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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5 가격이 8000만 달러 이하로 내려가게 됐다고?

  작성자: 운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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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9-10-31 10:18:50

록히드마틴-미 국방부, F-35A 생산 비용을 12.8% 절감하는 계약에 최종 합의
F-35가격, 4세대 전투기보다도 낮은 8천만 달러 이하 달성




[사진 설명] F-35A 라이트닝 II


텍사스, 포트워스, 2019년 10월 31일 – F-35 합동프로그램 사무국(JPO)과 록히드마틴은 F-35 프로그램 역사상 최저 비용으로 F-35 전투기 478대를 인도하는 총액 미화 340억 달러의 계약에 최종 합의했다. 이 계약은 Lot 12(주: 2020년 인도), 13(주: 2021년 인도), 14(주: 2022년 인도) 생산 대수로서 미국, 전 공동개발 국가와 FMS 구매국의 대수를 포함한다.


이번 합의를 통해 F-35 프로그램은 록히드마틴이 초기에 제시했던 비용 절감 목표를 초과 달성하였다. 기체와 엔진을 포함한 F-35A의 대당 생산비용은 Lot 13, 14 생산분에서 이제 8천만 달러 이하를 달성했다. 통상 이착륙 항공기인 F-35A 기준으로 Lot 14 생산분은 Lot 11 생산분과 비교 시 대략 12.8% 비용 절감을 나타내며, 3개 기종 평균 시는 12.7% 비용이 절감될 예정이다.


F-35 합동 프로그램 사무국장 에릭 픽(Eric Fick) 미 공군 중장은 인터뷰에서 “비용 절감은 프로그램 성공의 핵심이다. 록히드마틴과 F-35 합동 프로그램 사무국이 3 개 Lot 생산분에 대해 역사적 합의에 도달해 매우 기쁘다. 이번 합의로 F-35 3개 기종 모두에 대해 평균 12.7% 비용이 절감되고, Lot 13 생산분에서 미 공군 F-35A 전투기의 생산비용은 8천만 달러 이하를 달성하게 된다. 이는 최초 계획보다 1개 Lot 생산분 일찍 목표를 달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340억 달러에 달하는 계약이 “F-35 프로그램의 진정한 역사적 이정표”라고 강조했다.


이번 합의에는 미군에 공급될 F-35 291대, 공동개발 국가들에게 공급될 127대, FMS 구매 국가들에게 공급될 60대가 포함된다.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다:


기종

Lot 12 생산분

Lot 13 생산분

Lot 14 생산분

Lot 11 생산분 대비

비용 절감  %*

F-35A

8,240 $

7,920 $

7,790 $

12.8%

F-35B

1 800 $

1 480 $

1 130 $

12.3%

F-35C

1 310 $

9,810 $

9,440 $

13.2%

*참고: 의회 심의 계약 부대비용을 포함한 Lot 11 생산분 F-35 기종별 최종 가격:

F-35A – 8,930 $; F-35B – 1 1,150 $; F-35C – 1 880 $


록히드마틴 F-35 프로그램 사업총괄 부사장 그렉 울머 (Greg Ulmer)는 “현명한 획득 전략, 강력한 민관 협력, 비용 절감과 품질향상에 대한 부단한 집중의 결과로 F-35 프로그램은 4세대 전투기 이하 가격 수준으로 5세대 전투기를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고 말했다. 이어 “F-35A의 대당 비용은 Lot 13 생산분에서 8천만 달러 이하를 달성했으며 이는 최초 계획보다 1년 먼저 비용 절감 계획을 조기 달성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F-35의 URF (Unit Recurring Flyaway) 비용 8천만 달러 이하 달성은 5세대 무기체계의 통합된 획득 비용을 잘 나타낸다. 기체에 내장된 센서와 타게팅 포드가 포함되는 F-35의 이 대당 가격은 4세대 전투기의 경우는 별도로 구매 및 운영유지 비용이 요구되는 장비들의 가격까지 포함한다.


프로그램 현황
현재 전 세계 19개 기지에서 450대가 넘는 F-35 전투기를 운용 중이며, F-35는 세계 안보 환경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훈련된 파일럿 910명과 정비인력 8,350명이 전 세계 F-35 프로그램에 투입되어 있으며 누적 비행시간은 22만 시간을 초과했다. 8개국 자국 영공에서 F-35가 작전 수행 중이며 7개 군에서 IOC (초도작전능력) 를 선언했다.


