할수 있는 이점이 있죠.

    근방 2018-12-01 추천 0

    초소형이면 파괴력과 비행시간이 제한적이고, 바람과 비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

    ssawar 2018-12-01 추천 0

    추가하자면 우리가 아는 큰 드론이 아닙니다. 초소형 자폭드론이예요.

    등록
  • 관대한 2018-12-01 추천 0

    한국 기술수준이 미국의 85퍼센트라니...헛웃음 밖에 안오네요.
    (연구원들 뻥튀기는 너무 대단해요)

    큰 예산 투입없이도 미국의 85퍼센트이니, 앞으로도 예산 많이 줄 필요없겠네요.

    댓글의 댓글

    등록
  • 정전 2018-12-01 추천 0

    살포한 군집?드론들은 글로벌호크 같은 무인기로 조종할수도 있을라나? 장거리 무인기가 직접 투하를 하던지...

    댓글의 댓글

    등록
  • 정전 2018-12-01 추천 0

    이렇게 적혀 있네요... 읽어보기나 했는지///
    10월 미 국방부 전략능력국은 전투기 3대에서 소형 공중투하 무인기 '페르딕스' 103대를 투하해 군집비행에 성공했다.
    이건 적기지 근처에서 투하해서 날린다는거 같은데...
    방어용으로 쓸때는 적기가 날아올때 쏘아올려서 군집 대형으로 가는 길목을 막는 방식 같고...

    정찰기나 초계기가 정찰비행 할때... 대응 비행하면서 앞에서 군집드론 뿌려버리면 이물질인줄 알지?도 못하고
    엔진 흡입구에 들어가면 알게 모르게 추락시킬수도...

    댓글 (1)

    근방 2018-12-01 추천 0

    군집비행에는 성공한거지만 그걸로 이글루 뚫고 들어가서 주기된 비행기에 근접하고 자폭하거나

    활주로 끝에 부양되어 있다가 이륙하는 비행기와 부딪혀야 한다는건데, 둘다 현재기술로 구현하기는 어렵고, 그런 드론들 쏴 맞추는건 현재기술로도 쉽습니다.

    비행중인 기체에 근접하는건 그거와 비교할수 없는 난이도죠.

    지나가는 전투기에다 대고 기관총을 쏴도 맞추기 힘든데

    드론 몇백개 뿌려놓고 근처에 지나가는 전투기 엔진흡입구에 맞추는건 얼마나 어려울까요. 현재로서는 구현이 어려운 기술입니다. .

    등록
  • 화력터널 2018-12-01 추천 0

    JASSM-ER안에 드론 많이 들어가는디욧. 적군의 고공 방공망 사거리 밖에서 JASSM-ER을 발사하고 적군의 저공 방공망 사거리 밖에서 드론떼를 적군 비행장으로 보내믄 되긋쬬. 하늘을 뒤덮은 드론떼를 상대로 이륙하다 공기흡입구 읍~읍~

    댓글 (3)

    근방 2018-12-01 추천 0

    드론 수만마리... (스타를 하신 경험이 있으시군요...ㅋㅋ)

    드론 수만대 정도를 적 공군기지나 항모앞에 살포할 정도면, 그냥 폭격으로 해도 성공하는것 아닐까요.

    앞으로 드론무기가 어느정도로 개발될지 모르지만 현 시점에서는 약간 과장섞인 기대를 반영한 기사 아닌가 생각합니다..

    화력터널 2018-12-01 추천 0

    BAT조고 뭐고 비행장 안에 살아있고 움직이는 모든 것을 공격하는 수만마리 드론떼를 상대로는 같은 드론떼가 아니믄 못막는디욧..

    근방 2018-12-01 추천 0

    그런 공격에 대해서는 앞으로 연구가 많아지겠지만

    그냥 제가 지금 기술로만 생각해도, 드론이 방공망 사거리 안으로 들어오면 다 맞아 떨어질것 같은데요. 방해전파를 이용한 드론방어장치도 기지에 설치가 될거구요.

    소형드론은 전투기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니까 경로 앞에 대기 하고 있다 충돌을 하겠다는건데. 그러면 활주로 끝에 모여놔야 할텐데. 맞춰잡기 딱 좋은 표적들이죠.
    활주로 이륙하는 전투기 앞에 적 드론이 새까맣게 대기하고 있다면. 제가 관제를 하고 있다면 이륙 잠시만 멈추고 BAT 조 출동시키겠습니다.

    대전차 미사일이 나오고 나서 전차무용론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아직도 전차는 자기역할을 다하고 있는걸 보면, 아직 개발 안된 드론기술이 어떤 형식으로 무기로써 역할을 할지는 모르지만, 과연 전투기가 쓸모없어질 만큼 효과적인 무기가 될지에 대해서는 저는 아직은 부정적입니다..

    등록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