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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2 성능 개량, KFX 크기 17M급으로

  작성자: 바람의 향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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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6-12-10 00:55:03

 KD-2  이순함은 취역 년도는 2002년 인데 벌써 15년 정도가 지났고  앞으로 20년 정도를 더 사용할 해야 하는 한국형 주력 구축함입니다.
 만제가 5,500톤 이고 FFX batch 2 보다 2,000천톤 정도가 크죠.. 대양을 목적으로 건조한 함 입니다. 덩치가 크다보니 연안함이 할수 없는 대양작전이 가능하고(작전일수가 길고), 무장 능력도 월등히 앞서죠..
그 당시 스텔스 능력이나 무장능력은 어느 정도  충족은 했지만, AESA 레이다는 그 가격 때문에 장착을 못하고 그 대신 저렴한 mv08레이더장착 함으로써 밀리터리 매니아의 비난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몇년전에 이순신함 성능개량(업그레이드) 에 대한 내용을 발제 한적이 있습니다.
이번달 밀리터리 12월에 나온 내용과 지난번  발제한 내용을 좀더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먼저 4천300억을 투입해서 대잠 작전을 수행 하기 위해서 구형의 바우 소나와 견인 소나를 교체 를 합니다.
기간은 2018년 보다 시작해서 2027년 입니다.성능은 미국의 알레이 버크급 보다 비슷하거나 우수한 능력을 추구합니다. 
한국형 음탐기는 동해나 서해에서 동시에 대응할수 있는 목표로 개발이 하고  있고,
2가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한다.

서해에서 주로 사용하는 중주파수-->액티브 핑을 5khz이하로 중주파수를 이용해서 수직으로 발사, 해저 바닥을 조사 합니다. 부피와 무게가 크기 때문에 현재 인천함에서 사용하는 SQS-240헐마운트는 이 기능이 없고,  이순신함이나 세종함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동해 주로 사용하는 가변 심도 저주파 능동 소나 -->1khz 낮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해서 장거리 탐지가 가능하다.(탐지 거리 100km정도)
국방과학 연구소에서 한화와 합작 개발을 하고 있고 한화는 텔레스와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음탐기의 소프트웨어가 중요한데 자함의 소음을 제거 하는 기술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전투 정보 시스템을 교체 합니다. 한화에서 만든 FFX batch 3에 들어 가는 baseline 3.0 입니다.
이과정은 광개토 대왕함에 적용해서 성능을 test 하고 그다음에 이순신함에 적용을 합니다.



레이더는 아직 결정되는 것은 없지만. 인천함에 달려 sps-550k 레이더 갱신 속도가 (rmp이 27) 느리기 때문에
여러개이 초음속 대함 미사일에 대해서는 추적 능력이 부족합니다. 앞으로 20년 내다 본다면 4면 고정형인 ffx batch 3레이더로 가는 것이 맞습니다.
느린 회전형 레이더는 현대전에서 생존성을 보장할수 없습니다.


FFX 함의 무장은 제한 되어 있습니다. FFX batch3 라고 하더라도 장거리 교전능력은 없습니다.
근접 항공기에 대한 교전만이 가능합니다.  FFX batch2,3은  vls16셀 인데 이순신함은 64셀 입니다.
많은 무장은 탑제 할수 있는 공간이 있고 다양하는 무장을 종류 별로 할수 있습니다.

다양한 무장을 통해서 공격력을 배가 시킬수 있습니다.
vls64셀에 장착할 미사일은 해궁(8셀에 32기), 장거리 교전이 가능한 L-SAM포함 될수 있습니다.

이순신함에장착한 sm-2 미사일은 신형 이지스함에 넘겨 버린다.
우리가 북한만 상대를 한다면 과한 무장이지만, 중국과 일본을 항상 염두해 둔다면 이것 또한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네트워크전의  기본의 고속 데이터 링크 죠..
p-3c 성능 개량 작업에서 고속 데이터 링크는 하향 137Mbps,상향45Mbps죠

link-k -->JTDLS는 한반도 전역에서 수행하는 6개 합동작전을 지원하기 위하여 지상․해상․공중 무기체계간
에 전술자료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된 전술통신 네트워크를 제공하기 위한 Link-K
프로토콜을 적용한 체계이다. JTDLS는 작전환경변화에 따라 최적의 상태에서 안정적으로 유선/무선/
위성 Link-K 네트워크를 운영할 수 있으며, 합동작전간 실시간 공통 상황인식 및 명령을 전파할 수
있다.
-->

밀리터리 리뷰 12월호 참조



kfx는 16미터에서 17미터로 확성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호넷 급으로 ~~
현재 c103타입에서 성능 풍동 테스로 통해서 계속 발전형으로 나아간다고합니다.
마지막은 C109타입이고 2018년 5월에 최종 발표 예저입니다.

