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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작전헬기들에 야간산불진화능력도 부여한다면…

  작성자: 거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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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8-04-11 04:25:20


원래는 작년 12월에 창설한다고 발표되었던 육군 특수작전항공단 창설관련 소식들이 더 이상 없는 상태인데 현재 우리나라에서 특전부대를 전천후로 수송할만한 전문헬기 세력은 국내 모 기지에 전진배치되어 있는 미 육군 160특전항공연대 파견대의 MH-47 헬기 5기가 전부인 상태로서 자체적으로 우리 군 특전부대와 손발을 맞출 특수전항공단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일정 수 UH-60P / CH-47D를 개량해 특수작전 헬기들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지형탐색 레이더와 디지털전자지도, 지상충돌경보장치 등 야간침투비행능력을 구비시키고 이를 평시 야간산불진화에도 활용케 하면 현재는 불가능한 야간산불진화나 야간인명구조에 대한 대처능력이 향상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1) 레이더  


가. 현재 미 육/공군 특수전항공기들에 장착되어 운영중인 레이시언사의 APQ-174 / 186 / 187 지형추적 및 회피, 매핑능력 다기능 레이더(MMR)를 도입하여 통합하거나, 


나. 합성개구레이더(SAR)인 이스라엘 Elta ELM-20600 레이더타게팅 포드 / ITT Exelis사의 Thunder Radar Pod를 도입하여 기수부에 통합하는 방법, 

 

다. FA-50 용도로  국내 생산하는 Elta ELM-2032 레이더의 안테나 면적을 축소하여 특수전 헬기 기수부에 통합하는 방법, 


라. 현재 공군 HH-60P 구조헬기 일부에 통합되어 있는 LeonardoGrifo-200 레이더를 육군 특수전 헬기에도 통합하는 방안도 가능할 것 같으며,

 

2) FLIR  


야간항법용 FLIR는 성능 좋은 여러 종류의 장비들이 시장에 나와있으며 최근에 등장한 ElbitBrightnite 시스템 같은 고성능 장비들이 대안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3) 소방용 기체부착 물탱크

 

특수전 헬기 하부에 밤비 버킷(Bambi Bucket)을 연결 슬링하여 산불진화에 사용하는 방안도 있겠지만 밤비 버킷은 기체부착형 물탱크에 비해 담수 용량이 적고 특히 야간에 긴 줄로 밤비 버킷을 연결하여 슬링하면서 주변 지형지물들을 회피해야 하는 조종사에겐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으므로 기체 내외부 부착형 물탱크가 야간비행시 안전성과 효율성이 높을 것으로 생각되며,

 

CH-47D  

가. CH-47 내부 화물칸에 장착하는 미국 Simplex사의 11,545 리터 용량 Model 347 물탱크를 통합하거나(자료에 의하면 물탱크 장착 및 통합에 1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함), 


나. 역시 CH-47 내부 화물칸에 장착하는 미국 Jordan Aircraft Services사 개발 10,600 리터 용량의 물탱크를 통합하는 방법도 가능하겠고,

 

UH-60P  

가. 미국 LA 소방에서 운영하는 S-70A Firehawk들과 일부 주방위군 UH-60L 기체들이 운영하는 미국 KAWAK aviation사의 3,780 리터 용량 기외 하부부착형 물탱크를 장착하는 방법(이 장비는 캐빈 내에 인원 수송이 가능하지만 하부부착형 물탱크의 체적 관계로 기존 랜딩기어 대신 기체에 연장형 랜딩기어로 교체해서 장착해야 하므로 시간이 걸리는 단점이 있음), 


나. 미국 Simplex사에서 S-70 / UH-60 용도로 최근 개발한 기체 캐빈내부 장착형 3,200 리터용량 Model 370i 물탱크를 장착하는 방법

(이 장비는 캐빈 내부에 장착하므로 캐빈 내에 인원수송이 불가능함. 단 도어건 승무원들은 도어건 창을 통해서 타고 내림이 가능),  

(물탱크 장착 및 통합에 15분이 소요된다고 하는데 우리 특수전 UH-60P들에 필요한 ETS 부착 증가연료탱크도 이 장비 장착 시 한쪽 증가연료탱크를 탈거했다가 완료 후 다시 장착해야 하므로 3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생각됨),    

 

(참고로 Simplex사의 Ka-32 헬기용 Model 328 하부 물탱크는 3,000 리터 용량이고, 최근 등장한 우리나라 수리온 헬기용 Simplex Model 338 하부 물탱크는 2,000 리터 용량임), 

 

* 한 줄 요약  

- 특수작전 헬기들은 평시 야간산불진화와 야간인명구조 등에도 충분히 활용 가능하므로 우리 군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L (육군 CH-47D 헬기) 