F-35는 전 세계 안보와 파트너십에 기여함은 물론, 미국과 미국의 파트너 국가들의 일자리 창출, 통상 및 안보, 세계 무역 균형에의 기여를 통해 경제적 안정에도 기여한다. F-35 전투기 제작 공정에 미국과 전 세계 수천 명이 투입되고 있으며 푸에르토리코와 미국 46개 주에 1,400개가 넘는 공급사가 위치해있다. F-35 프로그램은 미국 내에서만 직간접적으로 22만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한 것으로 추산된다. 국제적으로도 100개 이상의 F-35 프로그램 공급사가 포함되고, 수천 개의 일자리 창출과 지속적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록히드마틴 소개
메릴랜드 주 베데스다에 본부를 두고 있는 록히드마틴은 전 세계에 걸쳐 약 105,000명의 직원을 두고 있는 글로벌 안보 전문 회사로서, 첨단 기술 시스템, 제품 및 서비스 분야의 연구, 설계, 개발, 제작, 통합, 후속 운영유지 업무를 주로 하고 있다.


이미지

[참고이미지] F-35A 라이트닝 II.jpg

댓글 50

  • best 아니이런 2019-10-31 추천 6

    FMS가 뭔지 모르시죠?

  • 정전 2019-10-31 추천 2

    수출형 F-35A는 다운형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성능이 크게 좋다고는 인정못함...ㅋ
    KFX는 시작은 미약하지만 성능적용폭이 최대로 적용되고 우리맘대로 개량할수 있기 때문에 이후 KFX를 더 높게 침...
    수출형 다운형 F-35A는 그냥 상품이라고 생각함...

    댓글 (1)

    Vanguard 2019-11-01 추천 2

    댁 혼자 망상으로 근거 없이 다운형일거라고 믿으시는건 좋은데, 합리적 추론으로 어떤 요소가 빠졌을지도 따지지 못하면서 그냥, "응 미제니까 안믿어" 이러는 분이 북한제, 중공제는 잘도 믿으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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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람의 향기 2019-10-31 추천 0

    남들은 최강 전투기라고 하지만
    단지 갠적인 생각은 속도 느린 폭격기에 불가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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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니이런 2019-10-31 추천 1

    이 부분에 대한 의견들을 보면 의견을 내놓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신념에 따라 억지부리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체급과 임무 특성이 다른 비행기를 비교하면서 이러니 저러니 하는 것이죠. F-35가 많이 상산될 수록 유지비도 줄어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항공기 부품 생산 및 수리 공장의 딜레마 때문이지요. 많이 생산해도 약 2천대라고 하면 2천 개의 부품과 예비 부품 생산하고 라인 및 인력 유지를 위해 약 30년 넘는 세월을 그냥묶어둬야 하는 부담을 가져야합니다. 부품 고장이 나면 부품회사나 수리 회사는 돈을 벌겠디만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반대 방향으로 되야하죠. 덤탱이 씌우는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나름 비싼 이유가 있습니다. 유럽 비행기 단순 소모품 가격이 미국산 비행기 9백배 정도 한 경우도 있습니다. 거기에는 다 이유가 있지요. 미국산 비행기의 소모품은 규격에 따라 만들어 호환성이 좋게 만드려고 노력하니 부품 가격도 내려가고 다른 기종에도 사용할 수 있어서 재고 부담이 적습니다. 상대적으로... 무슨 미국 만세만 맹목적으로 외치기 때문에 미국산 무기를 선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2)

    아니이런 2019-11-02 추천 0

    네 그냥 달고 다니면 됩니다. 그러나 그러다 생기는 문제에 대해서도 알아서 해결해야죠..

    sub 2019-11-01 추천 0

    F-35 전투기에 국내개발 무기 인티할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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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전 2019-10-31 추천 0

    저건 미국에 한정된 가격쇼이고 수출할때는 가격이 치솟음...
    F-16의 연도별 가격이 비싸졌으면 비싸졌지 더낮아지지는 않은것처럼...조금씩 업그레이드비용으로 가격후리기를 영원함...