스텔스 내부 무장창은 블럭 1 부터 반영 설계를 하고,
블럭 3은 저피탐성, 공대지 능력,추력 편향 노즐, 스텔스기의 완성이죠..

엔진은 GE414-GE400 이고, 전투기  재질은 탄소 섬유 복합재 대량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의 전투기무게 보다

가벼워 지고, 속도와 기동성은 증가 하게  됩니다.
초도 생산은 10년 후인 2026년, 시제기 2020년 만들어지게 됩니다.

KFX 초도기를 볼려면  현재의 나이에서 10년을 더하시면 됩니다. 그럼 나이가??????












댓글 46

  • best 절대독종 2016-12-10 추천 8

    KFX 길이가 좀 더 늘어나는 방향이라면 바람직하네요. 그만큼 차후 개조도 더 용이할 테니까요. 검은..님의 의견이 수렴되는 흐름인가 보네요. 그냥 양자 타협봐서 50센치만 늘려도 괜찮을 거 같네요. 안 늘리는 것보단 더 좋을테니 어차피 풍동 테스트를 계속하면서 모양 잡아가고 있는 참이니 겸사겸사? 좋은 소식이네요. ^^ 2026년이라 10년 기다리면 KFX 실 모양새가 드러나겠군요. 물론 날리는 건 더 기다려야겠지만. KFX 얘기 처음 들으며 우리나라가 진짜로? 두근두근 거렸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그마저 10년? 20년? 전 얘긴가? ㅡ,.ㅡ;;;;

  • 똥포아빠 2018-04-10 추천 0

    동체가 1M정도 길어진게 아니고 수평미익의 위치가 뒤로 빠지면서 전체 길이가 17M급으로 변경되는 것을 검토 중인게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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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쟁영웅 2017-02-08 추천 0

    짱께 버젼들을 대응하기 위해서는 장래를 봐서도 17m급으로 가야됩니다. 17m급으로 가면 안될것이 거의 없죠. 다른 것은 디자인이 맘에 드는데 한가지 맘에 조금 안드는 것이 수평꼬리날개 디자인이 10점 만점에 5점 주겠습니다. 차라리 랩터형으로만 만들어도 스텔스성에서도 더 우위 디자인이므로 랩터형으로 꼬리날개 디자인을 변경해 주고 면적을 좀 더 늘려서 공중전에서의 민첩성도 더 뛰어 나도록 했으면 합니다. 그리고 시제기 빨리 출고 해서 내부시스템 조금 부족해도 초도비행하고 대량생산한 다음에 업그레이드를 계속하면 정은이가 혈압으로 꼬꾸라져서 뒤질것 아닌지? 너무 처음부터 시스템을 완벽으로 갈려고 하면 시간만 낭비하므로 디자인이 좋으면 언능 만들어서 내외부 시스템을 야금야금 업그레이드해서 적국들의 숨통을 조이게 하는 것도 나쁠것 없다고 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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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x75 2016-12-14 추천 2

    외형은 철저하게 F22를 추종하기를 바랄뿐입니다 주날개든 꼬리날개든 추력편향 디자인까지 모든걸 F22외형을 추종해야 좋을것으로 봅니다. 지금나온 KFX형상은 후미부로 갈수록 뭔가 꼬이는것 같습니다 주날개가 F22보다 너무 앞으로 쏠린것 같습니다
    F22를 외형을 옆에서 보고 위에서 보고 계속 관찰해보면 역시나 외형은 슈퍼크루징을 위한 디자인으로 보여지더군요 옆에서 보았을때 전체적인 형상은 물방을 모양을 하고 있으며 철저하게 후미 항력을 줄이는 디자인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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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람쥐 일병 2016-12-12 추천 1

    예전에 밀리터리 2003년 10월호에서 KFX 얘기를 처음 접했는데, 그때 계획대로라면 지금쯤 KFX 1호기 생산은 들어갔어야하는....ㅡㅅ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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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텍필립 2016-12-12 추천 0

    CHAOS님 유감스럽지만, 현재 군에서는 KFX 내부무장창에 1000파운드급 폭탄을 장착할 계획을 갖고 있지 않은것 같습니다. 우선 기체 크기가 작고, 말씀하신대로 쌍발엔진 채택으로 1000파운드급 폭탄을 탑재할 공간이 없습니다. 타겟팅포드가 블록3에서도 외장형 입니다. 타겟팅 포드가 블록3에서도 외장형인데 추가 개발비와 리스크를 부담하면서 1000파운드급 폭탄을 내부무장창에 어거지로 집어 넣을 이유는 없습니다.