 




 

 

 

 

 

 

 

L (Simplex사의 11,545 리터 용량 Model 347 물탱크를 캐빈 내부에 장착한 치누크 헬기) 

 





L (Jordan Aircraft Services사가 개발한 치누크용 10,600 리터 용량 물탱크)

 





 

L (기수 좌측면에 포드 형태로 레이시언 APQ-187 멀티모드 레이더를 장착한 미 육군 160 특전항공연대 MH-47G 특수전 헬기) 

 



L (육군 UH-60P 헬기)

 






L (기수 중앙부에 APQ-187 멀티모드 레이더를 장착한 미 육군 160 특전항공연대 MH-60M 특수전 헬기)

 




L (Elta ELM-20600 레이더 타게팅 포드)

 




L (FA-50에 장착되는 Elta ELM-2032 레이더)

 





L (기수에 Leonardo Grifo-200 레이더를 장착한 공군 HH-60P 구조헬기)

 






L (야간비행용 Elbit Brightnite 시스템)

 




L (미 육군 UH-60 헬기의 밤비 버킷(Bambi Bucket) 운용 모습)

 








L (기체 하부에 KAWAK aviation사의 3,780 리터 용량 물탱크를 장착한 미 육군 UH-60 헬기)

 








 










           ㄴ (야간산불진화중인 LA 카운티 소방국 S-70 Firehawk 헬기)








 

L (UH-60 / S-70 캐빈 내부 장착형 3,200 리터 용량 SimplexModel 370i 물탱크) 














ㄴ(호주에서 나이트 비전 고글을 이용해 야간산불진화 시범중인 Coulson AviationSikorsky S-61 헬기)










이미지

Simplex Model 347_CH-47.jpg
A Coulson Aviation Sikorsky S-61, equipped with a 4,000-liter belly tank and night vision imaging systems, takes part in nighttime firebombing trials in Victoria, Australia_002.jpg
LA County Firehawk Night flying.jpg
LA County Firehawk_Night Drop.jpg
S-70 Firehawk_Night operation.jpg

댓글 22

  • best 새벽별과 2018-04-11 추천 5

    지금도 소방헬기 뿐만 아니라, 육군,공군,해군 소속 헬기들이 대민지원차원에서 산불진압에 투입이 됩니다.

    그리고 산불진압 자체가 고난이도 임무 입니다.
    왜 야간에는 산불진압 임무를 안하는지 생각을 해봐야죠.

    산불이라는 특성상 열기로 인해, 기류가 수시로 바뀝니다.
    거기에 산이라는 특성 과 결합이 되어, 47헬기 조차도 순식간에 수십에서 백수십미터까 솟구쳐 오른다던가
    내려가던가 하는 일이 비일비재 하여 베테랑 조종사도 순간순간 철렁철렁 한다고 합니다.
    그런 임무를 야간에 투입 한다는 자체가, 반쯤 자살임무를 주는것이나 다름 없는거죠.

    지상에서 야간에 산불진압이 아닌 방제선 정도 유지 하는 이유도 전체적인 시야가 확보 되지
    않고, 방향감각도 무뎌진 상태에서 투입 됬을시 잘못하면 고립이 되어 버립니다.
    실제적으로 인근 군부대 인원을 투입하여 산불진압시, 비전문인원으로 이루어진 소대병력이 판단착오
    및 전달사항 오류로 산불 한가운데 고립 되어 버리는 상황도 있었습니다.

    산불 자체를 가옥 소방 진압처럼 생각 하면 큰 오산 이죠.
    특히 대형산불 일경우는 더욱더 그렇죠.

  • Sarge절단 09:12:41 추천 0

    왜 군이 이것도 저것도 해야하는지 생각 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군의 목적은 산불진화가 아닙니다.
    2. 소방기능까지 부여시 단가상승, 성능저하, 작전에 맞는 특수성 저해우려
    3. 부대주변 산불발생시 군 투입은 자위적 목적에서 최소한의 조치일 뿐입니다. 주도가 아닙니다.
    4. 본연의 임무는 주무관서에서 시행해야 함. 전시라도 동일. 목적전도시 배가 산으로 갑니다. 인력 노력 시간 예산 생명 전문성의 낭비 입니다.

