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토론방

TMMR/대전차로켓등

  작성자: Flywith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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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7-07-10 12:31:41

유도탄고속함(PKG) 탑재된 76미리 함포의 경우, 사격준비단계부터 사격종료까지 탄피방출구가 항시 개방함정 운용 포대 내부로의 해수 유입에 따른 내부 구성품의 부식 고착 발생 가능 l 사격준비단계에서는 탄피방출구를 닫힘 상태로 유지하고, 함포의 실사격시에만 탄피방출구를 개방하여 포대 내부로의 해수 유입 최소화장비 내구성/신뢰성과 신형함정의 운용능력 향상


국방 EMP • 일부 국방시설의 EMP 방호구축 완료 및 진행 ☞ 000사업 외 3곳 완료/ 2016년 현재 000사업 외 4곳 진행중 ☞ 현황: 고가의 해외 EMP 필터를 수입하여 전량 설치 국방 중요 통신시설에 대해 EMP 방호구축 계획 (2020년까지) ☞ 국내 EMP 필터 개발 추진 중 ☞ EMP 필터 : 방호시설 건설비용의 약 20 % (1조원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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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성

 유도 미사일이 고도 2km, 속도 400m/s 이상 도달 했을 때 유도기능을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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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델명 : GonioLight 

2. 제조사 : Vectronix

3. 제조국 : 스위스

4. 사 양 : < Laser Rangefinder > - Magnification : 7 X - 25m ~ 25km 측정 - ±5m @ 500m ~ 12km < Goniometer > - Azimuth Accuracy : ±1 mil - Inclination Accuracy : ± 1 mil - Orientation Accuracy : ± 5 mil (By DMC) - Internal GPS (UTM 좌표계)



사업추진

 

단거리로켓발사기

'15. 811

31 항목 3 항목 기준미달

 

 

 

 

 

TMMR

 

단거리로켓발사기

무인지상감시센서

지뢰탐지기-

운용성 확인

'08.1011

 

15. 811

'16. 810

'16. 911

평가 항목

20 항목 6 항목 기준미달

 

31 항목 3 항목 기준미달

21 항목중 5 항목 기준미달

35 항목 7 항목 기준미달

사업추진

· ROC수정 : '00. 0 · 사업추진여부 : 검토

· ROC수정 : '17. 2 · 체계개발 단계 전환 확정 : '00. 0

운용성확인 결과 보고 : '16. 12. 9 · ROC/운용개념 수정 : '00. 0 이후

ROC수정 : '17. 4 · 기술성숙도 재평가 : '00. 0

 

TMMR

 제원 특성

·군사령부 소대급

휴대(0채널), 휴대(0채널) ·차량·(0채널)

·IP 기반 자동중계(Ad-hoc) 기능 ·음성 / 데이터 동시지원

 

 

 

 

 

 

운용성확인 결과

 

 

 · 미달항목 : 6

 - 2채널 동시운용(차량형) : FM(), K-WNW 동시 운용 불가

 - 애드혹 네트워크 : K-WNW 웨이브폼 애드혹 네트워크 기능 미구현

 - K-WNW 기능구현 : 애드혹 네트워크 미작동으로 시험 미실시

 - 애드혹 기능의 야전운용성 : 애드혹 네트워크 기능 미구현으로 미시험

 - 전자보호 기능 : FM() 지정 대역도약 불가

 - 운용모드 : 전자보호 기능 미구현으로 시험 미실시

사례분석

· TMMR 신기술이 적용된 FM(), K-WNW 성능 기준미달 항목에 대하여 기술·

운용적 검토가 미흡한 가운데 체계개발로 전환

- FM() : K-WNW 동시운용 불가, 대전자전/운용모드 불가

- K-WNW : FM() 동시운용 불가, 애드혹 네트워크(자동중계) 기능 미구현

· 체계개발 이후 운용시험평가결과 동일한 항목에 대한 성능이 기준미달

- 동시채널 운용 : 차량 / 휴대용 FM()·FM(), FM()·FM() 동시 운용 제한

- 대전자전/운용모드 : FM() 지정도약 다수망 운용 데이터품질 미흡망 다수 발생,

AM() 경우 기존무전기 (P-950K)대비 음성탈락율 높음

- 전술적 운용 적합성 : FM() 지정도약 유효 통달거리 P-999K 대비 0000% 단축

 

