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토론방

극초음미사일이 항모시대 끝낼 수도?

  작성자: 궁금해요
조회: 19057 추천: 2 글자크기
32 0

작성일: 2018-03-08 22:21:0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1&aid=0009943498

미 공군은 2012년 시험을 마친 X-51A 웨이브라이더 순항 미사일이 마하 6 이상의 속도로 비행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실전 배치 시기 등에서는 중국에 뒤졌다는 평가다.


한편 러시아도 마하 8의 속도로 비행해 기존 MD 체계로는 요격이 사실상 불가능한 최첨단 극초음 순항미사일 '지르콘'의 전력화에 성공했다.

이와 관련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1일 국정연설을 통해 마하 10 이상의 속도로 발사 후 수분 이내에 표적을 정밀타격할 수 있는 극초음무기 '킨잘'(Kinzhal) 중거리미사일을 지난해 12월 남부 전선에 배치했다고 밝혀 주목을 받았다.

댓글 32

  • best 새벽별과 2018-03-09 추천 4

    지구상의 미사일 메이커사들 홍보 와 광고 대로라면,

    전시에 날아다닐수 있는 비행체 없고, 땅위를 질주 할수 기갑장비 없고, 파도를 가르는 함선도 없고
    수중에서 은밀 움직일수 있는 잠수함이 존재 하지 않는다고 하죠.

    또한 미사일 메이커사에서 주장 하는 스펙대로라면 지구상에 존재하는 항공기는 3~4씩 격추시키고 남고,
    지구상에 존재 하는 모든 기갑장비 역시 십수번은 파괴하고도 남고, 해상에 떠있수 있는 함선이 없다고....
    하며 비꼬더군요.

    근데 현실은 어떠하던가요?

  • 텅스텐탄자 2018-04-23 추천 0

    관성적인 무기지식과 무기 팬심으로 행복회로 돌리는 분들이 많으시네요.

    앞서 해리 해리스 미국 태평양사령부 사령관은 지난달 미 의회 청문회에서 "중국이 극초음무기 개발에서 우리를 추월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 이 소식 디테일이 현존하는 무기 체계는 물론 근 미래 체계 중 이런 러시아 푸틴이 직접 발표한 가성비 초음속 무기는 물론 중국 초음속 글라이더에 대응할 체계가 없다는 사령관의 심각한 의회증언에서 시작합니다.

    중간에 흔한 무기체계 방어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여럿 계시는데 극초음속임에도 불구하고 레이더 커버 면적을 따져서 대응시간을 조금이라도 더 줄일 뿐더러 돌입각을 몇 차례 바꿔서 회피기동하면서 들어오는 체계들입니다.
    방어는 둘째치고 대등한 대응무기 개발에서도 웨이브라이더 등의 개발 과정에서 여유 부리다 돌입 속도면에서 못 쫓고 있습니다. 유가하락으로 경제력 문제에 봉착한 러시아의 역발상과 중국의 빠른 러시아 추격이 나은 뜻밖의 국면입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비욘드택틱 2018-03-15 추천 0

    애초에 항모가 어지간한 국방력을 가진 나라들에겐 물위의 관짝일뿐이란거 모르는 사람 있습니까 초음속 극초음속 언급할 필요도 없이 익히 알려진 순항미슬 보유한거 쏟아낼수 있는 국방력 정도만 가지고 있어도 미슬 사정거리내로는 접근조차도 불가능한게 그 잘난 항모전단의 정체지요 갈굴수 있는 나라에게나 통하는게 항모지 미슬 겨눈채로 더 들어오면 미슬 물량 모조리 쏟아내서 갈겨버린다 협박이 가능한 나라에겐 어림도 없는게 항모에요 뭐 항모전단의 이지스로 쏟아지는 미슬들 모조리 막아내??? 미군도 그따구 장담은 안하지요 통할 나라에게나 통하는게 항모의 정체입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2708 2018-03-14 추천 0

    2차 대전때 처럼 비행기가 날아가 벌떼처럼 공격하던 시대는 지났죠.

    댓글의 댓글

    등록
  • 이재욱 2018-03-12 추천 1

    아무리 극초음속이라도 그만큼 회피기동 기만기동에 제약이 붙기 마련이니 원거리에서 극초음속이라도 대충 예상 벡터를 그려볼 수 있고 그 면적에 요격 미사일 탄막을 흩뿌리면 오히려 격추가 쉬워지는데다, 설령 근거리에 극초음속을 낸다고 해도 그 전에 어떤 형태로든 걸리게 되어 있습니다. 사실 극초음속이니 하는 소리는 격추 가능성보다 그 스펙에 오지고요 지리고요 하면서 상대가 어처구니 없는 실수를 유도하는 심리적 목적이 더 강할 수 있죠. 극초음속 미사일로 어그로를 끌면서 정작 조심스럽게 다가온 공격 잠수함을 놓치게 유도한다던가...

    진짜 항모 격추를 원한다면 애초에 동네방네 떠들면서 광고하지도 않을 겁니다. 정치적 계산이 더 깔린 무기들이라고 봐야죠.

    댓글의 댓글

    등록
  • Tiger 213 2018-03-10 추천 0

    한국은 이제 항모망상론에서 벗어날듯! ㅎㅎ

    댓글의 댓글

    등록
  • Tiger 213 2018-03-10 추천 0

    러시아 중국항모도 무용지물이네 ㄲㄲ

    댓글의 댓글

    등록
  • 절대독종 2018-03-10 추천 0

    항모에 집중된 국방력과 시간, 예산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이걸 극초음속 미사일 열 발(한 두 발로 끝내기는 무리라고 생각, 여러 발을 발사해 경로 이동하면서 교란해야?) 정도로 침몰시킬 수 있다면? 단순 계산으로 국방력의 한축이 기울어질 수 있고, 침몰 가능성을 가진 무기 보유만 상대가 알고 있어도 항모가 움직이는 데 에로 사항이 꽃 핀다고 보네요.

    물론 극초음속 미사일을 막기 위한 항모 측의 예산 증가도 어마어마하겠죠. 잠수함을 포함한 방어 함대 동시 운영은 필수로 항모 한 번 움직일 때마다 예산이 어마어마하게 깨지겠죠. 극초음속 미사일의 존재 하나로 항모 운영은 따따블로 돈 먹는 하마가 되는 거죠.

    댓글의 댓글

    등록
  • 도날드 닭씨 2018-03-10 추천 0

    항모 보호할려고 사력을 다할걸요.

    포클랜드 해전 당시 아르헨티나에서 발사한 엑조세로부터 영국항모를 보호할려고 영국 함정이 몸빵으로 막아낸 전력도 있지요.

    항모의 효용가치 때문에 어떻게든 보호할려고 할겁니다.

    댓글의 댓글

    등록
  • 불탄감자 2018-03-09 추천 1

    미사일 사거리 밖에서 함재기 날리는데 무슨 항모가 필요없음
    그리고 항모전단은 뻘로 있음 항모근처에 다가오지도 못하게 방어할것임
    머 조금은 위협될진 모르겠지만 다방어책을 갖고 있겠죠
    전투기 플레어처럼 바다위에 플레어 뿌리기 ㅋㅋㅋ

    댓글의 댓글

    등록
  • 가죽잠바 2018-03-09 추천 1

    항상 사람들은 카달록~에 목숨을 걸죠.

    댓글의 댓글

    등록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