    댓글 (1)

    CHAOS 2016-12-12 추천 1

    폭탄류를 외부파일런에 장착한다면 수긍이 가기도 하네요.
    당초 모든 무장 외부장착에서 갑자기 무장창 쪽으로 선회하길래 폭탄류도 내부장착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공대공임무에서만 내부무장이고 공대지에서 외부무장이라면 18m까지는 필요 없고요.
    17m전후에서 가능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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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날아라 하얀늑대 2016-12-11 추천 1

    암람 집어 넣는다고 18M이상 대형기체를 원한다면 기존 설계 완전히 버리고 새로운 기체설계와 엔진 선택부터 다시해야 합니다. 슈퍼호넷이 왜 슬로우 호넷으로 비아냥을 받고 있는지 알고 계신다면 KFX의 18M이상급 대형기체는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참고로 F-22도 18M급 입니다. 대한민국이 KFX 기술을 바탕으로 하이급 제공기를 만든다면 그건 획득수 80대정도의 별도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을 잡아야 KFX와 간섭이 생기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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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전 2016-12-11 추천 0

    F-35 길이 꼬리날개 길이 빼면 15m도 안될건데요...
    KFX는 16m만 되어도 F-35보다 동체길이도 휠신길고 엔진 길이도 짧아서 암람이 쉽게 들어갈듯함...
    아니면 해궁을 공대공으로 만들어 6발 넣어면 60Cm 공간 절약도 되고...
    암람을 장착하고 싶을때는 내부엔 해궁6발 장착후, 외부 주익에 2발+2발 정도 달아도 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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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날아라 하얀늑대 2016-12-11 추천 1

    F-35도 16M 넘지 않습니다. 물론 단발엔진이라는 특징이 있지만 그 덩치에 1M 늘리고 재설계해도 암람들어갑니다. KFX는 쌍발이고 좌우 폭의 여유가 있습니다. 일본의 FX-3양산기도 F-100계열에 엔진을 장착, 암람장착하고 17M 초반을 유지합니다. 길이가 더 짧은 엔진을 사용하는 KFX라고 17M 미만에서 암람 못넣을 이유 없습니다. 다만 16M 아래로 내려가면 공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에 저 또한 반대합니다.

    댓글 (2)

    날아라 하얀늑대 2016-12-11 추천 1

    엔진 지름이 F-100계열 엔진보다 훨씬 적기 때문에 에어덕트도 그만큼 작아집니다. 엔진 직경에서 200mm 차이가 나죠! 17M가 넘어가면서 내부무장창 달면 F-414엔진 계열로는 충분한 추력을 얻기 힘들고 고고도 작전에서는 더욱 KFX가 불리해 집니다. 일본 전투기 역시 암람4발 이상을 사용한다고 하면서 설계는 6발로 하는 기체 입니다. KFX에 알람 넣어야 된다고 18M급을 만들자는 것은 심한 무리수 입니다. KFX 내부 무장창 달고 암람다는 것은 17M 미만으로도 불가능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덩치큰 KFX 복합재로 많이 사용해서 생산단가 심하게 올라가면 획득수량에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CHAOS 2016-12-11 추천 0

    그럼 KFX도 그만큼 뚱뚱해지면 좋겠군요?
    쌍발이라 내부공간 여유가 더 없죠. 쌍발이라 좌우폭 여유가 없는겁니다.
    쌍발이라 에어덕트도 두개가 되야하고요.
    일본은 오로지 방공임무에만 쓸 용도로 만들어도 17~18m급입니다.
    KFX는 1000파운드급 폭탄도 집어넣어야하죠.
    무장창이 길기도 해야하지만 깊이도 깊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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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AOS 2016-12-11 추천 0

    양산 가격이고 뭐고간에 라뚱이처럼 뚱땡이로 만들지 않는 이상 무장창에 암람 집어넣으려면 17m이하에서는 답이 없다니까요. 제가 5년 전부터 말해왔잖아요. 물론 무장창 집어넣는 최적회 길이는 18m지만 17m에서도 불가능한건 아니고요.
    당초 무장창 없다고 방사청에서 단언했을 때는 짧은 길이라도 뭐 그러려니 했는데 시간이 갈수록 무장창 있는 쪽으로 흘러가더군요.
    당연히 늘어나는 것 아니겠습니까? 암람하고 같은 수준의 짧은 미사일을 개발하는 것 보다는 비행기 길이 늘이는게 쉽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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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날아라 하얀늑대 2016-12-11 추천 1

    한가지 덧 붙이자면 KFX의 크기는 개인적으로 17M가 넘지 않았으면 합니다. F-18E,F형만 하더라도 기체 길이가 18M가 넘습니다. 대형기체에 들어가는 범위 입니다. 중소형 기체를 운용하던 나라에서 18M급 전투기를 도입할 경우 경우에 따라서 격납고를 새로 만들어야 하는 부수적인 비용이 생길수도 있습니다.수출경쟁력 약화가 될수있는 요인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수출을 하려고 했을때 17M급 이하로 하는 것이 기체의 지나친 대형과, 복합재료 과다사용, 기체가격에 상승효과를 줄이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개인적으로 KFX는 16.5M ~ 16,8M급이 되었으면 하는 바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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