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토론방

'KF-X AESA 레이다' 국내개발 지속 추진 가능성 최종 확인! / 방사청 제공

  작성자: 운영자
조회: 34060 추천: 8 글자크기
30 0

작성일: 2018-04-11 10:38:19





< HW 입증시제 데모 시현 >







< 장비 및 실험실 점검 >





※ 소리가 없는 영상입니다.





'KF-X AESA 레이다' 국내개발 지속 추진 가능성 최종 확인! 

체계개발 탄력 받는다.
 


- 독립된 점검위원회 주관 4개 분야 112개 항목 점검 통해 최종 확인 -




❍ 방위사업청(청장 전제국)은 최근 한국형전투기(KF-X) AESA* 레이다 점검위원회를 구성하고 점검을 실시해 KF-X 탑재용 AESA 레이다는 국내 연구개발이 가능하다는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 AESA(Active Electrically Scanned Array : 능동전자주사식 위상배열 레이다) : 전자파를 이용하여 공대공/공대지/공대해 표적을 탐지 및 추적하기 위한 장비 


❍ 2015년 11월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AESA 레이다 개발의 위험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을 요구함에 따라 1, 2차에 걸쳐 개발 목표 달성 가능성 점검을 계획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6월 1차 점검을 실시한 결과‘국내개발 지속 추진 가능’결과를 얻었고, 이번에 최종확인을 위한 2차 점검을 수행한 것이다.


❍ 이번 점검은 소요군 및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점검위원회가 현 시점에서의 AESA 레이다 개발 도달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총 4개 분야 112개 항목*에 대해 국내(국과연/대전)에서 시험자료를 활용해 점검을 수행하고, 국외(ELTA社/이스라엘)에서는 실장비**와 연동한 데모 시현을 통해 그 결과를 확인했다.
   * 점검대상(112개) : HW 입증시제(50개), KF-X 탑재시제(24개), 시험개발Ⅰ(30개), 시험개발Ⅱ(8개)
   ** 실장비 구성 : 레이다 안테나(한화시스템), 전원공급장치(한화시스템), 송수신+레이다처리장치(ELTA)


❍ 1, 2차 점검을 통해 AESA 레이다는 국내개발이 가능함을 최종 확인하였고, 두 차례 검검을 통해 얻은 교훈을 KF-X 탑재시제 설계 및 시험 등에 반영함으로써 향후 발생할 시행착오를 줄이고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AESA 레이다는 핵심기술개발사업(시험개발)을 통해 확보된 레이다 개발 능력을 바탕으로 국방과학연구소가 주관(시제업체 : 한화시스템)하여 국내 연구개발을 추진 중이다. 현재는 AESA 레이다에 대한 기본설계 단계에 있으며, AESA 레이다와 KF-X 간 체계통합을 위해 KF-X 체계개발 업체인 한국항공(KAI)과 긴밀히 협조 중이다.  






❍ 한편, AESA 레이다는 올해 5월 기본설계를 확정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6월 KF-X 항공기 기본설계 검토 및 확정예정이다.


❍ 방위사업청 한국형전투기사업단장(고위공무원 정광선)은 “AESA 레이다  1, 2차 점검을 통해 국내 개발이 가능함을 최종 확인함에 따라서 체계개발에 탄력이 붙었다”라며, “앞으로 각 분야별 철저한 사업관리를 통해 성공적인 AESA 레이다 개발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끝>










이미지

4.jpg

댓글 30

  • best 선임하사 2018-04-11 추천 4

    AESA 레이더 개발회사가 한화 탈레스에서 LIG 넥스원으로 바꼈다고 하지않았나요?
    군사마니아 게시판에 그런 글 들이 많았었죠
    그리고
    한화 탈레스에서 한화시스템으로 바뀐다고도 했었든 것 같구요
    탈레스라는 이름 때문에 해외 업체와 협력이 원할하지 않아서 탈레스를 때 버리기로 했다는
    글도 본 것 같구요

    여튼 개발이 순조롭게 잘 되고 있다니 정말 반가운 소식이군요
    무척 기다린 뉴스였거든요

    그리고 KFX 관련 소식도 지속적인 업데이트 부탁드려요

  • 굼벵이88 2018-04-17 추천 0

    AESA 레이더는 국산 전투기 개발만큼 중요한 기술입니다. 결국 전투기의 국산화라고 하지만 레이더와 엔진 없이 껍데기만 국산화해서는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레이더 기술은 첨단 무기와 연관성이 많습니다. 특히 미사일 시대에 레이더 기술은 핵심이죠. 절대로 안된다고 해서 포기해서는 안되는 기술입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마수러 2018-04-15 추천 0