    댓글 (1)

    Sarge절단 09:16:56 추천 0

    관군 협조차원에서 탈부착 가능한 장비를 본장비 형상변형으로 인한 성능저하 없다는 전제하 도입은 괜찮겠지요. 단 예산은 지자제 또는 소방예산과 임무지장 없을시에만 협조한다는 MOU체결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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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K74S 2018-04-20 추천 0

    두마리 토끼를 잡으려 하다간 둘 다 놓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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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도지 2018-04-16 추천 0

    하도 강하자산이 부족해 강하가 패스트로프 등으로 대체되는 일이 많아 전역하고 돈 많이 벌어서 공수부대에 치누크 기증할거라고 했는데 더 열심히 벌어야겠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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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덕 2018-04-16 추천 0

    산림항공에서 악전고투하는 것으로 아는데, 장비가 문제가 아니라 조종사와 인력, 전혀 새로운 체계를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보안, 보안, 보안을 이야기하는 군의 특성상 산림항공, 소방, 지자체와의 합동체계를 구축하는게 아마 더 큰 난재가 있을 껍니다. 기술적인 문제말고도 행정적인 문제가 너무나 많지요. 미국은 주지사가 주방위군을 동원할 수 있으니깐 저러한 체계가 가능할 것이고요.

    차라리 산림항공을 보강하는게 훨씬 더 수월할 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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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ails 2018-04-13 추천 0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줄 안다더니.....
    군의 장비는 군용으로만 쓰게합시다. 산불진화 같은 임무는 군 본연의 임무가 아닙니다. 이런식으로 사방에서 참견질하다보면 한도 끝도 없고, 그야말로 군의 대민봉사차원의 "호의"를 '권리'로 착각하지 마시길...
    막말로 본연의 임무도 아닌 산불진화중에 헬기 떨어지면 누가 책임지나요? 책임질 수 없으면 말을 안꺼내는게 맞는 겁니다. 차라리 소방용 헬기 충원을 주장하세요.

    댓글 (1)

    거시기 2018-04-13 추천 0

    아래 댓글에도 적었지만 최근 22사단 사례처럼 산지에 위치한 군부대 시설물들이 산불로 위협을 받는다면 주간에는 산림청과 군 헬기들이 진화를 나서겠지만 현재로선 야간에 이를 진화할 수단이 없는데 야간작전능력이 필수요소인 특수전 헬기들이 향후 이런 임무를 수행한다면 그런 경우 이는 대민봉사가 아니라 당연히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오래전부터 공군의 5비 수송기들은 야간에 해상에서 민간선박 조난 시 신속히 출동하여 장시간 조명탄을 투하하며 구조작전을 도와오고 있는데 이는 공군 수송기들만이 그런 임무에 최적화된 개체이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작년 연말에 예정이던 특수작전항공단 창설이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으나 현재 차일피일 미루어지고 있는 것 같은데 기존 보유 UH-60 일부와 CH-47 일부를 차출하여(차출로 항작사 UH-60이 빠진 빈자리는 수리온을 더 생산해서 대신 채워줘도 될걸로 보입니다) 기존 계획대로 특수작전항공단을 창설하고 편성된 UH-60과 CH-47에 야투경, 탐색레이더 등 야간정밀항법장비들을 통합해준다면 야간에 활동이 가능한 국내 유일의 회전익 기체들이 될 것이고,
    이 기체들이 전시에 적지 침투비행만 수행가능한게 아니라 평시에 요충지 야간산불진화와 야간인명구조도 수행 가능하므로 현 정부에서는 알 수 없는 이유로 더 이상 미루지 말고 계획대로 창설했으면 좋겠다는 뜻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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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거시기 2018-04-12 추천 0

    말씀들 고맙습니다…
    현재 미국 LA 카운티 소방국의 소방헬기들은 야간투시경(NVG) 장비를 이용해 야간에도 항공산불진화를 하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51rhkoiPnGE
    ㄴ (야간투시경을 이용한 야간산불진화 훈련중인 미 소방헬기 영상-2012년)

    https://www.youtube.com/watch?v=IxgqxVmzKuk
    https://www.youtube.com/watch?v=n3pA0MzqZM0
    ㄴ (작년 9월, 캘리포니아 버뱅크의 버두고 산맥 라 투나 캐년에서 발생한 대규모 산불에서 야간항공진화중인 LA 소방국 헬기 영상)

    우리가 기존 헬기들을 특수전 헬기로 개조하는데 있어 필수요소인 야투경과 이를 지원하는 계기판, 정밀한 지형탐색 레이더 및 디지털 전자지도 등 고도화된 항법장비들을 장착시키고 이를 이용해 특수전 헬기들이 야간산불진화도 가능하게 장비시키고 교육시켜 활용한다면,
    얼마 전인 올해 3월 강원 고성에서 발생한 산불에서 22사단 모 부대 인근까지 산불이 번져 장비와 유류, 탄약 등 전투물자를 안전지대로 이동시킨 일과 비슷한 사례가 향후 발생시 일부 특수전 헬기들을 출동시켜 야간에도 항공진화 작전을 벌여 군 부대를 화마로부터 지켜내거나,
    작년 5월 강릉에서 대규모 산불이 발생하여 시청 및 인근 아파트까지 위협했던 사례 발생시 특수전 헬기들이 핵심지 야간산불진화로 아파트 방제선과 국가 중요시설을 지켜낼 수 있게 추진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더불어 대형재난 및 인명구조 필요 시 야간에도 특수전 헬기들을 운용할 수 있는 등 그 활용가능성이 다양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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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희노짱 2018-04-12 추천 0