    댓글 (8)

    나름대로 2019-11-01 추천 0

    동북아의 한반도에서 전쟁위험이 높아진 책임을 누가 져야 할까요??
    미국이 져야 합니까? 당연히 우리가 져야죠.
    비용 역시 우리가 져야하는 것이고...

    무슨 우리나라가 과거 미국에 어마무시한 은혜라도 베푼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것인가?
    그 반대의 경우 같은데... .

    sub 2019-11-01 추천 0

    F-35 가격이 아무리 내려가도 국내개발 무기 인티할수 있나요?
    해줄리도 없지만 만약 해준다고 해도 살인적인 가격을 제시할겁니다 그래서 우리 나라에거는 KFX 를 개발해야 하는 이유 이기도 하지요.

    sub 2019-11-01 추천 0

    방위비 협상하는 미국의 태도를 보고도 미국 아니면 대안이 없다는 뉘앙스를 주는 글들이 올라오는것을 보면은 한심 하다는 말밖에~~~~~.

    정전 2019-10-31 추천 0

    FMS에대해 모르시는 분들이네... FMS로 구매시 FMS로 가격 장난질 치는건데....

    천룡1천기 2019-10-31 추천 0

    아시는데 저리 적었을까요??.

    아니이런 2019-10-31 추천 6

    FMS가 뭔지 모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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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멜리시우스 2019-10-31 추천 0

    이런 뉴스 볼때마다... KFX 집어치우고 F35 사자고 주장하는 얼간이들이 또 나올까봐 겁나네요. ^^

    댓글 (3)

    긴팔원숭이 2019-11-03 추천 0

    KFX에 있어선 KAI보단 정부가 쓰레기죠.
    수리온 이래로 계속 꼬여온 게, 정부가 해야 할 투자를 안 하고 국산화네, 수출모델이네하는 명분만 찾는 바람에 그렇게 됐습니다. 정작 항공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의 국산화는 한참 멀었는데..


    .

    강인 2019-11-02 추천 0

    조삼모사 총 수명 대비 유지관리비를 포함하면 여전히 많이 비쌀텐데... ... 가동율의 한계와 upgrade 할 때마다 바가지 씌우는 기술하며... 부속 무기 및 관련 비용까지 하면 영원한 봉 아닐까요?
    대신 KFX도 좀 배우고 경각심을 가져야 살아 남지 않나 싶습니다.KAI도 대한민국 정부에 부담 다 씌우고 편하고 안전하게 일하려는 부분도 좀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팔원숭이 2019-10-31 추천 0

    저 기사를 액면그대로 믿으면 4조원이면 F-35A 20대가 아니라 40대를 살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말이죠. 만약 FMS 구매 단가가 대당 7천만불대까지 내려가면 얼간이가 되고 싶어지는 값이긴 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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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래이맨 2019-10-31 추천 1

    벤츠 S 클라스가 그랜저 가격까지 내려왔군요.
    더 사면 좋겠습니다만 그래도 KFX 개발은 차질없이 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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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선 2019-10-31 추천 1

    앞으로 운용 유지비는 어떻게 될지
    확신이 설 때까지 신중한 접근을 해야함....

    댓글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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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효순 2019-10-31 추천 0

    규모의 경제를 확실히 실현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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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솔개79 2019-10-31 추천 1

    기체 가격만 그렇다는 거에요. 기체만 살 수 없고 거기에 따른 무장 정비용 장비 추가 장비 계속 유지를 위한 도료 그리고 일정 기간 교환 부품 선 구매를 포함하면 1 억 달러는 쉽게 넘어 갑니다.

    댓글 (2)

    강인 2019-11-02 추천 0

    그럴까요? 결국은 유지관리비가 외국제품은 너무 비싸서 총수명주기 비용 대비하면 한국산이 저렴하고 가동율이 높다고 알고 있는데, 더 싸지 비싸겠어요? 그랬으면 무조건 국산화하는게 좋은게 가동율 빼고는 없을텐데... 왜그리 국산에 부정적인가요? .

    입장자유 퇴장불가 2019-10-31 추천 2

    그걸 KFX에 적용하면 F-35보다 더 비싸면 비싸졌지 저렴하지는 않을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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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죽잠바 2019-10-31 추천 0

    이것도 규모의 차이에서 오는 것이라고나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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