 

 

 

 

 

 

단거리로켓발사기   

 

제원 성능

·보병 기보중대 대전차공격조

·00Kg이하

(탄약1, 발사기, 조준경)

유효사거리 ·000m(고정), 000m(이동) 이상

조준장치 ·탐지 0,000m, 조준 000m 이상

 

운용성확인 결과

· 미달항목 : 3

- 체계중량 : 탄약 0, 조준장치, 발사기 포함 0 초과

- 관통력 : 반응장갑 파괴후 주탄두 평균관통력 000 이하

- 발사기 : 재사용 불가

 

사례분석

· 선행연구결과로 제시한 개발가능 중량을 탐색개발 소요 결정시 미반영

* 개발능력을 고려하여 총중량 00Kg이하로 제시하였으나 ROC 00kg이하로 결정

· 탐색개발 위한 ROC결정시 성능판단 기준 / 운용개념을 미고려

- 관통력 : 요구성능을 최초로 반응장갑 파괴후 주장갑 평균 관통력으로 설정

* 확인한 적이 없는 요구성능 제시로 시험평가 기준미달 사전 예상

- 발사기 : 정확한 운용개념없이 장비처럼 계속 재사용되도록 요구

* 개발업체는 발사후 충격고려시 1회용이 비용/운용면에서 효율적이라 임의판단

* 제안서 평가 이후 운용성확인 준비 이전까지 요구성능과 다르게 개발된 내용 미인지

후속조치 / 발전방향

· '17. 2 ROC수정 체계개발 단계로의 전환 '00. 0 확정

* 중량 증가, 관통력 감소, 발사기 1 사용후 폐기, 간이조준장치 부착

· 탐색개발위한 요구성능 기준은 선행연구결과 / 성능확인방법을 고려하여 결정

* 선행연구결과 미수용시 타당한 검토의견 제시 / 관련기관 의견 재수렴 필요

 

무인 지상 감시 센서

제원 특성 편성 ·중대당 1세트 (복합센서 00, 중계기0)

센서 종류 ·지진동/음향/영상/레이더 센서

 탐지능력 ·인원 00m이상, 차량 000m이상

 

운용성확인 결과

· 미달항목 : 5

- 탐지능력 : 센서별 지형 / 기상, 토양상태 조건에 대한 탐지기준 00m 미충족

- 표적식별능력 : 표적위치정확도 기준 00m 미충족

- 운용시간 : 전시 00시간 지속운용시 탐지센서는 가능, 중계기 / 영상센서는 제한

- 운반상자 : 소대 0개의 운반가방으로 장비 휴대 / 운반 불가

- 전술적 운용의 적합성 : 장애물 + 무인지상감시센서 연계 운용 제한, 센서 배치

S/W 신뢰성 미흡

 

사례분석

· 전·평시 전투수행개념 구체화 반영 미흡

- 국과연 감시정찰센서네트워크(`06 ~ `12) 핵심연구기술 미적용

- 운용요구서(ORD) 연구 미흡 임무형태요약/임무유형(OMS/MP) 미반영

- 운용개념 구체화를 위한 토의소집 요구시 소요군, 관련기관 미참여

* 운용성확인 소요부서(정보), 방사청, 운용부대간 운용개념에 대해 이견 발생

· 작전운용성능 설정시 체계요구조건·기능에 대한 영향성 분석 미흡

- 감시센서는 지형, 기상 등의 영향에 의해 탐지능력, 체계융합탐지율 달성이 제한되나

단일 요구성능 00m 제시

운용성확인 이전 운용개념 미구체화로 시험평가 진행의 어려움 발생

후속조치 / 발전방향

· 운용성확인결과 보완/발전시킬사항 운용개념 정립 / ROC수정 : '00. 0월한

· 선행연구(ORD, OMS/MP)결과 반영 운용개념토의 활성화

* 운용개념토의(운용자, 개발자, 시평단, 병과학교 ), 소요군에서 운용요구서 작성

· 외부환경조건의 영향 무기체계 특성이 고려된 요구성능 제시 필요

 

지뢰탐지기II

제원 성능

편성 ·공병분대 1세트

탐지 기능 ·금속+비금속지뢰

인지 방법 ·청음+지시기(LED)+영상

 

 

 