    온리 더 브레이브 (2017)
    http://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114221

    이영화를 보면 산불 재난 대처가 힘들고 위험한지 알수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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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이트세이버 2018-04-12 추천 0

    헬기로 물 뿌릴때 바람의영향이 강합니다. 그것을 지상에서 관제해 줘야하죠. 그리고 헬기로 큰불 잡는다해도
    결국 잔불정리르 해주지 않으면 다시 살아납니다.

    솔방울이 떼굴떼굴 굴러가면서 불지르는걸 보셔야 하는데.. ㅎㅎ

    사람이 반드시 투입되어 잔불정리까지 해야만 잡히는게 산불이라는겁니다.
    잔불정리 안하면 거의 90%는 되살아 나죠.

    야간에 헬기 혼자만 난리 부르스를 펴도 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아울러 장비가격 사람 목숨에 비할건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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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elotte 2018-04-12 추천 0

    주간에도 헬기/소방비행기를 이용한 산불진화는 아주 고난이도에요
    전혀 필요없읍니다
    야간 시계를 적외선장비를 사용한다면 산불난 지역에서는 그냥 꽝이에요....
    그래서 보통 야간 산불진화를 사실상 안하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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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aye 2018-04-11 추천 0

    회전익 항공기가 산악지형에서 강세를 보이기도 하지만
    취약하기도 합니다 대낮의 햇빛에 의한 복사열 공기대류가 국군이 운용중인 최고큰 회전익 항공기인 uh47lr를 흔들거나 고도를 수십에서 수백피트 바꾸어 버립니다
    이러한 부분이 산악 지형에서 더 자주 일어나는대 불까지 나면 요단강에 발 담그고 해야합니다
    고위험성 임무에 중요전투자산을 투입하려는 계획을 안하는 첫번째 이유중 하나이고
    자산의 운용시간에 따른 정비/관리 주기가 전부 뒤죽박죽되어 버립니다 이것이 두번째 이유입니다
    그리고 소화장비들을 보여 주셨는대
    장착하는대 1시간 밖에 안걸린다고 하셨지만 캐빈형을 탑재하려면 캐빈 내부에 모든 장비를 탈거해야하는대
    그시간만해도 1시간 이상입니다 그리고 장착하는대도 시간이 필요하고 반대로 원복시에도 같은 시간 혹은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지금 운용중인 밤비바켓은 산림청이 구매하고 육군에서 운용/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군재물조사에 한번 산림청에서 한번 합니다
    이게 무슨말이냐면 다르 임무형장비와 같이 보관을 안한다는 말입니다
    이미 있는 임무형 장비만 해도 미어 터지는대 거기에 항공기 캐빈만한 장비를 보관하며 유지 보수까지 해야하며
    매 분기별 교육까지 해야합니다 행정적으로만 해도 골아픈 부분입니다

    댓글 (3)

    거시기 2018-04-11 추천 0

    치누크 사진 맨 아래에 있는 802번 기체는 미 육군 126 항공연대 1대대 B중대 소속 CH-47이며 캘리포니아 주방위군에 배속되어 있습니다....

    Raye 2018-04-11 추천 0

    참고로 저사진에 나온 시누크 중에 미군용이 없습니다
    전부 퇴역처리된 항공기를 구입하여 양측 연료통까지 물통으로 바꾸는 작업을 한 민간용과 산림청(?)소속 입니다

    모든 항공기는 각각 지정 전투/임무형 장비가 탑재되거나 장착된 상태라 내장형은 무리이며 운용 유지도 밤비바켓이 마지노선 같습니다

    그리고 창설될 부대에 대한 이야기는 동감합니다.

    거시기 2018-04-11 추천 0

    말씀 고맙습니다.
    CH-47 내부용 물탱크는 일부 운영하고 있는 미육군의 운용사례를 평가하고 검토해서 우리도 적용한다면 리스크가 적을 것으로 생각되며,
    창설이 필요한 특수작전항공단은 ‘안되면 되게하라’는 특전훈처럼 전/평시 만능을 추구하는 밤의 지배자가 되어야 하므로 새로운 장비의 취득 및 활용, 그에 따른 부단한 교육훈련, 각종 상황에 대비한 준비태세는 필수요소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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