    지속추진가능성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얼마나빨리 제대로된 성능의 aesa레이더를 확보하고 체계통합시키느냐고 문제겟죠 ㅋ
    스웨덴 그리펜이나 유포파이터 측 기술을 끌어들여서 완성도와 속도측면에서 성과를 얻는게 중요한것이지, 백년동안 개발해서 완성시키는게 무슨의미가 잇는지?
    백년은 오바스럽게말햇지만, 팬텀을비롯한 도태기가 코앞인상황에서 한국공군의 절박한 처지를 생각하면 마냥 기다릴수도 없는 처지인데 말이죠

    댓글의 댓글

    등록
  • 절대독종 2018-04-14 추천 0

    간만에 KFX 소식 접하네요. 에이사 레이더 확실히 개발할 수 있으니 안심들 하시라. 이뜻이군요. 마침 Fa-50 개조 얘기도 심심치 않게 나오니 소형화해서 Fa-50에도 달아주면 좋겠네요. KFX를 통해 개발될 공대공 미사일도 Fa-50에 달아주면 그야말로 경공격기가 아닌 경전투기 환골탈태가 되죠. 미래 로우급 시장의 강자가 되겠네요.(물론 어떤 나라들엔 로우급이 아니겠죠.)

    KFX가 개발 완료되면 그 다음 스텔스 개조에 들어갈 것이고, 그건 별도 계획이라고 하니 잘 진행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래분 말대로 KFX가 개발완료되면 그 다음은 외형은 같을 지라도 스텔스기인 KFXX로 하이급 대체도 가능하겠죠. 물론 미래가 무인기 시대라고 하지만, 무인기 개발 또한 KFX개발과 맞물려 동시 진행인 것으로 알고 있으니 우리나라 또한 그다지 뒤쳐지지 않을 겁니다. 다소간 좁혀질 수 있는 기술 격차 수준이겠죠.

    결국 KFX 개발 하나에 맞물려 가는 게 엄청 많네요. 반드시 KFX가 올곧게 진행돼 성공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래이맨 2018-04-13 추천 0

    우리가 남들보다 잘 할 수 있는 몇 안되는 분야 중 하나니 기왕 만드는 거 레이서나 세이버 싸다구칠 정도가 되면 좋겠네요.

    댓글의 댓글

    등록
  • 희노짱 2018-04-12 추천 1

    KF-X 성공 한다면 다음은 F-15k 대체 하이급 전폭기 개발 들어가야겠죠. 그쯤에는 에사 레이더와 엔진 그리고 중거리 미사일까지 국산화 해야 하는건 당연!!

    댓글의 댓글

    등록
  • 당직사관 2018-04-12 추천 1

    맨 위 사진 2장은 이스라엘 현지에서의 상황 같습니다. < HW 입증시제 데모 시현 >

    댓글의 댓글

    등록
  • 캄차카불곰 2018-04-12 추천 3

    KFX에 그리 훼방을 놓던 유승민이는 입장이 좀 바꼈는지 궁금하네요

    댓글 (2)

    dan pete 2018-04-20 추천 0

    철저한 친미 쓰레기.......
    그러한 분이 또하나 더 있지요.
    정 XX 라고요.
    뭘 알고 국방위원장을 했는지 ?
    그냥 죽어라 .

    lobo725 2018-04-13 추천 0

    사람은 쉽게 안바뀌어요
    단지 군소야당이라 힘이없어 꼬장질을 못할뿐
    유승민 마음같아서는 국내개발은 다 때려치우고 미제로 도배했으면 할겁니다.

    등록
  • 희선종 2018-04-12 추천 0

    간만에 좋은 소식이네요^^ 100%국산화는 어렵겠지만, 완제품을 우리가 자체적으로 만들 수 있고, 운영이 가능하다니 (H/W-S/W) 잘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문파인 2018-04-12 추천 0

    중국은 난징 NRIET에서 개발한 KLJ-7 AESA가 있습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마상편곤 2018-04-12 추천 3

    흑표 파워팩 사태(?)로 인해 이제는 국산화 이야기에 걱정부터 앞섭니다. 이익에 눈먼 기업이 능력도 없으면서 무리하게 개발을 강행하다 이도저도 아닌 물건을 내놓는 사태가 벌어지는건 아닌지.

    댓글의 댓글

    등록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