운용성확인 결과

· 미달항목 : 7

- 탐지물체 : 금속 비금속지뢰 탐지 제한(매설 깊이별 일부지뢰 미탐지) - 탐지깊이 : 지하 00cm 깊이세서 비금속 지뢰 탐지 제한

- 탐지크기 : 지름 0mm/길이 0mm 금속, 직경 00mm/높이00mm 비금속지뢰 탐지 제한

- 탐지율 : 금속지뢰(기준 00%, 결과 00%), 비금속지뢰 탐지율(기준 00%, 결과 00%) 미흡

- 오경보율 : 기준 00% 대비 결과 00% 초과

- 운반상자 규격 : 운반상자 규격 초과

- 군운용의 적합성 : 하천지역의 유실지뢰 탐지 제한

 

사례분석

· 전투실험, 선행연구결과에 제시된 비금속지뢰 탐지깊이 ROC 미적용

- 공병학교 전투실험('08) : 비금속지뢰를 0cm 깊이로 매설하여 탐지율 확인(00%) - 선행연구 결과('14) : 비금속지뢰(M14) 경우 00cm 깊이에서 탐지율 00% 제시

- 주요작전성능은 금속지뢰와 동일한 깊이에서 탐지율만 하향하여 적용

· 지원되는 시험평가용 지뢰 금속함유율 사전검증 미흡으로 운용성확인 착수 지연

- 실제 지뢰보다 금속함유율이 낮은 지뢰를 제작(운용성확인 1개월 지연)

선행연구 결과 분석 미흡, 과도한 ROC 설정, 시험지원장비 관련 검증 / 준비 미흡

 

후속조치 / 발전방향

· ROC수정 완료('17. 4) 기술성숙도 재평가('00. 0)

* 수정 ROC : 탐지깊이(비금속지뢰), 중량, 오경보율

· 운용성확인은 운용시험평가와 동일한 수준으로 실시하여 개선사항 식별

· 시험지원장비/물자 준비사항은 제안요청서, 탐색개발동의서 등에 반드시 반영

* 실물 또는 동등의 교보재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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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HF-FM()

WNW

16

64

256

2Mbps

계측기(Kbps)

7.4(46.6%)

23.1(36.2%)

136(53.5%)

1,098(54.9%)

대대급이하지휘 통제체계(Kbps)

1.74.8 (11.130.2%)

2.27.9 (3.412.4%)

3.722.4 (1.48.7%)

3.523.7 (0.11.2%)

 

모의기에 의한 시험평가시 실체계와 데이터 대폭 상이( : TMMR 전송속도)

최소 1.5배에서 최대 50 이상의 차이 발생(자료 출처 : 국과연 공개시연회 자료, ’16. 5. 19.)

 

 

 

ATCIS 2차성능개량

방공지휘통제경보체계, 군단정찰용 UAV, 의무후송헬기, 무인지상 감시센서와 연동계획 미작성으로 연동시험 제한

대대급이하 전투지휘체

화학탐지자동경보장비, 다기능관측경, 무인지상감시센서와 연동계획 미작성으로 연동시험 제한 대대정찰용 UAV 지상통제장비 암호모듈 미확보로 연동시험 제한 메시지 생성기로 시험

지상전술 데이터링크체계

전장관리체계와 통신방식 암호모듈 차이로 연동 제한 기계화보병대대(K-200) 전차중대(K-2) 편조 정보공유 제한

방공지휘통제경보체계

ATCIS 2차성능개량체계와 연동계획 구체화 미흡 수방사 반영 / 전방군단 미반영

 

'17'22 전력화 무기체계 대상체계에 대한 조정 판단

반영

대상부대 시기 조정

조정 제한

21

ATCIS 2차성능개량 5

B2CS 12

대포병탐지레이더 4

 

'23 이후 장기 신규사업, 통합시험 전담부대에 전력화 계획 * 전자전UAV, 초소형무인기(MAV) 6 무기체계

 

2018 시범적용 계획

: 21-63연대21사단3군단(직할)

 

 

연대 / 대대체계

기전력화: TICN, P계열무전기, TMMR, PRE, K-CAM2, 대대UAV FT / IOC : ATCIS2차성능개량, 소형전술차량, 차륜형장갑차 OT&E : 120mm박격포사격지휘차량, 무인지상감시센서, 승무원용무전기, B2CS

군단 / 사단 지원 배속체계

기전력화: TICN, 위성, TMMR, 군단UAV, 사단UAV, ARTHUR-K, BTCS-A1 FT / IOC : ATCIS2차성능개량, 사단정찰용UAV, 화생방정찰차- OT&E : 군단정찰용UAV-, 방공C2A

기타 체계

수리온, 의무후송헬기

 

 

 




댓글 15

  • best 지나가던행인 2017-07-10 추천 1

    단거리 로켓은 로우 대체인가요?

  • 송밤송 2017-07-11 추천 0

    게다가 이 발제글 자료에 나온 TICN의 성능 미달에 대한 애기는 2008년에 시범 운영하면서 나온 문제가 아닌가요? 참고로 지금은 2017년이네요..

    댓글 (2)

    송밤송 2017-07-12 추천 0

    Fly님의 발제글에 문제가 있다는게 아니고, 어떤분이 이 발제글에다가 TICN에 문제가 많다고 댓글을 달으시길래, 혹시 2008년에 제시된 문제를 지금도 있는것으로 착각한게 아니나 해서 달은 댓글입니다. 지금은 삭제됬네요. ..

    FlywithMe 2017-07-12 추천 0

    이거 2017년 발표논문서 나온거고
    그 밑 읽어보시면 ROC변경이라고 나왔을텐데요
    미달항목이 생기자 ROC를 변경해서 다시 도입한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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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송밤송 2017-07-11 추천 0

    저번에 국방일보에서 TICN 속도 45Mbps라고 했으니 성능 문제는 딱히 없는거 같고요.. LTE의 2분이 1이라고 해도 45Mbps 정도가 그렇게 느러터진거는 아닐껀데요. 애초에 와이브로는 TICN 개발 당시에 최선의 체제였는데도 불구하고 개발기간은 워낙 오래 걸리는데 민간은 빠르게 발전하니 구식이 된거지.. 못써먹을건 아니죠.. 일례로 영국의 퀸 엘리자베스 항공모함도 긴 개발기간으로 운영체제가 윈도우 XP이고요..

    댓글 (2)

    송밤송 2017-07-12 추천 0

    아하 그렇군요. 제가 자세히 내용을 보지 못했네요. .

    FlywithMe 2017-07-12 추천 0

    때문에 육군은 2010년 TICN 개발에 착수했다. TICN이 구축되면 전송속도는 군단~사단 간 통신속도가 45Mbps로, 중대급 이하 부대는 과거보다 13배인 2Mbps로 전송속도가 빨라진다. 한마디로 정보 전송속도가 이전에는 2G폰 수준이었다면 앞으로는 광대역 LTE통신 수준으로 빨라진다는 의미다.

    ----
    중대급이하는 2고
    군단-사단급사이 목표가 45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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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덕 2017-07-11 추천 0

    이런거는 군사기밀 아닌가요? 헐.

    댓글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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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임강토견 2017-07-11 추천 0

    칼구스타프는 보병 부대기준 중대급 정도에서 운용가능한 다목적 로켓이지 분소대에서 운용하는 판저3나 로우를 대체할 로켓이 될수 없죠
    또한 관통력도 판저3나 시폰에 못미쳐서 3세대급 전차를 저지하기 힘들죠

    댓글 (1)

    임강토견 2017-07-11 추천 1

    보병 및 기보대 중대 화기 소대에 직사화기 분대와 곡사화기 분대를 편성하여 직사화기 분대에 칼구스타프 2~3문를 편제하는게 좋을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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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ORCE 2017-07-10 추천 0

    다 됐고 단거리로켓무기는 칼구스타프 사오고 지탐기2는 VMC-1사와라

    댓글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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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꽁치 2017-07-10 추천 0

    이스라엘 시폰 대전차로켓 그걸 개념으로 생각하는 로켓사업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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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나가던행인 2017-07-10 추천 1

    단거리 로켓은 로우 대체인가요?

    댓글 (1)

    지나가던행인 2017-07-10 추천 0

    조준경 얘기를 보니 판저파우스트나 무반동총 대체 같기도 한데 잘 몰라서 질문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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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보기술1 2017-07-10 추천 0

    (참고)
    THAAD로 IRBM를 요격하는 시험이 끝났을텐데 소식이 없네요. 아시는 분 계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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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aye 2017-07-10 추천 1

    emp방호사업 또 그업체가 들어오려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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